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잘 알듯이 피파 온라인3가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항상 끊이지 않는것은 보정 논란이다.

필자의 개인적 견해를 말하자면 보정은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모멘텀 시스템에 비추어 보았을때 감히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보정 논란과 주장의 99퍼센트 이상을 부정할 수 밖에 없는것은

상대적 무지에 의한 의도적 착각이 원인이 되어 일종의 현실 도피를 하기 때문에 절대 대다수의 보정 주장은 허구성을 띄는 자기 세뇌의 발로이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적으려다보니 말이 너무 어려웠나? 잘난척은 아니다.

가장 쉽게 말하면 스스로의 실력을 인정하지 못한다는거다.

최근에 경험했던 일이지만, 매우 매우 자주 경험하기 때문에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다.

필자는 오래전부터 1011 시즌 전술 기반 바르셀로나 팀을 쓰고 있다.
특성상 시즌카로 팀을 이룰수 밖에 없다.

또한 필자는 엔진업 이전 전설A 200점대에서 놀았다. 엔진업 직후에도 한동안 전설A를 유지하였으며, 엔진 패치가 점점 필자의 전술과 상극인 방향으로 이루어져 이점이 전혀 없고 불리함만 모두 가진채로 플레이를 하게되어(실축 전술 유저들은 무슨 의미인지 알것이다) 지금은 월클A~전설A로 기복이 심한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기본기는 있어서 월클정도까지는 꽤나 무난히 이긴다.

전설A에서 프로도 만나며 산전 수전 다 겪은 경험자로서 월클의 공격이나 수비 패턴은 사실 뻔히 보인다. 엔진 성향이 전술과 너무 안맞을 뿐이다.
그러다보니 상대 실력이 조금이라도 뒤떨어질 경우엔 패스 루트를 모두 읽고 공격은 수월하게 진행하는 압살 경기가 펼쳐진다.

그렇게 무난히 이기면, 꽤나 높은확률로 다음과 같은 멘트들이 튀어나온다.

'아 씨발 보정'
'아 시즌카 보정'
'개인기 하나도 못치는 이런 새끼한테 지다니'

실력차가 뻔히 보이는데 그냥 웃길 뿐이다.

보정이라 함은 상대가 나보다 스텟이 극히 낮을때 걸려오는것이라 다들 주장한다. 그러나,

필자의 팀은 스텟대로만 맞추면 공격 오버롤이 대략 121정도 된다. 바르셀로나는 피지컬이 아닌 스텟빨 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정은 있을 수 없다.

시즌카 보정을 운운하는 유저들은 모멘텀 시스템에도 없던 모멘텀의 또다른 카테고리를 창조하는 신과 같은 존재이다.

따라서 시즌카 보정은 개소리다.

개인기를 운운하며 실력 드립치는 유저들은 게임의 흐름을 전혀 못읽고 있다.

말했듯이 필자는 바르셀로나 실축 팀이다. 그러다보니 철저한 패스 위주의 팀이며, 전술상 개인적 성향상 패스가 훨씬 효율적이기때문에 개인기를 안치는것이지 개인기가 쓰레기급은 아니다.

이러한 패턴의 보정드립을 수도 없이 들어왔다.
아마 많은 유저들도 이러한 반응들에 대해 공감할 것이다.

그러면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까?

첫째는 자신의 실력을 인정하지 못하는 근거없는 자신감이다.
피파 유저 인성하면 다들 알테니 긴말 없이 넘어간다.

둘째는 앞서 말한 상대적 무지때문이다.

이 글의 핵심이다.

같은 현상을 두고서 실력자는 그 현상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아나가고 보정론자는 그저 부정하며 그 상태 그대로 머문다.

따라서 시간이 흘러 어떤 현상이 일어났을시 실력자들은 그 현상을 이해하고 당연히 여기며 가능성의 여지를 인정하는 방향으로 흘러간다.
이때문에 상위권의 게임에서 보정 드립은 상대적으로 매우 적다.

보정론자는 같은 현상에 대하여 그저 보정, 운이 없었다라고 치부할뿐이다.

특히 굉장히 많이 보정 드립이 나오는 패스에 경우 패스가 짤리는 요인은 굉장히 많다.

상대가 공격적인 전술이거나, 실력차가 압도적이라 상대그 패스길을 다 읽고 직접 커트해낼 시.

후자는 특히 직접 루트를 읽고 커서를 움직여 커트해내도 보정이라 드립치면 정말 할말없게 만든다.
말 그대로 눈에 띌정도의 실력차조차 부정하는것.

최악인것은, 그렇게 보정 드립을 치다가도 자신이 골을 넣으면 설사 그것이 말그대로 주워먹기일 지라도 자신의 실력이라며 뻔뻔히 주장하는 경우가 있다는것이다.

자신의 것은 실력이요, 상대의 것은 가짜이니, 실력도 모자란데 인성마저 좋지않다.

글이 너무 길어질까봐 조금은 섯불리 이 모든것에 대한 종합적 결론을 내려보자면, 대다수의 보정은 사실 실력이라는 것이다.

실력에 따라 안보이는것이 보이고, 보이는것이 보이지 않을 뿐이다.

이를 부정하느냐 인정하느냐가 보정 여부를 가르는것이고,

보정을 운운하는 유저들의 대부분은 이를 부정하기 때문에 절대 대다수가 허구라는 것이다.

스스로의 실력을 인정하고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며 진정으로 보정으로 의심되는것만 주장할때야말로 다른 유저들도 군말없이 인정하지 않을수 없게되며 넥슨또한 한낯 개소리로 치부하며 무시하지는 못하게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