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6.5 패치 노트가 찾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선 한동안 패치 노트에서 볼 수 없었던 챔피언들이 많이 보이네요. 세주아니, 레넥톤, 자르반 4세 등입니다. 한때 ‘메타’를 휘어잡던 이 챔피언들의 전성기를 살펴보면 한 가지 공통점이 눈에 띕니다. 하나에 그치지 않고 여러 가지를 다 잘 하는, ‘전천후 챔피언’ 챔피언들이었단 거죠.

다재다능한 챔피언도 물론 필요하지만 (쓰레쉬처럼요.), 그렇다고 강점과 약점이 있어야 한다는 밸런스의 법칙을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챔피언이 장점이 많은데 약점도 별로 없으면 밸런스와 챔피언 다양성에 무슨 영향을 끼치는지는 갱플랭크나 루시안이 최근에 보여준 적이 있죠. 따라서 이번 패치에선 한동안 소외되어 왔던 이 전천후 챔피언들에게 약간씩의 개성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관심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이번 패치부터 30레벨을 훨씬 빨리 달성할 수 있으며, 클럽 기능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서두는 여기까지만 하고, 패치 내용을 함께 살펴보죠!

클럽

리그 오브 레전드에 클럽 기능이 추가됩니다.

작년 말, 2016 시즌 업데이트 계획의 일부로 클럽 기능을 미리 소개해 드린 바 있습니다. 클럽은 채팅 그룹을 만들거나 참여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다시 접속해도 그대로 유지되며, 더 쉽게 마음 맞는 플레이어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친한 친구들을 불러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채팅방을 시작으로 앞으로 계속해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니 패치 노트를 주목해 주세요.
클럽 기능은 6.5 패치 기간 중 적용됩니다.
예전엔 채팅을 했죠채팅 버튼을 대체하는 '클럽' 버튼을 클릭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함께 게임해요클럽에는 최대 49명까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최대 인원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리더의 권위클럽장은 팀원 관리 및 채팅방 관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뿐인 이름게임에서도, 클라이언트에서도 회원의 소환사 이름 옆에 고유한 클럽 태그가 표시됩니다.
앞으로 기대하세요관련 시각 효과는 향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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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나르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나르는 상단 공격로에서, 특히 공격로 전투 단계에서 힘을 못 쓰고 있습니다. 나르는 원래 변신 타이밍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챔피언이라 강하고 약한 타이밍이 있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지만, 문제는 나르에게 쉬운 상대여야 하는 탱커들을 상대로 고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르는 탱커들이 미쳐 날뛸 때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프리시즌에서 원거리 딜러들의 공격력을 조정한 것과 마찬가지로 공격력을 높여 좀 더 수월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일반

기본 공격력48  51

기본 지속 효과 - 분노 유전자

살짝 짧은데요이제 메가 나르에 비해 더 늘어나는 미니 나르의 사거리가 정확하게 표시됩니다.

R - 나르!

바닥에 뭐 깔았나요나르! 스킬로 공중에 띄운 미니언과 몬스터가 착지 즉시 피해를 입지 않고 약간의 지연 시간 후 피해를 입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노틸러스

역조(E)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이번 변경은 6.4 패치의 말파이트 변경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상단 공격로가 탱커들에게 유리해진 요즘, 노틸러스도 공격로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노틸러스는 이미 이니시*가 강력하며 팀 전투에서 대단한 존재감을 발휘하므로, 화력과 공격로 압박 능력을 좀 줄여서 상대하는 입장에서 숨통이 좀 트이도록 변경합니다.

E - 역조

공격당 피해량60/95/130/165/200  55/85/115/145/175

레넥톤

자르고 토막내기(E) 스킬로 미니언을 공격했을 때 생성되는 분노 양이 줄어들지만, 이제 처음 시전했을 때도 분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강신(R) 스킬로 게임 초반에 체력이 더 크게 증가합니다.

한때 공격로에서 이길 자가 없었던 레넥톤이지만 시즌이 거듭되면서 점점 위상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전성기에는 공격, 방어, 군중 제어 뭐든지 다 잘하는 챔피언으로 선택되었던 레넥톤을 예전 같은 만능 괴물로 돌려놓고 싶진 않기 때문에, 소규모 교전과 공격로 전투에서 컨트롤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상향하고자 했습니다. 게임 초반에 강한 챔피언이라는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서죠.

E - 자르고 토막내기

신규자르면 화난다!이제 토막내기 뿐만 아니라 자르기 스킬로도 분노가 생성됩니다.
미니언 상대 분노 생성2.5  2

R - 강신

추가 체력200/400/800  250/500/750

바이

과도한 힘(E) 마나 소모량이 줄어들며, 피해량도 늘어납니다.

핵심 적 챔피언에게 확실하게 달려들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바이는 2016 시즌 들어 게임에 많이 나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금고 부수기와 기동타격 덕분에 바이의 갱킹*은 언제나 무게감이 있지만 갱킹을 해서 킬이나 주요 목표물을 챙기지 못하면 큰 타격을 입었죠. 다른 유사한 챔피언에 비하면 바이는 갈수록 빠르게 힘이 빠지는 챔피언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고 마나 소모가 많아서 사냥이 느리기 때문이죠. 과도한 힘 스킬을 더 많이, 더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이제 게임이 마음대로 풀리지 않아 파밍*을 해야 할 때도 마음이 약간 더 편할 것입니다.

E - 과도한 힘

마나 소모량전 레벨 공통 60  40/45/50/55/60
피해량5/20/35/50/65  10/30/50/70/90

세주아니

매서운 북풍 철퇴(W) 동작이 빨라집니다. 만년 서리(E) 피해량이 게임 초반에 더 커집니다.

잿불거인이 유행하던 지난 시즌 한 철이 지난 이후 세주아니가 그 때만큼 팀 전투를 주름잡는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아무무나 그라가스 같이 비슷한 탱커 이니시에이터* 챔피언에 비해 한참 무게감이 떨어지는 모습이기에, 게임 초반을 상향해서 한 부족의 여왕다운 위엄을 되찾을 수 있게 해주려 합니다.

W - 매서운 북풍 철퇴

요래조래 휘둘러세주아니의 기본 공격 타이머가 더 빠르게 초기화됩니다.

E - 만년 서리

피해량60/90/120/150/180  80/105/130/155/180

R - 빙하 감옥

정확하게 던져요스킬 방향 표시에 효과 범위가 함께 표시됩니다.

소라카

이제 별부름(Q)에 맞은 적은 모두 둔화되며, 소라카가 적을 향해 다가가지 않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은하의 마력(W) 회복량이 줄어들지만, 소라카가 Q스킬 회복 효과를 받고 있을 때 시전하면 대상에게 같은 효과를 부여합니다.

소라카가 프리시즌 초반만큼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진 않지만, 여전히 멀리 뒤에 서서 수동적으로 원거리 딜러를 회복시켜주는 것만으로 편하게 승리를 가져가는 장면이 많이 보입니다. 소라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면 상대 입장에선 소라카의 원거리 딜러를 집중 공격할 수밖에 없게 되고 이건 딱 소라카가 좋아하는 상황이죠. 별부름 사거리가 짧게 설정된 것은 그러한 상호작용할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이지만, 프리시즌 이후 상당히 유리해진 소라카가 감수해야 하는 위험부담에 비해 얻는 게 많지 않았습니다.

이번 변경은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간단히 이야기하면 별부름을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은하의 마력으로 적의 공격을 무효화하기가 예전처럼 쉽지 않게 됩니다. 별부름은 카이팅*에 활용할 수 있게 상향되어 소라카 입장에서도 회복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로 괜찮은 스킬이 될 것입니다. 즉, 이제 소라카는 좀 더 적들이 손을 뻗을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되겠지만, 소라카 입장에서도 그 상황이 그렇게 싫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Q - 별부름

마나 소모량70/75/80/85/90  전 레벨 공통 50
재사용 대기시간7/6.5/6/5.5/5  전 레벨 공통 5초
별에는 중력이 있습니다이제 별부름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대상을 둔화시킵니다. (기존에는 범위 중앙부의 대상만 둔화시켰습니다.)
삭제속은 비었나요이제 범위 중앙부에서 적중당한 적에게 150%의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신규약이 들었나요이제 4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해 초당 10/13/16/19/22 (+0.1 주문력)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를 15% 증가시킵니다.

W - 은하의 마력

회복량120/150/180/210/240  80/110/140/170/200
뜨거운 감자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삭제이제 안돼요이제 별부름으로 챔피언을 적중시켰을 때의 회복량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삭제누나 바빠요이제 미니언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전투 중에 쉔이 구하러 오는 걸 알아차리기가 약간 어려웠습니다. 아무리 닌자라지만 이건 좀 아니죠. 직관성이 필요합니다.

R - 단결된 의지

닌자가 이래도 되나요정신 집중 도중 쉔의 보호막이 더 잘 보이게 변경됩니다.
빼지 말라고요단결된 의지 시전 중엔 대상으로 지정된 아군의 화면의 색조가 변합니다.

아지르

사막의 황제 폐하를 위한 버그 수정입니다.


일반

마나가 떨어졌어요아지르가 연계 스킬을 모두 시전할 수 있을 만큼 마나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반 스킬 연계를 사용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평타로 대신하세요몇몇 특정 상황에서 아지르가 기본 공격을 의도치 않게 취소하거나 전혀 할 수 없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초정밀 콤보이제 기본 공격 도중에 아지르 스킬을 미리 입력해둘 수 있습니다.
태양 찬가이제 미니맵에 태양 원판이 표시됩니다.

W - 일어나라!

포탑이제 포탑에 시전했을 때도 1.5초의 자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우르곳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공포 축전기(W) 지속 시간이 줄어들지만, 초동역학 위치전환기(R) 도중에 시전할 수 있게 됩니다. 초동역학 위치전환기는 시전이 완료된 후 주위 좁은 영역의 적들을 공포 상태로 만듭니다.

우르곳은 보기보다 잘 하기 쉽지 않은 챔피언입니다. 위치 선정이 특히 까다롭죠. 궁극기를 탈출용으로 쓸 것인가, 핵심 대상을 고립시키는 대신 자신은 위험 속으로 뛰어들 것인가 하는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하게 됩니다. 이 문제는 우르곳의 핵심이기 때문에 없애고 싶지 않지만, 궁극기에 공포 효과를 더하면 좀 더 '궁극기다운' 느낌으로 슈퍼 플레이를 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밖에도 자잘한 조정을 통해 더 강력해진 우르곳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

기본 공격력52  54

W - 공포 축전기

지속 시간7초  5초
신규공포 증폭이제 R - 초동역학 위치전환기 스킬의 정신 집중 도중에도 시전할 수 있습니다.

R - 초동역학 위치전환기

신규으악 초동역학 위치전환기다!이제 위치 전환을 완료된 후 우르곳 주위 375 유닛 거리 내의 대상을 1.5초 동안 공포 상태에 빠뜨립니다.

자르반 4세

황금빛 방패(W)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대격변(R) 마나 소모량이 줄어들며, 이제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잘 나가던 시절의 자르반 4세는 만능이었습니다. 초반부터 스노우볼링*을 시작하지만 후반에도 어마어마하게 성장했죠. 순간 화력, 이니시*, 아군 보호, 튼튼함... 빠지는 게 없었습니다. 자르반 4세를 당장 그 시절처럼 만들 생각은 아직 없지만, 지금 자르반은 뭐랄까 잘 하는 게 아무 것도 없습니다. 이번 패치에선 적이 모여 있을 때 더 활약할 수 있도록 해 최상위권 이니시에이터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1:1 상황에선 예전과 크게 다르지 않겠지만, 정신 없는 팀 전투에서 확실히 더 나아진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W - 황금빛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20/18/16/14/12  전 레벨 공통 12초

R - 대격변

마나 소모량100/125/150  100
너흰 못 나간다이제 대격변 안쪽에 갇힌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코그모

성장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부식성 침(Q)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생체마법 폭격(W) 스킬에도 기본 피해량이 적용되지만, 스킬 자체로 공격 속도는 전혀 높아지지 않습니다.

코그모는 누구보다도 정체성이 뚜렷한 챔피언입니다. 게임 내내 잘 지켜주면, 후반에는 혼자 힘으로 팀에 승리를 가져다주는 하이퍼 캐리*이죠. 과거에는 코그모가 적의 공격을 거의 견뎌낼 수 없도록 해서 밸런스를 맞추고 있었지만, 프리시즌이 되자 코그모에게 한 가지 제약이 더 추가됐죠. 전투할 때 제자리에 서 있어야 화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카이팅*을 하면서 싸워야 하는 원거리 딜러에게 일반적인 조건은 아닙니다.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코그모 업데이트 초기는 모두에게 힘든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6.3 패치 때 저희는 코그모의 공격로 전투 단계를 강화해야겠다고 생각했죠. 그 결과 모두 아시다시피 재앙이 벌어졌죠.

이번 6.5 패치에선 좀 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코그모를 만들기 위해 고심했습니다. 하이퍼 캐리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인 '모 아니면 도' 현상을 피하고, 특정 시점에 갑작스럽게 강해지는 현상도 줄여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으로는 하이퍼 캐리의 개념이 단순히 공격로에서 약하고 후반에 강하다는 데 그치지 않고 챔피언과 주변 상황의 상호작용까지 포괄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일반

성장 공격 속도1.5%3.5%

Q - 부식성 침

마나 소모량60  40

W - 생체마법 폭격

삭제퉤퉤퉤퉤이제 지속 효과로 공격 속도를 높여주지 않습니다.
다시 바꿔볼게요이제 적중 시 5/10/15/20/2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의 최소 피해량 15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제 실명 공격이 실제 실명 효과를 적용하진 않지만, 시야 제약 상태가 되면 우디르의 E - 곰 태세나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W - 카드 뽑기 같은 스킬로 강화한 기본 공격이 빗나가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의도되지 않은 동작이었으므로 이번에 수정합니다.

Q - 실명 공격

이제 보인다시야 제약 상태가 되면 일부 강화된 기본 공격이 빗나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탈론

그림자 공격(R) 마나 소모량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납니다.

탈론은 앞서나가기 시작하면 가장 막기 힘든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전혀 힘들이지 않고 적진 후방의 대상 하나를 암살할 수 있는 암살자들도 있지만, 스노우볼링*을 시작한 탈론은 그런 대상을 암살한 후에 다른 적들도 모두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탈론이 폭발적인 화력을 선보일 수 있는 간격을 늘려서, 희생자들이 한숨 돌릴 여지를 주고자 했습니다.

R - 그림자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75/66/55초  100/80/60초
마나 소모량80/90/100  전 레벨 공통 100

판테온

심장추적자(E)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대강하(R) 마나 소모가 줄어들지만, 이제 취소했을 때 마나를 돌려받을 수 없으며 취소 시 재사용 대기시간도 기존보다 길어집니다.

원래 화력은 언제나 비현실적으로 강력한 챔피언이었지만, 5.22에서 방패 방어술이 변경되자 판테온이 그야말로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그 변경이 어떤 영향을 미쳤기에 상단 공격로와 정글에서 더 유연한 활약을 펼칠 수 있게 됐는지는 현재 조사 중이지만, 일단 지금 판테온은 화력이 너무 강합니다. 혼자서는 도저히 상대할 수 없는 수준이죠. 심장추적자의 피해량을 줄이고, 취소했을 때 불이익이 너무 적었던 대강하 스킬도 조정해서 강력함에 걸맞은 위험부담이 따르도록 조정하고자 했습니다.

E - 심장추적자

챔피언에 대한 총 기본 피해량80/140/200/260/320  80/130/180/230/280
챔피언에 대한 총 계수3.6 추가 공격력  3.0 추가 공격력
몬스터에 대한 피해량50%  60%

R - 대강하

마나 소모량125  100
삭제이 항공권은 환불되지 않아요이제 취소해도 마나를 돌려받지 않습니다.
취소 시 재사용 대기시간10초  30초

헤카림

파멸의 돌격(E) 스킬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가 길 수록 적을 더 멀리 밀어냅니다.

지난 몇 번의 패치 이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헤카림입니다. 사실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몇 번의 변경들은 민병대 장화를 악용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만큼, 프리시즌에서 민병대 장화가 없어진 지금은 의미가 없어졌다고 할 수 있겠죠. 돌진해 적진을 짓밟는 기병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난 변경을 일부 취소하고, 특유의 측면 공격을 할 때 더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도록 변경합니다.

E - 파멸의 돌격

신규?오빠 달려파멸의 돌격 스킬의 추가 이동 속도가 이제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밀어내는 거리300  250~450 (이동 거리에 비례)
직관적인 기병 돌격파멸의 돌격 스킬의 밀어내기 및 추가 속도가 상태 표시줄에 표시됩니다.
속박이 그러면 안되지속박 상태에서 파멸의 돌격을 시전하면 헤카림이 움직일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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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마법 부여: 포식자

협곡의 전령 처치로 얻는 중첩 수가 줄어듭니다.

잊을 만하면 한 번씩 돌아오는 '평타 정글러'들의 시대가 또 돌아왔습니다. 20분까지 정글에서 파밍*만 하다가 팀원들 다 합친 것보다 더 강해져서 갑자기 튀어나오죠. 포식자 마법 부여를 처음 선보였을 때, 저희는 두 부류의 몬스터에 대해선 스택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경합 대상이 되는 붉은 덩굴정령('레드 버프'), 푸른 파수꾼('블루 버프'), 협곡 바위 게는 중첩 2회의 가치를 가지며, 드래곤과 내셔 남작처럼 팀 단위의 목표물이 되는 에픽 몬스터들은 5회의 가치를 가지게 되었죠. 협곡의 전령은 처음에 에픽 몬스터로 분류되었으나, 경합 대상은 되어도 팀 단위의 목표가 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포식자 정글 사냥꾼은 드래곤과 협곡의 정령 중 하나를 상대에게 간단히 내주고 다른 하나를 취하는 경우가 많아 상대 팀에서 포식자 중첩 쌓기를 막을 방법이 뚜렷하지 않다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적 포식자 정글 사냥꾼이 드래곤을 차지하지 못하게 하면 더 큰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협곡의 전령 처치 시 중첩5  2

수호 천사

가격이 내리고, 몸이 약한 챔피언들에게 체력을 더 많이 제공합니다.

수호 천사는 정확한 상황에선 승패를 가를 수도 있는 아이템이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서 확신을 갖고 구입하기 어려웠습니다. 물론, 수호 천사의 가격이 비싼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앞서나가는 팀에서 너도 나도 수호 천사를 사는 상황이 되면 안 그래도 골드가 모자란 상대 팀 입장에선 악몽 같은 상황이 되기 때문이죠. 그러나, 특히 원거리 딜러를 비롯한 몸이 약한 챔피언들이 최근 암살자들이나 스킬 연계에 순식간에 쓰러지는 장면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알맞은 상황에선 더 큰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조정하려 합니다.
조합 비용1380 골드  1180 골드
가격2900 골드  2700 골드
부활 시 체력최대 체력의 30%  700과 최대 체력의 30% 중 더 큰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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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레벨 성장

30레벨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경험치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30레벨이 되기가 너무 어렵다는 생각이 오래 전부터 들었습니다. 레벨 시스템은 성장과 성취를 느낄 수 있게 해줘야 하지만, 조정이 잘못되어 게임에서 이겨도 새 발의 피만큼 밖에 안 된다면 그런 느낌은 받을 수 없게 되겠죠. '레벨을 더 빠르게 올릴 수 있게 하자'는 건 간단한 해결책일 것 같지만, 이 때문에 더 나쁜 부작용이 생기진 않을지 검토하고 준비하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작년에 3단계 룬을 영구 가격 인하한 것도 막 30레벨을 달성한 플레이어들이 필요한 룬을 모두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준비 단계 중 하나였습니다.

몇 달 동안 지켜본 결과, 그리고 러시아에서 실제 시험해본 결과 경험치 필요량을 조정하면 신규 플레이어 여러분께 훨씬 나은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어 이번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짜잔소환사 레벨 30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총 경험치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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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챔피언 선택 시스템

이번에도 사용성을 개선하고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새로운 음향 효과 (6.5 패치와 동시에 적용)

여기 봐 주세요챔피언 선택 및 금지 과정에서 플레이어 본인 차례를 나타내는 음향 효과가 추가됐습니다.
이거 바꿔 주세요교환 알림 음향 효과도 추가됐습니다.
저격당했다희망 챔피언이 다른 플레이어에게 선택됐거나 금지됐을 때도 새로운 음향 효과가 출력됩니다.

버그 수정 (6.5 패치와 동시 적용)

왜 안 보이죠새로운 챔피언 선택 시스템이 적용된 게임이 클라이언트 관전 카드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사운드 오브 뮤직로비 배경음은 이제 음향 효과 볼륨이 아니라, 음악 볼륨으로 조정됩니다.
여기서 기다리세요이제 게임 사전 이탈로 불이익을 받고 있는 플레이어도 로비에서 대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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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주문 보호막으로 자르반 4세의 R - 대격변 스킬의 피해가 막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레넥톤의 W - 무자비한 포식자 스킬이 간혹 발동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질리언의 R - 시간 역행 효과가 발동되는 동안 쉔의 R - 단결된 의지 스킬 정신 집중이 끊어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탐 켄치가 속박 상태에서 R - 심연의 통로를 시전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럼블이 E - 전기 작살을 시전해 과열 상태가 된 상황에서 두 번째 작살을 발사하면 과열 상태가 끝난 후 열이 빠르게 줄어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일라오이의 R - 믿음의 도약 스킬로 생성된 촉수가 사라지기 직전에 W - 혹독한 가르침 스킬 대상을 공격하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모데카이저의 기본 지속 효과 - 철인 보호막 체력 및 감소 속도에 고참병의 흉터 특성이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드래곤의 분노(2중첩 효과)로 포탑에 입히는 피해가 매 순간마다 마법의 영약 고정 피해 효과를 발동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와드 파편에 툴팁으로 거대한 늑대라고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가 3초 이상 재적용되면 시각 효과가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좀비 브랜드가 적 챔피언을 쫓아갈 때의 대사가 출력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소매치기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W - 카드 뽑기 스킬 카드 색 표시가 색약 플레이어들이 알아보기 편하도록 선명하게 변경됐습니다.
  • (한국 서버 한정) 오아시스의 눈 게임 내 툴팁에 아이템 이름이 수호자의 눈으로 잘못 표기된 부분과 아이템 효과 설명이 잘못 표기된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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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예정 신규 스킨

6.5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스킨이 출시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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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패치 노트에서 사용된 리그 오브 레전드 용어를 정리해 드립니다. 용어 해설의 목적이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용어를 알아보시려면 여기 링크된 소환사 광장 용어 해설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 갱킹 - '공격로 기습/급습'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정글 사냥꾼이 공격로의 아군과 함께 수적 우세를 활용해 적을 처치하거나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을 뜻하지만, 공격로 챔피언이 '로밍'을 통해 다른 공격로를 기습하는 것도 갱킹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 스노우볼링 - 한 팀이 작은 이득을 취한 후 이를 바탕으로 더 큰 이득을 얻어 승기를 굳히는 전략입니다. 또는, 이렇게 작은 차이가 넘을 수 없는 격차로 벌어지는 현상 자체를 뜻하기도 합니다.
  • 이니시에이팅 - 줄여서 '이니시'라고도 부릅니다. 아군에게 유리하고 적 팀에게 불리한 상황에서 팀 전투를 촉발시키는 것을 말압니다. 주로 군중 제어기로 적의 발을 묶거나 기동성을 살려 적진으로 파고든 후 아군이 공격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카이팅 - 주로 원거리 딜러가 대상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계속해서 공격을 가하는 움직임을 뜻합니다.
  • 파밍 - 챔피언 성장을 위해 골드 혹은 경험치를 수급하는 행동을 통틀어 파밍이라고 합니다. 공격로 플레이어의 경우 주로 미니언 '막타'를 치거나 가까운 정글 몬스터를 사냥(더티 파밍)하게 되며, 정글러의 경우 몬스터를 사냥하게 됩니다.
  • 하이퍼 캐리 - 팀의 화력을 담당하는 '캐리' 중에서도 극적으로 높은 공격력 성장 가능성을 갖춘 챔피언들을 '하이퍼 캐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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