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앤드래곤은 게임 제목처럼 같은 색깔 3개를 맞추는 3매치 퍼즐을 통해 전투를 벌입니다.  

퍼즐을 잘 풀면 똑같은 레벨의 파티나 몬스터로도 많은 피해를 줄 수 있고, 
콤보가 늘어날수록 연타가 늘어나니 같은 턴에 훨씬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결국 퍼즐을 잘 풀면 어려운 전투도 생각보다 손쉽게 풀어나갈 수 있죠.  

그런데 세상에는 아무리 노력해도 애니팡 10만점을 넘기기 힘든, 저 같은 사람이 있습니다.
퍼즐과 친해지려해도 점점 더 멀어지기만 하고, 같은 색깔을 맞추는 것조차 힘에 겨운 사람들. 

퍼즐앤드래곤은 재미있는데, 퍼즐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필독! 
초보를 넘기 위한 퍼즐앤드래곤의 콤보 공략법!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 애니팡, 비주얼드와 똑같다고? 퍼즐앤드래곤의 퍼즐은 다르다! 


첫번째로 알아야할 점, 퍼즐앤드래곤의 퍼즐은 이동이 자유롭다는 점입니다. 

비주얼드를 필두로 하는 대부분의 3매치 퍼즐 게임들은 상하좌우 한칸만 이동이 가능하지만,
퍼즐앤드래곤의 퍼즐은 말그대로 아무런 위치의 제약없이 퍼즐 구슬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자유로움 때문에 오히려 훨씬 더 자유로운 형태의 콤보 공략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이걸 본다고 해서 바로 10단 콤보를 터트리는 고수가 되는 것은 무리지만, 
최소한 이런 공식을 기억하고 있다면 언젠가 3~4콤보를 기본으로 터트리는 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 자! 이제 실제로 퍼즐을 옮겨보세요! 

퍼즐은 손가락을 대기전에는 시간이 흐르지 않기 때문에 실제 게임을 하면서
차분하게 따라해보시면 좀 더 쉽게 퍼즐 콤보에 익숙해지실 수 있습니다. 




양쪽은 같은 퍼즐이지만, 3매치 퍼즐을 푸는 것처럼 왼쪽의 방법으로는 1콤보 밖에 터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른쪽의 방법을 이용하면 붉은 구슬이 1 콤보, 이후 파란 구슬이 2콤보를 터트립니다. 

즉 없앨 색깔의 구슬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없애야할 자리에 있는 구슬을 반대로 이동시키고
이동시킨 구슬은 다시 다른 색깔의 콤보가 가능한 위치에 옮기는 방식으로 퍼즐을 풀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형태의 L자형 퍼즐 역시 방법은 비슷합니다. 

좌측과 같이 두개의 구슬 중 아무거나 1개를 옮겨 1콤보를 만들수도 있지만, 
우측처럼 암흑 구슬을 한바퀴 돌리면 바로 2 콤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에 익숙해지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자신이 원하는 색깔의 콤보를 터트릴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경우 일반적인 3매치 퍼즐이라면 1턴에 붉은색 구슬을 터트릴 방법이 없지만, 
우측처럼 S자 형태로 붉은색 구슬을 움직이면 1턴만에 떨어져 있는 구슬도 없앨 수 있습니다.

만약 체력이 위급한 상황에서 회복 구슬이 저렇게 떨어져 있다면 전멸을 피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이것 역시 마찬가지. 단순히 회복 구슬만 터트릴 수도 있지만,
최악의 상황을 가정할 때 오른쪽과 같이 양쪽의 회복 구슬을 가운데 모으면 
4개의 회복 구슬을 터트리면서 암흑 구슬로 공격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형태는 흔하지 않고 활용하기가 까다롭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이것저것 기억하기 귀찮으신 부들을 위해 간단한 퍼즐 원칙을 말씀드리자면, 

1. 지우고 싶은 구슬이 아니라 지워야할 위치에 있는 구슬을 옮겨라!  
2. 이동은 가급적 많이! 1콤보를 하더라도 많은 구슬들을 이동시킨 후 없애라. 
3. 직선이 아니라 S자나 L자로 구슬을 옮기면 없앨 수 있는 구슬이 많아진다. 


아래는 일부러 먼 거리의 구슬로 콤보를 만들어본 예시 스크린샷입니다. 
이런 방법의 콤보도 가능하다는 정도의 예시로 살펴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