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미드시즌 패치가 돌아왔습니다! 이번 미드시즌 패치에서는 많은 점들이 달라졌는데요. 확인해 보시죠. 

먼저 마오카이, 세주아니, 자크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 챔피언들의 스킬의 개성을 더욱 뚜렷이 조정하고 각 스킬의 특징에 맞도록 가다듬었는데요. 탱커 챔피언에 관한 부분을 살펴보자면, 내구력 아이템을 다시 조정했고요.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일반적으로 활용되었던 방식도 변경했습니다. 가고일 돌갑옷과 적응형 투구 등 신규 아이템도 공개되었는데요. 수호 천사와 심연의 홀 등 기존 아이템의 능력치도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읽어 주세요.

아이템 이야기를 더 해 보죠. 이번 패치에서는 공격 아이템이 앞에 언급한 내구력 아이템의 변경사항과 잘 어울리도록 조정했습니다. 현재 주문력 아이템은 만족스러운 상태인데요. 하지만 물리 공격력 아이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방어구 관통력의 위력 일부를 다른 능력치로 이동시켰습니다.

또한 서포터의 시작 아이템에 퀘스트를 도입했습니다! 서포터도 능력치나 골드 수급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공격로에서 적극적이고 의미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어야 하겠죠. 팀에 대한 서포터의 세부 기여 사항 표시도 개선했습니다. 아이템에 대한 통계도 이제는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고요. 군중 제어 효과를 알아보기도 더 쉬워집니다. 게임 종료 후 통계 표시 화면의 통계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협곡의 전령의 능력치와 보상이 아주 새롭게 거듭났습니다. 협곡의 전령을 처치한 뒤에는 협곡의 전령을 소환해서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정신 바짝 차리고 대처하지 않으면 본진이 남아나지 않을 거예요.

이번 미드시즌 패치의 내용은 이 정도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탱커 업데이트

마오카이

대부분의 탱커들이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비해 마오카이는 모든 걸 가지고 있죠. 그래서 마오카이는 다른 탱커와 비슷한 수준이거나 다른 탱커보다 더 좋을 때 우선적으로 선택을 받습니다. 동시에, 마오카이의 특정 스킬은 특별한 전략이나 팀 구성에 상관없이 성공적으로 활용될 수 있죠. 평균적으로 다른 탱커보다 약할 때는 아예 선택 고려 대상조차 아니고요.

이번 업데이트로 마오카이를 정말로 필요로 하는 전술과 상황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마오카이가 정말로 필요하지 않은 전술과 상황도 말이죠. 예전의 R (복수의 소용돌이) 스킬은 피해 감소 범위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아주 강력했는데요. 아예 스킬을 대자연의 마수로 변경했습니다. 새롭게 바뀐 R(대자연의 마수)은 적절한 상황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다수의 적을 단번에 속박할 수 있어 유용하지만 성공시키려면 준비가 필요할 겁니다. 새로운 강력함과 군중 제어 효과(와 변함없는 스킬 대응 능력)로 거듭난 마오카이는 나무나도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겠네요.

일반

나무의 목소리: 마오카이의 목소리가 배경 스토리에 맞게 업데이트됩니다. 마오카이는 슬픈 나무가 아니라 광기어린 나무죠.
아이콘: 마오카이의 스킬 아이콘이 업데이트됩니다.
스킬 시각 효과: 마오카이의 스킬 애니메이션과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됩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572.2  540
체력 성장 수치: 90  95
체력 재생: 7  5
방어력: 28.7  30

기본 지속 효과 - 마법 흡수

삭제중첩 흡수: 기본 지속 효과 - 마법 흡수가 이제 중첩 체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신규재사용 대기시간: 30/25/20초 (1/6/17레벨에서)
신규무분별한 마법: 마오카이가 스킬을 사용하거나 적의 스킬에 적중할 때마다 마법 흡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씩 감소합니다(스킬 사용 당 1번).
체력 회복: 최대 체력의 5/6/7% (1/7/13레벨에서)  고정 체력 회복 10/30/50/70/90/110/130 + 최대 체력의 4.5/5.5/6.5/7.5/8.5/9.5/10.5% (1/6/9/11/13/15/17레벨에서)
한계점: 마오카이의 체력이 95%보다 많을 때 마법 흡수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Q - 덤불 주먹

스킬명: 비전 강타  덤불 주먹
마나 소모량: 45/50/55/60/65 (그대로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그대로입니다)
시전 시간: 0.383초  0.35초
피해량: 70/115/160/205/250 (+주문력의 40%) (그대로입니다)
밀어내는 거리: 마오카이 근처의 적들이 고정 거리만큼 뒤로 밀려남  마오카이와의 거리에 비례한 거리만큼 뒤로 밀려남 (가까운 대상일수록 조금 더 멀리 밀려납니다)
이동 속도 둔화: 1.5초 동안 20/27/34/41/48%  0.25초 동안 99%

W - 뒤틀린 전진

마나 소모량: 75 (모든 스킬 레벨에서)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그대로입니다)
피해량: 대상의 최대 체력의 9/10/11/12/13% (+주문력 100 당 3%) 50/75/100/125/150의 피해 (+주문력의 40%)
속박 지속시간: 1/1.25/1.5/1.75/2초  1/1.1/1.2/1.3/1.4초

업데이트E - 묘목 던지기

수풀 속으로 던진 묘목이 강화되어 지속시간이 늘어나고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마나 소모량: 60/70/80/90/100  60 (모든 스킬 레벨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11초
묘목 지속시간: 40/45/50/55/60초  30초
피해량: 80/120/160/200/240의 피해 (+주문력의 60%) 45/70/95/120/145의 피해 + 대상의 최대 체력의 6/6.5/7/7.5/8% (+주문력 100 당 2%)
둔화 효과: 1초 동안 50%  2초 동안 35%
신규뚱보 묘목: 묘목을 수풀 속으로 던질 경우 30/40/50/60/70초 간 지속되며 폭발 반경이 증가합니다. 폭발에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100%의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미니언/몬스터 피해량 한계치: E(묘목 던지기)가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 가하는 피해량이 최대 300으로 제한됩니다(시간이 지나며 적용되는 강화된 묘목 피해는 별도의 한계치가 있으며, 강화된 묘목 하나 당 총 600입니다).

신규R - 대자연의 마수

R(대자연의 마수)가 천천히 전진하는 거대한 덤불 벽을 생성합니다. 각 덤불은 첫 번째로 적중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가하고 속박합니다.

덤불: 덤불 벽은 5개의 덤불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나의 덤불이 한 명의 챔피언에게 적중할 수 있습니다.
마나 소모량: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사거리: 2500
피해량: 150/225/300 (+주문력의 75%)
속박 지속시간: 최초 이동 거리 1000에 비례하여 0.6~2.4초

일러스트 업데이트

세주아니

세주아니의 궁극기는 게임에서 가장 강한 스킬 중 하나로 꼽히죠. 하지만 그 강력함에는 대가가 있었습니다. 궁극기 R(빙하 감옥)의 강력함이 돋보이는 반면 일반 스킬의 위력은 크게 빛을 발하지 못했던 것인데요. 이번 패치에서 일반 스킬과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R(빙하 감옥)이 다른 스킬과의 연계를 통해 더욱 강력한 효과를 내도록 손봤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세주아니의 궁극기는 그전까지 너무나 강력해서 약화된 궁극기도 여전히 그 자체로 강력할 겁니다.)

새로운 내용 얘기를 해 볼까요. 이번 패치에서는 세주아니의 배경 스토리인 프렐요드의 전쟁사령관과 중기병이라는 요소에 걸맞게 손을 봤는데요. 서리 갑옷이 이제 세주아니의 탈것인 브리슬을 강화시켜 세주아니가 전장으로 돌진할 때 둔화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세주아니가 적에게 접근할 때는 근접 공격 아군을 강화시키는데요. 이렇게 강화된 공격에 맞은 적은 E(만년 서리)의 대상 지정 기절 공격에 취약해지죠. 이제 세주아니의 일반 스킬이 강화되었으니 근접 공격을 하는 아군이 많을 때 특히 든든한 탱커가 되어 줄 겁니다.

일반

챔피언 타이틀: 혹한의 서릿발  혹한의 분노
아이콘: 세주아니의 스킬 아이콘이 업데이트됩니다.
스킬 시각 효과: 세주아니의 스킬 애니메이션과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됩니다.

기본 능력치

방어력: 29.5  27
방어력 성장 수치: 3  4
사거리: 125  150
공격력: 57.5  56
공격력 성장 수치: 3.3  3
공격 속도: 0.67  0.625
공격 속도 성장 수치: 1.45%  3%

신규기본 지속 효과 - 혹한의 분노

서리 갑옷: 세주아니가 일정 시간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추가로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얻고 둔화에 면역이 됩니다. 서리 갑옷은 세주아니가 피해를 입고 난 뒤에도 잠시 동안 유지됩니다.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서리 갑옷은 세주아니의 총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2배로 증가시키며, 추가로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100 추가합니다.
탈것의 기동성: 세주아니는 서리 갑옷이 지속되는 동안 둔화에 면역이 됩니다.
피해를 입고 난 뒤 지속시간: 1/2/3초 (1/7/14레벨에서)
재충전: 서리 갑옷은 9초 간 피해를 입지 않으면 재충전됩니다.
개미 같은 것들: 미니언 또는 소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어도 서리 갑옷이 깨지거나 재충전 시간이 방해받지 않습니다.

빙하 파괴자: 세주아니에게 기절당한 적은 얼어붙습니다. 얼어붙은 적에 대한 세주아니의 첫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은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 대상의 최대 체력의 10/15/20% (1/7/14레벨에서)
몬스터 대상 피해량: 400

Q - 혹한의 맹습

마나 소모량: 80/85/90/95/100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13/12.5/12/11.5/11초
피해량: 80/125/170/215/260 (+주문력의 40%)  60/90/120/150/180 (+주문력의 40%)
기절 지속시간: 최대 0.75초  0.5초
삭제광역 기절: 세주아니가 더 이상 첫 번째로 적중한 대상 주위의 적을 기절시키지 않습니다.

신규W - 혹한의 서릿발

세주아니가 부채꼴 범위에 철퇴를 휘두른 후 일직선 상으로 내리칩니다. 두 번의 공격 모두 피해를 가하며 서리 효과를 적용시킵니다.

마나 소모량: 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첫 번째 공격: 부채꼴 범위 지역에 30/35/40/45/50 (+최대 체력의 1.5%)의 피해를 가하며 서리 효과를 적용시킵니다. 미니언과 몬스터는 뒤로 밀려납니다.
첫 번째 공격 지연시간: 사용 시점부터 0.25초
두 번째 공격: 일직선 상으로 40/75/110/145/180 (+최대 체력의 4.5%)의 피해를 가하며 서리 효과를 적용시킵니다.
두 번째 공격 지연시간: 첫 번째 공격 후부터 0.75초
루시안 따라잡기: 세주아니가 W(혹한의 서릿발) 사용 중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두 번의 공격 모두 스킬 사용 방향을 공격하지만 적중 판정 범위는 세주아니의 위치와 함께 이동합니다.

신규E - 만년 서리

서릿발 공격: 세주아니와 주변 아군 근접 챔피언의 기본 공격이 서리 효과를 적용시킵니다. 서리 효과는 4번까지 중첩됩니다. 세주아니는 서리 중첩이 최대인 적에게 E(만년 서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나 소모량: 2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대상 당 재사용 대기시간: 10/9/8초 (1/7/14레벨에서, 혹한의 분노 피해량 증가 시점과 동일)
피해량: 40/60/80/100/120 (+주문력의 30%)
기절 지속시간: 1/1.25/1.5/1.75/2초

업데이트R - 빙하 감옥

세주아니가 얼음 정수 올가미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가하며 기절시킵니다. 올가미는 폭발 전 이동 거리만큼 강화됩니다.

마나 소모량: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120/100/80초
강화 거리: 올가미가 400 이동거리를 날아가면 강화됩니다.
피해량: 100/125/150 (+주문력의 40%)
강화된 피해량: 150/250/350 (+주문력의 80%)
기절 지속시간: 1초. 올가미가 강화된 경우 2배. (만년 서리의 대상 당 기절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동시키며, 만년 서리에 방해받지 않습니다.)

또한 강화된 올가미는 잠깐의 지연시간 후 폭발하는 얼음 폭풍을 일으킵니다.

얼음 폭풍 지속시간: 2초
얼음 폭풍 둔화: 대상이 안에 있을 때 30%
폭발 피해량: 150/250/350 (+주문력의 80%)
폭발로 인한 둔화: 3초 동안 80%

일러스트 업데이트

자크

자크는 매력적인 요소를 가진 챔피언이죠. 특히 E(새총 발사)를 활용한 돌진은 게임을 한층 더 재밌게 해 주는데요. 문제는 자크가 스킬 대부분을 전투에 진입하는 데에 사용해 버려서 막상 전투에서 싸울 때는 크게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점이죠. 이 문제가 다른 탱커 업데이트에서 다루는 내용보다 범위가 좁기는 합니다. 하지만 자크의 스킬 전반을 E(새총 발사) 수준으로 조정하는 건 충분히 해볼만한 패치입니다.

자크의 조각은 아주 독특한 요소인데요. 아직 자크가 완전히 활용하지는 못하고 있죠. 이번 업데이트로 자크는 전투에 진입해서 적에게 혼돈과 파괴를 안겨줄 두 가지의 새로운 방법이 생기는데요. 하나는 Q(탄성 주먹)으로 적들을 서로 박치기시키는 거죠. 다른 하나는 R(바운스!)를 사용해 자신의 몸 위에 있는 적을 감싸서 원하는 장소로 날아가는 겁니다. 이 새로운 방법들을 사용하면 자크가 자신만의 끈적하고 쭉쭉 늘어나는 스킬들로 전장을 누비며 적들을 교란할 수 있겠네요.

일반

목소리 톤과 빠르기: 자크의 목소리의 톤과 빠르기가 자크의 크기에 비례해 변화합니다.
아이콘: 자크의 스킬 아이콘이 업데이트됩니다.
스킬 시각 효과: 자크의 스킬 애니메이션과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됩니다.
비스킬 시각 효과: 자크의 휴식, 이동, 감정 표현 애니메이션들이 업데이트됩니다.

기본 능력치

수치 정리: 여러 능력치가 조금씩 반올림됩니다. 숫자가 읽기 쉬워지겠네요.

기본 지속 효과 - 세포 분열

아무것도 변경하지 않았지만 다시 한 번 확인해 봐도 좋겠죠!

  • 세부정보 보기
    흡수한 조각 당 체력 회복: 최대 체력의 4%
    부활 재사용 대기시간: 300초
    부활 시 체력: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따라 체력의 10~50%
    조각 합체에 걸리는 시간: 8/7/6/5/4초 (1/6/10/14/17레벨에서)
    조각의 체력: 자크 최대 체력의 12%
    조각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자크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50%

신규Q - 탄성 주먹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습니다. 그 후 자크가 기본 공격을 적중시킨 적을 붙잡아 둘을 서로에게 집어 던집니다.

체력 소모량: 현재 체력의 4%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피해량: 50/70/90/110/130 (+주문력의 30%)
둔화 효과: 0.25초 동안 60%
추가 사거리: 100
충돌 피해량: 충돌 범위에 있는 모든 적에게 50/70/90/110/130 (+주문력의 30%)

W - 불안정 물질

아무것도 변경되지 않았지만 다시 한 번 확인해 봐도 좋겠죠!

  • 세부정보 보기
    체력 소모량: 현재 체력의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자크가 조각을 흡수할 때마다 1초 감소
    피해량: 40/55/70/85/100의 기본 피해 + 대상의 최대 체력 (몬스터에게는 최대 200)의 4/5/6/7/8% (+주문력 100 당 2%)

E - 새총 발사

소모값: 현재 체력의 4% (그대로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4/21/18/15/12초 (그대로입니다)
충전 시간: E(새총 발사)로 힘을 모은 시간이 0.9/1.05/1.2/1.35/1.5초 0.9/1/1.1/1.2/1.3초를 넘으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취소 반환량: E(새총 발사)가 취소되면 소모된 체력과 재사용 대기시간의 50%를 돌려받습니다. (그대로입니다)
피해량: 80/130/180/230/280 (+주문력의 70%)  80/120/160/200/240 (+주문력의 70%)
띄우는 시간: 1초  0.5초
추가 조각: 자크의 E(새총 발사)에 적중당한 첫 번째 대상만이 아니라 적중당한 모든 챔피언 또는 분신의 수만큼 조각이 생성됩니다. (그대로입니다)

신규R - 바운스!

자크가 바닥으로 퍼지며 충전을 시작합니다. 이때 자크는 군중 제어 스킬에 면역되고, 자크의 몸 위에 선 적은 둔화됩니다.

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젤리 제어 제한: 충전할 때 자크는 군중 제어 스킬에 면역입니다. (하지만 대상으로 지정될 수도 있고 스킬에 적중당할 수도 있습니다.)
끈적이는 걸음: 자크의 몸 위에 선 적이 30/40/50% 둔화됩니다.
충전 시간: 자크가 R(바운스!)로 1초 동안 충전하면 완전히 충전됩니다. 이 상태를 완전히 충전된 후 추가로 1.5초까지 지속할 수 있습니다.
충전 부족: R(바운스!)를 1초 이상 충전하지 않고 곧바로 연속해서 사용하면 근처의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R(바운스!)을 완전히 충전한 뒤 사용하면 자크가 몸 위에 있는 적을 감싼 채 지정한 위치로 날아갑니다.

충전 완료: R(바운스!)을 1초 이상 충전하면 자크가 몸 위에 있는 적을 감싼 채 지정한 위치로 날아갑니다. 날아가는 동안 자크를 방해할 수 없습니다.
사거리: 700/850/1000
피해량: 착지 지점 주변의 모든 적에게 150/250/350 (+주문력의 70%)
둔화 효과: 착지 지점 주변의 모든 적에게 0.5초 동안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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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내구력 아이템

신규

적응형 투구

체력과 마법 저항력을 부여합니다. 같은 스킬에 대한 내구력이 증가합니다.

탱커 챔피언은 특정 유형의 마법 피해를 견디느라 많은 고생을 했죠. 특히 연속해서 적들에게 마법을 퍼붓는 라이즈나 카시오페아 같은 전투형 마법사가 그 예인데요. 한번에 마법을 작렬시키는 유형의 마법사는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깁니다. 피해량도 탱커가 한 방에 정리당할 만큼 큰 경우는 드물죠. 그래서 이런 유형의 마법사 챔피언보다는 원거리 딜러의 후속타에 사망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요. 전투형 마법사는 이런 패턴을 따르지 않고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활용해 전투 내내 탱커를 위협합니다.

그래서 탱커는 실제로 올릴 수 있는 마법 저항력을 생각했을 때 전투형 마법사에 조금은 약한 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마법 저항력 아이템을 강화할 순 없죠. 탱커가 전투형이 아닌 마법사 챔피언을 완전히 무력화시킬 테니까요. 대신 이번에 새롭게 적응형 투구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같은 스킬에 반복해서 맞는 탱커들이 조금은 여유가 생기겠죠. 란두인의 예언이나 얼어붙은 심장 등 물리 피해에 대처하기 위한 탱커용 아이템은 이미 있는데요. 마법 피해 대처용으로는 적응형 투구를 선택하면 되겠네요!
가격: 2800 골드
조합식: 마법무효화의 망토 + 망령의 두건 + 원기 회복의 구슬 + 1000 골드
체력: +300
마법 저항력: +55
기본 체력 재생: +1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스킬 또는 효과로 인해 마법 피해를 입으면 그 이후 4초 동안 해당 스킬 또는 효과로 입는 모든 마법 피해량이 15% 감소합니다.
신규

가고일 돌갑옷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부여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여럿이면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추가 체력을 얻지만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여럿이면 추가 체력이 증가합니다.

내구력 아이템을 장만하는 챔피언은 두 종류죠. 바로 전사와 탱커인데요. 그 중 탱커는 오로지 내구력에 집중합니다. 전투에서 아군을 보호하고 적군을 방해하면서 게임을 승리로 이끌어나가기 위해서죠. 반면 전사는 어느 정도는 내구력을 올리지만 궁극적으로는 피해량까지도 생각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순수 내구력 아이템의 딜레마가 생깁니다. 순수 탱킹 능력을 너무 높여주면 전사들을 상대하기가 너무 까다로워지겠죠. 그렇다고 탱킹 능력에 너무 도움이 안 되면 단체 전투에서 탱커들이 제 역할을 할 때 너무 많은 피해를 입을 텐데요. 그래서 탱커를 위해 가고일 돌갑옷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일대일 전투에서 다소 밀린 전사들도 선택할 수 있겠죠. 일대일 교전에서 지나친 위력을 발휘하지는 않지만 단체 전투에서는 유용한 아이템이 될 것 같습니다.
가격: 2500 골드
조합식: 쇠사슬 조끼 + 음전자 망토 + 980 골드
방어력: +40
마법 저항력: +40
고유 지속 효과 - 바위 피부: 근처에 적 챔피언이 세 명 이상이면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0 얻습니다.
고유 사용 효과 - 강철화: 4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40%만큼 추가 체력을 얻고 크기가 커지지만 입히는 피해량이 60%만큼 감소합니다. 바위 피부가 활성화되었을 때는 자신의 최대 체력의 100%만큼 추가 체력을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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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구력 아이템 조정

체력은 올라갈수록 전반적인 탱킹 능력이 증가하는 꽤나 일반적인 능력치인데요.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은 그보다는 범위가 좁죠. 한 종류의 피해에 대한 내구력이 증가하니까요. 그리고 아이템의 고유 효과는 훨씬 범위가 좁습니다. 현재 체력과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부여하는 아이템은 일반적인 능력치에만 치중해 있는 것 같네요.

대부분 아이템의 능력치는 체력에 절반, 방어력 또는 마법 저항력에 절반씩 나뉘어 있는데요. 체력이 일반적인 내구력 능력치이기 때문에 탱커는 효율적인 아이템 하나만으로도 상당한 위력이 생깁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대응하고 싶은 피해 유형을 좀 더 의도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는데요. 그래서 일반적인 능력치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특정 피해 유형에 알맞도록 변경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이템으로 얻는 체력이 감소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고, 고유 효과가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태양불꽃 망토

체력이 감소하고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불사르기 범위가 감소합니다. 불사르기가 챔피언에게 주는 피해가 감소하고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 주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한동안 태양불꽃 망토가 상단 공격로 챔피언의 최우선 아이템이었던 이유는 간단합니다. 공격로 정리, 내구력, 챔피언과의 교전 능력까지, 상단 공격로 챔피언의 성장에 필요한 모든 것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 패치에서 태양불꽃 망토의 특징을 "공격로 정리" 아이템으로 가다듬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 대한 피해량을 강화하는 대신 일대일 교전 능력은 감소시키는 정리(죄송..)를 했습니다.
체력: +500  +425
방어력: +50  +60
불사르기 피해량: 26~43 (모든 레벨에서)  12~29 (모든 레벨에서)
미니언/몬스터에 대한 추가 피해량: +50%  +200%
불사르기 범위: 400  325

바미의 불씨

불사르기 범위가 감소합니다.
불사르기 범위: 400  325

마법 부여: 잿불거인

불사르기 범위가 감소합니다. 불사르기가 챔피언에게 주는 피해가 감소하고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 주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불사르기로 몬스터에게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면 탱커형 정글러가 전투 능력을 너무 높이지 않아도 정글 캠프를 정리하기가 쉽겠죠. 또한 이제 태양불꽃 망토의 불사르기 수치와도 같으니 기억하기도 편하겠네요.
불사르기 피해량: 9~43 (모든 레벨에서)  12~29 (모든 레벨에서)
미니언/몬스터에 대한 추가 피해량: +100%  +200%
불사르기 범위: 400  325

정령의 형상

체력이 감소합니다.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추가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현재 마법 저항력을 올려 주는 탱킹 아이템이 그다지 강력하지 않죠. 정령의 형상이 현재로서는 최선의 선택이고, 좀 더 높은 능력치를 원한다면 밴시의 장막도 있는데요. 정령의 형상은 회복 효과가 좋은 챔피언(또는 아군에 그런 챔피언이 있는 경우)을 위한 아이템이며, 그런 목적에 부합하도록 업데이트해 보았습니다.
체력: +500  +425
마법 저항력: +55  +60
받는 회복 효과 증가: +25%  +30%

망령의 두건

마법 저항력이 감소합니다.

이제 탱커가 마법 저항력을 높일 수 있는 선택지가 많아졌으니 망령의 두건이 그렇게 강력할 필요는 없겠죠.
마법 저항력: +30  +25

망자의 갑옷

체력이 감소합니다.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망자의 갑옷은 근접 챔피언이 적을 공격하기 위해 접근하는 것을 돕기 위한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모르는 새에 주는 피해량이 너무 많네요. 이번 패치로 피해량을 줄이면서 추격 능력을 더욱 향상시켰습니다.
체력: +500  +425
방어력: +50  +60
고유 지속 효과 - 전함: 이동 시 1초 당 최고 12.5  20의 추진력 중첩이 쌓입니다.
둔화 효과: 강력한 일격의 둔화 효과가 더 이상 지속시간 동안 서서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삭제강력한 공격: 추진력 중첩이 100 미만일 때 기본 공격을 해도 더 이상 피해를 가하기 위해 현재 중첩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대신 추가 효과가 없는 경우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중첩이 15 감소합니다.

란두인의 예언

체력이 감소합니다. 치명타로 입는 피해량 감소가 증가합니다. 고유 사용 효과의 둔화가 강화되지만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란두인의 예언은 "기본 공격에도 꽤 잘 버티는 체력/방어력 아이템"이죠. 이러한 특성을 더욱 가다듬기 위해 치명타로 입는 피해량 감소를 대폭 강화하는 한편 다른 피해에 대응하는 효과는 감소시켰습니다.
가격: 2900 골드 (그대로입니다)
조합식: 거인의 허리띠 + 파수꾼의 갑옷 + 900 골드  루비 수정 + 파수꾼의 갑옷 + 루비 수정 + 1000 골드
체력: +500  +350
치명타로 입는 피해량: -10%  -20%
고유 사용 효과: 주변 적 유닛을 4초 동안 35%  2초 동안 55% 둔화시킵니다.

워모그의 갑옷

워모그의 심장 효과의 발동 조건이 감소하며 체력 재생이 증가합니다.

탱커용 아이템에서 체력을 감소시키니 워모그의 갑옷이 좀 더 멀게 느껴지는 것 같네요. 그래서 아이템으로 얻는 기대 체력의 감소에 따른 조정을 했습니다. 한편 워모그의 갑옷의 고유 지속 효과에도 약간의 상향 조정과 함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개선을 했습니다.

워모그의 심장

발동 조건: 최대 체력 3000  최대 체력 2750
체력 재생: 초당 최대 체력의 3%  5%
피해를 입은 후 재사용 대기시간: 8초  6초
신규노력은 가상하지만: 미니언에게 피해를 입어서 발생하는 워모그의 심장 대기 시간은 3초입니다.
업데이트

밴시의 장막

이제 마법사용 아이템으로 거듭납니다! 체력이 삭제되고 주문력이 추가됩니다.

탱커들이 밴시의 장막을 사는 이유는 효과 때문이라기보다는 능력치 때문이었는데요. 밴시의 장막 자체의 기능에 대해 말해 볼까요. 스킬 보호막은 딜러를 위한 효과죠. 탱커는 군중 제어기에 적중당해도 순식간에 사망하지는 않으니까요. 이번 패치에서 밴시의 장막의 능력치를 조정하여 더욱 딜러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으로 변경했습니다.
가격: 2450  2500
조합식: 망령의 두건 + 음전자 망토 + 530 골드  악마의 마법서 + 마법무효화의 망토 + 방출의 마법봉 + 500 골드
신규주문력: +70
마법 저항력: +70  +45
삭제체력: 더 이상 체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삭제체력 재생: 더 이상 체력 재생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 적의 다음 번 스킬 공격을 막아 주는 주문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이 보호막은 적 챔피언으로부터 40초 동안 공격받지 않으면 재생성됩니다. (그대로입니다)
업데이트

심연의 홀

이제 탱커용 아이템으로 거듭납니다! 체력이 추가되고 주문력이 삭제됩니다.

밴시의 장막처럼 심연의 홀도 고유 지속 효과와 능력치가 잘 어울리는 아이템은 아니죠. 광역 마법 피해 증가 효과는 전투 지속력이 좋은 튼튼한 챔피언에게 더 적합한 반면, 주문력은 마법사 챔피언에게 훨씬 어울리니까요. 내구력을 포기하더라도 아군의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싶은 탱커를 위해 능력치를 조정했습니다.
가격: 2750 골드  2800 골드
신규조합식: 악마의 마법서 + 음전자 망토 + 증폭의 고서 + 695 골드  망령의 두건 + 음전자 망토 + 880 골드
신규체력: +300
기본 체력 재생: +100%
마법 저항력: +50  +6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그대로입니다)
삭제주문력: 더 이상 주문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 주변 적 챔피언이 입는 마법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그대로입니다)
업데이트

수호 천사

이제 물리 공격 아이템으로 거듭납니다! 공격력이 추가됩니다. 마법 저항력이 감소합니다.

밴시의 장막처럼 수호 천사의 고유 지속 효과도 순식간에 사망하기 쉬워서 한 번 더 기회가 필요한 딜러에게 잘 어울리죠. 이제까지 수호 천사의 부활 효과를 통해 마법 피해와 물리 피해 양쪽 모두에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했는데요. 한편으로 마법사 챔피언은 존야의 모래시계 경직 효과도 활용할 수가 있죠. 경직 효과가 둘이나 있으면 정말로 상대하기가 어려워지는데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수호 천사가 물리 공격을 하는 딜러에게만 알맞는 능력치를 갖도록 조정했습니다.
가격: 2400 (그대로입니다)
조합식: 쇠사슬 조끼 + 음전자 망토 + 880 골드  B.F. 대검 + 천 갑옷 + 800 골드
신규공격력: +40
방어력: +60  +30
삭제마법 저항력: 더 이상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 치명적인 피해를 입으면 4초 동안 경직에 걸린 뒤 최대 체력의 30%와 최대 마나의 30%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0초)  4초 동안 경직에 걸린 뒤 기본 체력의 50%와 최대 마나의 30%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0초)

스테락의 도전

추가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보호막이 이제는 최대 체력이 아니라 추가 체력에 비례하여 생성됩니다.

스테락의 도전은 공격형 탱커 챔피언의 탱킹 능력을 강화하는 아이템입니다. 기본 공격력을 증가시켜주고 집중 포화를 견딜 수 있는 순간 내구력을 부여하죠. 그 능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기준을 (기본 체력이 아니라) 추가 체력으로 바꾸었으며 추가 기본 공격력도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체력 위주의 아이템 빌드와 기본 공격력을 가진 공격형 탱커(및 다른 전사 챔피언)의 게임 후반 위력이 향상되겠네요.
체력: 400 (그대로입니다)
기본 공격력: +25%  +30%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5초 안에 400~1800 이상의 피해를 (레벨에 비례) 입으면 3초 동안 최대 체력의 30%  8초 동안 추가 체력의 75%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겼다가 빠르게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스테락의 분노: 생명선 효과가 발동되면 몸집과 힘이 커지고, 기본 공격력이 +25%  기본 공격력이 +40% 증가합니다.
업데이트

도란의 방패

더 이상 기본 공격 또는 단일 대상 스킬로부터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이제 적 챔피언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후 체력을 재생합니다.

도란의 아이템은 게임 중후반의 아이템 인벤토리를 차지하는 대신 초반 공격로 플레이에 많은 힘을 실어 주죠. 이런 점에서 도란의 방패는 치열한 공격로 전투에 대처할 수 있는 아이템인데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공격로 유지력을 위해 고유 지속 효과를 업데이트했습니다. 비싼 아이템을 살 돈을 모으기 위해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할 때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가격: 450 골드  400 골드
체력: +80 (그대로입니다)
체력 재생: 5초마다 기본 체력 재생 +6(그대로입니다)
삭제피해 감소: 더 이상 기본 공격 또는 단일 대상 스킬로부터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신규방패 밀어치기!!: 기본 공격 적중 시 +5 피해를 줍니다.
신규고유 지속 효과: 적 챔피언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후 10초 동안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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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흡수 아이템

몰락한 왕의 검이 지난 7.5 패치에서 강화된 요소로 인해 모든 원거리 딜러의 필수 아이템이 되었는데요. 몰락한 왕의 검을 약간 하향 조정하는 동시에(내구력 변경을 생각하면 아주 작은 조정이죠), 원거리 딜러의 아이템 선택을 다양화하기 위해 다른 아이템도 약간씩 상향 조정했습니다.

몰락한 왕의 검

가격: 3300 골드  3400 골드

죽음의 무도

공격력: +75  +80
출혈 효과로 전환되는 피해: 15%  30%

피바라기

공격력: +75  +80

굶주린 히드라

공격력: +75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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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명타 아이템

치명타는 예전부터 원거리 딜러 아이템에서 필수적인 부분이었지만 한동안 그 위력이 그다지 강하지 않았죠. 이번 패치에서는 원거리 딜러가 아이템을 1.5개쯤 맞추어 강력해지는 시점(일반적으로 무한의 대검과 열정의 검이 갖추어지는 시점)을 앞당기는 한편 열정의 검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아이템의 개성을 좀 더 가다듬었습니다.

무한의 대검

가격: 3600 골드  3400 골드

열정의 검

가격: 1300 골드  1200 골드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가격: 750 골드  800 골드
충전된 일격 피해량: 40  50

루난의 허리케인

루난의 허리케인은 범위 공격과 공격로 정리를 위한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너무 다양한 능력이 있다 보니(열정의 검으로 조합하는 아이템 중 조합식이 가장 매끄럽고, 적중 시 추가 피해가 있어서 단일 대상 초당 피해도 최고 수준인데다 범위 피해도 최고 수준이죠)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고의 선택지가 되어 버렸네요. 이번 패치에서 추가 탄환의 위력을 강화해 열정의 검의 범위 공격 업그레이드 아이템이라는 개성은 지키면서 다른 부분을 삭제했습니다.
조합식: 열정의 검 + 곡궁 + 300 골드  열정의 검 + 단검 + 단검 + 800 골드 (총 가격은 2600 골드로 같습니다)
삭제적중 시 추가 피해: 더 이상 적중 시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습니다.
추가 탄환 피해량: 총 공격력의 25%  총 공격력의 40%

고속 연사포

고속 연사포와 스태틱의 단검은 서로 다른 충전 공격의 피해가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같이 가지고 있으면 위력이 상쇄되죠. 이 두 아이템의 연계 효과가 더욱 높아지도록 각 아이템의 개성을 명확히 하려고 합니다. (연쇄 번개의 사거리를 늘리고 싶으신가요? 얼마든지요!) 고속 연사포는 이제 사거리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다른 충전 효과를 더욱 빠르게 충전시켜 줍니다. 말 그대로 고속으로요.
조합 비용: 550 골드  600 골드 (조합 아이템의 가격 변화로 인해 총 가격은 그대로 2600 골드입니다.)
챔피언에 가하는 피해량: 50~160 (모든 레벨에서)  50~120 (모든 레벨에서)
신규고속 충전: 공격을 하면 25% 빨리 충전됩니다.

스태틱의 단검

고속 연사포와 스태틱의 단검은 서로 다른 충전 공격의 피해가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같이 가지고 있으면 위력이 상쇄되죠. 이 두 아이템의 연계 효과가 더욱 높아지도록 각 아이템의 개성을 명확히 하려고 합니다. (연쇄 번개의 사거리를 늘리고 싶으신가요? 얼마든지요!) 스태틱의 단검은 이미 폭발적인 피해를 가하는 요소를 갖추고 있는데요. (번개 공격이 치명타로 2배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그래서 개성을 더욱 뚜렷하게 살릴 수 있는 변경을 하려고 합니다.
조합 비용: 550 골드  600 골드 (조합 아이템의 가격 변화로 인해 총 가격은 그대로 2600 골드입니다.)
챔피언에 가하는 피해량: 50~120 (모든 레벨에서)  60~160 (모든 레벨에서)
미니언에 가하는 추가 피해량: +120% (총 피해량: 110~264)  +65% (총 피해량: 99~264)

유령 무희

유령 무희는 이미 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열정의 검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다른 아이템에 맞춰서 가격 조정만 하면 되겠네요.
총 가격: 2550 골드  2600 골드
조합 비용: 650 골드  800 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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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구 관통력 아이템

요점만 말해 보죠. 물리 관통력과 최후의 속삭임, 칠흑의 양날 도끼를 생각해 보면 아이템에 주어진 방어구 관통력이 너무 큰데요. 물리 공격 챔피언을 상대하기 위한 내구력 아이템의 능력치를 체력에서 방어력으로 변경했으니, 물리 공격 챔피언이 증가시킨 방어력을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관통해서는 안 되겠죠.

변경된 수치가 너무 지나쳐 보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물리 관통력 아이템이 하향된 만큼 앞에 소개된 치명타나 생명력 흡수 아이템 상향이 이루어진 것도 감안해 주세요.

최후의 속삭임

추가 방어구 관통력: 45%  35%

도미닉 경의 인사

가격: 2700 골드  2600 골드
추가 방어구 관통력: 45%  35%
고유 지속 효과 - 거인 학살자 추가 피해: 15%  20%

필멸자의 운명

가격: 2700 골드  2600 골드
추가 방어구 관통력: 45%  35%

칠흑의 양날 도끼

중첩 당 방어력 감소: 5%  4%
최대 방어력 감소: 3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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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 아이템 및 퀘스트

골드를 모아 서포터 아이템을 장만하면 새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포터로서 최선의 플레이를 하다 보면 골드나 경험치를 포기해야 할 때가 있죠. 골드와 경험치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도요. 지금까지는 서포터 고유의 아이템을 통해 원활하지 못한 골드 수급을 도왔는데요. 이러한 요소를 다른 역할을 가진 챔피언이 사용해서 문제가 되었죠. (결국 하향 조정이 되었고요.) 그래서 서포터에게 골드나 경험치만이 아니라 추가적인 보상을 주려고 합니다.

업데이트고대 주화 계열

타곤 계열과 주문도둑의 검 계열의 아이템이 공격로 전투(미니언 최후의 일격/딜 교환)에서 서포터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유도했다면, 고대 주화 계열의 아이템은 "공격로에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대 주화 계열 아이템으로 받는 보상의 안정성은 낮추려고 하는데요. 플레이할 때 교묘한 공격을 자랑할 수 있고, 빈틈을 보였을 때는 적이 공략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기겠죠.

호의 업데이트

한국 지역 한정 수정: '나눠받기' 효과의 이름이 '호의'로 변경됩니다.
와우! 고유 지속 효과 - 호의: 주변에서 고대 주화를 가지고 있지 않은 챔피언이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하면 주울 수 있는 골드 주화 또는 마나 주화 중 하나가 일정한 확률로 떨어집니다. (쓰레쉬의 영혼을 생각해 보세요.) 한 종류의 주화가 떨어지면 다음에 떨어지는 주화는 무조건 다른 종류입니다.
재물운: 주화를 주울 수 있는 범위는 챔피언의 사거리에 비례하여 적절히 조정됩니다.
골드 주화: 고대 주화가 있으면 20 골드를 획득합니다. 유목민의 메달, 승천의 부적, 오아시스의 눈이 있으면 30 골드를 획득합니다.
마나 주화: 잃은 마나의 8% (최소 15)
신규돈 좀 벌어 볼까: 고대 주화와 고대 주화의 업그레이드 아이템이 이제는 10초 당 +2 골드를 줍니다.

서포터는 다른 팀원보다 경험치가 뒤처져서 기본 능력치나 스킬 레벨을 성장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새로 생긴 고대 주화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스킬 포인트를 받아서 뒤처진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퀘스트 보상

퀘스트: 고유 지속 효과 - 호의를 활용해 650 골드를 획득하고 유목민의 메달 또는 상위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해서 고대 주화 퀘스트를 완료하세요.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해도 진척도가 유지됩니다.)
황제가 귀환하셨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호의 효과가 황제의 호의로 업그레이드됩니다. 황제의 호의 효과를 통해 적 챔피언 처치 시 골드 주화와 마나 주화가 떨어지게 됩니다.
더 높이, 더 멀리: 퀘스트를 완료하면 숙련의 영약을 얻습니다. 숙련의 영약을 사용하면 즉시 스킬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게임 당 얻을 수 있는 스킬 포인트는 최대 18개입니다. 그래서 스킬 레벨 업은 17레벨에 완료되죠.) 숙련의 영약은 인벤토리 공간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사용됩니다.

고대유물 방패 계열

탱커는 더 큰 탱킹 능력을 원합니다. 고대유물 방패를 장만하고 시간이 지나면 보호막이 충전되고 미니언을 처치하면 보호막 충전이 빨라지죠. 이로써 탱커형 서포터는 포킹 공격을 견딜 수 있는 내구력을 갖게 될 뿐 아니라 전투를 시작하기에 충분한 체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퀘스트 보상

퀘스트: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을 활용해 650 골드를 획득하고 타곤산의 보호 또는 상위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해서 고대유물 방패 퀘스트를 완료하세요.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해도 진척도가 유지됩니다.)
보호막 이용: 고대유물 방패 계열의 아이템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무한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무한의 보호막은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천천히 재생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보호막의 재생이 빨라집니다.

주문도둑의 검 계열

마법사형 서포터 대부분은 이미 충분한 피해량을 자랑하고 있죠(자이라, 브랜드, 당신들 말하는 거예요). 그래서 퀘스트 보상으로 더 높은 피해량을 주기보다는 중단 공격로에서의 플레이와는 구별되는 보상을 주려고 합니다. 기동력이 추가되면 전투에서 치고 빠지기가 쉬워지는데요. 그러면 중단 공격로에 설 때에 비해 서포터로서의 플레이에 개성이 생기겠죠.

퀘스트 보상

퀘스트: 고유 지속 효과 - 헌납을 활용해 650 골드를 획득하고 얼음 송곳니 또는 상위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주문도둑의 검 퀘스트를 완료하세요.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해도 진척도가 유지됩니다.)
빨리 움직이거라: 퀘스트를 완료하면 헌납이 여왕의 헌납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여왕의 헌납을 발동시키면 이동 속도가 잠시 동안 대폭 상승합니다.

헌납 체계

헌납 배달: 헌납 충전은 매 1.25초마다 한 번씩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미니언 제한 규칙: 미니언에 최후의 일격을 가하면 헌납의 지속 효과가 12초 동안 해제되며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다시 12초가 시작됩니다.  6초 동안 해제되며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중첩됩니다. (참고: 이 제한 규칙은 주문도둑의 검과 얼음 송곳니에만 적용됩니다)

얼음 송곳니

기본 마나 재생: +75%  +50%
주문력: +15  +20

서리 여왕의 지배

기본 마나 재생: +75%  +50%
주문력: +50  +60

수호자의 눈

기본 마나 재생: +100%  +50%
주문력: +25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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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여도 표시 개선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적에게 피해를 가해 처치하는 부분이 크게 부각됩니다. 반면 그러한 결과를 이끌어 낸 노력은 주목을 받지 못하는데요. 적을 기절시키거나 아군을 회복시키고, 적에게 미리 피해를 입혀놓거나 강력한 적 챔피언을 처치할 수 있게 문 앞까지 배달해 주는 탱커들은 지금까지 조명을 받지 못했죠. 이번 패치에서 전술적 세부 사항 표시를 향상시켰으니 주목받지 못했던 활약이 이제 더욱 화려하게 빛날 겁니다. 

앞으로 남은 시즌 동안 세부 기여 사항 표시와 관련된 부분을 더욱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대해 주세요!

군중 제어 효과 이름 표시

정신없이 전투를 하다 보면 군중 제어 효과는 가려지기 십상이죠. 모든 팀원이 참가하는 단체 전투라면 말할 것도 없고요. 잠시 동안 소환사명 대신 군중 제어 효과의 이름이 표시되면 군중 제어 효과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아무무가 친구를 만들려고 얼마나 노력하는지 더 잘 알 수 있겠죠.
제 상태가 이렇답니다: 챔피언이 군중 제어기에 적중당하면 체력 막대 위의 소환사명 또는 챔피언 이름이 군중 제어 효과가 끝날 때까지 군중 제어 상태의 이름으로 바뀝니다.
팝콘보다 아이콘: 군중 제어 효과의 아이콘이 업데이트됩니다!

게임 종료 후 통계 표시

더 꼼꼼한 분석을 위해 게임 종료 후 화면에 4가지 항목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내 몸은 내가 지킨다: 자신에 대한 피해 감소량 (자신의 스킬과 보호막으로 감소 또는 방어한 피해량)
전투의 기술: 목표물에게 가한 피해 (에픽 몬스터와 구조물에 가한 피해량)
저 멀리 보이는: 포탑에게 가한 피해 (...말 그대로 포탑에 가한 피해량입니다.)
눈 감았을 때 코 베어 가기: 시야 점수 (자신의 시야 기여도와 시야 방해의 유효성으로 측정)
가만히 있어 봐: 군중 제어 점수 (게임 전체에 걸쳐 자신이 적중시킨 모든 군중 제어기의 지속 시간) *이 부분은 아직 더 개발을 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패치를 기다려 주세요!

사용 아이템 변경사항

얼마나 효과적으로 아이템을 사용했는지 궁금하셨나요? 이제는 궁금해하지 마세요. 아이템 사용도를 숫자로 보여 드릴 테니까요. 놀랄 준비 되셨나요?
  • 기사의 맹세: 대신 입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
  • 미카엘의 도가니: 성공적인 정화 횟수
  • 구원: 체력 회복량 및 가한 피해량
  • ※ 해당 아이템 툴팁 최하단에 표시됩니다.

스킬 기여도 시각 효과

누가 어떤 소환사 주문이나 아이템을 어떤 대상에 사용했는지 확인하기 힘드니 인정받기도 힘들죠. 이번 패치에서는 스킬을 사용한 챔피언과 적중한 대상에 대해 작은 시각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사망 시각 효과

기존의 사망 시각 효과는 너무 느리고 알아보기가 힘들었죠. 아군 또는 적군이 사망했을 때 소환사들과 관전자들이 즉시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 효과를 깔끔하게 업데이트했습니다. 이제 단체 전투의 흐름을 쉽게 알아볼 수 있겠죠.

사용 아이템 인터페이스

사용 효과가 있는 아이템은 굉장한 위력과 골드 효율을 자랑하죠... 사용한다면요. 이번 패치에서는 주요 사용 아이템의 아이콘 테두리를 더욱 두껍고 반짝이도록 변경했습니다. 이제 구원, 존야의 모래시계, 몰락한 왕의 검 등 사용 아이템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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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곡의 전령

협곡의 전령의 시각 효과, 전투 방식이 새로워집니다. 협곡의 전령을 소환해 포탑에 강력한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전부터 쭉 협곡의 전령을 인기 있는 목표물로 만들고 싶었죠. 하지만 존재감을 각인시키는 데는 번번이 실패했는데요. 그래서 미드시즌을 위해 한 번 더 협곡의 전령과 처치로 얻는 보상을 손봤습니다. 협곡의 전령의 전투 방식이 완전히 새로워져서 (그래도 여전히 눈 보호대는 없지만요) 이제는 확실히 에픽 몬스터와 싸우는 느낌일 겁니다. 협곡의 전령을 처치한 다음 부분에는 아주 큰 변화가 있는데요. 협곡의 전령이 전령의 눈에 갇히게 됩니다. 그 전령의 눈을 사용하면 협곡의 전령을 소환할 수 있죠. 소환된 협곡의 전령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로 돌진해서 적 챔피언을 본체만체 무시하고 처치당할 때까지 포탑(과 억제기와 넥서스)을 깨부숴 가루로 만듭니다. 그러니 본진이 다 밀리기 전에 협곡의 전령을 처치하는 게 좋겠죠.

협곡의 전령

생성 시간: 10분 (그대로입니다)
공격력: 119~361 (레벨에 비례)  100~250 (레벨에 비례)
공격 속도: 0.667  0.5
사거리: 150  250
눈을 뜨는 간격:  3초마다  10초마다 (챔피언 공격 당 2.5초 감소)
맹점: 협곡의 전령의 눈을 찌르면 협곡의 전령 최대 체력의 12%를 피해로 가합니다.(그대로입니다)
이젠 안 당해 준다: 협곡의 전령의 체력이 15% 미만이 되면 눈을 뜨지 않습니다.
구덩이 탈출: 협곡의 전령이 위협 수준을 잃지 않으면서 둥지 밖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난 참을성이 많지: 협곡의 전령이 대상을 바꾸거나 리쉬하는 것에 더욱 관대해졌습니다.
골드 보상: 아군 전체에 50 (정도)  최후의 일격을 가한 챔피언에게 25
신규리로오오오오이!?: 전투 시작 시 협곡의 전령이 힘을 모아 앞으로 돌진합니다. 돌진 경로에 있는 적은 옆으로 밀려나며 협곡의 전령 공격력의 2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신규격노: 일정 체력에 도달하면 협곡의 전령이 힘을 모아 전방의 원뿔 범위에 공격력의 3배의 피해를 가합니다.

협곡의 전령 소환

신규: 협곡의 전령을 처치하면 전령의 눈에 포획됩니다. 처치한 팀에서 누구나 전령의 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전령의 눈은 장신구 칸을 차지합니다.
혼돈!: 전령의 눈을 사용해 3.5초 간 정신을 집중하면 협곡의 전령을 아군으로 공허에서 소환할 수 있습니다.
신규(인 듯): 전령의 눈을 보유하는 동안 강화된 귀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 시간: 전령의 눈은 4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소환된 협곡의 전령

도오오오올격: 협곡의 전령을 소환하면 가장 가까운 공격로로 돌진해 적의 미니언과 구조물을 공격합니다.
체력: 4,000 ~ 6,400 (전체 게임 평균 레벨에 비례)
이동 속도: 425
공격력: 80~200 (10명의 모든 소환사의 챔피언 평균 레벨에 비례)
기본 공격: 협곡의 전령의 현재 체력의 3%가 기본 공격력에 추가됩니다.
포탑 도약 공격: 협곡의 전령이 포탑에 접근할 때 힘을 모아 근접 거리로 도약하며 150의 피해를 가하고 현재 체력의 25%만큼의 피해를 포탑과 협곡의 전령 자신에게 추가로 가합니다.
신규격노: 일정 체력에 도달하면 협곡의 전령이 힘을 모아 전방의 원뿔 범위(협곡의 전령을 처음 처치할 때와 같이)에 공격력의 2배의 피해를 가합니다.
맹점: 협곡의 전령의 눈을 찌르면 협곡의 전령 최대 체력의 20%를 피해로 가합니다.
그만!: 협곡의 전령은 군중 제어 효과 대부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눈을 뜨는 간격: 매 3초마다
위엄있는 일격: 협곡의 전령은 아군 미니언이 근처에 없을 때에도 적 포탑으로 돌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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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레벨 당 마법 저항력

지난 프리시즌 패치에서 군단의 방패의 오오라가 사라졌는데요. 여기에 의지하던 체력이 낮은 챔피언에게 충분한 마법 저항력을 주려고 합니다.
좋았어: 지금까지 레벨 당 마법 저항력이 성장하지 않았던 챔피언이 이제 레벨 당 0.5의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적용 대상 챔피언: 그레이브즈, 나르, 나미, 니달리, 드레이븐, 라이즈, 라칸, 럭스, 루시안, 룰루, 르블랑, 리산드라, 말자하, 모르가나, 미스 포츈, 바드, 바루스, 베이가, 베인, 벨코즈, 브랜드, 블라디미르, 빅토르, 소나, 소라카, 스웨인, 시비르, 신드라, 쓰레쉬, 아리, 아우렐리온 솔, 아지르, 애니, 애니비아, 애쉬, 야스오, 엘리스, 오리아나, 우르곳, 이즈리얼, 자야, 자이라, 잔나, 제라스, 제이스, 직스, 진, 질리언, 징크스, 카르마, 카사딘, 카서스, 카시오페아, 칼리스타, 케넨, 케이틀린, 케일, 코그모, 코르키, 퀸, 킨드레드, 탈리야, 트리스타나,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치, 티모, 피들스틱, 하이머딩거

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가 R(무고한 희생자)의 강력한 스킬 연계의 대가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일반

한 번에 하나씩: 그레이브즈가 더 이상 기본 공격 애니메이션 중에 여러 스킬을 예약할 수 없습니다.
이유가 뭐죠: 그레이브즈가 동일한 공격 애니메이션 중 R(무고한 희생자)와 E(빨리 뽑기)를 예약하면 궁극기를 사용한 후에도 사거리 안에 남아있을 수 있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라이즈

E(주문 전이)가 날아가는 도중에 대상이 사망해도 전이 표식이 그대로 퍼집니다.

E(주문 전이)를 높은 지연 환경에서도 매끄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E - 주문 전이

지연 시간에 관대하게: 구체가 날아가는 도중에 E(주문 전이)의 대상이 사망해도 주변의 적에게 주문 전이가 퍼집니다.

레넥톤

여러 부분이 정리됩니다.

일반

사전 계획: 레넥톤이 더 이상 스킬 사용시간 중 지정된 명령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스킬이 완료되면 다음으로 예약된 행동이 실행됩니다.
통합: 이로운 효과 표시줄에 표시되는 여러 가지 이로운 효과와 남은 시간(예: E의 토막내기)이 이제는 해당 스킬 아이콘에 표시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분노의 지배

버그 수정: 레넥톤이 전투에 (재)진입할 때 첫 번째 공격을 하면 이제 제대로 5의 분노를 모두 얻습니다.

Q - 양떼 도륙

버그 수정: Q(양떼 도륙)의 사거리가 이제 R(강신)만이 아니라 크기를 변화시키는 모든 효과에 올바르게 비례하여 조정됩니다.
버그 수정: Q(양떼 도륙)이 보이지 않는 유닛에 적중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 레넥톤이 Q(양떼 도륙)으로 피해를 가하는 동시에 기본 공격을 할 수 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자르고 토막내기

버그 수정: 가끔 레넥톤이 이동하는 경로에 있는 적을 E(자르고 토막내기)로 적중시키지 못하는 타이밍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강신

버그 수정: 더 이상 사용 시 피해를 1회 더 가하지 않습니다.

마오카이의 업데이트된 기본 지속 효과와의 상호작용이 의도치 않게 불리했던 점이 수정됩니다.

Q - 황혼 강습

이 마법은 흡수할 수 없어: Q(황혼 강습)으로 강화된 공격이 더 이상 스킬 적중 횟수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피즈

마오카이의 업데이트된 기본 지속 효과와의 상호작용이 의도치 않게 불리했던 점이 수정됩니다.

W - 심해석 삼지창

이 마법은 흡수할 수 없어: W(심해석 삼지창)이 시간에 걸쳐 가하는 피해량(첫 번째 피해 포함)이 더 이상 스킬 적중 횟수로 계산되지 않습니다(티모의 E(맹독 다트) 등의 효과에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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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밀렵꾼의 단검

지금까지는 750 골드짜리 밀렵꾼의 단검보다는 롱소드 두 개를 사는 것이 거의 항상 좋은 선택이었죠. 밀렵꾼의 단검을 더 매력적인 선택지로 만들고는 싶지만, 아이템 체계를 혼란스럽게 하고 싶진 않습니다. 그래서 밀렵꾼의 단검의 가격과 능력치를 감소시켰습니다. 롱소드 두 개를 사야 하는 경우에는 앞으로도 계속 롱소드를 구입하겠죠. 하지만 700 골드를 모을 수가 없다면 밀렵꾼의 단검을 구입해 게임의 진행 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을 겁니다. 나중에는 손해일 수도 있지만... 소모 아이템을 잔뜩 사는 것보다는 느리지만 안전한 선택지가 될 테니까요.
가격: 750 골드  600 골드
조합 비용: 400 골드  250 골드
공격력: +15  +1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5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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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환 시각 효과

여러 부분이 정리됩니다.

픽셀 조정: 과도한 시각 효과를 정리했습니다.
귀환 고리 어디 갔니: 귀환 시각 효과가 더 이상 땅으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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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사용성이 향상됩니다.
충분히 가까워: 순간이동을 화면 밖으로 사용한 경우 가장 가까운 유닛을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안녕, 럼블: 순간이동의 시전 시간 동안 더 이상 스킬을 예약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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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모드 로테이션

암흑의 별: 블랙홀 모드를 즐겨 보세요! 5월 5일 03:00 ~ 5월 16일 03:59까지 우주의 폐허에서 박진감 있게 펼쳐지는 3대3 모드입니다. 암흑의 별 쓰레쉬로 영혼을 거둬 암흑의 별에 바쳐보세요!
  • 적군과 심연의 바위 게를 맵 중앙의 블랙홀로 끌어당기거나 밀어넣으면 점수를 얻습니다.
  • 대상이 더 많은 체력을 잃을수록 끌어당기거나 밀어넣는 거리가 길어집니다. 하지만 아무리 체력이 줄어들어도 죽지는 않습니다.
  • 먼저 100점을 얻는 팀이 한 라운드를 이기게 됩니다. 먼저 두 라운드를 이긴 팀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이 게임 모드로 두 가지의 아이콘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블랙홀이 다가오면 공개됩니다.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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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열 상황 업데이트


랭크 게임: 개인/2인

자유 랭크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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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돌진 스킬의 위치 이동 효과로 밀려난 적이 이제는 위치 이동 시간 동안 다른 행동(예: 점멸)을 취할 수 없습니다.
  • 벽 앞의 특정 지점에 서 있어도 더 이상 썩은 아귀의 피해를 피할 수 없습니다.
  • 아무무가 R - 슬픈 미라의 저주 사용 시간 동안 점멸을 사용해도 R - 슬픈 미라의 저주의 시각 효과가 잘못된 위치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아무무가 R - 슬픈 미라의 저주 사용 시간 동안 사망해도 R - 슬픈 미라의 저주의 시각 효과가 더 이상 맵에 영원히 남아있지 않습니다.
  • 구원이 여신의 눈물과 같은 효과를 스킬 사용으로 잘못 계산하지 않습니다.
  • 샤코의 분신이 무작위 총력전 게임의 분수에서 사망해도 게임이 충돌하지 않습니다.
  • 죽음불꽃 손길의 효과가 새롭게 적용되어 더 일찍 끝나는 효과에 의해 무시되지 않습니다.
  • 신지드의 Q - 맹독의 자취 피해량이 이제는 스킬을 끈 후 다시 켜지 않아도 스킬 포인트를 사용하는 즉시 증가합니다.
  • 볼리베어의 W - 광란의 추가 공격 속도가 이제는 이로운 효과가 사라지고 다시 적용되지 않아도 스킬 포인트를 사용하는 즉시 증가합니다.
  • 라칸의 Q - 빛나는 깃털이 특정한 상황에서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라칸이 칼리스타의 W - 감시하는 혼의 영혼 표식이 적용된 후 너무 빠르게 공격하면 영혼 표식의 피해를 받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우디르가 Q - 호랑이 태세로 시간에 걸쳐 가하는 피해가 더 이상 와드에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 여명 우주 라칸이 더 이상 귀환 후 자신의 보라색 유령을 남기지 않습니다.
  • 또한, 여명 우주 라칸이 더 이상 귀환이 취소되어도 보라색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 여명 우주 라칸의 귀환과 사망 음향 효과가 수정되었습니다.
  • 기존 클라이언트에서 황혼 우주 자야의 일러스트가 인터페이스에 의해 가려져서 자야와 라칸의 위치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클라이언트에서만 변경됩니다.)
  • 정복자 카르마의 스킬 시전 애니메이션을 수정했습니다(예: 스카너의 수정 첨탑을 점령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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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7.9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이번 7.9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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