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어보니 일단 op라는 것에 대한 기준이 사람마다 다 다른거 같으니

 

op냐 아니냐를 논할 때는 일단 그 기준에 대한 합의가 좀 있어야 논의가 될것 같음.

 

다만, 솔랭 한정으로 버프/너프 등의 밸런스 조정에 있어서

 

통계 지표보다 더 객관적인 근거가 있긴 하나.

 

그거 안 믿으면 도대체 뭘 믿고 밸런스 패치하려고?

 

누구 뇌피셜을 믿어야되는데? 특정 천상계 유저의 의견?

 

아니면 그냥 유저들의 인식에 의한 밴률?

 

난 아무리 생각해도 저것들보다는 실제로 수천판, 수만판의 게임 표본 모아서

 

그 챔피언이 얼마나 많이 이겼는지 추려놓은 승률 지표가 훨씬 객관적인 것 같은데?

 

한 유저가 아무리 게임 많이 해봤자 그 특정 챔피언을 직접 플레이하거나

 

상대팀으로 만나는 게임 수가 백판도 되기 어려울텐데,

 

어떻게 유저들 개개인의 인식과 평가를 믿어?ㅋㅋㅋㅋ

 

밴률 밴률 거리는데 그건 유저들이 상대하기 껄끄럽거나

 

아군이 안했으면 하는 챔피언들을 밴하는거지.

 

실제로 어떤 챔피언이 그 티어 구간에서 얼마나 잘 먹히는지는 결과에 해당하는 승률을 봐야지

 

어떻게 유저들 인식에 따라 달라지는 밴률을 보고 알 수 있음?

 

통계충 통계충 할거면 제발 통계 지표보다 더 객관적인 근거를 좀 가져와서 말해라.

 

그냥 주위에서 그거 밴 안 하는데,

 

주위에서 아무도 그거 쎄다고 안 하는데,

 

나는 그거 상대팀으로 만나도 별로 안 무서운데,

 

내 주위에서도 그거 상대팀으로 만난다고 무서워 하는애들 없는데 등등

 

이딴 소리를 해대면서 무슨 통계의 맹점을 지적한다는거임?ㅋㅋ

 

통계 지표를 맹신할 수 없는건 분명하지만 적어도 그딴 뇌피셜보다는

 

훨씬 더 객관적이다고 보는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