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군 기준으로 작성된 글이며 소군단 이후 이 방법으로 전문화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데스윙촌에서 소소히 와우를 즐기고 있는 전사 유저 알투뮈라고 합니다.

 

어떤 분께서 무기전문화 <-> 분노전문화 변경시에 간편하게 장비를 갈아입는 방법에 대해 물어보시길래

 

설명을 해드리고 싶은데 이게 아무래도 그림을 첨부하지 않으면 이해가 쉽지 않을 것 같아서

 

여자저차 점심 시간에 할일도 별로 없고 해서 짤막하게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어디까지나 제가 사용하는 방법이니 더 간편하고 좋은 방법이 있다면 함께 공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성채레이드가 전딜에겐 잦은 전문화 변경을 강요하다보니... 이게 귀찮지요.

 

그리고 다른 직업에 비해 전사가 이 부분에서 골치가 아픈 이유가 바로 분노전문화-> 무기로 전환 할 시 저장되어 있는 장비를 불러와도 무기가 빨갛게 나오는 이 현상 때문일텐데요.

 

전문화를 변경하고 -> 장비관리창에서 무기를 불러와도 저 모양이죠. 그래서 매번 무기를 뺐다가 다시 껴주기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죠.

 

결론을 말하면 분노전사->무기전사로 바꿀 땐 장비 먼저 착용하고 전문화를 변경해야하고, 무기전사->분노전사로 바꿀 땐 전문화 먼저 변경하고 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헷갈리게 순서가 다르죠. 매번 장비창 열기도 귀찮고요.

 

그래서 간단한 매크로를 통해 클릭만으로 간편히 전문화와 장비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소개할 예시에서는 첫번째 전문화가 분노전사고 두번째 전문화가 무기전사라는 전제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장비관리창]을 이용해 쌍수에 모두 무기를 착용하고 뿔잔을 낀 분노전사 장비를 '분노'란 이름으로 저장을 하시고

 

한손에 양손 무기를 착용하고 아키장신구에 허기를 장비한 무기전사 장비를 '무기'란 이름으로 저장합시다.

 

그리고 매크로를 두개 만듭시다. (실제 매크로에 쓸 텍스트는 물론 #showtooltip 이하부터입니다)

 

[매크로 이름 분노]

#showtooltip 
/usetalents 1
/equipset 분노

 

[매크로 이름 무기]

#showtooltip
/equipset 무기
/usetalents 2

 

매크로 두개가 명령어 배치된 열이 다르죠?  하나는 전문화변경부터 써 있고 하나는 장비변경부터 써 있지요. 써드린 매크로 고대로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두 개의 매크로를 비어 있는 스킬창 적당한 곳에 배치합니다.

 

근데 전문화가 변경되고 나서는 스킬창의 배치도 달라지겠죠?

 

특성창을 열어 전문화를 변경하신 후 방금 전 전문화일때 배치했던 똑같은 스킬창 위치에

 

똑같은 매크로를 배치해주는겁니다.

 

요까지 준비가 되셨으면 다 끝난겁니다.

 

분노전사에서 -> 무기전사로 변경하고 싶으실땐 '무기' 매크로를 눌러주시면 무기전문화로 변경이 되고

 

변경이 된 후에 같은 위치에 있던 '무기' 매크로를 한번 더 눌려주시면 무기전사에 맞는 장비로 교체합니다.

 

이렇게 하면 무기가 빨개진다거나 하는 현상이 없답니다!

 

반대로 무기전사에서 -> 분노전사로 변경하고 싶으실 땐 '분노'매크로를 다다다다 눌러주시면 되는겁니다.

 

(전문화변경이 끝난 직후에 해당키를 한번 더 눌러주셔야 하는게 원리지만 그냥 클릭 다다다다!)

 

장비명만 바꿔서 각자 사용하시는 방식대로 저장해 주시면 얼마든지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예컨데 방어전사->무기전사도 이 방식으로 가능하지요. 사실 무기가 빨개지는 문제만 없으면 이딴 식으로 할 필요조차 없지만요)

 

여기까지가 기본이고요 분노전사의 경우엔 뿔잔 기본에 구간마다 장신구를 갈아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전 실제로는 아래와 같이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아키+뿔잔] [허기+뿔잔] [불협+뿔잔] [무기전문화로변경] 인데 다음 전투 구간을 생각해서 전투중이 아닐때 해당 매크로를 한번 눌러만 주면 장비가 슉슉 변경이 되니 아주 편하더군요. : )

 

 

와우 오래하신 분들께는 아주 기본적인 매크로 사용법이지만 전사에 입문하신 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더 간편한 방법이라던지 추가할 내용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히 조언 받겠습니다.

 

 

※ 추가로 제가 유용하게 쓰고 있는 딜전사용 매크로 몇개 공유하도록 하죠...  참고로 철저히 PVE용입니다.

 

#showtooltip
/시전 [talent:7/1]분노 제어;[talent:7/2]쇠날발톱;[talent:7/3]공성파쇄기

-> 100렙특성에 따라 원키 단축키로 각 특성의 툴팁까지 표시됩니다.

 

#showtooltip 수호 방패
/연속시전 reset=5 방어 태세, 수호 방패

-> 딜을 중지해야하지만 아픈 데미지가 들어오는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ex : 1넴화포, 이스카르표창 등)

    한번 누르면 방어태세로 변경하고 그 상태에서 한번 더 누르면 수호방패를 써줍니다.  

    수방은 분노를 소모하니 아주 아픈 상황이 올거 같으면 두번 누르고 덜 아픈 상황이라면 한번만 누릅시다.

   (방어태세만으로 무려 데미지를 20%나 줄여줍니다. 외생 하나 받는거랑 비슷하죠.

    힐러들을 위해 사용 가능한 상황에서 꼭 사용해줍시다. 물론 전 만들어놓고 써 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showtooltip 피의 갈증
/오라취소 칼날폭풍
/시전 전투 태세
/시전 피의 갈증

-> 방어 태세로 변경된 상태에서 다시 딜 복귀할때 전투태세로 변경합니다.

    칼폭을 돌던 상황이면 칼폭을 중지하고 피의갈증을 사용합니다.

    평소에는 그냥 피의갈증을 사용합니다.

 

#showtooltip 도발
/run if GetSpellCooldown("도발")==0 and IsSpellInRange("도발")==1 then SendChatMessage("<%t>에게 도발,","say", nil,UnitName"target")end
/시전 [harm] 도발

-> 도발 시 타겟의 이름을 부르면서 도발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도발이 먹히는 상대라면 연타를 해도 메시지는 깔끔하게 한번만 표시됩니다. (도배방지)

    아키몬드 마지막 페이즈에서 쫄 빼줄때나 탱급사시에 '내가 센스 있게 뭔가 하고 있다'라는 것을 과시하기 좋습니다.

 

#showtooltip
/시전 [@mouseover,harm,nodead][@target] 분쇄

->현재 타겟을 변경하지 않은 상태로 마우스 오버된 상대에게 분쇄를 넣습니다.

   타겟 디버프가 표시되는 이름표 애드온과 조합하면 유용합니다. (ex : Kui Nameplates)

 

#showtooltip 마무리 일격
/시전 [help] 경계; [harm] 마무리 일격

-> 적이 대상일땐 마격을, 아군 대상으로는 경계를 써줍니다.

    경계 단축키 하나 줄이기 좋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레이드프레임 클릭캐스팅에 경계 등록해 놓는 것이 훨씬 간편합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