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블린 대 노움 패치가 있기 전에

전쟁노래 사령관이 필드에 있을 때 붉은해적단 약탈자를 소환하면

무기로 인해 공격력이 상승해도 돌진을 부여받았습니다.

 

때문에 같은 상황에서 얼굴 없는 배후자로 공격력이 4 이상의 하수인을 복사해도

해당 하수인의 공격력이 본래 3 이하였다면 돌진을 부여받았죠.

(얼굴 없는 배후자의 공격력이 3이라 돌진을 부여받는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만 아닙니다. 얼굴 없는 배후자로 지식의 고대정령 등을 복사하면 돌진을 부여받지 않습니다.)

 

그런데 고블린 대 노움이 패치된 후에

전쟁노래 사령관의 메커니즘이 변했습니다.

어떻게 해도 붉은해적단 약탈자가 돌진을 부여받지 않습니다.

 

그탓에 전쟁노래 사령관의 '소환할 때마다'라는 텍스트가 모순이 됩니다.

 

보통 '카드를 낼 때마다'의 조건을 가지고 있는 카드는

전투의 함성 전에 효과가 발동합니다.

 

모두 내 카드라고 가정할 때

한 번 성장한 퀘스트 중인 모험가는 불의 정령이 지닌 전투의 함성으로 처치할 수 없고

체력이 1 남은 함포는 붉은해적단 바다사냥꾼이 죽음의 이빨을 파괴하며 필드에 나와도 포탄을 쏘고 죽습니다.

 

고로, 전쟁노래 사령관의 텍스트는 '소환된 후에'로 바뀌어야합니다.

 

하스스톤에 '카드를 낸 후에'의 효과를 가진 카드는 두 가지가 있는데

광기의 화염술사와 단검 곡예사입니다.

 

둘 모두 '카드를 낸 후에'의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기의 화염술사는 병력 소집과 함께 사용하면 은빛 성기사단 신병이 죽고

단검 곡예사는 상대의 거울상이 발동되자마자 복사된 하수인에 단검을 날릴 수 있습니다.

 

전쟁노래 사령관이 둘의 메커니즘을 따른다면

현재의 상황이 버그가 아니게 됩니다.

아니면 전쟁노래 사령관의 효과를 롤백하든가요.

 

 

 

2.

 

발톱의 드루이드는 '변신'하는 하수인입니다.

캣폼과 베어폼으로요.

 

전쟁의 고대정령과 양극 처리 로봇 새끼곰은 버프를 받는 하수인입니다.

 

그런데 발톱의 드루이드와 둘의 텍스트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읽는 것만으로 차이점을 알기 어렵습니다.

 

만약 텍스트대로라면

발톱의 드루이드가 버프를 받거나

전쟁의 고대정령 그리고 양극 처리 로봇 새끼곰이 변신해야합니다.

 

아마 '돌진'이라는 버프를 따로 주기 어려워서 발톱의 드루이드만 변신으로 대체한 것 같은데

송곳니의 드루이드, 변이, 사술, 유전자 재결합사, 노움 실험가, 수석땜장이 오버스파크 등 '변신'이라는 개념이 엄연히 있는 만큼 수정이 필요합니다.

 

 

 

3.

 

국내 웹에서 공론화된 문제인데 번역이 잘못된 케이스입니다.

 

냉혈과 절개는 '연계'가 발동할 시

기존의 효과를 무시합니다.

 

하수인에게 공격력을 +2 부여하고 다시 공격력을 +4 부여하거나

피해를 2 주고 다시 피해를 4 주는 게 아니라는 거죠.

 

그런데 파괴 공작은 '연계'가 발동할 시

기존의 효과를 포함합니다.

무작위 적 하수인을 처치하고 다시 상대의 무기를 파괴하죠.

 

원문을 보면 Combo 뒤에 and 라는 말이 붙어있습니다.

굳이 번역하자면 '추가로'가 될 수 있겠네요.

 

즉, 본래 파괴 공작의 텍스트는

'연계 : 추가로 상대편의 무기를 파괴합니다.'가 되어야합니다.

 

사실, 냉혈과 절개 등은 원문에 instead라는 말이 붙어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파괴 공작을 그대로 두고 냉혈과 절개 등에 '대신'이라는 말을 붙여야할지도 모릅니다.

 

 

 

4.

 

위와 유사한 케이스지만 조금 다릅니다.

땜장이의 뾰족칼 기름은 원문에도 and라는 말이 없습니다.

수정이 시급합니다.

 

 

 

5.

 

어디가 문제인지 아실 거라 믿습니다.

머리 후려치기 또한 원문에 and라는 말이 없습니다.

 

 

 

6.

 

'치명적인 피해'는 오역입니다.

원문은 fatal damage인데 fatal이 '치명적인'이라는 뜻도 있지만 '죽음에 이르는'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망에 이르는 피해'가 정확한 번역입니다.

 

 

 

7.

 

 

무작위 아군 하수인에게 효과를 부여하는 카드는 예외없이 '하나에게'라는 말이 붙어있습니다.

수리검포, 앙갚음 등이 그렇습니다.

 

현재 피의 임프의 텍스트는 '무작위 숫자의 아군 하수인에게 생명력을 +1 부여합니다.'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반드시 '하나에게'라는 수식어를 첨가해야합니다.

 

 

 

8.

 

피의 임프와 동일합니다.

 

 

 

9.

 

위와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것이

턴이 끝날 때의 조건을 가지고 있는 카드만 '하나에게'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같은 조건을 가지고 있으니 앞서 사용한 텍스트를 Ctrl+C, Ctrl+V 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10.

 

텍스트만 읽으면 탈진 상태일 때

카드를 무한으로 뽑아 탈진사할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3 - [현재 보유한 카드의 수] 만큼만 드로우하죠. 

(참고로, 덱에 카드가 없을 때 필드에 지브스가 두 마리 존재하면 {3 - [현재 보유한 카드의 수]} X 2 만큼 드로우합니다.)

 

말미에 '(탈진 상태일 시, 무한으로 카드를 뽑지는 않습니다)' 같은 문구를 넣어야합니다.

자칫 텍스트가 지저분해진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미 그와 같은 사례가 있습니다.

어둠의 형상이죠.

 

선례가 있으므로 변경의 여지가 있습니다.

 

바꾸기 어렵다면

쉬운 게임을 표방하는 하스스톤에서 복잡한 텍스트는 지양해야한다 정도가 이유겠네요.

 

 

 

11.

 

위와 같은 맥락이죠.

 

 

 

12.

 

혼자서 '예비 부품 카드'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계표범곰, 노움 태엽돌이, 땜장이 마을 기술자, 토쉴리는 '예비 부품 카드'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원문을 보면 기계 설인과 땜장이 마을 기술자는 Spare Part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기계표범곰, 노움 태엽돌이, 토쉴리는 Spare Part card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해하는 데 지장은 없지만

통일성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아니면 후일 추가될 어떠한 효과 때문에 의도적으로 '카드'라는 문구를 제외한 걸까요?

 

 

 

13.

 

기계 설인과 비슷한 사례입니다.

우선 그물거미와 불안정한 차원문은 '무작위 카드'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가즈로는 '무작위 하수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무작위 카드'를 얻는 효과는

토큰 형태의 하수인을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카드'라는 단어를 통해 그것을 유추하죠.

그러나 가즈로는 '무작위 카드'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토큰 형태의 하수인도 얻을 수 있다는 착각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원문을 보면 그물거미는 add a random beast card to your hand

불안정한 차원문은 add a random minion to your hand

가즈로는 add a random mech to your hand입니다.

 

원문에서는 그물거미 혼자 card라는 표현을 사용하는군요.

애당초 규칙 따윈 없었던 걸지도 모릅니다.

 

위와 같이 변경하여 오해의 소지를 줄일 필요가 있다, 가 요지입니다.

 

 

 

 

 

번외.

 

직관적이지 못한 카드입니다.

텍스트만 읽어선 정확한 효과를 알 수 없습니다.

 

무작위 동료 야수?

바나나?

파워 코드 카드?

끝내주는 발명품?

꿈 카드?

 

플레이버 텍스트를 확인할 때

토큰을 보여주는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운명의 파멸 같은 경우

유저가 실험해보지 않아도 소환되는 악마의 종류를 알 수 있겠죠.

 

물론 직접 카드를 사용하며 토큰을 확인하는 것도 하스스톤의 재미 중 하나겠습니다만

쉬운 게임을 표방하면서 유저의 편의를 봐주지 않는 것도 취지에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이고

추가되어야한다고 주장하는 건 아닙니다.

 

 

 

 

 

 

 

여기까지입니다.

팁이라기엔 살짝 애매하지만 너그럽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사실, 해당 게시물을 작성한 이유는 팁게를 이용하는 분들에게

위의 사례를 제외한 텍스트의 오류를 제보받기 위해서입니다.

꼭 텍스트의 오류가 아니더라도 버그로 의심되는 상황을 제보해주세요.(쪽지로)

 

물론 제보하기 전에 단순한 메커니즘의 일환일 수 있으므로

하스스톤의 매커니즘(링크)를 참조한 후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제가 알고 있는 몇 가지의 버그와

제보해주신 사항을 취합하여 블리자드 코리아에 정식으로 피드백을 넣을 생각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영영 수정되지 않을 것 같거든요.

 

많이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