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왜 20레벨까지 스킬 포인트를 아끼자는 말이 나오는가?

 던전 스트라이커는 20레벨때 첫 전직을 합니다. 

 그런데 20레벨까지 기본 직업에 스킬 포인트를 전부 투자하였다면 전직한 직업에 찍을 스킬 포인트가 없습니다.

 

 그래서 버서커, 위저드, 어새신, 캐논블레이저, 하이프리스트 같은 전직 후 직업을 주력으로 키우고 싶은 분들은

 전직 전 직업에서 스킬 포인트를 아껴서 20레벨 이후에 사용하자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워리어, 메이지, 레인저, 클레릭 같은 기본 직업이 주력인 사람은 스킬 포인트를 아낄 필요가 없습니다.



1. 스킬 포인트를 아끼면 사냥 시간이 얼마나 길어지는가?

 던스의 20레벨 찍는데 걸리는 시간은 게임을 쉬지 않고 했다면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스트레스 테스트때 4직업 다 키워봤는데 모든 직업들이 약간은 차이가 있지만 비슷합니다.


 스킬 포인트를 아끼게 되면 이 시간이 길어집니다.

 광역 스킬에 스킬 포인트를 아꼈다면 잡몹 잡는 시간이 길어지고

 단일딜 스킬에 스킬 포인트를 아꼈다면 보스전 시간이 길어집니다.

 하지만 그렇게 심하게 길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적당히 아꼈다면 10분 정도 길어지고 아예 안 찍었다면 20분 정도 길어집니다(직업이나 컨트롤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파티 플레이를 하면 시간은 줄어들게 됩니다.





2. 스킬 포인트를 아꼈다면 얻는 이득은?

 전직 후에 하는 직업들에 바로 몇 개의 스킬을 찍을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20레벨 중후반까지 스킬을 제대로 못 찍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스킬 포인트를 아꼈던 것 때문에 나중에 스킬 포인트에 여유가 생기는 고레벨 전까지는

 같은 레벨의 다른 유저들보다 스킬을 몇 개 더 찍을 수 있습니다.




3. 꼭 해야 하는가?

 취향입니다. 

 나중가면 스킬 포인트에 여유가 생겨서 초반에 포인트를 아낀 사람과 안 아낀 사람의 차이가 없어집니다.

 기본 캐릭터에 계승해야 하는 스킬이 있다면 초반에 아껴도 어차피 나중에 찍어야 합니다.



4. 각 직업별로 얼마나 아껴야 하는가?


ㄱ. 워리어 -> 버서커

 스킬 포인트를 아끼자는 말이 제일 많이 나오는 경우입니다. 

 이번 스트레스 테스트때 버서커는 엄청 좋은 것에 비해서 워리어는 별로였습니다.

 또 워리어가 버서커한테 꼭 계승해줘야 할 스킬도 없었습니다.



 스킬 포인트를 적당히 아끼고 싶다면

 서클 슬래쉬(시니어, 액티브) : 광역 스킬

 매서운 검기(시니어, 패시브) : 서클 슬래쉬 쿨타임 4초 감소


 이 2개 스킬만 배우시면 됩니다.

 잡몹 처리 속도도 적당히 나오고 보스전도 적당한 속도가 나옵니다.

 버서커로 전직을 해서 [서클 슬래쉬]를 계승해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버서커의 광역 스킬인 [스피닝 어설트]보다는 약하지만 스피닝 어설트가 쿨일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45레벨 전까지 쓸만합니다. 45레벨 되면 클레릭 노비스 스킬인 '차징 쇼크' 계승하면 되니까요)




ㄴ. 메이지 -> 위저드

스킬 포인트를 아낀다면

얼음 쐐기(시니어, 패시브) : [프로즌 블라스트] 단축키를 연타하면 캐릭터 전방 일직선으로 공격을 하는 스킬입니다.

싸늘한 한기(시니어, 패시브) : 프로즌 블라스트가 소형의 적에게 가하는 최종 피해가 1.2배가 됩니다.

연쇄 번개 강화 1(시니어, 패시브) : 계승은 안 되지만 이걸 안 찍으면 사냥 속도가 꽤 느립니다.


이 3개 스킬만 배우면 잡몹 상대로는 시간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보스전은 좀 느립니다. 보스전 주력스킬인 '라이트닝 클라우드'와 '기회포착'을 안 배웠으니까요.

스킬 포인트를 좀 덜 아끼는 대신에 빠른 보스전을 위해서라면 위 2개 스킬을 추가로 배우는게 좋습니다.


위저드한테 계승 할 스킬은 '프로즌 블라스트', '얼음 쐐기', '싸늘한 한기' 순으로 계승하면 됩니다.




ㄷ. 레인저 -> 캐논블레이저, 어새신

 일단 나중에라도 레인저 챔피언까지 키워야 합니다. 계승해야 할 스킬이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레인저는 스킬 하나도 안 찍어도 노비스 스킬인 '발리샷'때문에 잡몹 처리가 강합니다.

 보스전요? 스킬 찍어도 보스전용 스킬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포인트 아낄려고 스킬 안 찍어도 사냥 속도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찍는다면 

 하이 점프(시니어, 액티브) : 전방 8미터로 이동

 이것 하나만 찍으면 됩니다.



ㄹ. 클레릭 -> 하이프리스트

 위의 직업들은 기본 직업 스킬 계승 안 해와도 별문제가 없지만...

 하이프리스트는 문제가 있습니다.

 열광(시니어, 패시브) : 힐을 사용했을 때, 주위의 적에게게 공격력의 100%만큼 피해를 주고 명중하면 정신력 100 회복

 치유 연마(시니어, 패시브) : 회복 형태 스킬의 시전속도가 20% 빨라지고 정신력을 100만큼 회복

 힘의 축적(엘리트, 패시브) : 힘을 모으는 스킬을 1단계 더 모을 수 있음

 이 3개 스킬이 없으면 하이프리스트의 파티 보조 능력이 크게 부족합니다. 특히 '힘의 축적'은 필수입니다.

 즉 아무리 포인트를 아껴도 최소한 '힘의 축적'까지는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이건 최소로 아꼈을 때의 이야기고 하이프리스트로 잡몹 사냥을 잘하기 위해서라면

 저지먼트(엘리트, 액티브) : 광역기. 400% 피해

 낙인 폭발(엘리트, 패시브) : 낙인이 찍힌 적에게 저지먼트나 디바인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낙인 폭발이 일어남

 이 2개 스킬도 배우는게 좋습니다. 물론 이건 '힘의 축적'처럼 필수는 아닙니다. 

 어차피 하이프리스트는 파티 위주로 게임하기 때문에 파티원들이 잡몹 처리를 잘하니까요.


 여기서 끝나면 참 좋겠죠? 그런데 필수 스킬이 하나 더 있습니다.

 디바인 브레이크(베테랑, 액티브) : 30초동안 적 방어력 10% 감소


 파티에 클레릭이 없다면 하이프리스트가 30초마다 보스한테 이것 사용해줘야 합니다.

 나중에 고레벨이 되서 워리어, 버서커, 어새신 같은 근접 캐릭터들이 '디바인 브레이크'를 계승해온다면

 파티에 클레릭이 없어도 하이프리스트가 '디바인 브레이크'를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그전까지는 하이프리스트가 해야 합니다.

 


5. 요약

 20레벨 전까지 스킬 포인트를 아끼는 것은 취향입니다.

 아끼면 초반 사냥 속도는 확실히 느리지만 20레벨 이후에 이득을 얻습니다.
 
 워리어는 버서커 전직을 하기 위해서 키우는 캐릭터라서 스킬을 안 찍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메이지는 위저드의 부족한 광역기를 보충하기 위해서 광역기쪽에 투자를 해줘야 합니다.

 레인저 -> 어새신/캐논블레이저는 취향입니다. 어차피 나중에 꼭 찍어야 합니다.

 클레릭 -> 하이프리스트는 선택권이 없습니다. 클레릭 스킬을 찍어야 파티플레이에서 밥값을 하고 솔플을 해도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