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노어의 군주 베타테스팅도 어느정도 마무리 되어가고 있고, 큰 변화가 없는 한 현재 상태에서 6.0.2 패치가

진행될 것 같습니다.

 

대격변이나 판다리아를 시작할때보다 오히려 이번 드레노어의 군주 확장팩이 와우 2.0 이라고 봐도 될만큼 큰

변화가 있는데, 오공 파밍을 어느정도 진행한 전사 입장에서는 체감상으로는 분노, 무기 쪽의 변화가 커 보이고

방어쪽의 변화는 느낌상 크진 않습니다. 방어의 경우엔 실제 드군이 나와서 100레벨 레벨업을 진행하면서 현재

장비가 쓸모 없어지면 질수록 점점 더 변화가 크게 느껴지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다음주 소드군 진행시에 미리 체크해 두어야 할 전사 변경점들 입니다.

90레벨 소드군은 한달 남짓이니 구체적인 수치나 분석은 제외하고 일반적 으로 신경써야 할 것들만 체크합시다.

 

< 방어전사 >

 

1. 회전베기 스킬은 사라졌습니다. 다만, 회전베기 문양이 새로 생겼는데 영격을 사용하면 2명의 대상을 타격하게

   해주는 문양입니다.

2. 해골 깃발과 사기의 깃발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방어전사는 더이상 무모한 희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외침은 더 이상 분노를 생성시키지 않으므로, 로테이션 사이에 추가할 필요는 없어졌습니다.

4. 영웅의 투척은 쿨다운이 사라졌지만, 8m 의 최소 사거리가 생겼습니다.

5. 방패막기 스킬은 이제 9초의 충전시간 대신 12초의 충전시간을 갖습니다.

6. 가속스탯은 이제 보기처럼 방밀, 영격, 수방, 천둥벼락 스킬의 쿨다운을 줄여 줍니다.

7. 무거운 반격 문양은 제거되었고, 이제 묵직한 반격이라는 이름으로 45레벨 특성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8. 받는피해에 비례하여 전투력을 올려주던 복수심이 삭제되고, 치유량및 피해흡수량을 늘려주는 결의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마무리 일격은 더이상 사용에 의미가 거의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분노로 다른걸 하세요)

9. 평타의 연속타격이 발동되면 피의 광기 지속효과에 의해 3초간 피통의 3% 가 채워지며, 이 효과는 중첩될 수

   있습니다.

 

소드군에서 방어전사의 로테이션이나 플레이스타일은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딜링을 위해서 일정수준

의 완방 이후에 치명타 올인 전사가 많았었는데, 방어전사에게 복수심과 반격 특성이 모두 사라지게 되어 딜링을 위한

이런 셋팅의 의미가 거의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방막 충전 시간이 9초에서 12초로 변경되게 되면서 오공 방어

2셋 효과를 사용해서 약간의 보상이라도 받는 편이 낫다고 생각됩니다.

딜링 측면에서 반격과 복수심의 너프는 치명적이지만, 새로 생긴 결의 특성이 받는 치유량과 더불어 피해 흡수 스킬에

도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수호방패는 오공때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어차피 현 오공의 596 템렙은

하드 가로쉬를 상대함에도 너무 오버스펙이고. 추가 방어도나 연속타격, 유연성등의 스탯도 템에 없기 때문에 스탯

분석을 하는 의미가 거의 없어서, 방막 사이에 수방 짤짤이만 좀 더 신경써서 사용해준다는 느낌으로 기존과 비슷하게

운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분노 전사 >

 

1. 광폭태세는 없어졌습니다. 더이상, 받는 데미지로 분노 수급하려고 사제 방막이나 혼의 너울 감기는것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 거강이 없어졌습니다.. 분노 전사도 같이 사라진것 같습니다. 그리고, 블리자드는 미친게 분명합니다.. ㅠㅠ.

  딜을 올리기 위해선 오공 시절과 전혀 다른 스킬 로테이션을 사용해야 할겁니다..

  (뭔가 발견했다면, 저도 좀 알려주세요.. ㅠㅠ)

3. 해깃 효과는 무모한 희생에 포함되어 버렸습니다. 물론 자신만 적용됩니다. 그리고 둘 다 너프탕 먹여서 섞었습니다.

   (치명타율 9%, 치명타피해 6%, 15초 지속). 다만, 나중에 100레벨 올리면서 강화 효과를 받으면 좀 나아집니다..

4. 45레벨 특성이 완전 리뉴얼되어서 스킬 로테이션 사이의 "필러(메꾸는 스킬)" 를 선택하는 식으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어느 하나가 특출나다는 느낌은 없이 나름 밸런싱은 된것 같다고 합니다. 그래도, 아마도 급살특성이 가장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5. 거강이 없어지면서, 오공 티어 2셋 효과가 피갈 데미지 10% 상승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그냥 티어 무시하고 템렙 높은

  걸로 바꾸는게  더 나을껍니다.

6. 수방을 분노 전사도 사용할수 있고 방패도 필요 없습니다만, 방어태세는 필요합니다. 필요할때,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겁니다.

 

베타테스터들 사이에서는 전반적으로 분노전사는 뭔가 나사가 빠져있는것 같은 느낌이라고들 합니다. 그냥 가능한 격노

유지하다가 분강 뜨면 분강쓰고, 남는 분노는 난격질하는건데.. 재미도 없고 똥망느낌이라네요.. 장신구 발동을 딱히

기다려야 할 이유도 없고.. 그냥 그렇답니다.. 한달후 드군 발매되면, 100레벨에서는 급살이 뭔가 돌파구가 될수도 있을

것 같다는데 솔직히 어떤 이유 때문인지는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 무기 전사 >

 

1. 광폭태세가 사라진건 무기전사도 마찬가집니다.

2. 해깃효과삭제와 무모한 희생의 효과 너프도 분노전사와 똑같습니다.

3. 소용돌이가 무기전사에게도 추가되었는데, 이거 정말 많이 쓰시게 될 거고 쓰셔야 할 겁니다..

  (단일 몹 대상 스킬 로테이션에도 추가해야 하실 겁니다.. 드군 무기전사의 별명은 "팽이" 입니다... ㅠㅠ)

4. 분쇄스킬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다른 스킬과 상호 작용해서 데미지가 세진다거나 하는 일은 없이 독립적으로 돌아

  가지만, 흑마의 도트 데미지 강화 스킬에는 영향을 받기 때문에 파티에 흑마가 있다면, 리필에 신경쓰면 데미지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5. 45레벨 특성 리뉴얼은 분노와 같은데, 무기전사에게는 피의 맛 특성이 가장 낫지 않을까 싶다고 합니다. 소드군에

  서의 격돌 사용에는 DPS 측면에서 좀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이건 실험 데이터가 필요할듯..)

6. 분노 생성 스킬이 오로지 자동공격 밖에 없는게 좀 이상한 느낌이 들기는 하고, 크게 머리쓸 필요 없이 거강 뜨면

  스킬 우겨넣기의 반복입니다.. (그래도 분노보단 낫다고들...)

7. 6번의 이유 때문에 DPS 상승을 위해서 분노가 모자랄 경우 자동공격의 사이에 "바깥쪽으로 영도후 돌진"을

  사용해서 추가 분노를 채워야  DPS가 상승한다고 합니다...

8. 오공 2셋 효과가 필격 데미지 10% 증가로 바뀌었습니다.

9. 분노전사처럼 무기전사도 방패없이 수방이 사용 가능하나  방어태세에서만 가능합니다.

 

무기전사도 지금 현재 오공의 무기전사와는 느낌이 사뭇 다릅니다. 아마도 로테이션중 주요 사용 스킬의 50% 남짓은

소용돌이로 사용하게 될 거고, 심지어는 단일 대상 몹한테도 그렇게 될 겁니다. 분쇄가 돌아온건 나쁘지 않은데, 다른

스킬과 상호작용이 없기 떄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없이 "끝나기 전에 리필" 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어찌되었건, 지금

보다 많이 간소화 되었는데, 조금 지루하게 느껴지기 까지 합니다...

(그래도 전, 딜전 분노대신 무기팽이로 바꿀려고 합니다.)

 

 

ps. 기본적으로 베타서버에서 방어전사와 무기전사는 제가 직접 돌려보면서 확인했고, 분노전사는 (워낙 악평이 많아서)

솔직히 제대로 돌려보진 않았습니다..  이 글은 Icy-veins의 ragebarr 의 글을 발췌한건데, 방어와 무기전사는 제가

직접 테섭 레벨업에서 경험한 바 거의 대부분의 내용에 동의하는데, 솔직히 분노전사글의 정확성은 장담하진 못합니다.

다만, 방어와 무기전사의 분석이 제 생각과 거의 비슷해서 분노도 맞겠지 하고 같이 번역해 놓았음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ps2. 방어전사의 면밀한 분석글은 소드군 내용으로는 적지 않고 드레노어 출시 전에 100레벨 기준으로만 작성해 볼

예정입니다. 판다리아때, 소판다/진판다를 따로 작성했더니 초반에 많은 분들이 햇갈려 하시는 부분이 많았고, 오공의

596템렙은 이미 너무 오버스펙인데다가, 드군에서 새로 생기는(새로 템에 붙어 나오는)중요 스탯도 많아서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오공 하드 전벼 풀업템은 99레벨 이상 나그란드 가까이 가서야 바꾸게 될 정도로 90레벨에서는 이미 오버스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