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무역/수렵/레이드 제보]

22:07 [하이델 2채널] 누아앙?
 

[수렵] 대왕고래 수렵에 대한 모든 것

[머리말]

  안녕하세요, 개인주의자 길드의 슈릴라인입니다. 팁게에 글을 쓰는 것은 2년만이네요! 부캐 육성에 관한 글을 적었는데, 지금은 너무 오래되어서 맞지 않는 부분이 많은 글이 되었지요. 이러한 맥락으로, 팁게를 보다보니 대왕고래 수렵에 대한 글은 꽤 오래되었기 때문에 새로 수렵을 시작하시거나 수렵을 오랜만에 해보고 싶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번 글은 수렵 초보뿐만 아니라 수렵을 약간 해 보신 분들께도 읽을 거리가 되도록 자세히 적었으므로, 많은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수렵 초보분들은 굵은 글씨를 위주로 읽어주세요.


1. 획득 가능한 아이템

  우선 수렵은 왜 하는가? 에 대해서 말해보자면, 제 경우에는 재미입니다. 대왕 고래 수렵의 경우 검은사막에서 몇 없는 대표적인 파티 컨텐츠죠. 그러나 보상이 전혀 없다면 아무도 하지 않을 것... 대왕 고래 수렵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래 관련 보상
    - 수렵 경험치 : 수렵 컨텐츠는 루팅을 할 때 수렵 경험치가 올라갑니다.
    - 대왕 고래 고기, 대왕 고래 힘줄, 대왕 고래 오일 : 요리/연금 재료입니다. 수렵할 때마다 고기는 항상, 힘줄은 자주, 오일은 아주 가끔 나옵니다. 고기, 힘줄, 오일로는 이런 것들을 만들 수 있죠.

    - 대왕 고래 어금니 : 대왕 고래 어금니 귀걸이를 만들 수 있는 핵심 재료입니다.
    - 흉포한 야수의 내단 : 뉴비들은 생소한 아이템입니다만, 9티 환상마를 위한 준마 훈련에 쓰이는 재료입니다. 다른 준마 훈련 재료와는 달리, 대왕 고래 한 마리를 수렵할 때마다 1~2개씩 꾸준히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금괴
    - 대왕 고래 수렵시 금괴 1G, 10G, 100G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3) 뾰족한 흑결정 조각, 단단한 흑결정 조각
    - 대왕 고래 수렵은 채집 활동에 포함됩니다.

  (4) 각종 수정
    - 상당히 많은 수정이 나옵니다. 무한 마력의 수정(파란색), 고대 마력의 수정(주황색)이 나오는데, 주목할 점은 고벨리누스, 히스트리아 수정뿐만 아니라 무한 마력의 수정 - 경험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 물론 획득 확률은 극히 낮다고 합니다.

  (5) 기타
    - 블랙스톤(무기), 블랙스톤(방어구), 기타 보석, 잡템(불가사리, 미역, 끈끈한 액체 등)이 나옵니다.



2. 수렵의 준비 - 기본편

  "수렵의 준비 - 기본편"은 수렵의 초보들을 위한 글입니다. 가장 먼저 해야할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캐릭터 직업 선택과 레벨업

    1) 수렵 캐릭터를 따로 두어야 한다는 것은 필수는 아닙니다. 저 역시 본캐로 수렵을 하고 있고, 많은 분들이 본캐로 수렵합니다. 다만 본캐가 수렵을 할 경우, 여타 월드보스와 마찬가지로 대기를 타야할 수도 있고 낮은 확률이지만 바다에서 PVP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2) 수렵 캐릭터의 직업 또한 꼭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꼭 정해야 한다면 흑랑 흡수를 할 수 있는 금수랑이나 이동 속도가 빠른 레인저를 주로 고릅니다.

    3) 수렵 캐릭터의 캐릭터 레벨은 PVP를 당하지 않는 49레벨이 가장 좋다고는 하나, 적중의 영향을 받으므로 레벨이 높을수록 좋다는 의견도 있고 정답이 정해지진 않았습니다. 다만 수렵 무기인 손 화포를 사용하기 위해선 반드시 30레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30레벨로는 적중이 잘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최소한 40레벨은 찍어둡시다.)

    4) 수렵 캐릭터의 수렵 레벨 역시 중요합니다. 더 좋은 화포를 쓸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수렵 레벨이 높아야 좋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정설은 아닙니다. 여러 사람들이 그렇게 느낄 뿐..)
      - 수렵에 쓰이는 무기는 "수렵용 손 화포"인데, 각 등급에 따라 데미지와 사용가능레벨이 다릅니다.

      - 전문 고래잡이가 아닌 이상 주로 쓰는 화포는 숙련총 7강일텐데, 이 총의 데미지는 5040이므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최소한 수렵 레벨 "초급10"은 찍고 오셔야 파티에 누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렇다면 수렵 레벨 초급10은 어떻게 올리는가? 에 대해선 초급 화포를 하나 사서 뭉퉁 고래나 악어를 잡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렇게 급하지 않다면 수렵 일퀘를 하는 편을 추천합니다. 벨리아 마을의 "크리오"의 "갈매기 때문이야" 퀘스트도 있고, 하이델 서쪽 작은 망해가는.. 농장에서도 우유 주는 일퀘 다음으로 수렵 일퀘를 줍니다. 올비아 마을과 늑대 언덕 사이의 사냥꾼 '척 로리'도 수렵 일퀘를 준다고 합니다. (이쿠로 님 제보) 2017-03-23 업데이트로 하이델과 메디아 사이의 숲(동부 경계 북쪽)에서 신규 수렵 몬스터(사슴, 멧돼지)가 추가되었는데, 획득 가능 아이템은 별 것이 없지만 수렵 경험치는 쏠쏠하므로 수렵레벨을 빨리 올리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2) 기초 지식

    1) 대왕 고래는 당연하게도 바다에서 잡습니다. 대왕 고래는 칼페온 먼 바다, 발레노스 먼 바다, 메디아 먼 바다에서 젠이 되므로 관련 해역의 모든 섬의 지형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인벤의 지도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섬을 발견, 지도를 밝혀두셔도 되지만, 지인의 배를 얻어 타고 섬 투어를 한 번 하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최대 기운이 올라가는 것은 보너스.

    2) 대왕 고래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는 화면 우측 상단의 총 모양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위치는 [녹스 해역]과 같이 해역으로만 알려주므로 어느 해역이 어느 정도 범위인지는 파악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해역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아는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84&l=14647 )

* 메디아 대왕고래



* 발레노스 대왕고래



* 칼페온 대왕고래



* 전체 해역 및 고래 예상 진행 경로 ([R]프레도 님 기본 제작, 버구자외 님 제작, 뀨뀨루 님 수정 및 제공)


    3) 대왕 고래가 젠이 되면 보통 고래 울음소리와 함께 "발레노스 먼 바다에 대왕 고래가 출현하였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화면에 출력되지만, 사실은 그 메시지는 약간 늦습니다. 앞서 말한 화면 우측 상단의 총 모양에서 먼저 고래의 위치가 나오고, 한참 후에 메시지가 뜨기 때문에 가장 자주 잡게 되는 발레노스 고래의 경우 메시지가 뜨자 마자 고래가 잡히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4) 사실 이것부터 말했어야 하는데, 메디아 고래와 칼페온 고래는 채널별로 젠 시간이 다르지만, 발레노스 고래는 전채널 동시젠입니다. 따라서 고래잡이들은 발레노스 고래를 주로 잡습니다. 또한 여러 채널을 옮겨다니면서 고래를 잡기 때문에 보통 하이델-1채널, 플로린-1채널에서 발레노스 고래를 대기합니다. 항상 혼자 노는 칼크 때문에 총 아이콘에서 빨간 플러스 표시가 떴다고 다 고래가 아닌지라, 각 대기채널에서 채널채팅을 주의깊게 살펴보시고 고래잡이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종종 총 아이콘도 확인하시구요) 참고로 대왕 고래의 리젠시간은 18-24시간이나, 종종 24시간을 넘기기도 한다고 하네요. 발레노스-메디아-칼페온 고래 순으로 젠이 된다고 합니다. (에칸 님 제보)

    5) 앞서 말했다시피 대왕 고래 수렵은 파티 플레이입니다. 반드시 고래파티를 짜거나 파티에 참여해서 고래를 잡으러 갑시다.


  (3) 필수 준비물

    1) 준비물은 계속 후술할 것이지만, 그 중에서도 반드시 챙겨야 하는 것은 역시 도축용 칼입니다. 도축용 칼이 없으면 아이템도 하나도 얻지 못하고, 심지어 수렵 경험치조차 얻지 못합니다. 도축용 칼은 마력이 깃든 도축용 칼이나 행운의 빛나는 강철 도축용 칼이 좋습니다. 둘 다 채집시 행운이 증가하는데, 수렵의 경우 이 행운이 있고 없고에 대한 편차가 상당히 큽니다. 위 두 종류의 칼을 구할 수 없다면, 마일리지 샵에서 행운의 강철 도축용 칼을 1500 마일리지에 구매하세요.

   2) 수렵의 기본은 앞서 언급한 "수렵용 손 화포"입니다. 자신의 수렵 데미지가 낮으면 자신의 파티의 루팅 순위가 낮아질 뿐더러, 사람이 많은 시간대에서의 수렵은 루팅 순위가 5위권 밖으로 밀려나 룻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숙련총 7강(5040 데미지), 견습총 9강(5040 데미지) 정도는 착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직접 강화할 수도 있고 길드 내 수렵 선배가 있다면 물려받을 수도 있는데, 직접 강화할 경우 7강 이상부터는 강화 하락 확률이 있으므로 강제 돌파를 추천합니다. 또한, 수렵하는 도중 수리할 기회가 금방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총은 두 자루 이상 준비합시다.

  3) 그 외에도 이동 수단이 필요한데, 어선을 구비하여 선장이 되는 편도 좋지만 실제로는 전문 선장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직접 배를 몰 일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그 어선에 합류하기 위한 빠른 수영속도가 필요합니다. 텀벙텀벙 낚시복이나 빠밤빠밤 잠수복은 수영 속도를 비약적으로 증가시켜, 고래를 쫓는 어선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펄로 사야 하므로 약간의 부담은 있겠지만, 물에 빠지는 경우가 반드시 생기기 때문에 텀벙이나 빠밤이 없다면 낙오되거나 수렵에 큰 지장을 줍니다. 사실상 필수템입니다.



3. 수렵의 준비 - 심화편

  고래를 잡으러 나갈 때의 준비물을 스샷 한 장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어선 또는 범선

    1) 고래잡이에는 어선을 사용합니다. 범선은 선체가 너무 높아서 고래잡이에는 부적절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어선 등록증을 이용하여 어선을 뽑고, 어선 뱃머리를 강화하거나 어선 장비의 세트 효과로 이동 속도를 높입니다. 토템도 이동 속도에는 도움이 되겠죠! 저는 펄 어선부품이 없는 대신 파템 어선뱃머리를 강화하여 이동속도 116%를 확보했습니다. 예전에는 이동속도가 너무 빠르면 고래를 지나친다고 했지만, 지금은 고래의 꽁무니를 박는 형식으로 고래를 쫓아가기 때문에 어선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자신이 선장이 되고 싶다면, 최소한 흰템 뱃머리 5강 정도는 해두시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2) 과거에는 칼페온, 발레노스, 메디아 고래가 동등했기 때문에 각 항구마다 어선을 등록하는 것을 추천했지만, 현재는 칼페온과 메디아 고래는 랜덤젠으로 인해 자주 버려지게 됩니다. 차라리 여분의 어선 등록증을 가방에 가지고 있는 편이 좋겠습니다.

    3) 물론 전문 선장님들이 거의 매일 계시므로 자신의 어선을 사용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고래잡이 어선에 합류하기 위해서는 이동속도가 더 빠른 범선이 더 좋습니다. 또한 후술할 고래 자연사 방지를 할 때에도 범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범선이 있는 분들은 범선을 끌고 고래잡이에 합류하세요.

    4) 어선이나 범선이 없더라도 고래잡이는 물론 가능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다시피 텀벙/빠밤은 필수.


  (2) 방어구 및 수정

    1) 방어구 및 수정 세팅에 대해서는 공속 중시와 치명 중시로 의견이 나뉩니다만, 제 추천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속, 치명, 이속, 행운 모두 5단계를 맞출 수 있으며 추가 지구력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심화편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맞춰서 장비를 맞추시길 바랍니다. 우선순위를 따지자면 선장이든 격수든 이속5부터.

    2) 포르투나 4셋을 활용합니다. 포르투나 방어구는 2소켓인데다 세트효과 완화패치로 인하여 2세트효과가 행운2단계, 3세트효과가 이속3단계입니다. 현재 4세트 효과가 없으니 나머지 한 피스를 다른 것으로 맞출 수는 있는데, 그 경우에는 제레스 신발(지구력+200)이 좋을 것 같네요.

    3) 투구에는 무한 시력 2개 외에는 낄 수정이 없습니다. 시야거리를 늘려줘 고래를 더 빨리 발견합니다.

    4) 갑옷에는 아예 낄 수정이 없습니다. 자신이 칭호 보상이나 속옷 등으로 행운3단계가 기본으로 맞춰지지 않을 경우 무결 수정을 껴서 행운5단계를 맞추는 것은 가능합니다. 아직 사냥꾼의 옷이 없다면, 은은한 마력의 수정 - 수렵(수렵경험치 3%)을 끼는 것도 좋습니다. 수렵 초급10때 도전 과제 보상으로도 나오고, 캐릭터레벨 20레벨 달성에서도 선택할 수는 있습니다. 거래소에도 가끔 올라오네요.

    5) 장갑에는 공속과 치명으로 의견이 나뉩니다. 제 경우에는 무한 강습 1개, 무한 용장 1개로 공속2 치명2를 맞춥니다. 공속5 치명5를 맞추는 것은 [파티] 흐르는 바람의 비약, [파티] 강력한 충격의 비약으로 각 3단계씩 올려서 가능합니다. 물론 메디아 정식, 세렌디아 정식, 마고리아 해물 특식 등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6) 신발에는 무한 신속 1개, 무한 기력 1개를 끼는 것이 경제적이나, 이렇게 할 경우 그냥 제레스 신발에 무한 신속 1개를 넣으면 지구력 50의 이득이 있습니다. 다만 포르투나 신발에 검은 히스트리아 2개를 끼면 이속2 지구력300으로 최대 효과를 볼 수는 있습니다... 고래 잡다 수정 깨질 일은 없으니 연금 황납을 통해 도전할 만 하겠지요.


  (3) 채집 버프

    1) 아이템 획득에 목적이 있다면 고슴도치는 필수입니다. 고슴도치가 배고플 수 있으니 사료도 잊지 마세요. 포만감이 0이어도 채집 크리 효과는 적용된다고 합니다. (꺅산토끼 님 제보)

    2) 행운 도축칼 외에도, 채집 드롭률이 붙어 있는 노란색 등급의 생명의 연금석, 파란색 등급의 생명의 정령석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슷한 것으로 무화과 파이(채집 드롭률 3%)가 있습니다만, 먹어야 할 음식이 꽤 있으므로 선택입니다.


  (4) 경험치 버프

    1) 수렵 경험치 획득에 목적이 있다면 사냥꾼의 옷(수렵경험치 10%)도 반드시 챙겨야 하지만, 수렵레벨 숙련10을 찍어야 도전 과제 보상으로 줍니다. 이 옷이 있다면 채집시 반드시 갈아입읍시다.

    2) 음식으로 생활 경험치 버프가 가능합니다. 저렴한 것으로는 수테차(생활경험치 8%)가 있고, 일단 한 번 고래를 잡고 나면 고래고기 샐러드(생활경험치 10%)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리레벨 전문1 이상이면 신선한 고래고기 샐러드(생활경험치 15%)도 나옵니다.

    3) 비약으로도 생활 경험치 버프가 가능합니다. 세월의 비약(생활경험치 10%), [혼합] 세월-조련 비약(생활경험치 15%), [파티] 흐르는 세월의 비약(생활경험치 15%)가 있으며, 파티비약을 먹는다면 위에서 언급한 공속비약과 치명비약도 같이 먹을 수 있겠지요. 돈이 많다면 신속의 향수(생활경험치 20%)도 가능합니다만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4) 마지막으로 생활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생활경험치 10%)가 있습니다. 펄로도 구입가능하지만, 150 마일리지로도 구입가능하므로 왠만하면 준비해 갑시다.


  (5) 기타

    1) 고래잡이는 길면 2~3시간 걸립니다. 일꾼들을 위한 맥주를 준비합시다.

    2) 쓸모 없는 마력의 수정이 꽤 많이 나옵니다. 은자수 공예가의 옷이 있으면 좋겠지요... (정말 없어도 되는 아이템)

    3) 채널이동 때문에 대기 시간이 종종 생깁니다. 낚시용품으로 심심함을 달래줄 수 있습니다.

    4) 물론 보석 등 잡템으로 약간의 은화가 생기지만, 비상시를 대비하여 약간의 수리비용을 가지고 있는 것도 좋습니다.

    5) 장비, 수정, 도핑 세팅과 관련하여 아제리안 3셋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시야+15m와 지구력을 포기한 대신 좀 더 경제적으로 각종 5단계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6) 음식은 30분마다 먹을 수 있으므로, 무엇을 먹을지 계획해야 합니다. 사냥꾼의 샐러드(수렵 데미지 +1000)라는 음식도 있지만 언급하지 않은 이유는, 재사용 시간이 똑같이 30분이면서 지속 시간은 5분(신선한 사냥꾼의 샐러드는 10분)밖에 되지 않아 사실상 다른 음식을 먹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각자의 세팅에 따라 먹는 음식은 달라지지만, 비약으로 공속과 치명이 커버될 경우 고래고기 샐러드(혹은 수테차)와 무화과 파이를 전부 먹을 수 있겠죠.

    7) 칼크의 담금주도 있긴 합니다. 지속 시간이 60분(독한 담금주는 90분)이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할 수 있습니다. 구하기가 힘들어서 그렇지...


4. 대왕 고래 수렵의 실제

  (1) 고래 파티 구성 및 어선 합류

    1) 발레노스 고래의 경우, 대기채널에서 대기하다가 수렵 아이콘에 발레노스 고래가 떴거나 채널채팅에서 고래가 떴다는 얘기가 나오면 수렵 캐릭터로 접속하거나 벨리아에서 출발합니다. 채널채팅으로 파티를 구성합니다. 그 외의 고래 또는 칼크의 경우 월드채팅으로 파티를 구성합니다.

    2) 고래가 떴을 때 자신이 대기채널에 있지 않거나 선착장에서 먼 곳에 있을 경우, 다음 채널로 가서 합류합니다. 하이델-1 출발의 경우 하이델-2로, 플로린-1 출발의 경우 플로린-2로 가서 파티에 합류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고래잡이 중간에 고래가 뜬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고래잡이의 다음 채널을 물어보고 그곳으로 가면 됩니다.

    3) 바다 한가운데에서 대기하는 것이 가장 빠르지만, 벨리아 등에서 이동할 때에는 어선 또는 범선을 이용해도 되고, 발레노스 고래의 경우 올비아 인근의 해안가까지 육로로 이동한 후 수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배를 타고 갈 경우, 고래잡이 어선이 있으면 자신의 배를 버리고 그 배로 합류하고, 없다면 자신이 고래잡이 어선의 선장이 됩니다.

    4) 장거리 수영의 경우, 예전에는 지구력이 다 떨어지면 물약으로 체력을 보충했지만, 지금은 체력이 닳지 않고 지구력이 0이 될 경우 수영속도가 급격히 하락합니다. 지구력이 바닥나고 있다면 반드시 인근 섬으로 가서 지구력을 채워줍시다. 캐릭터 선택 창으로 나갔다 들어오는 것만으로도 지구력이 회복된다고 합니다. (제보)

    5) 선장 파티는 선장이 딜을 하지 않으므로 약간의 희생을 안고 있습니다. 탑승 시에 인사를 하시면 좋습니다.


  (2) 고래 추적과 수렵

    1) 고래 추적은 보통 선장이 고래 위치 해역을 토대로 추적하나, 첫 고래이거나 고래를 빨리 찾아야 되거나 하는 경우에는 선장이 아니어도 수영을 하거나 범선을 이용하여 고래를 찾습니다.

    2) 자신이 선장인 경우, 고래를 발견했으면 최대한 고래에 접근하여 고래의 꼬리에 뱃머리가 닿게 운전합니다. 예전에는 위험한 운전법이었으나, 현재에는 고래잡이 어선도 한 척으로 운영하고 가까울수록 딜이 더 잘 들어가므로 이런 식으로 운전합니다.

    3) 고래는 항상 앞으로 가지 않고, 180도 턴을 하거나 360도 턴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배에 있던 모든 인원이 바다에 빠지므로 바다에 빠진 인원은 신속하게 배로 복귀하고, 선장은 기다리지 말고 배를 빨리 돌려서 고래를 다시 따라갑니다. 핑 찍고 T 누르는 것이 약간 이상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어느 정도는 사용가능합니다. 

    4) 선장 외의 격수들은 뱃머리 최대한 앞으로 가서 화포를 장착하고 스페이스를 누릅니다. 그러면 앉아서 조준을 하게 되는데 서서 쏠 때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파란 마름모꼴이 나오면 조준이 되지 않은 것이고, 빨간 타겟 모양이 나와야 조준이 된 것입니다. 한 번 명중하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맞추기 쉬우므로 그 때부터는 좌클릭을 누르고 있어도 됩니다.

    5) 자신이 수렵 초보인 경우, 종종 총의 내구도를 확인합시다. 내구도는 고래에 명중시켰을 때만 감소합니다.

    6) 고래의 체력이 0이 되면, "대왕 고래가 수렵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1위 파티부터 5위 파티까지의 순위가 나옵니다. 5위 이내의 파티의 모든 파티원은 고래의 시체에서 도축칼을 이용하여 채집(1룻)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류하느라 총을 한 번도 쏘지 않은 파티원이나 배를 모느라 총을 쏘지 못하는 선장의 경우에도 룻을 할 수 있습니다.


  (3) 채널 이동과 수리

    1) 채널 이동의 쿨은 15분이며, 보통 이 시간 안에 고래를 잡습니다. 시간이 남는 경우 발레노스에서는 레마 섬으로 가서 화포를 수리하게 됩니다. 레마 섬에는 잡화상인도 있기 때문에, 보통은 하나쯤 나오는 보석(영롱한 에메랄드 등)을 팔면 수리비용을 충분히 확보하게 됩니다. 메디아의 경우 쿠샤 마을, 칼페온의 경우 칼페온까지 와야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화포를 조금 더 여유 있게 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칼페온 고래의 경우 에페리아 잡화상인에게 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강토아부지 님 제보)

    2) 가방을 늘리지 않은 경우, 고래를 잡다보면 점점 가방이 차게 됩니다. 싼 수정들은 채이를 기다리는 동안 빻아두도록 합시다. 반대로 가방이 널널할 경우, 낚시용품을 챙겨왔다면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낚시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다음 채널은 합의하여 이동하지만, 보통은 기존에 정해진 관습대로 수렵 채널을 정하곤 합니다. 제가 주로 다니는 플로린쪽 발레노스 고래 수렵은 플로린1~3>에페리아1~3>케플란1~3>발렌시아1~3 정도로 채널을 잡곤 합니다. 각 채널 랜덤젠인 메디아, 칼페온 고래는 월드채팅으로 알린 후 제보를 받기도 합니다.

    4) 최근에 있었던 일이지만, 예를 들어 주 파티가 에페리아-3으로, 자연사 방지(이하 자방)를 위한 인원들이 타 채널로 흩어지는 과정에서 채널 이동 순간에 자방 담당이 자신이 가야할 채널을 채팅으로 치고 넘어간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수렵 초보분들은 무의식적으로 그 채널로 따라가게 되어 혼선을 주게 됩니다. 채널 이동 직전에는 주 파티가 넘어가야 할 채널만 언급합시다.


  (4) 자연사 방지

    1) 바로 위에서 "자연사 방지"가 뭐지? 라고 생각하신 분들이 계실텐데, 대왕 고래는 90분 동안 수렵하지 않으면 자취를 감추는데 이를 수렵인들은 '자연사'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사 하기 전에 고래가 공격을 받으면 그 고래는 다시 90분간 자연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티원 중 한 명이 미리 다른 채널로 가서 고래를 공격하고, 나중에 다시 파티가 그 채널로 가서 고래를 잡을 수 있게 하는 것을 "자연사 방지(이하 자방)"라고 합니다.

    2) 자연사할 때까지의 시간이 90분이므로, 보통 다섯 채널을 돌면 자방을 시작해야 합니다. 고래잡이에 참여한 파티가 다섯 파티라고 가정하면, 각 파티의 파티원 다섯 명 중 한 명이 자방을 담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 총 5명이 자방을 하러 다른 채널로 흩어집니다. 예를 들어 플1>플2>플3>에페1>에페2 까지 고래를 잡았다면, 선장을 포함한 주 파티는 에페3으로 가서 수렵을 하고, 자방 담당들은 케2/케3/발렌1/발렌2/발렌3으로 흩어져서 자방을 하게 됩니다. 15분이 지나면 모든 인원은 케1으로 합류하여 수렵한 후 자방 처리한 채널로 다시 수렵을 떠나게 됩니다.

    3) 자방 인원은 한 파티당 한 명이 적당합니다. 너무 많은 인원이 자방으로 빠질 경우 딜이 부족하여 15분 내에 고래를 잡지 못할 가능성이 있고, 이 경우 다음 채널의 고래가 자연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자방은 수렵 초보가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혼자 다른 채널로 가서 고래를 찾고 공격할 때까지 15분 안에 끝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해역과 고래의 예상 진행 경로에 대해서 익숙해야 하고, 이동속도 역시 빨라야 합니다. 자방은 수영을 통한 추적 및 주무기를 이용한 공격으로 이루어지지만, 범선을 이용한 빠른 추적 및 충각을 이용한 자방도 가능합니다.

    5) 15분 내에 자방에 성공하지 못했더라도 약속한 시간에 맞춰서 합류 채널로 합류해야 합니다. 어차피 15분이 지나면 고래는 곧 자연사하게 됩니다. 자방은 고래 수렵을 한 번 희생한 것이므로 실패하였다 하더라도 비난하지 않고, 또 고래의 진로에 따라 실패할 수 밖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6) 한편, 자방 인원이 빠진 수렵은 딜이 상당히 약해집니다. 아무래도 수렵에 익숙한 사람이 자방을 하러 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렵레벨이 낮은 사람들이 많이 남게 됩니다. 특히 집중하여 딜을 해야 합니다.

    6) 칼페온, 메디아 고래의 경우에도 자방은 가능합니다. 다만 월드채팅과 각자의 길드를 이용한 제보들을 잘 활용해야겠죠.



5. 수렵 이후의 작업

  (1) 육지로 복귀

    1) 마지막 고래를 잡으면, 함께했던 사람들에게 인사를 하고 흩어지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원래 타고 있던 어선은 주로 뭍으로 향하므로 계속 타고 갈 수 있습니다.

    2) 육지에 도착하고 화포 수리 및 음식&비약 보충을 해두면 다음 수렵에 대한 준비는 끝납니다.

  (2) 수렵한 전리품의 정리

    1) 뉴비의 경우 수많은 아이템의 처분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수 있는데, 우선 "득템"을 한 경우에는 팔지 않습니다. 대왕 고래 수렵에서의 득템이란 "대왕 고래 어금니"와 "무한 마력의 수정 - 경험"을 말하는데, 대왕 고래 어금니는 반드시 세공소 3단계에서 저렴한 재료(황동 주괴 1, 세공된 오팔 2)와 함께 귀걸이를 제작합시다. 그 후에 파는 것은 자유. 경험 수정은 말 안해도 아실거라 생각하지만... 거래소에서 다시 구하려면 엄청난 예구가를 주고 구해야 합니다.

    2) 저렴한 수정은 알아서 빻으셨을거라 생각하고... 우선 흉포한 야수의 내단은 개인적으로 팔지 않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두아나트(9세대 말)가 정말 먼 얘기이면서 돈이 급하신 분들은 모르겠지만... 원래 거래소에 매물이 없다는 것은 그만큼의 이유가 있습니다.

    3) 대왕 고래 고기는 고래고기 샐러드로 요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래고기 샐러드 요리시 항상 1개씩만 나옵니다. 가끔 크리가 터지면 신선한 고래고기 샐러드가 1개 나오고... 그래도 이득입니다.

    4) 대왕 고래 힘줄은 고래 힘줄 비약 또는 고래 힘줄 회복제로 연금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래 힘줄 비약도 없어서 못 쓰는 비약이지만, 고래 힘줄 회복제가 수익적인 측면에서 더 좋습니다.

    5) 대왕 고래 오일은 신속의 향수와 용기의 향수를 만드는 연금 재료이지만, 현재로서는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용기의 향수는 캐릭터가 각성할 때마다 보상으로 풀리고 있고, 신속의 향수는 다른 연금 재료로 천년초가 들어가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 최근에 두 향수를 이벤트로 풀었습니다. 거래소에 오일이 남아도는 이유도 이것 때문이죠. 초보 분들은 그냥 쟁여둡시다. (그런데 잘 나오지도 않습니다..)

  (3) 다른 수렵 활동

    1) 대왕 고래 이외에도 월드채팅에서 파티를 구성하여 칼크를 수렵할 수 있고, 혼자서도 카이아 호수의 민물 악어 또는 바다에서의 뭉퉁 고래를 수렵할 수 있습니다. 민물 악어나 뭉퉁 고래는 혼자서만 룻을 할 수 있습니다.

    2) 수렵레벨을 올리다 보면 수렵 승급퀘를 종종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숙련10과 전문4에는 대왕 고래와 관련한 퀘스트가 나옵니다. (물론 그 이후에도 나오지만...)



[참고문헌]

  나를존중한다 , 아제리안을 활용한 5555 수렵세팅 , 인벤 , 2016.05.03.
  꽃따라 , 수렵 대왕고래를 잡아보자! , 인벤 , 2015.07.22.
  반코마이신 , 대왕 고래 수렵의 α에서 Ω까지 , 2015.04.26.



[맺음말]

  과거에 고래 수렵에 대한 안 좋은 얘기도 많았고, 현재에도 고래 수렵으로 돈을 버는 것이 다른 컨텐츠에 비해 효율적이지 않은 편이라 수렵에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고래 수렵에 참여해 본 결과 "그들만의 리그"는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물론 고래 잡을 시간에 낚시를 하면 돈을 훨씬 더 법니다. 대왕 고래 수렵은 25명이 넘어가면 노룻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사실들 때문에 글을 쓸지 말지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제게 대왕 고래 수렵은 사냥, 황납 등의 "파밍"의 성격이 아니라 하나의 "레저"로 느껴집니다. 비록 본문에서는 최대한의 정보를 담기 위해 효율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많이 이야기했지만, 효율보다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수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S. 물론 수렵컨텐츠 업데이트는 안한지 너무 오래 된 것 같네요..
P.S.2. 열심히 쓰긴 했지만, 완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점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끝>
Lv20
Seria
58%
 
경험치
3,033
베니
60
이니
5,893
  • 명성치945
  • 제니27
  • 2
  • 4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31272      [기타]  [미세팁] 용량을 지켜라.. [3] 레미쥬스 02:19  165 0
    31271      [퀘스트]  마력으 ㅣ단검 교환 [5] 꾸꾸꾸꾸 02:04  119 0
    31270      [퀘스트]  발렌시아&칼페온 일퀘 미립자 플랑크톤급.. [12] 성유비 18:48  976 0
    31268      [기타]  물고기 무역가격 계산방법 [5] 비트11 14:40  1865 0
    31267      [지식]  고대의 틈 메디아의 역사 2 위치  [1] 여기사 12:26  1143 1
    31266      [아이템]  기능옷 6셋 사시려는분들 참고  [43] 트릭시쨔응 10:44  5428 2
    31265      [기타]  펫 특기 중복 적용 + 자낚 관련 미립자.. [19] 비트11 10:42  2374 6
    31264      [기타]  4월 28일(금) 업데이트 안내  [8] 반하율 10:07  2249 0
    31262      [퀘스트]   [데이터] 발타라 : 상급 수련의 서 ..  [46] 장의상 02:33  4624 63
    31261      [퀘스트]  2일차[룰루피와 떠나는 14일간의 월드..  [21] jodolp 01:20  4080 5
    31260      [기타]  파티찾기 기능이 추가 되었어요.  [16] 요우캄 04-27  2481 4
    31259      [퀘스트]  상급 발타라 1~4단계 까지만 공략 [17] 치즈맛나무 04-27  2490 4
    31258      [기타]  [나노팁] 커마할때 악세사리 처리방법  [11] 여농 04-27  2576 23
    31256      [전투]   크자카 신규 광역기 [15] Wiwiwi 04-27  4049 7
    31253      [기타]  검은사막 운영정책 개정안내  [12] 아기호랑이 04-27  1899 0
    31252      [기타]  우두머리 소환 이벤트 경험치 복구 추가 ..       아기호랑이 04-27  1835 0
    31251      [퀘스트]  미루목 주시자 오핀 쪼랩으로 토벌하기  [5] 발더지니몬 04-27  2188 10
    31250      [퀘스트]  금일 추가된 수렵일퀘(feat.유저농락..  [13] 방수랑 04-27  3238 1
    31249      [퀘스트]  신규 수렵 일퀘 미세팁  [2] 오파이트 04-27  1437 1
    31248      [기타]  [도움말] 만자의 생활교실 (연금석 편)  [23] 아만자 04-27  1480 49
    31247      [퀘스트]  1일차[룰루피와 떠나는 14일간의 월드..  [16] jodolp 04-27  2669 13
    31246      [아이템]  [ 이벤트 ] 수련의 서 ( feat... [28] 알콩 04-27  6057 1
    31245      [퀘스트]  (룰루피의 여행 #1) 암벽등반 루트...  [16] 은둔형아이 04-27  2020 2
    31244      [직업]  캐선시 채이쿨돔 [19] 앜앜앙 04-27  2654 0
    31243      [퀘스트]  4/27 그림자 안내자 뻘팁  [7] 달탄냥 04-27  3311 4
    31242      [기타]  4월 27일(목) 업데이트 안내  [27] 원필 04-27  4706 0
    31241      [기타]  검은사막 불법프로그램 계정 제한조치 [17] 담댕염 04-27  3567 5
    31230      [전투]   충각 해왕류 사냥 [64] goodble 04-25  6646 37
    31228      [전투]   에페리아 범선의 충각을 이용한 전투 시작  [31] 작은반지 04-25  4650 45
    31227      [아이템]  홀로숲 미루목 파티사냥 시 주의점  [7] 방수랑 04-25  3879 3
    31226      [직업]  격가 투혼버그 [12] Clelstyn 04-24  4468 3
    31225      [전투]   만자의 전투교실 (격투가 스킬가이드)  [98] 아만자 04-24  7633 182
    31224      [퀘스트]   미루목 주시자 오핀 테트[소형] 간략한..  [1] 전진모 04-24  1944 13
    31223      [기타]  실험글 ) 블스가루 장사는 돈이 되는가?  [30] 키보드부숨 04-23  9021 27
    31220      [직업]   격투가 방효율 테스트 [62] 답십리가온 04-23  7861 16
    31217      [지식]  [퀘스트] 가르다카의 보물과 펄어비스의 ..  [22] 실론디드 04-23  4258 14
    31216      [기타]  키패드] 오토는 동전꼽기가 아닙니다  [115] 다뀨엘프 04-23  10078 57
    31215      [전투]  뉴비가 뉴비에게전하는 격투가 연계기  [9] 홍펑스 04-23  3109 3
    31214      [지식]  잠복 중인 바위 거미  [20] J릴리스 04-22  3357 11
    31212      [기타]  편하게 잠자면서 돈버는방법을알아보자  [94] 운딘 04-22  14249 127
    31210      [기타]   오토 이번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보자  [32] 잊어줭 04-22  5186 70
    31208      [아이템]   오토는 이미 구석구석 퍼져있다. [137] RuneL 04-22  13664 143
    31207      [퀘스트]  진짜 뻘팁  [17] lol정이나니 04-22  5725 5
    31206      [기타]  4월 3주차 공성 거점 점령 현황  [19] 방수랑 04-22  3461 42
    31204      [지식]  카르다카 퀘스트 : 카포디아 협곡 클리어  [19] 하라라구 04-21  1773 12
    31203      [기타]  물위를 걷는 허경영 코끼리  [9] 헬블 04-21  4160 3
    31200      [퀘스트]  LV 25 낚시 승급퀘 - 향어잡기  [11] 품행불량 04-21  1898 7
    31199      [기타]  해왕류 사냥시 황금돼지버프는 효과가 없습..  [4] Aiko 04-21  1666 6
    31198      [직업]   격투가 스킬 히든 커맨드 영상 [16] 도끼3 04-21  4381 23
    31197      [기타]  불법 프로그램 사용 계정 제한 조치 안내  [15] 아기호랑이 04-21  4079 6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