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무기 전사]기본 가이드 및 신화 밤의 요새 간단 정리

안녕하세요, 전게 유저분들
이번에도 역시나 새벽에 꿈나라로 여행을 떠나지 못 해서
인터넷을 뒤적여보다가 심심해서 글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딜전 입장(주로 무기 전사)에서 본 밤요 신화 각 네임드별 정리글입니다.

이미 신화 굴단을 몇 번씩이나 잡으신 분들도 계실테고,
이제 막 밤요에 입문하시려는 분들도 계실텐데,
경험이 많은 분들이시라면 도움을 주시고,
경험이 아직 부족한 분들이시라면 정보를 가져가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추가적으로 https://warcraftlogs.com 
이 곳에서 각 네임드별 직업들의 특성 및 세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꼭, 꼭 들어가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추가 사항
글이 너무 길어지고, 예전에도 끄적끄적했던 내용이라 제외했었는데,
딜 사이클을 알고 싶으시다는 분이 계셔서 추가합니다.

+추가 사항
인증 글까지 올라갈거라고는 생각을 안 했었는데,
많은 분들이 읽어주셔서 올라간만큼 세팅이나 무기 전사 관련한 내용들을 추가했습니다.
(예전에 썼던 글을 기반으로 끌어와서 수정한게 많네요.)
그리고 글이 너무 난잡한 것 같아서, 논리적인 이유는 없더라도 보기 편하시라고,
간략하게 목차랑 제목들을 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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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컨트롤+F로 제목을 검색해주세요)

1. 무기 전사의 특성
2. 무기 전사 기본적인 딜 요점 및 이해
3. 기본적 딜 사이클
4. 쿨기 및 장신구의 관리 및 딜 팁들
5. 무기 전사의 아이템 세팅
6. 전설 및 성물 선택
7. 네임드별 요점 정리
8.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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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기 전사의 특성
무기 전사는 좋게 표현하면, 특성에 정석이 있어서 따라하기 쉽고
나쁘게 말하면 특성이 경직되어 있는 직업입니다.
기본적인 무기 전사의 표준(?)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건함/연속돌진(충격파)/투신/도약/집중된 분노/침착함/분노 제어
위의 특성을 고정하시되, 네임드의 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변화를 주는 편입니다.
(2~3타겟 딜이 많다(영웅 텔아른, 엘리산드, 굴단 / 신화 엘리산드, 굴단 : 강건함->휩쓸기 일격)
(주기적인 쫄광에 쿨기를 맞춰야할 때(신화 알루리엘) : 분노 제어-쇠날 발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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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기 전사 기본적인 딜 요점 및 이해
보통 무기 전사에 대해서 많이들 하시는 말씀이
무기 전사는 딜 사이클이 단순하다&운에 크게 좌우된다는 것이리라 생각합니다.
먼저 운에 좌우된다는 부분은 설계 자체가 거인의 강타에 의존하게 되어있으며,
이러한 기술이 '전술가'라는 스킬에 의해 확률적으로 리셋이 되므로 어느 정도는 맞습니다.

다만, 딜 사이클이 단순하다는 부분은 일반적인 의미와는 조금 다르다 생각합니다.
딜 사이클이 단순하다는 것은,분노 전사의 분강-피갈-분베-(분노 100 도달시)광란 처럼
딜 스킬 순서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딜의 알고리즘(딜의 우선 순위 규칙(?))이 변하지 않았고,
상대적으로 간단하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해서 제가 예전에 썼던 글을 그냥 당겨와서 조금 수정해봤습니다.

딜을 높이시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하는데,
먼저, 스킬들 중 우선 순위를 알고 계셔야 하고(=딜 사이클을 올바르게 돌릴 수 있고)
다음으로, 네임드의 패턴과 공략을 이해하고(=네임드에 따라 기술의 조절이나 타겟 전환, 무빙을 하실 수 있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앞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략 도중, 예상과 다른 일이 벌어졌을 때, 그에 맞게 올바른 방식으로 대처하기)

무기 전사의 딜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인의 강타(+으스러진 방어) 디버프를 유지한 채, 집중된 분노를 중첩하여 필사의 일격으로 한 방씩 아프게 때려주고,
이 과정에서 소모되는 분노를 '분노 제어' 특성을 이용해서 전투의 함성 쿨타임을 줄여서 딜 하는게 요점입니다.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많은 분노 소모->전술가 확률 증가(거강 리셋 증가)로 인한 딜 상승+유물 특성 '정밀한 일격'을 통한 분노의 효율적인 소모+전함의 횟수 증가(딜 상승 효과+침착함 특성으로 지속 시간 동안 분노 생성)->생성된 분노 소모의 선순환이 이뤄집니다.

그럼 이 과정에서 '많은 분노 소모'를 하기 위해서는 스킬들의 우선 순위를 알아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스킬 우선 순위는
(대상에게 거강 디버프가 없을 경우)거인의 강타or유물 스킬>3집분 필격>마격>집분 필격>격돌 입니다.

추가 설명 : 
여기서 중요한 것이 거강과 으스러진 방어, 정밀한 일격인데,
거인의 강타는 무기 전사 특화 효과로 거강 대상에게 특화 수치 %만큼 딜을 증폭해주고
으스러진 방어는 유물 무기 금테 특성으로, '거강 사용 다음 마격 혹은 필격의 치명타율 및 데미지를 증폭해주며,
정밀한 일격은 유물 무기 특성으로, 거강 다음 필격 및 마격의 분노 소모를 줄여줍니다.
거강 리셋을 바라는 것은 거강 유지로 인한 특화 뎀 증폭도 있지만,
으스러진 방어로 뼈를 부수는 딜을 넣으며, 정밀한 일격을 통해 분노를 효율적으로 소모하는데 큰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니, 딜 사이클 중간 중간 거강 리셋이 자주 된다고 해도 당황하지 마시고
꼭 3집분 까지 가지 않더라도, 마격이나 필격 등으로 '으스러진 방어', 정밀한 일격을 소모하고 다시 거강을 박아주신 뒤
집분 중첩을 쌓아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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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본적 딜 사이클
돌진(집중된 분노)-거강(집중된 분노)-격돌(집중된 분노)-(전투의 함성+투신)필사의 일격(집중된 분노)
-이후 격돌 및 집분을 사용하며, 집분이 3중첩이 쌓이면 필격 혹은 그 이전에 거강이 리셋된다면 거강을 박은 후 필격


+외풍 혹은 킬제덴이 있을 경우의 오프닝 딜 사이클
돌진(집중된 분노)-거강(집중된 분노)-격돌(집중된 분노)-(전투의 함성+투신)필사의 일격(집중된 분노)
-거강or유물 스킬(집중된 분노)-영혼의 외풍(+킬제덴)-(집중된 분노를 먼저 쓰고) 필사의 일격

3집분 필격 이후, 바로 외풍을 쓰지 않고 거강, 유물 스킬+@(집중된 분노)를 사용하는 이유는
전투의 함성 시간 내에 '으스러진 방어' 버프를 받은 3집분 필격 2회를 우겨넣기 위해서 입니다.

가속 10% 전후 기준으로 시간이 빠듯하지만 성공시 높은 오프닝 딜을 가져갈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높게 시작한 오프닝 딜량으로부터 추락해나가는 딜량을 커버하는게 딜의 요점이라 생각합니다.
모래성을 높이 쌓아두고, 무너지지 않게 흐르는 모래를 손으로 막아나가는 이미지랑 비슷한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중간의 '거강or유물 스킬(집중된 분노)' 부분이 조금 주의하셔야 하는데,
거강 리셋이 안 된 경우 유물 스킬을 사용하셔야할텐데,
오프닝 이후 1분 내에 쫄광을 쳐야할 경우(시간 변형체, 알루리엘, 엘리산드, 굴단 등)
유물 스킬을 아껴주셔야 합니다.
이 경우는 스타트 오프닝에서 돌진-거강-격돌이 아닌, 돌진(집분)-격돌(집분)-거강(집분)으로 바꿔주세요.
지속 시간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7.2 기준 추가된 금테가 있을 경우의 마격 타임 딜 사이클
거강(으스러진 방어)(집중된 분노)-마격(으스러진 방어 소모 및 신규 금테 1중첩)(집중된 분노)
-(리셋된 거강)or마격(신규 금테 2중첩)(집중된 분노-이 시점에서 3집분)-필사의 일격(집중된 분노)

마격 타임은 거강 리셋이 자주 되므로, 최대한 거강-마격or필격으로 으스러진 방어 및 정밀한 일격을 사용해주시고
분노가 모자라시다면 '집중된 분노'를 생략하시고, 거강-마격-마격-필격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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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쿨기 및 장신구의 관리 및 딜 팁들

전투의 함성 : 기본적으로 쿨 마다 사용/투신이 약 30초 남았을 때가 마지노 선
-분노 수급 및 사용에 문제가 없다면, 투신이 30초 가량 남았을 때 까지는 전함 단독으로 돌려도
투신 쿨에 맞춰서 다시 전함이 돌아옵니다.

투신 : 전함에 맞춰서 or 전함 쿨 오기 15초 가량 전에 사용
-오프닝처럼 전함+투신이 깔끔하게 오면 좋지만, 어차피 쓰다보면 어긋나게 되는데요.
정직하게 전함 투신을 맞추려 하다보면, 두 스킬 중 하나는 쿨이 온 된 상태로 방치되고 이는 딜로스로 이어집니다.
투신은 유지 시간이 꽤 길기 때문에, 분노 제어로 당겨지는 전함 쿨등을 감안할 때
전함 쿨 15초 전후로 남았을 때 미리 사용하시면 투신 지속 시간 내에 전함 효과를 온전히 다 쓰실 수 있습니다.

외풍 및 킬제덴 : 전함+(투신)에 맞춰서
-기본적으로 쿨이 투신과 비슷해서 같이 관리해주시면 좋지만,
어긋날 경우는 다음 투신에는 맞출 수 있는 시간 내에+가능하다면 전함 단독 효과라도 받으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외풍은 단일 타겟 대상으로 추천하고, 킬제덴 혹은 기타 광역 딜 장신구는 쫄광에 맞춰 쓰시는게 좋습니다.)

그 외에 잡다한 딜 팁들은
-거강 리셋이 안 되었을 경우 : 집분을 2중첩 까지만 쌓아두고 격돌을 사용하다가 리셋되면 거강(집분)-필격으로 바로 3
집분 필격을 날리시면 현자 타임 딜을 조금이나마 더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거강 시간이 여유롭게 남았다면 거강 내에 3집분 필격을 한 번 더 넣고 다시 리셋을 기다려주세요)

-분노가 모자랄 경우 : 영도로 빠졌다가 다시 돌진으로 붙으며 분노 수급
의외로 영도-돌진을 자주 활용 안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무기 전사는 분노가 고갈되면 할 수 있는 것이 없으니,
타이밍 잘 봐서 꾸준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전투의 함성 사용 시 : 무슨 스킬을 쓰건 무조건 '집중된 분노'를 같이 눌러주세요.
전함 동안은 치명적 침착함 특성에 의해 '분노 소모가 0이 되고' 바삐 누르시면 그만큼 거강이 리셋으로 돌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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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기 전사의 아이템 세팅
각자의 전설 및 다른 아이템 보유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로 갈리는 세팅 부분입니다.
확정적으로 이것이 가장 좋다 라고 할 수는 없지만(쐐기 아이템, 전설 보유 상황 등에 따라 나뉘므로)
기본적인 가이드 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템을 밤의 요새에서 구한다고 했을 때의 BiS(최종 목표)와 대체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 : 티어-엘리산드(가/특)
목걸이 : 시간 변형체(유/특) - 혹은 특화가 높게 붙은 다른 목걸이
어깨 : 티어-티콘드리우스(유/특)
망토 : 티어-트릴리악스(가/유)
가슴 : 굴단(가/특) - 혹은 티어-크로서스(치/유)
손목 : 스코르파이론(유/특)
장갑 : 티어-에트레우스(치/특) - 혹은 시간 변형체(가/특)
허리 : 트릴리악스(치/특)
다리 : 시간 변형체(가/특)-분노 전사와 병행할 시 티어-굴단(치/가)
신발 : 에트레우스(가/특)
반지 : 아얄라의 돌 심장(전설) & 굴단(가/특) & 알루리엘(치/특)
장신구 : 단일딜 시 : 굴단(영혼의 외풍) & 에메랄드의 악몽 일기노스(자생 부속물)
          광역딜 시 : 공포 결속 연합체(비전로-자칼) or 수정 전갈의 집게(스코르파이론)
                       or 바람상처 숫돌(별의 궁정 멜란드루스)
         그외 공통적으로 힘_특화 장신구(카라잔 히든 네임드or전역퀘or용맹의 시험 '오딘')
          / 불안정한 비전수정(필드보스 '메마른 짐') / '운명의 수렴'(엘리산드)

위를 기반으로 자신이 가진 전설과 드랍 템 사이에서 조율하며 맞추시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티어의 부위를 구성할 때는 특화가 있는 부위를 우선적으로 챙기시되
'대체품'을 생각하여서, 4셋+기타 피스가 가장 템 레벨이 높은 조합으로 4셋을 맞추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신구 선택 관련
-자생 부속물 관련 : 자생 부속물은 꾸준히 3~5퍼센트 정도의 단일딜을 해주는 좋은 장신구이지만,
발동 효과가 캐릭터의 어깨 위에 촉수가 생겨서 쵹쵹하고 때리는 것이기 때문에
무빙이 잦아서 타겟과 거리를 벌리는 경우가 많은 경우는 효과가 좋지 않습니다.
진득하게 붙어서 때릴 수 있을 때 사용해주세요.

-광역딜 장신구의 선택 : 비주기적이거나, 꾸준한 광역딜이 필요한 경우 발동형 장신구(연합체, 집게)를 사용하시고
주기적으로 크게 광역딜이 한 번씩 필요하시다면 사용형 장신구(킬제덴, 바람 상처 숫돌)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운명의 수렴 관련 : 운명의 수렴은 전투의 함성을 더 빠르게 돌아오게 해주는 장신구입니다.
좋은 효과이지만, 이미 분노 제어 특성으로 빠르게 돌아오는 전함인데다가,
힘+착효 밖에 없는 장신구로 사용시 특화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채택이 잘 안 되는 장신구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이 장신구가 사용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휩쓸기 일격을 사용할 경우 : 휩쓸기 일격을 사용시, 강건함 특성보다 분노 소모가 많아서 딜 사이클이 삐걱거리는데
전투의 함성 쿨을 조금씩 더 당겨옴으로써, 전함 시간 동안 분노를 다시 수급해서 소모할 수 있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해줍니다.

2. 유물 스킬, 칼폭 등만으로 광역 딜을 커버할 수 없게 '잦은 소환'이 있을 경우 : 
대표적으로 저는 신화 굴단에서 이를 느꼈었는데, 신화 굴단의 경우 처음에 오프닝 쿨기를 돌리고 나면,
첫 큰 쫄 및 작은 굴단의 눈, 그리고 이후의 소환들이 상당히 빠르게 이루어져서 광역 타이밍에 아슬아슬하게 쿨기가 제대로 오지 않았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WCL을 참고한 결과, 다른 분들께서 운명의 수렴을 사용하신 것을 확인했고 예상보다 좋은 효과를 거두었습니다.(또한, 이 경우는 앞의 1번 조건인 '휩쓸기 일격'을 사용할 경우와 중첩됩니다.)

쫄 소환 관련해서 알루리엘, 티콘드리우스 등을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겠지만
알루리엘은 쫄 소환 주기가 긴 편으로 운명의 수렴까지 사용시, 쫄 소환에 맞춰서 쿨기를 놀려야하는 경우가 있고
티콘드리우스의 경우에는 슬라임의 경우 네임드와 이격해서 잡는 점,
환영 페이즈에서 박쥐 처리는 유물 스킬 및 전함 칼폭으로 커버가 가능한 점 등을 생각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2차 스탯의 가치는 특화>가속(10퍼센트 내외까지)>=치유, 유연, 가속 이라 생각합니다.
다만,특화가 너무 모자란 경우(특화 7~80퍼센트 유지가 불가능한 경우)가 아니라면
템 레벨을 15 정도 차이를 기준으로 해서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이는 아이템 레벨 상승에 따른 1차 스탯 증가 및 체력 증가를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간단한 예시로 기본 데미지 100에 80퍼센트 증뎀을 넣으면 180이 되지만,
110의 기본 데미지에 70퍼센트 증뎀을 넣으면 187이 된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캐릭터 창의 2차 스탯은 장식이고, 1차 스탯은 2차 스탯이 장식될 기본 골격이라 생각해주세요.
(혹은 아이템을 갈아낀 후, 필격이나 마격 등의 주요 스킬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셔서
수치가 높은 방향으로 세팅하신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적정한 스탯이라고 생각하는 수치들은
치명타 15~20 / 가속 10퍼센트 전후 / 특화 80퍼센트 전후 / 유연성 3~5 내외 라고 생각합니다.
한 스탯만 기형적으로 높아도, 타 스탯이 받침해주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는 점을 생각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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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설 및 성물 선택
전설 선택
무기 전사는 어찌보면 좋고, 어찌보면 슬프게도 압도적 성능을 내는 전설이 잘 없습니다.
(7.2가 되어 신규 금테가 추가된 이후 기준으로, 아얄라가 타 전설들에 비해 좋기는 하나,
없다고 못하는 클래스는 아닙니다.)
그러니 긍정적으로 생각하셔서 상황에 맞춰 사용을 하시면 되겠는데

개인적인 전설 선택은
단일 딜링에서는 아카본, 아얄라, 혹은 킬제덴
광역 딜링에서는 대지의 무게, 나젠투스, 킬제덴 정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꾸준한 광역딜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 주기적으로 짧게 한 번씩 오는 광역딜이라면,
유물 스킬과 전함, 칼폭 등을 준비하는 것으로 대체하고 단일을 미시는게 좋을 때가 많습니다.)

성물 선택
약점 노리기 : 거강 리셋 확률 증가'와 '정밀한 일격 : 거강 직후 필격 및 마격 분노 소모 감소'의 옵션이 좋긴 하지만
그외의 성물들도 크게 성능이 뒤떨어지지 않는 만큼, 성물간 레벨이 10정도 차이나시면 교체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옵션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이 무기 템 레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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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네임드별 요점 정리

1네임드(스코르파이론)
요점 : 영웅까지의 공략과 크게 차이가 없는 친구입니다.
집중의 작렬은 보스 고개 보고 피해주시면 됩니다.
빨간색 돌 조각의 경우, 보스의 충격파에 닿은 후에 주위에 광역 피해를 주므로
충격파만 피하신 후 멀리 떨어지시면 되겠습니다.

추가 설명 : 이 네임드는 주기적으로 전갈을 소환하는데, 사실상 소환되는 전갈딜이 모자란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보스 단일을 미는게 훨씬 깔끔하고 빠르게 이 네임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소위 벽탱을 해서 전갈들을 주구장창 소환해서 미터기를 터트리는 경우가 있는데,
어차피 WCL 에서 올스타 포인트도 안 주는 네임드이니 공대를 생각해서 그냥 단일을 미는 착한 전사가 됩시다.

dbm 경고 바를 통해서 네임드의 다음 패턴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지만,
아직 익숙지 않으시다면 가장 중요한 '충격파'는 네임드의 기력이 가득 차면(100이 되면) 사용한다는 것만 명심하셔서
미리미리 몸을 숨길 돌 조각을 찾아두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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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네임드(시간 변형체)
요점 : 단일 타겟 위주로 딜을 하되, 중간에 나오는 큰 쫄들을 공장 지시에 맞춰서 딜하고 바닥에 주의하시면 됩니다.
'시한 폭탄' 스킬이 걸리면 만료되기 전에 공대로부터 멀리 빠지시면 됩니다.

추가 설명 : 무기 전사의 경우 오프닝을 할 때 '유물 스킬'을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오프닝을 풀쿨기+외풍으로 시작하시고, 그 후 첫 큰 쫄이 등장하시면 지정된 방향으로 이동해서,
큰 쫄을 딜하시고(아마 큰 쫄을 딜하는 중간에 전투의 함성이 돌아올 겁니다.),
큰 쫄을 마무리하여 4마리의 작은 쫄로 나뉘었을 때 유물 스킬+전투의 함성+칼폭으로 갈아주시고 복귀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도 큰 쫄 소환에 맞춰서 유물 스킬과 전함, 칼폭을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팁으로 중앙의 기둥에서 나오는 원반들은
 @ @
@ @ @

이런 식으로 나오니, 처음에 한 번 피하신 후 원래 원반이 있던 쪽으로 움직이시면
자연스럽게 다음 원반을 피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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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네임드(트릴리악스)
요점 : 독 케이크를 영도-돌진으로 처리하면서 보스 단일 딜, 싹쓸이에 쓸리지 않게 보스 옆구리에서 차분하게 딜하기
중간에 트릴리악스를 닮은 큰 쫄이 나오면 우선적으로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추가 설명 : 정말 간단하게 바닥을 피하면서 딜만 하면 되는 류의 보스이긴 합니다만,
'케이크'를 먹지 않을 경우 공대가 터질 수 있으므로 솔선수범해서 드셔주시면 됩니다.
작은 팁이지만, 첫 번째 나오는 독 케이크를 먹을 경우 싹쓸이가 올 때 쯤
포만감 디버프(이속 30퍼 감소)가 풀리기 때문에 조금 더 안전하게 피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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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네임드(마법검사 알루리엘)
특성 : 강건함-연속 돌진(충격파 : 화염 정령 메즈 지원시)-투신-뛰어난 도약-집중된 분노-냉철함-쇠날발톱
추천 장신구 : 공포 결속 연합체, 바람상처 숫돌,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

요점 : 냉기 페이즈 때 냉기 징표 옮겨오지 않도록 원딜과 거리 유지하기 + 얼음 정령에게 너무 밀려나서 얼지 않기
화염 페이즈 돌진 대상일시 개인 생존기 돌리고 지정된 위치에 바닥 깔기 + 차단 및 스턴 지원
비전 페이즈 비전 보주 낙하시 공대와 함께 뭉쳐서 이동하기
+ 공통적으로 쫄이 소환될 때에 맞춰서 쿨기 및 장신구 돌리기

추가 설명 : 오프닝 이후 쫄 소환에 맞춰서 쿨기와 광역기를 돌려야하는 네임드이고,
밤요에서 유일하게 쇠날 발톱을 사용할만한 네임드입니다.
(대지의 무게 및 나젠투스의 허리뼈로 광딜을 보강할 수도 있으나, 요즘 시점의 신화 공대에서는
무기 전사가 쿨기 한 번 돌릴즈음이면 대부분의 정령쫄이 정리되리라 생각되므로,
무기의 경우엔 단일 딜용 전설을 착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분노 전사는 사전 작업 없이 소용돌이의 사용이 가능하므로 나젠투스의 허리뼈는 착용을 추천드립니다.)

오프닝 : 돌진(집분)-거강(집분)-쇠날발톱(집분)-전함+투신+필격(집분)-거강(리셋 안 되었을 시 유물 스킬)(집분)
         -외풍-(집분)필격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거강(유물 스킬) 부분인데, 거강 리셋을 바라다가
         유물 스킬 사용이 늦을 경우, 추후 쫄 구간에 유물 스킬이 어긋나서 딜하기가 불편해지니
         좀 늦은 것 같으면 아예 첫 얼음쫄까지 유물 스킬을 아껴주시는게 좋습니다.

정령 쫄 : 유물 스킬+쇠날 발톱+전투의 함성을 기본 베이스로, 쿨이 올 경우 투신과 외풍을 사용해주시고,
그외 광역 딜용 사용 효과 장신구들의 경우, 쿨이 어그러지더라도 보스 단일에 사용하시기 보단 얼음-화염(생략)-비전 의 식으로 쫄 소환시까지 참았다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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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네임드(티콘드리우스)
요점 : 공대장님이 정해주는 위치의 기둥으로 잘 빠지기
역병 걸려서 박쥐떼를 맞게 되면 지정된 위치로 가서, 특수 임무 하는 분들(탱커, 도적, 기사, 냥꾼) 뒤에 잘 숨기
환영 악몽에 들어가면 아끼지 말고 쿨기 털어서 박쥐 잡고, 보라색 구슬(밤의 정수) 꼭 먹기

추가 설명 : 영웅과는 다르게 박쥐떼의 데미지가 살인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도적의 그망, 기사의 무적, 냥꾼의 거북상과 같은 무적기로 데미지를 아예 무시해버리는 공략이 주를 이룹니다.
정해진 위치에서 딜을 하시다, 역병이 걸리면 박쥐를 맞는 위치로 가서
앞서 말한 도적, 기사, 냥꾼님의 뒤에 잘 숨으셨다가 복귀하시면 됩니다.

슬라임들의 경우, 네임드와 가까이 있으면 흡혈을 해서 피를 채워버리니 멀리 떨어트려 잡아야 하는데,
근딜도 가서 치라고 하면 이동해서 뚜까패주시고, 언급이 없다면 보스 단일만 밀어주시면 됩니다.
(전쟁 기계 발동을 위해서 분전 분들은 이동해서 잡아주셔도 좋습니다.)

환영 내부에 들어가면 박쥐를 잡아서 나오는 구슬을 꼭 드셔야 하는데,
데미지 증가의 효과 뿐 아니라, 이 구슬을 먹지 못 하면 환영이 끝날 때 즉사하기 때문입니다.
쿨기나 광역기는 이때 털어주시면 좋습니다.
보통 근딜들이 중앙에서 박쥐를 처리한 후, 원딜 분들이 들어와서 구슬을 먹게 되는데
이 타이밍에 근딜과 원딜이 엇갈리면서 아르거스의 낙인을 터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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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네임드(크로서스)
요점 : 레이저를 피하고, 찌끼를 밟고, 불 정령을 우선적으로 처리합시다.
찌끼가 뭉친 곳을 밟을 때는 개인 생존기를 켜고, 영도가 있으니 최대한 멀리 나갔다 들어옵시다.

추가 설명 : 크로서스는 공대원들이 딜딸을 포기할수록 깔끔하고 빠르게 잡히는 네임드입니다.
레이저의 경우 무조건 A-B-A-B 하는 식으로 좌우 번갈아가며 쏘기 때문에 기억해두시면 좋고,
정해진 위치로 공대원들과 함께 이동해서 공생기의 보호를 받으며 딜을 하시면 됩니다.
+무기 전사는 광역딜에 준비 작업으로 글쿨이 몇 번 들어가서 광딜을 먹기 힘드니 찌끼를 열심히 밟는 것에 중점을 두고
단일을 밀어주시는게 좋고, 분노 전사 분들은 찌끼가 많이 나온다면 딜도 올릴겸 광을 치고 보스를 미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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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네임드(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요점 : 보스 광딜은 의미가 없으니, 지정된 순서대로 단일딜을 밉시다.
(시작부터 3마리가 있는데, 한 마리를 죽이고 나면 나머지 보스의 피가 100%로 회복됩니다.)
점사 우선 순위는 보통 첫 플라즈마 구체-(기생 덩굴손)-지정된 보스(보통 박물-비전-태양) 순서입니다
태양 붕괴 및 통제된 혼돈은 영도로 깔끔하게 피합시다.
2페이즈(박물-비전-태양 순의 경우, 박물학자를 잡았을 때)부터 플라즈마 구체 딜 하고 살짝 거리 벌리기
태양 학자만 남았을 때, 탱커 옆에 갔다가 같이 속박 걸려서 공대를 터트리지 맙시다.
이동할 때 독성 포자를 주의합시다.

추가 설명 : 텔아른서 공대가 터지는 경우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생 덩굴손이 전염병처럼 창궐한다.
2. 플라즈마 구체 두 개가 동시에 터져서 힐업이 못 따라갈 때
3. 밤의 부름 대상자 에스코트에 실패했을 때
+@ 태양 붕괴 및 통제된 혼돈에 많은 인원이 쓸려나갔을 때

사실상 근딜이 터트릴 일이 희박한 원딜 분들이 고생해주시는 네임드이니만큼,
고생하는 원딜분들 생각해서라도 딜딸 조금 더 치려다가 태양 붕괴나 통제된 혼돈을 맞고 죽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시다.

보통 첫 플라즈마 구체는 근딜이 처리하고, 그 이후에 원딜분들이 다른 구체들을 처리해주시는만큼
구체가 등장하면 바로바로 타겟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박물학자-비전학자-태양학자 순으로 진행할 경우,
2페이즈(박물학자가 죽고 비전학자, 태양학자만 남은 경우)부터는 플라즈마 구체를 터트리면
그 안에서 기생 덩굴손이 나오니 혹여라도 바로 묶이는 일 없도록 살짝 거리를 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외풍의 경우 가능하다면 지정된 보스에게만 딜이 들어가도록 거리를 살짝 조절해서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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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네임드(별 점술가 에트레우스)
요점 : 전 페이즈 공통 : 15초는 생각보다 긴 시간이니 침착하게 산개해서 별자리 짝궁 찾기
얼음 페이즈 : 얼음 방출이 걸리면 매우 아프니 개인 생존기 꼭 쓰고, 바깥쪽에 깔기
               혹한의 회오리는 뭉쳐서 같이 맞기
지옥 페이즈 : 지옥 방출은 메테오가 떨어지는 둥근 원 안에 까는 것이 베스트,
               힘들다면 맵의 가장자리에서 타인을 방해하지 않는 경로로 깔기
               지옥 회오리 때는 보스로부터 최대한 멀어지기
마지막 페이즈 : 존재하지 말아야 할 것 최우선 점사하기
                 거대한 눈알 빔을 피하기

추가 설명 : 단일딜 네임드이지만, 시간 변형체, 트릴리악스, 크로서스 등과 다르게 패턴에 대응 한 번 잘못하면
공대 전체가 펑하고 터지는 네임드입니다.
천체 정렬이 온다고 하면 다른 사람들과 간격을 유지한 뒤, 별자리를 보고 천천히 움직이시면 됩니다.
15초는 외풍을 5번이나 쓸 수 있는 긴 시간이니 침착하게 움직이시는게 중요합니다.

얼음 방출은 신화부터는 만료되면서 파일런 같은 얼음 기둥을 남기는데, 이 기둥이 주위에 광역 피해를 주므로
최대한 가장 자리에 겹치지 않게 깔아주시고, 필히 개인 생존기를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지옥 방출의 경우, 초록색 바닥을 밟고 있으면 중첩이 올라가며 매우 아파지는데
공대장님의 샤우팅과 힐러 분들의 한숨을 듣고 싶지 않으시다면 딜 잠시 내려놓으시고 무빙에 집중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근딜분들이 점프나 좌우로 왔다갔다 하면서 딜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네임드에서는 그냥 일정 간격을 지킨 채 가만히 서서 딜하는게 스스로를 위해서도, 타인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얼음 회오리나 마지막 페이즈의 큰 쫄 딜 등 공대 진형 자체가 뭉쳐서 산개가 힘들 경우에는
아예 잠깐 딜을 포기하더라도 영도로 쭉 뺐다가 안전하게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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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네임드(대마법학자 엘리산드)
요점 : 고리가 한 번 올 때 마다 두 번 피해야 합니다. 뒤를 조심하세요.
가속화 정령을 최우선 점사하되, 재귀의 정령을 비전 고리가 오기 직전에 죽일 수 있도록 피관리를 해놓아야 합니다.
지정된 차단 순서에 맞춰서 네임드 혹은 쫄을 차단합시다.
선견의 광선을 겹쳐 맞지 않게 주의

추가 설명 : 오프닝 시 네임드가 쫄 소환 위치에 맞춰서 크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대 이동 방향을 확인한 후
네임드와 첫 소환 쫄의 중간즈음에 영도를 뛴 후 외풍을 사용하면 이동하는 네임드에게 깔끔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2~3타겟 상황이 꾸준하게 나오는 네임드이므로 무기 전사의 경우 휩쓸기 일격 특성을 사용합니다.

점사 우선 순위는 보통 가속화>네임드 이며, 재귀의 정령은 '비전 고리' 기술이 오기 직전에 죽일 수 있도록 '피조절'만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딜 더 해보려다 공대를 터트리시면 안 됩니다.

신화에서는 비전 고리가 중앙쪽으로 한 번 뭉쳤다가 바깥으로 펼쳐지며 다시 오니,
고리 한 번 올 때 마다 두 번 피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잠깐 딜을 포기하게 되더라도 확실하게 피했다 돌아오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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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네임드(굴단)
요점 : 첫 지옥 결속 후에 시간 팽창을 사용하여 극딜
우선 순위는 (강화된)굴단의 눈>큰 쫄들>기생충(스턴 지원)>굴단
+ 공대장님 지시에 맞춰서 보주 딜하고 시간 정지 구역 들어가기
바람이 굉장히 세게 부니 열심히 저항하기
파괴자의 폭풍이 굉장히 범위가 넓으니 열심히 도망가기
지옥 결속을 대비해서 지정된 위치에서 딜하기
탱커한테 부벼서 지옥낫 맞지 않기
살게라스의 불꽃은 가장자리로 확실하게 나가기
일리단 앞에 서지 않기

추가 설명 : 사실 굴단은 저도 경험이 거의 없어서 뭐라 설명드리기가 힘들지만, 제 경험과 wcl에 따르면...
엘리산드와 동일하게 휩쓸기를 사용해주시고, 추가적으로 운명의 수렴 장신구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명의 수렴 장신구를 사용시, 오프닝 때 풀쿨기를 사용하더라도, 첫 굴단의 눈 때 전투의 함성이 돌아오며
그 후 쿨마다 사용하면 얼추 쫄 소환에 맞춰서 쿨기를 돌릴 수 있었습니다.

사실상 택틱은 도적+원딜 분들이 대부분 수행해주시는 네임드입니다.
무빙과 타겟 전환에만 집중하신다면 민폐를 최대한 안 끼칠 수 있습니다.

오프닝에서 풀쿨기(유물 스킬 제외)+외풍-지옥 결속을 풀고-시간 팽창 사용(신화 난이도에서는 한 번 사용 가능)
-그 후 소환되는 큰 쫄 대상 점사-굴단의 눈 소환에 맞춰서 유물 스킬+전투의 함성+칼폭
이후 쿨이 오는대로 전투의 함성과 투신(외풍)을 돌려주며 소환되는 쫄들이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었습니다.

바람에 밀려날 때, 탱커에게 부벼서 지옥낫 맞고 삼도천을 건너거나,
영혼샘에 들어가서 디버프 중첩을 쌓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
쿨기는 살게라스의 불꽃 대상을 확인한 후에 올릴 수 있도록 조금씩 참아주시는게 좋습니다.
파괴자의 폭풍이 생각보다 굉장히 거대하고, 빠르게 퍼지므로 미리미리 도망가시며 딜하다보면
굴단을 쓰러트리고 일리단을 상대하게 됩니다.

일리단 페이즈에서는 앞에 서있으면 하늘나라에 가게 되므로, 무조건 뒤에서 때려주시고
중간중간 일리단이 소환하는 아지노스의 파편이라는 이름의 큰 악마를 우선적으로 처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에 공대장님께서 이제부터는 파편 메즈한다고 하실텐데,
그 때부터는 악마를 건드리지 않고 일리단을 밀어주시면 됩니다.)
기생충 대상이 되시면 지정 위치로 가서 기생충을 뽑으신 후 스턴 지원하며 미리 정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후 일리단이 큰 기술을 캐스팅할 때, 보라색 바닥에 공대원들과 함께 들어가서 헌혈(?)을 해서 피를 100% 채워주고,
반구 모양의 시간 정지 구역에 들어갔다 나오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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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마치며
뭔가 열심히 써보려 했던 것 같은데, 두 시간 가량을 두드리다보니 졸음이 찾아와서 글이 점점 엉성해진 기분입니다.
사실 내용이 빈약한 것은 제 경험이 부족한 것과 있는 경험조차도 이론을 하나하나 쌓아서 정리하기 보단
트라이하고 WCL 보고 따라하면서 몸으로 익힌 것들이라 네임드를 앞둔 상황이 아니고서는 잘 기억이 안 나거나,
글로 잘 풀어 쓰지 못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미숙한 글이나마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분들의 추가 의견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시간 날 때 읽어보고 가능한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도 밝혔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썼던 글이 다른 분들이 많이 읽어주셔서 인증글이 되어서
내용을 주섬주섬 추가해서 길이만 길어졌는데, 필요하신 부분들만 쏙쏙 읽으셨으면 합니다.
제가 봐도 글이 기네요, 죄송해요)

P.S 사실 무기 전사가 분노 전사에 비해서 활용하기 불리한 점이 많습니다.
딜을 하거나 타겟 전환을 위해서는 사전 작업도 필요하고, 운에 크게 기대는 딜 사이클이라는 점도 있구요.
그래도 애정을 가지고 한다면 최소한 공대원에게 민폐는 끼치지 않고,
1인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해보고 싶어서 꾸역꾸역 무기 전사로 굴단까지 잡게 되었는데,
그간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P.S 2 무기 전사는 다음과 같을 때, 플레이하시면 조금(?) 더 좋습니다.
1. 공격대에 공략에 필요한 광역딜이 충분할 때
(광딜이 부족하면 스펙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분노 전사로 하시는게 공대에 도움이 됩니다.)
2. 순수 단일 딜 네임드(트릴리악스, 크로서스, 에트레우스)
혹은 단일딜 기반에 일정 주기로 쫄이 소환되는 네임드(시간 변형체, 알루리엘)
3. 지속적인 2~3타겟 딜이 필요한 네임드(엘리산드, 굴단)

애정을 가지고 즐겁게 플레이하는 많은 전사 분들 모두 힘내시고,
즐거운 어버이 날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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