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대회를 자주 보신 분은 알아보시겠지만 브라이언 키블러는 하스스톤 해설자 & 스트리머로 유명한 사람입니다. 카드게임 개발자로 일한 경력도 있고 블리자드 개발진하고도 친분이 꽤 있어서 평소 하스스톤이나 개발진에 대한 비판은 잘 안하는 편인데, 그런 사람이 이런 영상을 올렸다는 것은 의미가 있는거 같네요.





영상 대략적인 요약

운고로 출시 이후로 운고로가 비싸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고 사람들이 불만이 많다. 나는 처음엔 이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적어도 미국 기준으로 팩 가격과 카드 드랍율은 그대로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왜 그런 인식이 생기는지 궁금했다.

첫째 가능성은 1년에 3확장팩으로 바뀌면서 하스스톤이 비싸지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하지만 운고로는 아직 올해 첫번째 확장팩이기 때문에 아직 달라진 것은 없다. 그래서 운고로가 비싸다는 인식을 설명해주지 못한다.

다른 가능성은 막 정규 로테이션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많은 카드가 야생으로 갔기 때문이다. 확실히 가젯잔 같은 확장팩에 비해 새로 필요한 카드가 많아지고 비싸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정규 로테이션이 있었던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래서 왜 이번에만 반응이 다른지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

되돌아보면 고대신 때는 하스스톤이 비싸다는 이야기가 별로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내가 깨달은 것은 사람들이 불만을 가지는 것은 카드 수집에 드는 실질적 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무과금/저과금 유저로서 확장팩에 참여할 수 진입장벽의 문제라는 것이다.

고대신 때는 모든 사람이 크툰을 받았다. 모든 사람이 확장팩의 핵심 카드 중 하나인 고대신을 받았다. 그래서 사람들이 팩을 많이 열지 않아도 확장팩에 참여할 수 있다는 기분을 받을 수 있었다. 이런게 모든 카드를 모으는 실제 가격보다 더 중요한 문제다. 대부분 사람들은 어차피 모든 카드를 다 수집하길 기대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새로 나온 멋진 것들에 참여를 하고 새로 나온 메커니즘을 해보는 것이다.

운고로의 문제점은 확장팩의 주요 신규 컨텐츠가 퀘스트라는 것이다. 모든 퀘스트는 전설카드고 직업한정 카드다.

예시로 가젯잔을 보면 3가지 조직이 있었다. 떡대는 핸드버프, 비취 연꽃은 비취 골렘, 비밀결사는 하이랜더 컨셉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런 것들은 전설카드 외에 다른 카드에서도 찾아볼 수 있던 메커니즘들이다. 그래서 꼭 카자쿠스, 아이야, 한초가 없어도 새 확장팩에 참여할 수 있다는 기분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결국 전설을 만들게 된다 하더라도 한 전설로 3가지 직업을 돌릴 수 있었다.

하지만 운고로에서는 퀘스트 도적을 하려면 반드시 퀘스트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만약에 퀘스트를 제작해서 해봤는데 맘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덱에 쓸 수가 없다. 여기서 문제는 덱의 저렴한 버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퀘스트 도적을 하려면 전설카드가 무조건 필요하다. 퀘스트 전사를 하려면 무조건 전설카드가 필요하다.

다른 메커니즘은 풀파워 버전이 아니더라도 가루가 없을 때는 전설 없이 돌리다가 가루를 모아서 전설을 제작하는게 가능했다. 아이야가 없어도 비취덱을 만들어서 할 수 있었다. 아이야를 넣은 것만큼 좋진 않겠지만 그래도 그렇게 돌릴 수 있었다. 하지만 퀘스트 없이 도발전사를 돌릴 순 없다. 훨씬 성능이 떨어질 뿐만이 아니라 아예 다른 덱이 돼버린다.

그래서 퀘스트 카드가 전설 직업카드라는 이런 점이 사람들이 운고로에서 새로운 메커니즘을 해보고 싶지만 못하게 하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운고로의 실패점이라고 본다. 고대신에서 블리자드가 잘한 것은 크툰을 나눠줬다는 것이다. 몇 팩을 열었건, 과금을 했건 안했건 누구나 고대신을 가지고 플레이할수 있었다. 그게 운고로와 엄청난 차이다.

퀘스트를 전설로 만든 것 자체는 잘못이 아니라고 본다. 왜냐면 전부 고유한 효과들이기 때문에 전설인게 맞다고 느껴진다. 하지만 문제는 퀘스트가 직업카드고, 팩을 열거나 가루를 엄청 쓰는 것 말고는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앞으로 블리자드가 퀘스트와 비슷하게 여러 직업에 걸친 중요한 메커니즘을 만들고 싶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그걸 해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퀘스트 하나를 선택해서 공짜로 받을 수 있게 하거나, 아니면 그냥 출시 전에 사람들에게 가루를 나눠주는 방안이 있다. 다음 확장팩부터 같이 나오는 모험모드에서 퀘스트 같은 카드들을 나눠줘서 사람들이 그런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방안이다.

블리자드는 기업이기 때문에 항상 모든 것을 무료로 뿌려야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퀘스트 하나 정도까지는 나눠줘서 사람들이 확장팩의 핵심 컨텐츠를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옳다고 본다. 모험모드에서 보상으로 그런 것들을 나눠준다면 사람들도 그냥 받는게 아니라 뭔가 도전해서 얻는다는 성취감이 들어서 더 좋을 것이다.

결론을 내리자면 비용 논란은 실제 가격의 문제가 아니라 접근성의 문제다. 대부분 사람들에게 팩 가격은 그대로지만, 운고로는 퀘스트 때문에 접근성이 더 떨어진다고 느껴진다. 그래서 블리자드가 다시 이런걸 만들게 된다면 사람들에게 뭔가를 더 나눠줄 필요성이 있다.




이 영상에 대한 실시간 레딧 반응



ArtistBogrim: 나는 키블러와 전혀 동의하지 않아. 키블러를 좋아하고 그의 컨텐츠를 좋아하지만, 키블러는 카드 게임 경력이 워낙 길기 때문에 시장 전체를 비판하지 못하고 있어.

하스스톤을 플레이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매직 더 게더링이나 유희왕을 하다 온 사람들이 아냐. 대부분은 다른 블리자드 게임을 하다 넘어온 라이트유저들이야. 몇등급을 달성하면 상위 몇%라고 나오잖아? 그게 이 게임을 하드코어하게 하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지 알 수 있는 지표야.

레딧에서 인기있었던 글 중 하나가 (더 값싼 옵션인) 하스스톤 확장팩 예약구매가 위처 3랑 가격이 같다는게 말이 안된다는 거였어. 그게 인기있었던 이유는 그게 하스스톤 이용자층에 와닿는 얘기라서야. 당연히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지.

하스스톤은 헤비유저들을 목표로 삼으려고 하고 있어. 키블러 같은 사람들은 돈이 많고 올황금덱을 맞추려고 하지. 하지만 실제 하스스톤 이용자층? 그 사람들은 하스스톤 팩을 살지 유희왕 팩을 살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아냐. 하스스톤 팩을 살지, 스팀 게임을 살지, 아니면 리그 오브 레전드 스킨을 살지를 고민하는 사람들이야. 그리고 그 모든 경쟁 게임들은 하스스톤 예약구매보다 더 즐길거리가 많지.

사람들이 가격에 대해 불만이고 비싸다고 하는 이유야. 그게 사실이니까. 현재 가격은 헤비유저층을 타깃으로 한 가격이야. 가격이 낮았다면 지금처럼 1000명 중 1명꼴이 아니라 더 많은 유저들이 모든 카드를 모으고 황금 카드를 제작하려고 할거야.

왜 지금 와서 그러냐고? 시장이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지. 사람들은 돈을 어떻게 쓸지에 대해 똑똑해지고 있어. 그리고 하스스톤 유저들은 이제 "예약구매 5만원을 하고서 컨텐츠를 조금밖에 못 얻었네? 같은 가격으로 완성된 게임을 살 수도 있었는데." 라고 깨달은 거지.

결론: 팩 가격이 싸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팩을 살거야. 지금은 제품이 값어치를 못하고 있어.


Shqre: 한 가지 눈에 띄는 것은 옛날엔 영웅 등급 카드들이 효과가 특이한 카드들이었는데 이제는 점점 좋은 카드들을 영웅 등급으로 만들고 있다는 거야. 영웅 카드 제작비용 때문에 전체 비용이 올라가고 있어.


LoafAtFirstSight: 모든 퀘스트를 하나의 중립 주문으로 합쳤다면 모든 사람들이 퀘스트를 해볼 수 있게 됐을거야. 블리자드가 실수한게 이 부분이야. 확장팩의 메인 컨셉을 비싸게 만든거지.


Yourself013: 확모확에서 3확장팩으로 바뀐 것은 유저들한테 문제 맞아.

무과금 유저들 (아니면 저과금 유저들) 은 소비 패턴이 있어. 어느 시점이 되면 현재 확장팩 팩을 그만 사고 다음 확장팩을 위해 골드를 모으기 시작해야 돼.

이전까지는 이게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어. 다음 모험모드까지 3000 골드를 모으는건 쉬웠기 때문에 몇 주, 심지어 한두달  넘게 현재 확장팩을 계속 살 수 있었어.

이제는 3000 골드로는 다음 확장팩까지 턱도 없어. 그 정도로는 재수 없으면 전설이 하나도 안 나올 수도 있어. 예전에는 확장팩 초기에 나온 카드들이 별로여도 사람들이 크게 화를 내지 않았어. 팩을 더 열고 카드를 모을 시간이 충분했으니까. 이제는 새 전설을 얻기도 전에 다음 확장팩을 준비해야 돼. 그래서 다음 확장팩이 아직 나오진 않았어도 이미 운고로에서 영향을 주고 있어.

그 부분을 제외하고는 키블러가 제대로 지적했고 동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