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빌메이커 : 도쿄 통합 입문 가이드북 ◀ - ver.1.12 (스압주의)

 

※ (5/4) 진화시스템 개편, 6성카드 등장 등 대규모 패치가 이루어졌으므로 아래 공략글 내용의 상당부분이 부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아레나를 단순히 많이 돌리는 것은 이제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진화패치 이후 과금시에 가챠를 돌리는 것이 빛포보다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공략글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수정이 필요한 상황이나.. 글쓴이 개인 사정으로 인해 공략 업데이트는 잠정 중단됩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데메 돌아오는 날에 새로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하고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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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팜플 공식카페에서 본인이 4월 4일 오후 5시경에 작성한 글이며, 그 공략글을 단순 복사해온 글입니다. 글의 내용수정이 공카보다 느릴 수 있으나, 보다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하는 작성자의 욕심에 의해 인벤으로도 퍼오게 되었습니다. 옮기다보니 이미지가 깨지는 관계로 스펙인증사진만 현재 옮기는 시점의 스샷으로 변경하였으며, 전 무과금러임을 명시합니다.

 

 

 

덧) 관리자 인증 감사합니다~ :)

 

 

 

 

 

 

 

 

 

안녕하십니까. 게임 닉 HyeonEA 라고 합니다.

 

뭐,, 노라이프 유저라고 하기에는 사실 약간(?) 모자랄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게임오픈 하자마자부터는 아니어도, 오픈일 오후 4시경부터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 온 유저로서 데빌메이커를 처음 접하거나, 게임 시작은 했지만 아직 뭐가 뭔지 잘 모르겠는 유저들, 아무 정보 없이 앞만보고 달리시는 유저들을 위해 그냥 제가 잡다하게 아는 것들을 한 번 끄적여볼까 합니다.

 

일단 보통 이런 공략글에서는 대부분 인증을 하시더라구요.. ㅎㅎ;

뭐 제가 인증을 하고 그럴만한 스펙은 안됩니다만;; 그래도 공략글의 신용도를 높여주는(과연?) 효과가 있다고들 하니 한번 해보겠습니다.

 

 

 

글 작성 시점의 정보창과 덱 구성입니다. 결코 높은 스펙은 아닙니다만.. 음.. 그냥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네요. 아레나 순위는 원래 65위권 정도에서 무턱대고 레벨업을 하는바람에 160위까지 내려갔었지만 뻥카 수정패치 이후로 밤새가며 근성으로 복구중입니다 =_=

 

파티보너스는,, 망할 재계약으로 S보너스 받으려다 S가 3장인상태에서 멈춰버린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ㅠㅠ

 

원래 A랭크 4장을 맞추려다가.. 갑자기 한장이 뛰어올라서 S가 되버리는바람에.. S를 맞추다보니...아오.... T^T

 

어쨌든 이제 본격적으로 공략글에 들어가기 앞서, 이 공략글이 진행되는 목차를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 목차 =

1.성장
- 레벨업 & 빛
- 구간별 클리어 보상

- 포션
- 레벨 프리징
- FP의 중요성
2. 탐색구역
- 구간별 난이도
- 요일별 테마 던전
- 어둠확산 던전
- 나락
3. 동료 시스템
- FP 수급
- 근원 등장
- 나락에서의 동료
4.카드

- 등급

- 희귀도

- 스킬

- 옵션

- 파워

5.덱구성
- 카드 등급
- 코스트
- 속성
- 파티보너스

- 카드 배치
6.악마강화
- 악마 합성
- 악마 진화
- 스킬 전승
- 재계약
7.아레나
- 매칭 시스템 (레벨 프리징)
- 아레나 보상

- 랭킹 입성을 위한 Tip
8.이벤트
- 주말 이벤트
- 팜걸이 밀어드려요
- 카카오톡 초대
9.과금
- 프리미엄 악마 소환의 효율
- 포션의 효율

 

 

... 쓰고보니 목차가 간략하지가 않네요. 하지만 본문은 목차보다 더 길기 때문에 읽기 귀찮으실 경우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여튼 이런 목차대로 이 진행되므로, 참고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공략글은 입문자용. 초보자들의 눈높이에서 작성된 것이며, 본격적으로 플레이하기 전에 미리 알아두면 좋을만한 것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을 어느정도 하신 분들은 거의 다 아는 내용일 수 있으니, 그럴 경우 하이라이트된 문장만 슬쩍슬쩍 보시고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 내용이 길기 때문에, PC로 보시는게 눈건강에 좋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성장

 

1) 레벨업 & 빛

일단 기본적으로 이 게임은 단순히 카드만 모으는 게임이 아닌 RPG성이 있는 게임입니다. 그러므로 레벨업을 하게 되는데, 레벨업시 현재 빛 수치가 최대치로 회복되며, 빛 최대치가 2상승하고 최대 코스트가 6상승, 카드 소지 한도가 2장 증가합니다.

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이유는, 빛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무과금 유저분들에겐 더하죠. 이 게임은 아레나를 15분마다 돌린다고 해도 한시간에 빛 회복 수치가 32에 그칩니다. 그러므로 50까지 레벨업 할 수 있다는 것은 빛포 49개와 같은 가치를 지닙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남은 경험치량을 체크하고. 최대한 빛 포인트를 남기지 않은 채로 모두 사용한 후 레벨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초반에는 레벨업이 문제가 없지만, 중반부터 레벨업이 슬슬 버거워지기 시작합니다. (약 30레벨 근처) 그 때 가장 중요한 레벨업 수단이 근원 막타이며, 이는 아래 탐색구역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구간별 클리어 보상

탐색구역에서 던전을 돌다 보면, 일정 횟수 클리어마다 특별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좋은 보상을 주는 구역을 집중적으로 클리어하여 좋은 보상을 확보하는게 좋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프리미엄 티켓 주는 구간은 다 도시면 됩니다. 또한 후반으로 갈수록 포션은 모자라니 전부 각 한판씩은 클리어해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오다이바 지역에서는 모든 던전이 첫판에 FP를 500씩 지급하는데, FP는 아주 중요하므로 열심히 돌아줍시다.

 

 

3) 포션

포션에 대해서 별도로 작성하는 이유는, 처음 시작한 유저분들이 포션을 마구 사용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초반에는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 포션을 마구마구 퍼주는듯 하지만 어느 지점부터 포션이 바닥나기 시작합니다. 과금 유저라면 사서 충당하면 되겠으나,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므로 초반에 주는 체력포션을 소지한도인 99개까지 채운 후 나머지 우편함으로 지급되는건 수령하지 말고 쌓아두시는게 좋습니다.

파티 회복 포션과 빛 포션은 얻기도 어렵고, 나중에 요긴하게 사용되므로 초반에는 아낍시다. 빛 포션의 경우 포션류중에 가장 중요하고 활용도가 높으며.. 사용 노하우는 레벨업시와 같습니다. 빛 전부 소진 후 써주시면 됩니다.

혹시 우편함이 꽉 찰 경우, 빨간 체력포션은 어느정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밑에서 적겠지만, FP를 최대한 쌓아두고 나머지 공간에 쌓아두시면 됩니다.

 

 

4) 레벨 프리징

레벨 프리징이 요즘 성행입니다. 한마디로 레벨을 고정시키고 더 이상 레벨업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아레나 편에서 더 자세히 적도록 하겠습니다.

 

 

5) FP의 중요성

플레이 초반을 약간 지난 시점부터,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 주는 FP가 쌓이는데 쓸 곳이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나중에는 많이 모자르게 될 수 있으므로.. 우편함에 잘 쌓아두고 함부로 사용하지 맙시다. 참고로 FP의 소지한도는 1000이며, 아레나 승리시 1승당 5씩 지급되나 소지한도를 꽉 채운경우 아레나 보상 FP는 증발합니다. 어쨌든 FP는 후에 근원 막타, 동료 지원 등으로 많이 부족하게 되니 절대 악마 일반 소환 따위에 사용하지 말고 모아둡시다. 일반소환 해봤자 그냥 쪼렙던전 돌아서 주는 보상카드만도 못합니다.

우편함이 꽉 찰 경우 쌓아둔 체력포션을 비워가며 FP를 쌓아둡시다. 체력포션보다도 FP는 중요합니다.

(FP100 정도는 수령해가면서 400, 500위주로 우편함에 쌓아둡시다)

 

 

 

 

 

2. 탐색구역

 

1) 구간별 난이도

지역이 바뀌면 등장하는 악마 카드가 갑자기 등급이 크게 증가해서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긴자지역에 진입하면서 슬슬 "어, 조금 강해졌다?" 라는 느낌을 받더니 오다이바 지역에 입장하니 물약소모도 커지고 강마조우나 보스가 연달아 걸리는 판에는 클리어가 간당간당 해지기도 하며, 롯폰기 지역에 가면 욕이 나옵니다. 네. 물론 이건 개개인의 덱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겠습니다만, 진행이 힘들다 싶을 경우에는 그 이전 구역에서 클리어 보상을 회수하며 (티켓을 다 얻었으면 5회 보상 FP만 노린다던지) 자신의 덱을 강화시킨 후 진입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각 지역마다 마지막 던전으로 갈수록 일반 악마가 주는 카드의 '레벨'이 상승하며, 레벨이 높을수록 악마 합성에 사용했을 시에 얻는 경험치가 크므로 뒤쪽 던전 위주로 돌도록 합니다.

 

 

2) 근원

탐색을 하다보면 일정 확률로 '근원 발생'을 만나게 되는데요. 근원 전투를 할거냐고 물어보는데 이럴 땐 닥치고 '예' 를 눌러줍니다. 근원 전투를 하게 될 경우 그 던전을 입장할때 사용했던 빛포인트는 다시 회복시켜주므로, 근원전투 전까지 돌았던 만큼은 공짜로 돈 것이 됩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건 근원은 동료들과 함께 잡는다는 것인데요. 동료가 근원을 발견하면 푸시알림이 오며, 메인화면의 '근원발생중'을 선택하면 근원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웃기게도 마지막 타격으로 근원을 잡은 사람은 그냥 친 사람과 다르게 근원레벨 x1000의 많은 경험치를 얻습니다. 이를 근원막타 라고 하며 중레벨 구간에서 가장 중요한 레벨업 수단입니다. 탐색구역으로는 레벨이 잘 안 오르니까요. 그러니까 근원 체력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끊임없이 확인한 후 자신의 딜량을 파악하여 '아 지금치면 죽겠다!' 싶을때 막타를 먹는게 중요하고, 동료들끼리 이 막타를 먹기위한 눈치싸움이 정말 살벌하게 이루어지죠. 이를 위해 FP가 많이 많이 필요합니다.

또한, 근원이 격파되고 나면 근원전투를 한번이라도 했던 사람 모두에게 보상카드가 주어지는데, 일정확률로 '나이트메어'와 '잭 더 리퍼'가 주어집니다. 이중 리퍼는 후반까지 꽤나 활용도가 높지만, 만렙까지 아주 여러장 먹게 되는 탓에 아무 옵션이나 무턱대고 키우시기보다는 처음먹는 리퍼를 20레벨정도 찍어두신 후 좋은 옵션의 리퍼를 얻을 때까지 잡옵 리퍼는 밥카드로 써주시다가 괜찮은 옵션의 리퍼를 먹으면 본격적으로 키워주시면 되겠습니다. 좋은 옵션에 대해서는 아래에 서술할 예정입니다.

 

 

3) 요일별 테마 공원

각 요일별로

월 : 이계 재료 화 : 실버 카드 (매각용) 수 : 천계 재료

목 : 스킬 특수 카드 (스킬전승용) 금 : 마계 재료

토 : 실버카드와 스킬 특수 카드 일 : 모든 속성의 재료 카드

이렇게 드랍합니다만, 난이도는 어둠확산던전과 비슷하면서 (한마디로 물약은 많이 쳐먹으면서) 드랍율은 역시나 똥입니다. 그래서 얼마전까지는 거의 사장 컨텐츠였으나 요즘은 도는 분들이 꽤 계십니다.

이중에 실버는 나중에 어느정도이상 남게되므로 필요가 그다지 없다지만, 재료카드는 진화시스템이 하등에 쓸모가 없었으나 곧 개편을 앞두고 있으므로 진화재료카드를 모으려는 분들에게 새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3성 진화카드는 현재 쓸모가 거의 없고, 4성이나 5성 진화카드를 노리시는 고스펙 유저들이 대부분이므로 진화할만한 카드가 없으면 돌지 맙시다.

특수스킬카드는 아래의 스킬전승 항목에서 다시 설명하겠으나, 덱 구성을 마친 후에 일단 몇장을 먹은 후 40레벨을 찍으며 유니크스킬을 노려 보시는걸 반복하시면 됩니다.

요일별 테마공원은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필요한 요일에만 집중적으로 돌아주시면 됩니다.

 

 

4) 어둠확산

게임에서 특정 시간이 되면 탐색 구역에 어둠 확산중 이라는 문구가 뜨며 '확산된 어둠'이라는 새로운 지역이 추가됩니다. 어둠 확산이 발생하는 시간는 오전 8~9시, 오후 12시~13시, 19시~21시 이렇게 하루에 3번이며, 각 타임마다 입장 횟수는 초기화됩니다. 다시말해, 클리어 보상을 각 출몰 타임별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확산던전이 아주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일정 확률로 경험치 특별 카드를 드롭하기 때문입니다. 데빌메이커의 악마 합성 시스템은 은근히 레벨 올리기가 어렵습니다. 후반에는 일반악마도 재료카드로 좀 쓸만한 카드를 뱉는다곤 하나 오다이바 마지막 구역이나 롯폰기 얘기고.. 초반에는 정말 악마합성이 어려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데빌메이커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게 이 경험치카드입니다. 카드 레벨이 정말 쭉쭉 오르거든요.

그렇기때문에 타임별로 돌아주시는게 좋습니다만.. 비경답게 입장레벨에 비헤 난이도가 아주 높습니다. 15렙던전은 15렙에 가기가 매우 힘들고, 특히 30렙 확산은 지금 제 스펙으로도 물약과 부활포션을 써가며 간신히 클리어가 될듯말듯한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은 15렙 확산위주로 플레이를 하게되는데요. 이곳도 중반까진 빡셉니다만 좀 지나면 할만해집니다.

글을 작성하는 현시점에서는 이벤트로 보상이 좀 바뀌었는데 어쨌든 5회 클리어를 성공하게 되면 경험치카드를 별도로 또 줍니다. 탐색하면서 카드획득을 만날 확률이 많이 낮아서 때로는 하나도 못먹을 수도 있기때문에 출몰 타임별로 5번을 맞춰서 돌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확산이 입장하는데 필요한 빛이 많다보니..;; 빛포션이 꼭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빛포션 엄한데서 낭비 마시고, 모아두셨다가 확산타임에 써주시는게 현명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만렙을 찍으신 후에는 저녁타임 7시~9시 확산은 7시전까지 빛을 꽉 채워두신 후 아레나를 15분마다 꼬박 돌아주시면 빛포션없이 15렙 확산 5판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48레벨부터 가능은 한데 좀 빠듯합니다.)

 

 

5) 나락

나락은 50레벨(현재 만렙) 컨텐츠이며, 매일 0시에 입장횟수가 초기화되고 전체 10구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장하는데 필요한 빛은 30이고, 전투를 딱 한번. 보스전투밖에 진행하지 않습니다만 이 보스가 아주 더럽게 쎕니다. 하지만 매우매우 극악의 확률로 옵션이 심각하게 좋은 보스유니크카드를 주므로, 만렙후에는 주요 앵벌이 지역이 됩니다.

각 보스별로 약점이 있는데.. 특징을 간략하게 적자면

1구역 : 천계약점. 덱에 천계카드 많거나, 천계카드를 동료소환하면 쉽게 클리어 가능

2구역 : 이계약점. 안어려움. 동료에 넘쳐나는 바니걸 소환으로 쉽게 클리어 가능

3구역 : 마계약점. 마계카드 동료를 소환하여 클리어 가능.

4구역 : 유니크, 레어등급에 약점. 만렙까지 보니크로 덱을 착실히 구성했다면 역시 동료소환으로 쉽게 클리어 가능.

5구역 : DP가 무려 30000. 하지만 보스가 스킬한번 쓰면 DP0, 보스의 스킬데미지도0. 보스가 스킬을 빨리쓰는 운 필요.

6구역 : 커먼, 언커먼 카드에 약점. 좀 난감한데 5성언커먼 40레벨 동료 리더 소환으로 클리어 가능

7구역 : 약점없음. 공격시 확률로 hp회복. 높은 공격력으로 때려잡아야함

8구역 : 데미지감소있으나 피통은 적은 편. 역시 극딜.

9구역 : 매 공격시 피회, 데미지감소는 없으나 피통이 큼.

10구역 : 오로치가 나옴. 상대 dp를 100% 무시하므로 깡 피통이 쎈 놈들위주로 덱을 꾸려서 공략해야함.

이런 식이며.. 저는 6구역까지밖에 못 깨봤습니다 하하.... 참고로 나락에서는 보스의 AP를 줄이는 디버프를 걸 수 있는 카드가 아주 효율이 좋습니다.

 

 

 

 

 

3. 동료 시스템

 

1) FP 수급

동료 시스템은 데빌메이커 컨텐츠에서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러다보니 동료가 참 중요한데 30명이 최대입니다ㅎㅎ 어쨌든 첫번째 역할은 FP수급인데요. 왜냐하면 자신의 동료가 자신의 리더카드를 동료소환으로 사용하거나, 리벤지매치에 자신의 덱을 활용한 경우 자신에게 FP가 선물로 날아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FP수급이 원활하지 않다!" 하시는 분들은 자신보다 레벨이 낮으신 분들로 동료를 채우시면 본인의 리더카드를 동료들이 사용할 확률이 높아질겁니다. 물론 이 경우 동료가 발생시키는 근원의 경험치는 약간 적지만 대신 막타먹기가 수월해진다는 장점 있습니다.

또한, 주로 동료들끼리 주고받게 되는데, 하루에 하트가 3개씩 지급됩니다. 이를 첨부하여 유저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보낸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50FP를 얻습니다. 3명한테 보내면 150FP이고, 답장을 모두 받는다면 300FP이겠지요. 매일 잊지 맙시다.

 

 

2) 근원 등장

위에서 자세히 설명했는데, 이 근원이라는 부분때문에 동료선택이 중요해집니다. 접속률이 높아서 근원을 많이 띄워줘야 좋은 동료이므로, 항상 있다. 발견자로 이름이 자주 올라온다. 하는 분들 위주로 동료를 구성하면 이롭습니다. 또한 위에서 말했듯 자기보다 레벨이 낮은 분들로 동료를 구성할 경우 막타먹기가 한결 더 쉬워집니다.^^

 

 

3) 나락에서의 동료

만렙을 찍고나면 동료의 의미가 180도 변합니다. 왜냐면 경험치를 올릴 일이 없으니 근원이 쓸모가 없는데, 나락을 돌려면 일반적으로 판마다 동료를 2명 소환해야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빛30과 FP100이 같은 비율로 순삭되어가는 경험을 하시게 되죠.. 이렇게 되면 자기보다 덱이 한참 구리거나, 레벨이 낮은 동료보다는 만렙인 유저끼리 동료를 맺고 서로서로 동료소환을 해주며 상부상조하는게 좋습니다. 게다가 나락의 경우 위에서 적었듯, 구역별로 약점을 지닌 속성이나 등급이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나락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속성의 40레벨 리더카드를 가진 동료를 많이 확보하는게 중요합니다.

 

 

 

 

 

4.카드

 

1) 등급

카드를 다른 것보다 더 먼저 적었어야 하나..싶은데 수정하기 귀찮아요. 어쨌든 카드를 구별짓는 가장 중요하고 큰 기준은 등급입니다. 카드에 있는 별의 개수대로 1성 2성 3성 4성 5성 순으로 스탯이 강해지며, 등급이 높아질수록 코스트도 증가합니다. 최종적으로는 5성과 4성카드 위주로 덱을 구성하게 되며, 1성 2성 3성 언커먼, 3성레어 잡옵션 까지는 전부 밥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게임진행 중반 이후 기준입니다 ^^ 후반으로 가면 4성 언커먼, 5성커먼까지 전부 밥카드입니다. 쓸만한건 4성레어, 5성 언커먼, 5성 레어, 4성 유니크, 5성 유니크.

 

 

2) 희귀도

희귀도는 커먼, 언커먼, 레어, 유니크로 구별되어있는데 이중에서 유니크는 아예 별도로 생각하셔야합니다. 왜냐하면 옵션은 레어처럼 붙으면서, 레벨업시 상승 스탯은 언커먼과 비슷합니다. 한마디로 가장 좋은 등급은 레어등급이고, 유니크등급은 이벤트로 뿌린 카드나, 보스카드처럼 말 그대로 "유일한" 카드에 붙는 등급입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커먼<언커먼<레어 and 유니크(언커먼과 레어 사이쯤) 가 되겠네요. 진화컨텐츠를 활용하게 된다면 커먼 언커먼 레어 순으로 진화가 이루어지며 유니크는 진화가 안됩니다.

희귀도도 등급처럼 높을수록 코스트가 증가하며, (유니크가 가장 높습니다) 희귀할수록 좋은 옵션이 붙을 확률이 증가하고, 스탯도 조금 더 높습니다.

 

 

3) 스킬

스킬은 카드레벨 1레벨때 기본으로 하나가 주어지고, 20레벨때 랜덤하게 스킬이 하나 열리며, 40레벨때 또다른 스킬이 하나 더 열립니다. 스킬에도 등급이 있는데 커먼(동색 테두리) < 언커먼(은색 테두리) < 레어(금색 테두리) < 유니크(보라색 테두리) 순입니다. 스킬등급이 높을수록 스킬이 강력해지며, 유니크등급 스킬은 특이한 스킬이 많습니다. 그리고 희귀도가 유니크인 카드들은 40레벨을 달성시 각 카드별로 정해져있는 확정 스킬을 얻습니다.

스킬 전승중에는 일정 확률로 절대영도(유니크) 스킬이 전승될 때가 있으니, 실버가 아주 넉넉하시다면 아무 카드나 하나 잡고 전승노가다를 해보셔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킬은 일반적으로 전체공격스킬과 단일공격스킬로 나누어지는데, 이에 대한 효율은 아래 덱구성에서 설명하도록 하고, 그외에 스킬을 잘 보시면 AP기반인가, HP기반인가, AP+HP기반 혹은 AP+DP기반인가로 나누어지는데, 각 카드별로 기본 스탯이 AP에 치중된 카드가 있고, HP에 치중되거나 DP가 높은 카드가 있으므로 본인의 카드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알맞은 스킬을 전승시켜주는게 좋습니다.

별도로 기공포 스킬은 추천하지 않는데 왜냐하면 이게 실시간 현재HP기준 이라서 전투중 체력이 낮아질수록 데미지가 점점 0에 수렴합니다. 그러니 되도록 피합시다. (다만, HP가 엄청난 40레벨 탱커 카드에게는 그래도 좋습니다. 첫타에 발동시 데미지는 어마어마하거든요.)

 

 

4) 옵션

어찌보면 현재시점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일지도 모릅니다. 각 카드별로 옵션이 붙는데 이게 옵션에 따라 그 카드를 사기적으로 만들어 주기도 하지만, 옵션이 똥이면 그냥 밥카드가 됩니다. 커먼에는 옵션이 붙지 않으며 언커먼에는 옵션이 2줄, 레어와 유니크 등급에는 옵션이 '최대' 4줄까지 붙습니다. 2줄 붙기도 합니다.

각 옵션별로 최상급 옵션의 경우 빨간 글씨표시되며, 회색-흰색-주황색 순으로 좋은 등급의 옵션입니다. 이 색은 거의 카드 등급(별)에 따라가는경우가 많습니다. 빨간 글씨는 랜덤하게 붙어요.

어쨌든 이 "옵션" 때문에, 4성 레어카드는 쓸만하지만 5성 커먼 카드는 그냥 버리게 되는 현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실제로 어정쩡한 4성커먼, 언커먼보다 옵션 쩌는 3성레어가 더 좋을 수도 있으며, 옵션 구린 5성 언커먼보다 꿀옵 4성 레어가 더 강합니다. 보스유니크도 좋은 옵션이 뜨지 않으면 밥으로 주고, 좋은 옵션의 보니크를 먹을 때까지 노가다하는게 현재 추세입니다. 한마디로 등급을 뛰어넘는, 가장 중요한 카드스탯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덱을 구성하기 위해서, 좋은 옵션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보자면

HP고정 증가와 HP %증가 옵션의 경우, 아주 좋은 옵션입니다. 탱커류 5,6번 카드에게 중요하죠.

AP고정 증가와 AP %증가 역시 좋은 옵션이며, 딜러류 1,2번 카드에게 적합합니다.

HP와 AP모두 고정 증가보다는 퍼센트증가옵션이 더 좋습니다.

DP옵션의 경우, 근원 전투와 중반 탐색지역까지는 극강의 옵션입니다. 전체스킬에 대한 데미지를 굉장히 많이 줄여줍줍니다. 그래서 물론 후반에도 좋습니다만, 적들의 AP가 전부 괴랄해지는 나락이나, 극후반에서는 아주 좋은 옵션까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좋아요. 전 DP1200 붙은 리퍼 쓰는데 굿입니다.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조건이 붙긴 하지만 아주 좋은 옵션이며 상대 일반공격 데미지감소, 스킬공격 데미지감소, 전체 데미지 감소가 있는데 이중에는 상대 전체 데미지감소가 좋고, 후반에는 레어, 유니크 등급 상대로 데미지 30% 감소가 가장 좋습니다. 감소 비율과 발동 조건에 따라 HP 퍼센트 감소 옵션과 비슷한 효율을 내는 꿀옵션중에 하나입니다.

데미지 반사 옵션은 발동 확률과 반사 비율에 따라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일정 확률로 적 데미지 90퍼센트 반사같은 옵션이 좋은 옵션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네요. 발동이 쉽고, 반사비율이 높거나 적 전체에게 반사시키는 옵션의 경우 효율이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스킬 발동 확률 증가 옵션은 카드가 40레벨이 되어 스킬이 3개가 되면 진가를 발휘하는 아주 좋은 옵션입니다.

이외에 피격시 상대 스탯 감소같은 디버프류 옵션이 있는데, 탱커 카드에게 피격시 상대 전체 AP %감소 옵션이 달려있다면 좋습니다.

크게 기억나는 옵션들은 이정도네요. 나머지는 제보 바랍니다. 잘 기억도 안나는데 생각나면 수정하죠 뭐.

어쨌든 제일 좋은건 공격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AP퍼센트옵션, 생존률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HP퍼센트옵션과 전체 데미지 감소, 레어&유니크 등급 상대 데미지 퍼센트감소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옵션에 대한 것은 명확한 정의가 아니라서 개인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릴 수 있는 부분이니 다른 의견 있으시면 덧글부탁드립니다.

 

 

5) 파워

흔히 랭크라고 하는 카드의 파워는, D랭크부터 S랭크까지 존재합니다. 당연히 S랭크가 가장 좋습니다. 랭크에 따라 카드의 기본적인 스탯(AP,DP,HP)가 변하고 재계약을 통해 랭크상승이 가능합니다만 폭이 아주 큰 편이 아니고 동일 등급에서도 최하부터 최상까지가 나뉘어져 있어, 현재 카드를 구분짓는 기준 중에는 가장 중요도가 떨어진다고 하겠습니다.

 

 

 

 

 

5.덱 구성

 

1) 카드 등급

등급이 높은 카드일수록 기본 스탯이 높으며, 레벨업시 상승되는 스탯도 더 높습니다. (모든 카드의 레벨업시 상승 스탯은 등급과 희귀도에 따라서 고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걸맞게,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도 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5성 레어, 유니크 등급 카드의 경우 40렙찍는데 소모되는 카드들의 어마어마합니다. 이를 감안해서 전체적인 덱 카드들의 레벨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코스트

코스트는 덱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데요. 일단 좋은 카드를 많이 쓰려면 전체 코스트를 증가시키기 위해 레벨업을 빨리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렙을 찍더라도 이벤트 5성유니크의 70코스트카드, 나락 보스유니크의 67코스트카드를 쓰다보면 경우 한없이 모자라지는게 코스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비교적)적은 코스트로 높은 성능을 내는 5성 레어카드가 현존하는 가장 좋은 유형의 카드입니다.(물론 옵션이 어떻게붙냐가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서 과금유저들이 무과금 유저들을 앞도적으로 앞설 수 있으나,, 역시 뽑기는 운이기 때문에.. 못먹으면 그게그거..

여튼 등급이 높을수록 코스트가 높으며 희귀도에 따라서 높아지지만 유니크의 경우 코스트가 어마어마하게 높은게 보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스트를 잘 조율해서 덱을 구성해야 하고, 무조건 좋은 등급의 카드로 적은 수의 덱을 운영하기보다 코스트에 맞게 등급이 낮은 옵션좋은 카드를 더 섞어서 6장을 채우는 덱이 더 강력할 수도 있습니다.

 

 

3) 속성

데빌메이커에는 세가지 속성이 있는데 천계, 이계, 마계속성으로 구분됩니다. 각 속성별 카드가 하나씩 있거나 한가지 속성카드가 4장 이상 덱에 있으면 파티보너스 효과를 받지만 이것까지 신경쓰기에는 그것에 맞춰서 쓸만한 카드를 찾기가 버겁고, 현시점에서 흔하게 쓰이는 바니걸 서유리 카드와 잭 더 리퍼 카드(거의 누구나 덱에 가지고있는)가 이계속성 이라는 것에 주목해주셔야 합니다. 이때문에 현재 유저들의 덱을 구성하는 속성에서 이계속성이 가장 많으며, 특히 무과금 유저일수록 다른 뽑기카드가 부족하기때문에 이계속성위주로 덱이 구성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이계속성을 카운터 칠 수 있는 스킬들을 자신의 카드에 전승시켜 아레나를 진행할 경우 생각보다 꽤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스킬로 추측할 수 있는 현재 데빌메이커의 속성컨셉은 이계 << 마계 << 천계 << 이계 인걸로 보입니다. 물론 컨셉입니다. 마계의 꽃 같은 스킬들의 효과가 이런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천계속성이 수비형인 경우가 많으며, 마계속성은 공격형인 경우가 많고 이계속성은 밸런스잡힌 스탯을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파티보너스

일정 수준 이상 올라가면 일반적인 스탯(공체합)을 올리는 데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레벨업이 점점 힘들어지기 때문인데요. 그럴때 큰 변수를 차지하는것이 이 파티보너스입니다. 데빌메이커 인벤(http://dm.inven.co.kr/)에 가셔서 우측 상단 파티보너스를 클릭하시면 다양한 파티보너스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으니, 그걸 확인하고 덱을 구성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중에 몇몇 신경써야 하는 중요한 파티보너스 옵션을 몇 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파티보너스들에는 조금 더 신경쓰셔서 덱 구성을 하시기 바랍니다. 왜냐면 발동이 쉽거든요.

희귀도관련 보너스 : 파티에 커먼, 언커먼, 레어, 유니크 카드가 각 한장씩 있으면 모든 카드의 AP가 500씩 상승합니다. 총합 AP3000 차이가 나므로, 이효과를 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5성 커먼 카드같은걸 전략적으로 섞어주실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파티에 레어, 유니크 악마가 4장, 6장일 때마다 레어의 경우에는 파티DP 50, 100증가, 유니크일 경우에는 상대전체DP 300, 500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유저라면 보스유니크덕에 나중에는 자동으로 유니크보너스를 받게됩니다.

등급관련 보너스 : 1,2,3,4,5 등급 카드가 각각 4장, 6장일 때마다 등급 보너스를 받습니다. 물론 4,5등급 보너스만 노리시는걸 추천합니다. 4등급 보너스는 상대 전체 HP 500, 1000 감소, 5등급 보너스는 상대 전체 DP 300, 500 감소입니다.

파워관련 보너스 : 재계약시 오르내리는 스탯은 크지 않으나 이 보너스의 역할은 크므로, 파워보너스에 따라 재계약을 해 주시는게 현명합니다. A랭크 카드가 각각 4장, 6장일 때 파티 전체 AP 100, 300 증가, S랭크 카드가 4장, 6장일 때 파티 전체 AP 200, 500증가 파티 보너스가 발생하며, 파티 전체의 AP를 상승시키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보너스중 하나입니다. 특히 D,C,B,A,S랭크카드가 덱에 모두 있을 경우 전체 카드가 AP300씩 보너스를 받습니다. (인벤 정보란에는 500으로 표기되지만 실제 적용량은 300입니다.) 이렇듯 카드교체등의 페널티가 전혀 없이 재계약으로 파티보너스만 추가시킬 수 있으므로, 파워 관련 보너스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레벨관련 보너스 : 20레벨 카드가 각각 4장, 6장일 때 파티 전체 AP 200, 300 증가, 40레벨 카드가 4장, 6장일 때 파티 전체 AP 400, 500 증가 효과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중반에 덱을 구성할 시에 일단 전체 카드를 모두 레벨 20까지 올린 후 주력카드 한두개를 집중적으로 레벨업시키는게 유리할 수 있겠습니다.

 

 

5) 카드 배치

위에서 말한 것들을 종합하여 가장 효율적인 덱 구성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카드들의 레벨과 등급은 최대한의 파티보너스를 얻도록 재계약, 합성을 해줍니다.

그리고 유의할 점은 데빌메이커에서 공격 순서는 왼쪽부터 차례대로 1-2-3-4-5-6으로 상대와 번갈아가며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턴에 한방의 공격으로 적의 수를 줄여놔야 그 이후에 자신의 덱에 돌아올 피해가 적어져서 유리해지게 됩니다. 그러니 공격력이 가장 강한 딜러형카드를 순서대로 1,2번에 배치합시다. 그러다보면 상대적으로 5,6번 카드는 때릴 기회는 늦게 돌아옵니다. 하지만 맞는건 순서에 상관 없이 랜덤이므로 5,6번에는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탱커형카드를 배치합니다.

위는 스탯적인 측면이고, 스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뒤로 갈수록 전체공격스킬은 효율이 낮습니다. 왜냐면 전투가 길어질수록 상대의 남은 카드 수는 줄어들고, 그렇다는 것은 전체스킬로 줄 수 있는 총합 데미지도 줄어든다는 말이 됩니다. 게다가 AP가 낮은 카드의 전체공격 스킬은 간지럽기만 하므로, 초반에 최고의 효율로 최대한의 데미지를 줘서 적들을 빈사상태로 만들기 위해서 AP가 가장 높은 1,2번카드에 전체공격 스킬을 넣어줍니다. 하지만 꼭 전체공격 스킬을 넣게 되는 경우에 이런 것이며, 개인적으로는 후반부로 갈수록 전체스킬의 비중은 낮아진다고 봅니다. 그러니 단일타겟스킬을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단, 전체 디버프 스킬은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보통 데미지 배율이 약간 낮은 경우가 많으므로 3,4번 카드에 넣어줍시다.) 그리고 뒤쪽 5,6번 카드는 주로 HP가 많으나 AP는 적은 카드가 배치되어 있으므로, AP+HP기반 스킬, 그리고 상대방의 남은 카드를 상대의 턴이 돌아오기 전에 최대한, 단 한 장이라도 확실히 줄여주기 위해 단일타겟스킬 위주로 넣어줍시다.

 

 

 

 

 

6.악마 강화

 

1) 악마 합성

가장 많이 쓰이고, 가장 중요한 악마의 강화방법 입니다. 레벨을 올리기 위해 잡다한 카드를 주력카드의 먹이로 주게 되며, 카드 등급이 높을수록, 카드 레벨이 높을수록 합성시에 많은 경험치를 얻습니다. 그에 비례해서 합성시 소모되는 실버도 늘어나게 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초반에 많이 얻게되는 1성 1레벨 카드들은 실버만 들고 경험치는 적은데 이걸 먹이로 줘야하나 고민하실텐데요. 어차피 실버는 충분히 벌리는 편이기 때문에, 또 카드 레벨업이 너무 힘들기때문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매각보다는 그냥 같이 합성시키는걸 추천드립니다. 이건 개인차가 있으므로, 매각하셔도 무방합니다.

 

 

2) 악마 진화

거의 사장되어가는 컨텐츠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동일 등급, 동일 희귀도(유니크 제외) 카드 세장을 재료로 한단계 높은 희귀도의 카드를 얻을 수 있는데요. 레어카드 세장을 합성할 경우 다음 등급의 커먼 카드가 랜덤으로 나옵니다. 일단 베이스가 되는 카드 레벨이 몇이건간에 레벨이 1로 초기화되고, 주로 진화의 대상이 되는 카드들은 4성 이상 카드들인데 거기에 쓰이는 4성이상 진화재료들이 드랍률이 낮습니다.(요일 테마 던전) 그렇기때문에 그걸 구할 빛이면 차라리 보스유니크를 더 노려보는게 현명한 선택이므로.. 그냥 하지마세요.

=> 진화시스템이 추후 패치로 곧 개편될 예정입니다. 진화하는데 필요한 카드가 1장으로 줄어들고, 대신 진화포인트제도가 도입된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진화로만 가능한 6성 카드가 등장한다고 하니 진화시스템이 상당히 쓸만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3성카드가 더 이상 드롭되지 않을 예정이므로 3성 레어 이상의 카드는 모두 모아두시길 추천드립니다. 3성 레어가 한장만 있더라도, (이론적으로) 진화카드만 넉넉하다면 5성카드로 만들 수도 있다는겁니다! 이에 관해서는, 추후 패치가 되면 제대로 수정하겠습니다.

 

 

3) 스킬 전

후반부에 가면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주력 카드덱에 들지 않는 카드에서 레어나 유니크등급의 스킬을 주력 카드로 가져올때 사용하게 되며, 1회에 5000실버가 소모되는데 이게 전승이 성공할 확률이 낮습니다..;; 스킬의 등급이 높을수록 전승이 성공 확률이 낮아지며, 실패했다고 카드가 사라지지는 않지만 여러번 반복하다보면 실버소모량이 꽤나 큽니다. 대신 일정 확률로 원래 스킬이 아닌 절대영도(유니크) 스킬이 전승될 수도 있습니다. 안전하게 하려면 전승의 비약을 사용하시는게 좋으나, 캐쉬템이므로 가격이 비싸고.. 게임플레이 진행으로는 탐색구역 10회 클리어 보상으로 2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승의 비약을 사용시 절대영도 스킬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잭 더 리퍼 카드가 후반으로 갈 수록 많이 쌓이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중 피의감옥 스킬을 달고나온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꽤 좋은 스킬로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스킬입니다. 그러니까 잘 모아뒀다가 다른 쓸만한 카드가 나왔는데 붙어있는 스킬이 구릴경우 전승시켜줍시다.

또, 요일테마공원과 레벨업 보상 등으로 스킬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3성~5성까지의 스킬카드가 있는데 이 스킬카드들을 40레벨을 달성할 시 꽤 높은 확률로 랜덤하게 유니크스킬이 붙습니다.(물론 운입니다. 그리고 스킬카드의 등급별로 스킬이 다릅니다.) 등급에 따라 유니크스킬이 붙을 확률이 더 높은지는 모르겠으나, 그럴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그러므로 덱 구성을 마친 후 레벨업할 카드가 마땅치 않다면, 스킬카드를 레벨업시키다보면 강력한 유니크 스킬을 얻을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카드들을 무작정 합성하지는 마시고. 스킬에 대한 부분을 한번쯤 생각해본 후 "아 전승시킬만한 스킬이 없다." 싶을때 카드를 먹이로 합성시켜주시는게 현명합니다.

 

 

4) 재계약

악마와 재계약하여 파워를 재설정합니다. 앨범완성을 통해 많이 얻을 수 있는 재계약 티켓을 사용하면 무료로 가능하지만, 이는 한정적이므로 초반에 재계약 카드가 생겼다고 막 쓰지 마시고 나중에 고레벨이 되서 주력카드들을 S랭크로 맞춰줘야 할 때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복점을 돌리면 (제경우) 평균 7,8만 실버정도 사용하면 한 개 꼴로 재계약 티켓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재계약시 단순 스탯상승은 오르락내리락 하며 크지 않습니다만, 최종적으로는 결국 하게되는게 재계약입니다. 카드의 파워(랭크)가 변화하며, 랭크가 오르면 스탯이 평균적으로는 오르나, 각 랭크별로 최소, 최대치가 있기때문에 그 안에서 랜덤하게 설정됩니다. (한마디로 랭크는 업됬는데 오히려 특정 스탯이 하락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재계약이 중요한 이유는 위의 덱구성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파티보너스 획득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등급이나 레벨의 경우, 파티보너스를 무시하고 더 좋은 등급. 더 높은 레벨로 덱을 구성하는게 스탯상 더 이득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파워는 그런 것 보다는 파티보너스가 잘 나오도록 맞추면 그게 더 좋은겁니다.

 

 

 

 

 

7.아레나

1) 매칭 시스템 (레벨 프리징)

대망의 아레나입니다. 현재 데빌메이커의 주력 컨텐츠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15분에 한번씩 진행 가능하며 이겨야 승점이 오릅니다. 하지만, 아레나의 매칭 시스템에 한가지 허점이 있는데 그게 뭐냐면 '레벨을 기준으로 매칭이 된다' 라는겁니다. 물론 같은 급 사이에서이긴 하지만, 1급 계약자가 되는건 그렇게 어렵지 않으며 1급 계약자만 해도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그러니까 자신의 레벨과 비슷한 유저와 매칭이 되게 된다는건데. 이게 자기레벨 +,- 몇 이런 방식이 아닌.. 특정 레벨구간이 있습니다. 바로 십단위를 제외하고 1~5레벨, 6~10레벨 이렇게 말이죠. 한마디로 35레벨에서 36으로 레벨업을 하게되면 구간이 바뀌므로 매칭되는 유저들의 풀이 달라지게 됩니다. 상대 수준이 갑자기 확 달라지는거죠.

헌데 데빌메이커에서 레벨과 덱 수준이 무조건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근원 막타를 많이 먹을 수록 레벨업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저처럼 무턱대고 근원을 막타만 냠냠냠 하면서 지나친 폭업을 하다보면, 덱 수준은 낮은데 레벨은 그보다 훨씬 높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높은 레벨구간에는 게임 초반부부터 많은 돈과 시간을 들여온 헤비유저들이 즐비하므로, 아레나 승률이 현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때문에 요즘 레벨프리징이 성행하고 있는데, 일정 레벨구간에서 더이상 근원을 치지 않고, 빛을 소모하지 않으면서 레벨업을 하지 않은 채로 아레나만 돌리는 유저들을 지칭합니다. 만약 본인이 만렙찍고 나락돌기 혹은 스토리 끝까지 보기 등등의 컨텐츠보다 아레나에 더 큰 비중을 두고 플레이중인 유저라면, 그리고 본인의 덱수준이 레벨에 비해 많이 낮다고 생각된다면, 레벨프리징을 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입니다. 레벨 프리징을 하게되는 구간은 본인의 선택이지만, 일반적으로 46레벨만 안찍으면 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46레벨부터 만렙 헤비유저들과 만나게 되니까요. 하지만 글을 작성하는 현재 시점에서 슬슬 많은 유저들이 46이상 레벨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이라 아레나도 안정기라고 보여집니다.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지금보다 훨씬 많은 유저가 만렙 구간에 돌입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레벨프리징이 가지는 이점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벨프리징도 단점이 있습니다. 프리징을 하는동안 많은 빛을 날리게 되며, 다른 유저보다 50레벨 나락 파밍이 늦어서 최종 덱 구성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차피 한번은 레벨업하고 지나가야 할 구간이므로, 개인적으로는 쿨하게 레벨프리징 없이 플레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정 아레나 순위가 걱정되신다면, 최대한 근원막타를 때리지 않고 플레이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단순히 레벨업이 조금 늦춰지는 정도이므로 전체적으로 큰 문제는 없을겁니다.

+ (4/9) 이번 패치로 아레나 매칭기준에서 승점의 비중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승점비중이 커졌을 뿐 여전히 레벨별 매칭시스템은 크게 변한게 없습니다. 오히려 승점비중이 커지면서 계속 자기자신과 비슷하거나 강한 분들과 매칭이 됨에 따라, 각 레벨구간별 극상위권 분들을 제외하고서는 승률을 50퍼센트 넘기는 것조차 버거워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매칭방법에서 이제 정말 강한자를 쓰러뜨려야 더 위로 올라간다는 부분은 옳다고 봅니다만, 계속 만나던 분들과 끊임없이 매칭하게되고 패배 수가 너무 늘어나면서 아레나가 많이 지루해진 감이 있습니다. 어쨌건, 레벨프리징은 아직 유효합니다.

 

 

2) 아레나 보상

아레나는 한 판에 1000실버를 소모하고, 결과 보상시 빛3과 함께 1승마다 FP5를 줍니다. 이중에 FP보다 더 중요한게 빛인데, 그냥 기다리고만 있을 경우 한시간에 빛은 20밖에 회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레나를 15분마다 꼬박꼬박 한시간동안 4판을 다 돌았을 경우 한시간에 빛이 32씩 회복됩니다. 물론 그렇다하더라도 모자랍니다만;; 기존 회복량에 비해 60퍼센트 차이이므로 꼬박꼬박 아레나를 돌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또, 순위권 유저들 처럼 랭킹권 보상이나 특정 레벨에 지급되는 특별보상을 노리지 않더라도, 아레나에는 참가보상이 있습니다. 이게 은근히 쏠쏠하므로, 아레나에 목숨거는 유저가 아니더라도 꼬박꼬박 아레나를 돌아서 빛도 받고, FP도 받고, 900전은 왠만하면 채워서 참가보상도 받아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랭킹 입성을 위한 Tip

저는 덱이 다른분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뛰어나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아레나 승률이 무척 높아서 랭킹권에 들어간게 아닙니다. (그나마도 100위권에 간신히 턱걸이하는 수준입니다만..;;;) 아레나 승점제에서 가장 중요한건 누적 승리수입니다. 헌데 이건, 어느정도 이상의 덱만 되더라도 노력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승률이 높지 않아도, 일단 무조건 다승이 중요하기때문에.. 미친듯한 근성으로 꼬박꼬박 매 15분마다 아레나를 하루에 잠도 거의 안자가며 하실 경우.. 스펙이 높지 않더라도 랭킹권 입성이 가능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아레나에서 가장 중요한건 당연히도 15분마다 놓치지 않고 꼬박꼬박 최대한 많이 아레나를 해주시는겁니다. 그러려다 보면 탐색구역을 가야 할 타임과 아레나 타임이 겹칠 수 있는데요. 자신이 탐색구역을 클리어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대략 계산해서, 만약 '탐색구역을 도는 도중 현재 진행중인 아레나가 끝날 것 같다'싶으시다면, 아레나가 끝나는 몇 분을 기다렸다가 다음 결투시작을 누른 후 탐색구역을 돌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많이 하는 것이 일단 가장 중요합니다만.. 그래도 몇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보통의 유저들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계카드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계속성을 카운터한 덱을 짜는 것도 한가지 편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상대가 이계덱이 아닌경우 승률이 매우 저조하므로 도박성이 짙습니다.) 또한, 나중으로 갈수록 덱 수준은 평준화되면서 파티보너스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파티보너스를 잘 받도록 덱을 짜주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대부분 낮시간대가 승률이 더 높습니다. 왜냐하면, 밤이 되고 새벽이 될수록 하드하게 아레나를 돌리는 상위랭커들과 매칭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반면에 낮에는 라이트유저들도 아레나를 많이 하기때문에 승을 쌓기가 더 쉽습니다. 그러니까 낮에는 빼먹지말고 15분마다 꼬박꼬박 아레나를 해줍시다.

솔직히 위에 쓴 몇가지 팁은 다 영향이 매우 크지는 않고,, 레벨프리징이랑 근성이 최고의 팁입니다. '아레나에 목숨걸었고, 다 필요없이 아레나랭킹만 들면 된다!' 하시면 46레벨업 하지마시고, '내가 덱이 좀 구려서 승률이 낮다!' 하신다면 잠을 안자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최대한 높은 효율로 레벨업을 많이해야지." 하고 경험치카드를 모아뒀다가 합요일에 쓰시는 것보다, 모으지 않고 그때그때 사용해주시는게 아레나에는 더 유리합니다. 일요일을 너무 오래 기다리게 되면 그동안 자신의 덱이 뒤쳐져서 아레나에서 패배가 쌓이게 되는데.. 목요일에 하는 1승이나 일요일에 하는 1승이나 같습니다. 그러니까 금요일 밤부터 라던지.. 토요일만 바짝 모아서 합요일에 합성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8.이벤트

 

1) 주말 이벤트

이벤트는 혹시 모르시는 초보분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데빌메이커는 고정적으로 주말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토요일에는 획득하는 경험치, 실버량이 50% 증가하고(근원제외), 일요일에는 악마 합성시 얻는 경험치가 50% 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요일을 흔히 합요일이라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이때를 위해 자신의 카드 소지한도 내에서 3등급 이상의 카드들과, 확산등을 돌아서 나온 경험치카드를 최대한 모아뒀다가 토요일에서 일요일로 넘어가는 자정이 지나면 한번에 합성시켜서 레벨업을 많이 시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하는게 덱을 최종단계로 구성하려는 측면에서는 확실히 이득이지만, 아레나 랭킹에 연연하는 유저라면 과한 저축은 오히려 독입니다.

 

 

2) 팜걸이 밀어드려요 (4/2~4/16)

이 글을 작성하는 시간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라 올립니다. 이 기간동안 심연을 5000M 이상 달성시 일주일마다 재계약티켓을 5장씩 지급하며, 무엇보다 요일테마공원과 '어둠확산'의 클리어보상이 기존보다 훨씬 더 좋게 바뀌었습니다. 레벨업에 중요한 확산 보상이 더 좋아진건 물론이고, 탐색 진행중 근원을 발견한 유저에게 3성, 4성 경험치카드 혹은 아주아주 극악의 로또급 확률로 5성 경험치카드를 지급하므로, 근원이 뜬다면 무조건 전투해줍시다.

 

 

3) 카카오톡 초대

데빌메이커는 카카오게임입니다. 역시나 카카오 관련 컨텐츠가 있기 마련인데요. 바로 친구초대 기능입니다. 하루에 20명씩 초대 가능하며, 한 명 초대할 때마다 포션류나 프리미엄 티켓이 랜덤하게 지급됩니다. 대부분 체력포션입니다만, 간간히 빛포션도 주고, 매일 20번씩 가능하므로 최대한의 포션 수급을 위해 꼬박꼬박 20명씩 초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초대메시지를 너무 과하게 보내면 욕을 먹을 수 있으므로, 카카오톡 유령아이디를 활용합시다. 간단히 navyya000~222, chodae225~324, invite000~030 이 아이디들의 뒷부분 숫자를 001, 002, 003 ... 이런식으로 해서 검색해보시면, (중간에 안되는 아이디도 있으니 건너뛰세요) 대부분 카톡 친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실 사용자가 없는 유령아이디라고 하니, 부담갖지말고 이용해먹어줍시다.

그리고 친구초대 10회시 티켓1, 20회시 부활포션 5개, 30회시 바니걸 서유리(5성유니크) 카드를 지급하는 이벤트는 4/26까지이므로, 그 이전에 바니걸은 꼭 받아줍시다. 코스트는 더럽게 쳐먹지만, 활용도는 높습니다.

덧붙여서 전 ios유저라 불가능합니다만... 안드로이드 유저들은 카카오톡 친구들끼리 유키를 주고받는게 가능합니다. 그걸로 매일 일정수준 이상의 FP수급이 가능하므로, 안드로이드 유저들은 빼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9.과금

 

1) 프리미엄 악마 소환의 효율

과금 유저가 무과금 유저에 비해서 우위를 지니고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고, 데빌메이커 역시 그렇습니다. 하지만 현재 데빌메이커의 과금시스템은 여러 말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흔히 '가챠' (밀아에서 온 단어로 알고 있는데, 일어로 뽑기라는 뜻입니다.)라고 하는 데빌메이커의 프리미엄 악마 소환(카드뽑기)은 생각보다 가격대비 효율이 나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가챠를 아무리 많이 돌려봤자 옵션 좋은 5성 레어급 카드가 나오지 않는 한, 현재 시스템상 최종적으로 갖추게 되는 덱 구성은 보스 유니크 카드와 나락 보스카드들이 조합된 덱이기 때문입니다. 기껏 카드를 가챠로 뽑아서 레벨업 시켜봤자 추후 보스카드를 얻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죠. 물론 가챠로만 나오는 5성 레어 카드의 경우 현존하는 최고등급의 카드입니다만.. 정말 나올 확률이 헬오브 헬오브 헬게이트입니다. 그나마도 코스트때문에 나중까지 쓰일 수 있는 카드는 4성레어, 5성 언커먼, 5성레어 세 종류 정도인데.. 이것마저도 옵션이 구리게 나오면 버리는 카드가 되기 십상입니다. 그에 비해 가챠에 들어가는 돈은 매우 많고 이렇듯 좋은 카드 뽑기는 하늘의 별따기이므로.. 지금 상황에서 과금을 한다고 했을 시에 가챠는 썩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물론 운좋게 옵션 좋은 카드가 잘 나와주기만 하면 가격이고 뭐고 최고 대박입니다만, 명심하세요. 뽑기는 운입니다. 운.

 

 

2) 포션의 효율

위에서 말씀드린 가챠에 비해, 포션은 그 값어치를 충분히 합니다. 현재 과금유저가 비과금 유저에 비해 유리한 부분은 전부 이 포션들때문입니다. 상위 탐색지역으로 갈수록 맵은 길어지는데 악마들은 강해지고, 한걸음 갈때마다 악마랑 강마를 번갈아 만납니다. 이러다보니 체력포션, 파티체력포션, 부활포션을 꽤나 많이 소모하게 되지요. 특히 30레벨 확산의 경우 만렙 유저들도 포션없이 클리어는 불가능합니다.. 이런 고난이도 던전에서 무과금 유저는 종종 다 죽고 클리어조차 못하는 판이 생깁니다만, 과금 유저라면 부활포션으로 살리면 됩니다.

게다가 한시간의 빛 회복량은 32.. 그것도 아레나를 4판 다 꼬박꼬박 할 기준입니다. 이에 비해 빛포션은 시간소모 없이 한번에 많은 양의 빛을 채워주므로 탐색구역을 더 여러번 돌 수 있게 되고, 비과금 유저에 비해서 보스유니크를 먹을 확률에서도, 던전을 도는 편의성에서도 앞서게 됩니다. 나락 보스카드의 경우 드랍률이 극악으로 알려져 있는데, 과금 없이 하루에 여러판의 던전을 도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최종 덱 구성 역시 늦어집니다.

이렇듯 무과금 유저는 만렙을 달더라도 포션 수급과 빛 수급에 머리를 끙끙 앓는 반면에 과금 유저는 그런 걱정 전혀 없이 모든 면에서 우위를 가져가게 됩니다.

한마디로 포션이 짱짱맨입니다. 현 시점에서 데빌메이커에 돈을 지르신다면, 과금의 방향은 조금의 카드뽑기를 통해, 보스유니크가 나오는 탐색지역을 수월하게 돌 수 있을 정도까지만 덱 구성을 마칩니다. 그리고 남은 골드를 대부분 빛포션에, 일부를 체력포션에 할애하면서 넉넉한 빛으로 파밍을 하시는게 가장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덧) 뻘팁

던전을 진행하실 때 카드가 3장이 나오는데, 이 카드중 고르지 않은 카드에서 카드획득이나 근원조우, HP회복 같은 좋은게 나왔다고 아쉬워하는 분들이 간혹 계실겁니다. 하지만, 자기가 고른 카드를 제외한 나머지 두장의 카드는 그저 보여주기 위한 카드일 뿐 실제 확률테이블과는 전혀 다른 페이크카드입니다.

직접적인 예로 악마 주시가 100이 찼는데도 고르지 않은 두 장의 카드에서는 강마, 보스가 아닌 다른게 나오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생각해보면, "주시가 100인데 옆카드를 골랐으면 HP를 회복한다?" 말이 안됩니다. 특히 확산같은데서 카드획득이나 근원조우가 엄청나게 많이 고르지 않은 카드로 지나가는데.. 자신이 고르지 않은 카드에 대해서는 어차피 상관 없는 카드이므로, 아쉬움을 버리고 마음을 편히 가지시는게 심리적으로 좋습니다.

 

 

 

 

여기까지 애초 적으려고 했던 모든 내용을 서술했습니다.. 힘드네요.. 털썩.

 

사실 내용이 잡다하게 너무 많은 측면도 있지만, 그래도 초보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최대한 세세하게 풀어서 적어봤습니다. 혹시 데빌메이커를 처음 시작하고 헤메시는 분이 이 글을 읽고 도움을 받으신다면 좋겠네요.

 

뭐,, 아마 글이 너무 길어서 다 읽으신 분은 거의 없을거라고 생각되지만..ㅎㅎㅎㅎ

 

그래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공략글이 영양가가 적더라도,,

고생한 흔적을 봐서(?) 덧글이랑 추천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

 

공략에서 잘못 기재된 사항이나, 부실한 내용에 대한 보충사항, 패치등으로 인한 변경사항, 오타지적 등은 덧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확인 후 피드백하여 수정하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좋은 카드 많이많이 득하시고, 아레나 건승하시길 빕니다 :)

 

 

 

아.레.나에서 만납시다~!!

 

 

 

 

(__)

 

 

 

 

 

 

 

 

 

 

 

 

(추가, 수정 사항)

ver. 1.01

- 용어의 접근성을 고려해 가챠를 프리미엄 악마 소환으로 수정

- 옵션 항목에 보다 명료한 이해를 위한 굵은 글씨의 문장 추가

- 파티보너스 부분에 구체적 보너스 수치 추가

ver. 1.02

- 글의 전체적인 문장연결을 더 매끄럽게 정리

- 몇몇 사소한 오타 수정

ver. 1.03

- 가독성 향상을 위해 글씨크기 증가

- 제목 수정

- 반격옵션 버그픽스등으로 인해 일부 내용 수정

- 파워보너스의 실적용량이 인벤과 다른부분 수정

ver. 1.1

- 악마진화 개편 관련 내용 추가

- 아레나 매칭시스템 개편 관련 내용 추가

- 카드 옵션에 관한 내용 수정 (나인블루님 의견)

- 요일 테마공원 내용 수정

- 스킬카드 관련 내용 추가 (나인블루님 의견)

ver. 1.12

- 팜걸이 밀어드려요 이벤트 내용 수정 (SINuIK7님 제보)

- 카카오톡 유령아이디 추가

Lv47
Cay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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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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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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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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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ins;G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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