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지(1+위력)}(1-상대의탄력) 
곧, {D(1+P)}(1-R) 에서 D를 계산하는 것이 각 무기들의 비교할 수 있는 핵심이다. 
지난번에 올린 두번째 글이 D를 계산하는 것에 관한 글이었다. 

아래의 그림은 공격력 흐름도이다. 
힘이 전투력에 영향을 주고, 
전투력은 추가의 무기공격력을 만들고, 
스킬은 전투력 또는 무기공격력에 의해 계산된다. 

격노 또는 투신 같은 기술은 최종적인 결과물인 공격력에 곱연산의 영향을 준다. 
"무기데미지*1.75+3367"과 같은 필격 뒷부분의 상수가 격노나 투신 때에 
정확히 1.1배와 1.2배 그리고 같이 쓸 경우 1.32배 상승하는 것에서 답을 얻었다.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도입되고, 아시아에 한해 10/25인 분리와 함께 템레벨도 분리가 되었다. 
덕분에 풀업된 무기 정보를 찾는 데에 시간이 걸렸다. 

아래의 표는 모두 2업한 상태의 것이다. 
일부 무기는 실제 소유자를 찾지 못해 wowhead의 값을 참조하였다. 
와우헤드의 값이 실제값보다 약간 낮지만 그 차이가 미미하여 비교에 큰 지장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링크와 댓글과 쪽지, 스샷으로 정보를 제공해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25인영웅 쉰카 정보를 어떻게 구할까 곰곰히 생각하다가 
새벽녘에 카르가스에 1랩캐를 만들어 즐공 유저를 검색하여 그래도 이름은 들어본 zedka님께 도움을 구했다. 
갖고 있다는 것도 모르고 가서 두드렸는데 업글상점에 넣어가며 친절히 알려주셔서 고마웠다. 





이제 본격적인 무기성능 비교가 되겠다. 

모델이 되는 캐릭은 글쓴이의 것이며, 현재 착용중인 아이템과 보석 및 마부를 그대로 적용하였다. 
전부 다 옮기면 힘들 것 같아서 힘과 위력 두 가지만을 계산하였다. 

다른이도 쓸 수 있도록 엑셀파일을 예쁘게 정리하여 첨부하였으니 
자신의 캐릭에 해당하는 값을 넣을 수 있다. 
약간의 인내심만 있다면 딜링에 관한 거의 모든 시뮬레이션이 가능할 것이다. 

아래는 평상시 상태라 할 수 있는 전투의 외침(전투력10%) 버프가 있는 경우의 
평타와 대표적인 딜스킬인 필격을 위력과 함께 비교한 것이다.






다음은 쿨기 상황에 해당하는 그림이다. 
전투의 외침, 사효장신구, 투신을 함께 쓴 상태이다. 
격노는 딜이 좋아지겠지만 전사, 사제, 흑마를 위해 남겨두는 것이 예의이므로 제외하였다. 

혹시 무희와 해골 깃발은 어디갔느냐 물으신다면 
무희는 스킬의 치명타율을 증가시키고, 해깃은 치명타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것이라 제외하였음을 알린다. 



결론

1차무기와 2차무기의 압도적인 성능차가 눈에 띈다. 
2차의 탄력을 감안한다면 최상급 무기에도 별로 밀리지 않는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전투력 기반인 충격파와 천둥벼락, 영도 착뎀은 위력 탓에 1차무기가 왠만한 인던템들보다 나을지도 모른다. 
나머지는 읽는이의 몫으로 남기겠다. 

이 작업은 기본적으로 PvP 유저를 위해 시작된 것이나 
위력 곱연산 전의 값이 있기에 PvE 유저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딜전 대세가 하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정작 전사에게는 별 도움이 안될지도 모른다. 


마치며......

무기는 이제 잘 알게 되었지만 정작 딜이 구려 슬픈건 안 자랑 
이렇게 공부를 했더라면 진작 졸업할 수 있었을 텐데 하고 되뇌인 것도 안 자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