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팬사이트에 작성된 유저분들의 글 중 하스스톤 개발자가 직접 답변을 한 내용들을 한국 유저분들께도 공유하여드립니다.


본문 내용들은 아래의 링크들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전체 영문 글타래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개발자 답변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일부 재구성된 내용이 있는 점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일반 대전에서의신규 플레이어 승률 및 MMR (Match Making Rating)

- 플레이어가 작성한 일반 대전 승률 분석 및 제안에 대한 개발자 답변입니다.

- 원본글: https://www.reddit.com/r/hearthstone/comments/658qly/an_analysis_of_casual_play_matchmaking_and_its/dg8fxc3/


이번 시즌에서 일부플레이어들의 일반 대전 MMR(Match Making Rating)이 초기화되어, 일부 대전 검색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현재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노력하고 있지만, 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도 신규 플레이어들의 승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2년 전에는 약 30% 정도였으나 현재는 50%에 가까운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꾸준히 개선하고 있지만, 사실상 일대일 대전 게임에서의 승률은 50%에 가깝습니다.

예전에 신규 플레이어들이등급전에 도전하기 위해 7일 정도가 걸렸다면, 이제는 3일 정도면 등급전에 진입하고 있으며, 안타깝게도 이 부분이 대전검색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는 여러분들께서 더 즐겁게 등급전을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낮은 등급에서의 대전 검색 또한 보다 더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드 뒷이야기

-카드 제작을 위해 어떻게 여러 팀들이 함께 작업하는지에 대한 비하인드 영상이 소개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QA팀이 어떻게 작업하는지를 설명하는 개발자 게시글입니다.

- 원본글: https://www.reddit.com/r/hearthstone/comments/656f7e/behind_the_card_amara_warden_of_hope/dg85ry1/

이번 기회에 카드개발 과정에 얽힌 이야기들을 할까 합니다.

, 우리는 또한 QA팀이 있습니다.

제프 카플란이 게임을만들기 위해 여러 팀이 어떻게 협력하는지에 관한 좋은 글을 남긴 적이 있습니다. 읽어보기: https://us.battle.net/forums/en/overwatch/topic/20748786270#post-6

먼저, 외부에서 보았을 때 QA팀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확인하기는 어렵다는점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버그는 패치가 나오기 이전에 발견되어 해결되지만, 여전히 수많은 버그가 발견되고 기록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이유로 향후 패치에서 수정하기로 결정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만약 다음 패치에 시스템상 많은 코드 재조정이 계획되어 있다면,별도의 작업 없이 버그가 해결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음 패치로 미뤄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천 명이 동시에 같은 행동을 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버그들은 내부적으로 테스트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이와같은 버그를 발견하기 위해 버그 제보 게시판을 주시하며 게시글에서 현재 문제가 되는 사안들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이와 더불어 많은플레이어가 특정 행동을 동시에 수행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들을 전담하는 자동화 테스팅 팀이 있습니다. 자동화테스팅 팀에서는 많은 테스트를 자동화하는데, 예를 들어 패치마다 튜토리얼을 플레이하여, AI 개선 작업이 의도치 않게 신규 플레이어들의 게임을 막지는 않았는지를 확인합니다. (튜토리얼에서 AI가 최고의 효율로 작동하는 부분을 방지해야 하는데, 종종 이러한 부분이 발견되어 출시 이전에 수정됩니다.)

QA팀원들은 매우 열정적이고 능력 있지만, 흥미롭게도 이 QA팀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외부에서는 알기 힘듭니다. QA팀이 잡은 버그는 출시되지 않으니 여러분이 알 수 없는 거죠. 여러분이볼 수 있는 버그는 매우 극소수의 버그 또는 재현하기 매우 힘든 (:1,000번에 한번 발생) 버그입니다. 향후패치에서 해결하기로 한 것들도 있고요. 여러분이 QA팀이놓친 것 같아 보이는 버그를 보았을 때, 부정적으로 생각하실 수 있지만, 내부적으로 QA팀은 플레이어들이 절대로 경험할 일이 없는 수만 개의버그를 미리 발견하고 해결하였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누구도 버그가 계속되는것을 바라지는 않습니다. 물론 우리가 게임에서 절대로 발생하지 않길 바라는 버그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버그는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개선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