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IksarHS ( Dean Ayala : 블리자드 game designer ) 의 레딧이 실유게에 올라왔는데요
 
아래에 올라온 한국어로 번역된 글은 누락된 부분이 있어 글 전체를 재번역하여 올립니다
처음 번역하는 것이라 오역 혹은 의역이 있을 수 있으니 감안하여 읽어주시고 잘못된 부분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원문 Raddit :
https://www.reddit.com/r/hearthstone/comments/6uxh0d/new_record_druid_surpasses_in_popularity_the/ 

 
원문은 비셔스 통계를 보여주면서 드루이드의 점유율이
드디어 전성기 시절 장의사 냥꾼을 넘어섰다는 글을 쓴 유저에 대한 답변 리플입니다



IksarHS
 
저희가 가끔씩 내부 통계를 인용하여 답변을 하고 있지만
모든사람의 의견을 대표하는 통계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저는 이러한 것을 말할때 매우 신중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과 분석이 이루어진 다음에야 현재 메타에 대한 대부분의 의견들을 뒷받침하는 데이터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운고로 확장팩 말기 사냥꾼은 하스스톤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높은 승률을 가진 직업이였습니다 
또한 사냥꾼은 운고로 확장팩의 상당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승률을 유지해 왔습니다
물론 운고로 확장팩 시절을 되돌아보면 사냥꾼을 더 약하게 했어야 한다는 말을 제가 하지는 않겠지만
이것이 데이터 혹은 통계가 성급하게 말하는 것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이 글에서 읽은 몇가지 의견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드루이드가 드디어 전성기 시절 장의사 냥꾼의 점유율을 넘어섰다
 
이 게시물에서 사용된 통계는 단지 하루 동안 하나의 등급에 대해서만 집계한 것입니다
저희가 이야기했던 장의사 냥꾼은 모든 하스스톤 유저들이 모든 랭크에서 몇주에서 한달동안 사용했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입니다
드루이드가 지금 인기있는 직업이기는 하지만 장의사 냥꾼과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저에게 만약 하스스톤 출시 이후 한 등급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직업을 생각해보라고 한다면
아마도 25등급 마법사나 혹은 한때 전설등급에서 전쟁노래사령관 / 용암거인을 사용했던 전사를 말할 수 있겠네요

(역주 : 25등급 마법사 이야기를 하는 의미은 25등급은 하스스톤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모든 직업 해금이 되어 있지 않아 마법사를 주로 선택하여 점유율이 높다는 뜻입니다
 전쟁노래사령관은 하스스톤 클로즈 베타 시절 내 모든 하수인에게 돌진을 부여하는 효과였기 때문에 용암거인 콤보로 원턴킬이 가능하여 설계상 문제가 있어 3공 이하 하수인 소환시 돌진능력 부여로 너프되었습니다
물론 그 이후 또 너프되었지만요 )


1. 블리자드는 확장팩 출시 직후에는 보이지 않는다 
( 역주 : 확장팩 출시 이후에는 아무런 신경도 쓰지 않다가 늦게서야 대처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

다른 확장팩 초기에도 마찬가지였지만 저희는 매일 직업 점유율과 승률 그리고 유저들의 반응을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와 같은 스레드를 통해 정기적으로 이러한 부분들을 꽤 정확하게 이야기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우리가 무언가를 변경하려고 하는지, 아니면 그냥 두려고 하는지에 대해서만 알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희는 드루이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기가 더 높아진다면 어떠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드루이드가 인기를 얻은지 약 5일정도 밖에 지나지 않은 현 시점에서 어떠한 행동을 취하거나 무언가 말씀드리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1. 많은 유저들이 드루이드의 너프 가능성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한다

저희는 여러 종류의 드루이드 카드를 지켜보고 있으나 이러한 아키타입이나 덱이 확장팩 초기에 지금 수준의 인기를 얻는것이 이상한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강력한 콤보를 찾아내면 거기에 이끌려 한동안 매달려 있다가 그 덱을 카운터 칠 수 있는 덱이 등장하게 되고 
새롭게 인기있고 강력한 덱이 나올때까지 그 메타가 계속 유지되게 됩니다 
확실히 드루이드가 실제로 너무 강력하여 정상적인 게임 메타 주기를 방해하거나 망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수 있지만 현 시점에서 이것에 대해 말하는 것은 너무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드루이드 카드에 대한 저희의 몇가지 생각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는 저희가 내부적으로 토론한 것들 중 하나이며 실제로 변경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정신자극 휘둘러치기 급속성장 : 
저희가 숲의 수호자나, 지식의 고대정령을 너프했을 때에는 드루이드가 필수적으로 넣어야 하는 카드들을 줄임으로써
덱을 리빌딩할 때 조금 더 흥미롭고 재미있는 결정을 할 수 있게 하려는 의도였습니다.
하지만 위 카드들이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신자극이나 휘둘러치기, 급속성장 같이 원래 생각했던 나쁜 카드들은 여전히 조금씩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카드들이 그 직업을 다른 직업과 차별화시키는 정체성을 확립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이 각각의 카드들을 정규전에서 영원히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끊임없이 내부 논의 중에 있습니다


궁극의 역병 : 
궁극의 역병과 같은 카드를 변경하는 것은 드루이드의 실제 플레이 속도와 승률보다는 플레이어의 정서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 되어 집니다
이 카드는 화려하고 또한 멋진 디자인이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드루이드의 파워나 인기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사실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드루이드에게 강력한 드로우 카드를 주는 것은 저희가 원래 생각하는 드루이드의 컨셉과 정체성과는 다른 부분이기 때문에 걱정되는 점이기는 합니다
앞에서 쓴 이유와 유저분들이 느끼는 감정적인 부분까지 포함하여 이 카드도 드루이드가 더 인기있어지거나 파워 레벨이 계속해서 높아진다면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하는 일에 대한 논의에 포함되어 있는 카드입니다


퍼져나가는 역병 : 
드루이드의 약한 부분 중 하나는 하수인을 계속하여 소환하는 덱을 상대할 때에 강력한 광역기가 없다는 점입니다
퍼져나가는 역병은 광역기의 소프트한 버전이며 드루이드에게 딱 어울리는 카드라고 생각했지만 저희가 의도한 점보다 더 드루이드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카드가 되었습니다
원래 퍼져나가는 역병은 많은 미니언들을 소환하는 메타가 유행할 때 그 메타에 대항하기 위해서 만든 카드입니다
현재 토큰 드루이드, 멀록 성기사, 토큰 주술사가 현재 메타에서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지금으로써는 이 카드가 강력해 보일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카드도 저희가 주의깊게 지켜보고 있는 카드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