* 핫 챔프: 픽률+밴율 상위 16위.


* 꿀 챔프: 픽률 상위 86위(2.19% 이상), 승률 상위 43위(50.14% 이상), KDA 상위 43위(2.65 이상).


* 굿 챔프: 픽률 상위 86위(2.19% 이상), 승률 상위 64위(48.86% 이상), KDA 상위 64위(2.51 이상).




* 사이온, 판테온, 오공, 다리우스, 피오라, 잭스, 올라프가 KDA는 낮지만 승률은 상위 43위이내인 챔프입니다.


* 예외: 진, 쉔


* 특이사항: 갱플랭크(탑/미), 트런들(탑/섶), 질리언(미/섶) 둘 다 감.


* 자료 출처: FOW 다이아 랭크 최근 1주일.







위 리스트를 보고 간단히 현 메타를 분석하면,


1) 서폿은 탱키한게 주류입니다. 정글러나 탑 중 하나 또는 둘 다 딜을 가는 형편이라 서폿이 탱키하지 못하면 한타에서 라인이 붕괴되거나, 서폿이 암살 당합니다.


2) 미드와 정글은 단일 대상을 죽이는데 특화된 챔프가 주류입니다. 정글은 여전히 딜템 별로 없이 딜과 매즈가 나오면서 튼튼한 챔프도 선호됩니다.


3) 탑(갱플랭크/탐켄치/퀸/헤카림), 미드(트페/코르키) 등 합류가 좋은 챔프도 상당히 선호됩니다. (특히 이제 다인큐에서는 이러한 로밍력이 좋은 챔프를 정글러가 풀어준 뒤 정글러랑 몰려다니면서 게임을 터트리는 위력이 강력합니다.)


4) 원딜은 생존기가 강력하며 빠르게 딜이 나오는 이즈리얼, 루시안이 선호됩니다. 선호도에 비해 밴은 별로 없어서 둘 중 하나는 거의 랭크 게임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몇몇 의문 부호가 붙는 챔프들이 있을겁니다.


- 문도, 리신, 피오라: 셋 모두 20위권 안에는 있습니다. 리신의 경우 요즘 후반가면 힘빠진다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통계에도 픽율은 하락세입니다. 문도 밴은 여전하지만, 너프의 영향인지 픽율은 하락세입니다. 피오라 픽율은 상승세입니다.


- 말파이트: 미드말파가 사장되면서 탑에 주로 가면서 카운터픽으로 활용하며 꿀빤 것으로 보입니다.


말자하, 질리언: 전이나 지금이나 큰 지표 변화는 없습니다. 고티어에서 조용히 꿀빨았다고 보입니다.


- 쉔: 위에는 없지만 6.2 패치 이후 한국섭에선 픽율은 하락세이며, 승율은 4%가량 떨어졌습니다.







위 39개 챔피언을 하지 않더라도, 최근 20경기 승률 60% & KDA 3을 넘기면 아직 그 챔프로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저도 비주류픽 유저입니다.)



다만 지금 하고 있는 챔프들이 영 아닌거 같은데 뭘로 바꿀지 고민하는 경우 도움 받으세요. 꿀~굿에 있는 리스트로 바꿔보는 것도 괜찮을겁니다.

픽밴율이 높은 챔프는 연습해봐야 랭크에서 픽하기 힘들며 기껏 연습했더니 언제 너프될지 모르거든요. 하지만 핫 챔프들은 다루지 못하면 밴을 외쳐야하는데 밴은 제한적이라 본인 라인 핫 챔프는 어느정도는 할 줄 알거나 카운터 치는 챔프라도 할 줄 하는 아는 게 좋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무리 통계상 좋은 챔프라고 해도 익숙해지는데 연습 시간이 필요하며, 본인 성향과 맞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