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개 이상의 챔피언의 밸런스를 맞추기는 매우 어렵죠
'밸런스'라는것도 이게 객관적으로 맞는지 아닌지 구분하기도 힘듭니다
종종 패치를 하지 않았는데 연구가 되서 확 뜨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이 밸런스라는 개념을 좀 더 파고 들어 가려면 라이엇의 패치 방향성 부터 알아야 합니다
라이엇은 챔피언을 '탱커''암살자''원거리딜러''서포터''마법사''전사' 역할군 별로 정리를 해놓고  챔피언의 성능을 '이동''피해''군중제어''방어''보조' 로 구분 해 놨습니다 

이것은 폼으로 만들어 놓은것이 아닙니다
각자 다른 챔피언들에게 역할군을 부여 시켜 놓아 정체성의 그룹을 만들어 놓고  그 역할군에 따라 최적화된 아이템들을 내놓고 대입 시켜 성능을 확인합니다. 챔피언 마다 어떤 상황에서 강하고 어떤 상황에서 약해야 하는지도 구분 지어 놓고요  모난 부분을 내치는 방식을 사용 합니다  

원거리딜러부터 시작한 대규모 패치 (마법사,암살자,탱커) 를 통해서 더욱 명확히 하려고 했죠
패치내용을 보면 알듯이
'이런 챔피언은 이렇게 쓰이길 원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너무 강하고 또한 어떤 상황에서 단점이 보이지 않고등등 해서 상향/너프 합니다' 라고 정확히 명시 해 줍니다 

아이템 패치로 인해서 큰 메타가 변화 하는것도 그런것이며
라이엇은 암묵적으로 그런 패치를 통해서 게임 스타일을 변화 하며 지루하지 않게 만들어 줍니다

'완벽 밸런스'라는건 없습니다 주어지는 그 환경에서 챔피언 선택을 다양하게 바꾸면서 그 안에서 즐길 줄 알아야 하죠 


그럼 챔피언의 밸런스를 논할때 어떤것을 고려 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라이엇이 챔피언에게 부여한 , 원하는 방향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 하고요
그 챔피언의 상황적 장,단점을 이야기 해야 합니다 
단순하죠?

몇가지 예를 들자면

'블리츠크랭크' 가장 큰 변수를 만들수 있는 챔피언이고 라이엇에서도 말했듯
블리츠 크랭크는 존재 만으로도 상대편의 플레이 스타일,전략을 바꾸도록 유도 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그렇게 설계된 챔피언 이고요
블리츠는 그랩 의 의존성이 강합니다  맞고 안맞고의 차이가 극과 극이죠.
그랩을 맞췄을때는 순간적인 콤보로 딜교를 유리하게 할 뿐더러 끌려간 적은 거의 죽었다고 생각 할 수 있죠   
그랩을 멀리서 던지면 그만큼 상대가 피할 수 있는 여지가 존재 하며 (그래도 여전히 눈으로 보고 피하기는 힘듭니다)
가까이서 그랩을 던지면 못 맞췄을시엔 자체 슬로우로 역으로 딜교를 당할 리스크가 생깁니다.

그랩의 쿨타임도 길어서 한번 실패 하면 그만큼 공백이 생깁니다 
그랩을 맞췄을때 이득은 당연히 있어야 하지만 못 맞췄을때의 손해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최대한 그랩 각을 주지 않거나 미니언 뒤에 있는 등 장단점을 생각한  플레이를 해야하죠
알리스타나 레오나 같은 챔피언을 선택 하여 끌려가도 반격 할 수 있는 챔피언을 선택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블리츠는 유틸적인 챔피언 이기 때문에 유틸적으로 장/단점이 명확한 지금 상황에서 밸런스가 어긋난다고 하기에는 많이 애매합니다.

블리츠는 한방이 있는 챔피언입니다 
그랩으로 끌었을때 확실한 유리함을 가져가야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탱킹력과 딜을 보장 받아야 합니다
전체적인 쿨이 길기 때문이죠 
그것이 너무 강해서 탱커형 챔피언들 까지도 녹여버리면 곤란 하겠죠 

이것이 밸런스에 대한 이야기라고 봅니다.

룰루가 이번에 왜 너프가 됬을까요? 단순히 쌔서? 인기가 많아서? 승률 떄문에? (승률은 50~51%였습니다)
잔나와 비교하면 쉬울겁니다

룰루 자체는  카르마/잔나의 중간에서   카르마와 비교 되어 왔습니다 지금까지는요 하지만 암살자 패치를 통해서
룰루와 잔나가 스포트라이틀르 받게 되었는데
룰루만 사용 되어 왔죠.

룰루와 잔나를 비교 하자면 룰루는 공격적인 챔피언 입니다 라인전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딜 교환을 하거나 
또한 상대의 견제를 보호할 수 있는 선택지를 갖고 있죠.
그에 반에 잔나는 방어적인 챔피언 입니다.  딜 교환이나 선공 능력이 제한 되어 있죠

그런 상황에서 쉴드량이 같다면? 유저들은 잔나를 선택 할 이유가 없겠죠?
그런 부분에 대해서 라이엇도 명확히 이야기를 했습니다
'다른 챔피언들의 장점이 무색해지는 룰루의 성능'
단순히 승률의 차이가 아닌 메타에 따른 챔피언 사용 폭에 대해서 근거를 제시하며 너프를 합니다 


승률은 단순히 정보일 뿐입니다.
왜 너프 됬고 왜 상향 됬는지는
라이엇이 어떤 방향성을 갖고 있는지 알면 편하고 그것은 패치노트에 다 나와 있습니다
그것을 이해 하면 밸런스에 대해서 좀 더 알게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이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