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 업데이트] 2월 9일 밸런스 패치에 대하여 | 자유의지

2017-02-08 18:39 | 조회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조용래입니다.

태초(Arche) 업데이트의 전반적인 밸런스를 조정하는 2월 9일 밸런스 패치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교역과 무역 밸런스 패치

(1) 교역품 종류와 교역품 생성 규칙 변경

대륙별로 일반, 상단, 숙성 교역품으로 3개가 존재하던 교역품을 1개로 단일화합니다.

이를 통해 구매하는 곳과 판매하는 곳의 시세 파악에 대한 정보의 양을 줄여보려고 합니다.

동시에 교역품이 생성되는 규칙을 변경합니다.

일반 특산품 8개, 상단 특산품 4개, 숙성 특산품 2개가 모일 때마다, 교역품이 2개씩 생성되도록 변경되며,

이를 통해, 교역품이 생성되는 빈도를 조정하고, 특정인이 독점하는 것도 어느 정도 완화해보려고 합니다.
 
(이미지. 변경되는 교역품 생산 방식)

(2) 교역품 재고량 상향 조정

현재 라이브 서버에서 1종류의 교역품의 최대 재고량은 110개이며, 이때는 70%의 시세로 교역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교역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기에 최대 재고량이 110개에서 정체되어 있었던 경험을 종종 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교역과 무역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혹시나 특정 교역품이 누적되어 특산품 무역이 정체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최대 재고량을 150개로 상향 조정합니다. 

(3) 특산품 판매 가격 조정

재료와 노동력 대비 특산품 판매 가격이 지나치게 낮은 구간이 존재했었습니다.

특산품 판매 가격 조정은 비인기 구간의 수익률 증가에 주안점을 두었고, 

이와 함께 수익이 지나치게 낮거나 높은 구간을 조정하여, 내륙 무역 진행 시 손해를 보지 않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평균적으로 30% 정도의 판매 가격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4) 순항선

순항선은 가볍게 한 개 정도의 교역품을 안전하게 판매할 수 있되, 안전함을 택할 때는 3금화를 지급하여 선장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교역소에 순항선이 정박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길다는 피드백을 많이 보내주셨고, 50분의 정박 시간을 20분으로 조정하려고 합니다.

기존보다 순항선이 더 자주 다니게 되므로, 순항선을 택하지 않은 위험한 교역과의 차별점을 주고자, 선장의 보호에 필요한 비용을 3금화에서 5금화로 조정합니다.

순항선 시간 조정을 통해, 호박머리 허수아비 텃밭을 획득하기 위해 처음으로 바다로 나가는 경험, 교역품 1개를 짊어지고 가족, 원정대 단위로 바다를 건너는 경험이 더 좋아지길 기대합니다.

(5) 달구지 따라가기

달구지에 탑승한 채 따라가기 기능이 불가능하도록 적용하면서, 미처 챙기지 못했던 이슈를 발견했습니다.

따라가기를 단축키로 설정하여 달구지 따라가기 기능을 사용하는 일부 이용자였는데요,

이번 업데이트에서 따라가기 기능을 단축키로 설정할 수 없도록 변경합니다. 


제작과 강화 밸런스 패치

(1) 아이템 제작 재료 조정

장비 아이템 제작 시 업그레이드 수식어라는 운에 맡기는 요소가 사라진 것에 좋은 피드백을 보내주셨습니다만,

이와 함께 늘어난 제작 재료에 대해서는 부담을 느끼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비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재료 중, 아키움 결정과 정수의 수량을 하향 조정하여, 장비 아이템 제작에 대한 난이도를 조정하려고 합니다.

밸런스 조정이 있는 구간은 명인, 대가, 에페리움, 델피나드 아이템 제작입니다.

  
(이미지. 에페리움 한손검 제작에 필요한 제작 재료 변경 전과 변경 후)


흑요석 아이템 제작에 필요했던 '마력이 봉인된' 아이템도 아키움으로 조정하여 흑요석 아이템의 원래 목적에 더 부합하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미지. 저주받은 흑요석 활 제작에 필요한 제작 재료 변경 전과 변경 후)


(2) 강화 비용 조정


아이템 제작과 강화가 맞물려 돌아가게 변경되면서, 강화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장비 아이템 제작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구간의 강화 비용을 하향하고, 고등급 구간의 강화 비용을 상향 조정하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변경 적용되며, 장비 아이템 강화와 장비 아이템 제작이 더 활성화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일반 ~ 유일 등급: 강화 비용 평균 21% 감소
- 유일 ~ 경이 등급: 강화 비용 현재와 유사하게 유지
- 경이 ~ 태초 등급: 강화 비용 평균 15% 증가

강화 확률과 비용은 강화 난이도와 아이템 성능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마치며

다음 주 토요일에는 고객 간담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간담회 신청과 함께 남겨주신 의견을 읽다 보면, 앞으로의 아키에이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상속자들의 사랑과 열정, 그리고 따끔한 질책의 기운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상속자들의 의견을 꾸준히 청취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늘 열린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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