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딸기토끼 가문 시월매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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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사막을 플레이 하게 되면 많은 기운이 필요합니다.

기운을 얻기 위해선 지식을 필요로 하며, 지식을 얻기 위해선 친밀도를 올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일부 퀘스트 및 칠밀도 상점, 지식 등은 친밀도를 올리는 것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목차

-친밀도-
1. 친밀도를 올리는 방법
2. 친밀도 상승 버프

-이야기 교류-
3. 관심사 지식 (대화 카드)
4. 친밀도 획득

-이야기 교류 심화 과정-
5. 흥미도
6. 호감도
7. 카드 스킬

-이야기 교류 요약-



-친밀도-

    


1. 친밀도를 올리는 방법

친밀도를 올리기 위해선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인사하기
② 이야기 교류

인사하기는 엔피시에게 다가간 뒤 F5 를 누르면 기운을 3 소비하며 친밀도 3을 얻습니다.
(엔피시 뒤로 다가서면 훔치기(F6) 항목이 활성화 됩니다. 훔치기 시 친밀도가 하락 합니다.)



이야기 교류는 엔피시와 대화(R) 를 하여 [이야기 교류] 항목에서 친밀도를 올리는 미니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2. 친밀도 상승 버프

친밀도를 상승 시키는 버프는 인사하기 및 이야기 교류 모두 적용 됩니다.

버프로 인한 추가 획득하는 친밀도의 소수점 단위는 버림 삭제됩니다.

따라서, 인사하기(친밀도 3)을 버프로 강화하기 위해서는 최소 34% 버프를 얻어야 친밀도를 4 획득 할 수 있으며,
67% 상승되면 5의 친밀도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친밀도 버프
향상된 친화의 비약 30% + 생선 절임 5% + 귀족 의상 15% + 펄 장갑 10% + 별채 버프 10%
= 최대 70%



소비 아이템을 이용한 일시 버프



소비 아이템은 연금술 아이템인 [친화의 비약 (20%)], [향상된 친화의 비약 (30%)]

요리 아이템인 [생선 절임 (5%)], [새콤한 생선 절임 (5%)] 가 있습니다.



장비 아이템을 이용한 영구 버프



장비 아이템은 칼페온의 [의상 제작소] 에서 제작 가능한 [칼페온 귀족 의상] 과
(칼페온: 귀족가 1-6번지) (칼페온: 상단 거리 2-5번지 1층)

펄 상점에서 구입 가능한 [펄 의상 장갑] 이 있습니다.


발렌시아 별채를 이용한 버프 구입 (친밀도 10%)





발렌시아 지역에는 [별채] 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각 별채 마다 별도의 버프가 존재 하며, 버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을 지불 하여야 합니다.

각 별채 마다 별도의 초대권(이용권) 이 존재 하는데, 이 초대권은 7일 기간제 이용권이며,

초대권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500만 실버가 필요합니다.

별채에서 버프를 받기 위해서는 1G (10만 실버) 를 소모 하며, 90분간 버프가 유지됩니다.




-이야기 교류-

3. 관심사 지식 (대화 카드)

엔피시와 이야기 교류를 하기 위해선 관심사 지식이 필요합니다.



얻지 못해 물음표 [?] 로 남은 항목은 지식(H) 화면에서 검색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식 카드가 부족하면 교류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가능한 많은 지식을 먼저 얻은 뒤에 교류를 하세요.


4. 친밀도 획득



대화를 시도하는 엔피시 마다는 흥미도와 호감도가 고정되어 있거나, 변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 쿠이나: 흥미도 변동, 호감도 고정 / 메보 무라난: 흥미도, 호감도 모두고정 / 데베: 흥미도, 호감도 모두변동

지식 카드는 고정된 흥미도와, 유동 범위가 있는 호감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식 카드에는 [다음 연계 효과] 라는 형태의 보너스 스킬이 존재 합니다.

이것들을 잘 조합하여 [누적 호감도]를 많이 얻을 수록 많은 친밀도를 쌓을 수 있습니다.

누적 호감도의 약 10% 가 친밀도로 반영 됩니다.




-이야기 교류 심화 과정-

5. 흥미도

흥미도는 이야기 성공 확률을 결정 합니다.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NPC 흥미도 = 50, A 카드 = 80, B 카드 = 30, C 카드 = 20

B 지식 흥미도 / 엔피시 흥미도 = 성공 확률
ex) 30 / 50 = 60 %

지식 흥미도가 엔피시 흥미도 보다 높을 때는 공식에 따라 성공률이 100% 이며,
엔피시 흥미도 보다 높아 남는 여분의 흥미도는 다음 카드로 합산 되어 계산 됩니다.

ex)
A 카드 → B 카드 → C 카드 순으로 이야기
A 흥미도=80 : 100% (80/50 = 160% : 60% 남음)
B 흥미도=30 : 100% (30/50 + 60% = 120% : 20% 남음)
C 흥미도=20 : 60% (20/50 + 20% = 60%)

따라서, 흥미 유발 성공을 위해서는 호감도 보다 흥미도가 높은 카드를 앞쪽에 배치 하여
여분의 흥미도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실패를 위해서는 여분의 흥미도가 생기지 않도록 낮은 카드를 우선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호감도

호감도는 이야기 성공시 획득하는 친밀도를 결정합니다.

호감도는 (카드 호감도) - (엔피시 호감도) 값으로 결정 됩니다.

호감도는 2 종류가 있는데, 누적 호감도와 최대 호감도 입니다.

이중 친밀도 값은 누적 호감도로 결정 되지만, 이 누적 호감도를 결정하는 값은 최대 호감도 입니다.

최대 호감도가 가장 중요한데, 최대 호감도는 각 카드가 획득 하는 호감도 값의 연속된 누적치 입니다.
단, 획득 호감도가 0 보다 작을 경우 최대 호감도는 1 이 상승합니다.

ex) 카드별 획득 호감도: A = 10, B = 5, C = 12, D = 0, E = -10  일 경우
최대 호감도 = A + B + C + D + E = 10 + 5 + 12 + 1 + 1 = 29 입니다.

그리고 이 경우 누적 호감도는

A + (A+B) + (A+B+C) + (A+B+C+D) + (A+B+C+D+E)
=10 + 15 + 27 + 28 + 29 = 109 가 됩니다.


여기서 카드 대화가 실패할 경우는 최대 호감도가 0 으로 리셋 됩니다.
이때 결과 값은 실패한 시점을 기준으로 나눠진 최대 호감도 중 높은 값이 표시 됩니다.

ex) 카드별 획득 호감도: A = 10, B = 5, C = 12, D = 0, E = -10  에서 C 가 실패 할 경우
최대 호감도 = A + B = 15 , D + E = 2 입니다.

누적 호감도 = A + (A+B) + D + (D+E) = 10 + 15 + 1 + 2 = 28 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이 호감도 획득 값이 마이너스 인 경우 입니다.
계속 E 카드의 색을 빨갛게 표시한 이유 이죠.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마이너스 값이 이후 획득하는 최대 호감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A) + B + (C-A) + (D-A) + (E-A) + (F-A) + … 식으로 진행 되는 거죠.

즉, 카드 순서를 -10 → 5 → 10  → 12 일 경우
최대 호감도 = 1 + 5 + 10 + 12 = 28 이 아니라,
최대 호감도 = 1 + 5 + 1 (10-10=0 → 1) + 2 (12-10=2) = 8 이 됩니다.
 
특이 하게 마이너스 카드(A) 바로 다음 카드(B)에는 효과가 없는데, 그 다음 카드(C~) 부터 효과가 발생하며,
지속적으로 효과를 누적시킵니다.


알티노바 대장장이: 메보 무라난 과의 이야기 교류 결과표 입니다.
빨간색은 이야기 실패, 파랑색은 마이너스 호감도인 라쉬르 입니다.


흥미

호감

 

 

 

 

 

 

 

NPC

31

15

 

성공률

획득 호감도

 

누적

최대

험플

28

21

28

 

90%

6

13

 

6

6

라쉬르

43

2

8

 

139%

-13

-7

 

13

7

벨가르

28

22

27

 

90%

7

12

 

29

16

쿠이나

30

22

29

 

97%

7

14

 

46

17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64

18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89

25

 

 

 

 

 

 

 

 

 

 

 

라쉬르

43

2

8

 

139%

-13

-7

 

1

1

벨가르

28

22

27

 

90%

7

12

 

10

9

쿠이나

30

22

29

 

97%

7

14

 

21

11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33

12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53

20

험플

28

21

28

 

90%

6

13

 

74

21

 

 

 

 

 

 

 

 

 

 

 

벨가르

28

22

27

 

90%

7

12

 

11

11

쿠이나

30

22

29

 

97%

7

14

 

32

21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60

28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108

48

험플

28

21

28

 

90%

6

13

 

164

56

라쉬르

43

2

8

 

139%

-13

-7

 

221

57

 

 

 

 

 

 

 

 

 

 

 

험플

28

21

28

 

90%

6

13

 

6

6

라쉬르

43

2

8

 

139%

-13

-7

 

13

7

벨가르

28

22

27

 

90%

7

12

 

30

17

쿠이나

30

22

29

 

97%

7

14

 

48

18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67

19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94

27

 

 

 

 

 

 

 

 

 

 

 

험플

28

21

28

 

90%

6

13

 

12

12

라쉬르

43

2

8

 

139%

-13

-7

 

25

13

벨가르

28

22

27

 

90%

7

12

 

47

22

쿠이나

30

22

29

 

97%

7

14

 

70

23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94

24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126

32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20

20

쿠이나

30

22

29

 

97%

7

14

 

51

31

라쉬르

43

2

8

 

139%

-13

-7

 

83

32

벨가르

28

22

27

 

90%

7

12

 

125

42

험플

28

21

28

 

90%

6

13

 

168

43

루시 벤쿰

30

22

26

 

97%

7

11

 

212

44

 

 

 

 

 

 

 

 

 

 

 

라쉬르

43

2

8

 

139%

-13

-7

 

1

1

마리암

19

45

50

 

61%

30

35

 

32

31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72

40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113

41

쿠이나

30

22

29

 

97%

7

14

 

155

42

벨가르

28

22

27

 

90%

7

12

 

198

43

 

 

 

 

 

 

 

 

 

 

 

마리암

19

45

50

 

61%

30

35

 

31

31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82

51

쿠이나

30

22

29

 

97%

7

14

 

140

58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209

69

쿨두

28

23

29

 

90%

8

14

 

289

80

네루다 셴

28

24

28

 

90%

9

13

 

380

91

 

 

 

 

 

 

 

 

 

 

 

마리암

19

45

50

 

61%

30

35

 

31

31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81

50

쿠이나

30

22

29

 

97%

7

14

 

140

59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205

65

쿨두

28

23

29

 

90%

8

14

 

205

0

네루다 셴

28

24

28

 

90%

9

13

 

205

0

 

 

 

 

 

 

 

 

 

 

 

마리암

19

45

50

 

61%

30

35

 

32

32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83

51

쿠이나

30

22

29

 

97%

7

14

 

145

62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212

67

쿨두

28

23

29

 

90%

8

14

 

212

0

네루다 셴

28

24

28

 

90%

9

13

 

223

11

 

 

 

 

 

 

 

 

 

 

 

마리암

19

45

50

 

61%

30

35

 

0

0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20

20

쿠이나

30

22

29

 

97%

7

14

 

53

33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92

39

쿨두

28

23

29

 

90%

8

14

 

140

48

네루다 셴

28

24

28

 

90%

9

13

 

198

58

 

 

 

 

 

 

 

 

 

 

 

마리암

19

45

50

 

61%

30

35

 

30

30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79

49

쿠이나

30

22

29

 

97%

7

14

 

139

60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139

0

쿨두

28

23

29

 

90%

8

14

 

149

10

네루다 셴

28

24

28

 

90%

9

13

 

171

22

 

 

 

 

 

 

 

 

 

 

 

마리암

19

45

50

 

61%

30

35

 

0

0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18

18

쿠이나

30

22

29

 

97%

7

14

 

45

27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77

32

쿨두

28

23

29

 

90%

8

14

 

117

40

네루다 셴

28

24

28

 

90%

9

13

 

167

50

 

 

 

 

 

 

 

 

 

 

 

메보 무라난

26

20

28

 

84%

5

13

 

5

5

쿠이나

30

22

29

 

97%

7

14

 

17

12

벨가르

28

22

27

 

90%

7

12

 

39

22

라쉬르

43

2

8

 

139%

-13

-7

 

62

23

마리암

19

45

50

 

61%

30

35

 

118

56

넬로플

32

34

36

 

103%

19

21

 

194

76


조사 자료가 적어 예외가 되는 사항이 많이 발생하겠지만,
마이너스 호감도는 가능한 배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7. 카드 스킬

다음 연계 효과에 나와 있는

[X 턴 후부터 (흥미도 또는 호감도)가 Y 턴간 Z 만큼 상승합니다.]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X 턴 후부터 는 스킬이 장착된 해당 카드가 배치된 위치 부터 X 턴 후의 카드에게 효과가 발생합니다.

2턴 후 라고 되어있으면, A 카드에서 스킬이 있을 경우,
A → B  C 에서 효과는 C 카드 부터 발생합니다.

또한, 카드 효과는 중첩이 가능합니다.
A, B 카드 각각 3턴 후, 2턴 후 발생할 경우,

A  B  C  D 에서 D 카드는 A 효과와 B 효과 둘 모두 얻게 됩니다.

이 효과는 스킬 카드의 성공 유무와 관계 없이 대상 카드에게 효과가 발동함으로,
비슷한 흥미,호감도 카드가 있다면, 스킬 카드 위치 선정이 중요해 집니다.




-이야기 교류 요약-

● 엔피시 속성(흥미도와 호감도)는 바뀔 수 있음
ex) 알티노바: <대장장이>메보 - 속성 고정, <창고지기>데베 - 속성 변동, <무역상인>쿠이나 - 흥미 변동

속성값 변화에 의한 데베 비교체험 극과 극
 

 성공률 = 카드 흥미도 ÷ 엔피시 흥미도
100% 가 초과하는 흥미도는 다음 카드에 합산 ▶ 흥미도가 높은 카드가 앞에 있을 수록 전체 성공률 상승

● 호감도 = 카드 호감도 - 엔피시 호감도
호감도는 대화 성공 시 마다 연속된 호감도가 누적됨 ▶ 높은 호감도가 앞에 있을 수록 전체 호감도가 크게 상승

호감도는 마이너스가 존재하며, 마이너스 카드는 이후 배치된 카드에 심각한 악영향
▶ 마이너스 카드는 배치하지 않거나 후반에 배치

● 스킬 카드는 위치 선정이 중요

● 획득하는 친밀도는 누적 호감도의 10% (소숫점 올림)

● 버프로 인한 친밀도 획득량 증가는 소수점 버림






-이야기 교류를 쉽게 하는 순서-


1) 엔피시의 관심 지식을 먼저 습득 한다.


2) 엔피시와 이야기 교류를 열고 닫기를 반복하여 속성값이 변화하는지 관찰한다.


3) 속성값이 변화한다면, 흥미도와 호감도 모두 낮은 값이 될때까지 이야기 교류를 열고 닫는다.


4) 첫째장에는 최소 70% 이상의 성공률을 지니고, 가장 높은 호감도를 지닌 카드를 배치한다.


5) 둘째장에는 연속 성공을 위해 흥미도가 가장 높고, 호감도가 0보다 큰 카드를 배치한다.


6) 둘째장 이후 남는 흥미도 여분을 참고하여, 가장 호감도가 높은 순서로 배치한다.


+) 알아두면 좋은 팁. 교류 카드 페이지 넘김은 키보드  

방향키 ← → 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