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저같은 검린이들을 위해서 적은 글입니다. 추가 팁은 받겠지만 너무 뭐라고 하지 말아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복귀한지 한달이 좀 넘어가는 검린이 입니다. 

로스트아크하다가 신캐릭인 아쳐 출시와 리마스터에 혹해서 원래 사용하던 다음 계정이 아닌 네이버 계정으로 다시 시작해서 자본금이 하나도 없었던 상태였습니다. 

제 기억에는 고유결 10장팟이 무자본 늅늅이가 돈벌기엔 딱 좋은 컨텐츠라고 남아있었기 때문에 고유결팟을 구해봤지만 잘 구해지지 않았습니다.

섭챗과 길챗에 여쭤본 결과 과거와는 달리 스펙업이 상당히 빨라졌고 예전마냥 소산에서 죽치고 사냥하던 그 시절이 아니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도 무자본인 상태에서 몇억단위인 고 삼신기를 빠르게 맞춰놓고 메디아를 돌파하고 싶은 생각도 들고 고유결이 얼마나 너프를 먹었길래 10장팟이 줄어들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이미 구해놓은 고유결이 있었기에 다시 팔기도 뭐해서 혼자 10장을 깠습니다.

결과를 바로 말씀드리자면 생각보다 이득이 꽤 들어왔습니다. 스펙이 딸려서 그런지 쉬엄쉬엄해서 그런지 열장까는데 20~30분정도 걸렸지만 거의 2000만은화를 벌었기 때문에 그렇게 나쁜 수익은 아니라 생각했고 혹시 운이 좋았거나 혹은 나빴을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실험 결과를 위해서 번돈으로 고유결을 사서 다시 돌리고 또 돌리고 반복하면서 그 날 하루는 하루종일 고유결만 했습니다.

1억 8천만쯤이던 창고의 은화가 3억7천만이 넘어가고 있었고 그 때 부터 본격적으로 엑셀을 통해서 기록하면서 고대유적결정을 돌렸습니다. 저는 이 돈이 당장 스펙업할 돈이 아니라 고유결을 더 많이 돌릴 자본금으로 생각하고 고유결을 다시 구매해 사용하였으며 부족한 딜을 보충해줄 수 있는 한입팟( 저 혼자 고유결을 까고 나머지 분들은 딜을 도와주시고 마지막 보스의 루팅을 하여 기억의 파편과 사냥꾼의 인장을 얻어가시는 파티 )을 구해서 100장에 한 3시간( 1장에 약 1분 30초 * 100장 = 2시간 30분 + 인벤토리 부족으로 케플란 창고 1회 왕복 ) 내에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00장을 기록하여 수익을 계산해본 결과 시간당 수익이 6천만은화 정도 되는 것을 확인했고 공 130도 안넘어 가는 스펙으로 이 정도 수익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계속 돌려서 결국은 1000장 가까이 까게 되었습니다. 


일단 전제를 깔고 가자면 (물가가 2019년도 1월말 ~ 2월초 기준입니다. 설이후 물가가 변동되어 살짝 다른데 뒤에 언급)
1. 밸패는 출첵을 통해서 계속 사용하고 있었습니다.(즉, 수수료를 제외한 이득이 84.5%)

2. 고유결은 경매장을 통해서 수급하였고 얻게되는 기파및 인장은 다시 경매장을 통하여 다 팔았습니다.

3. 잡템과 포션은 따로 계산하지 않았고 오직 기파, 인장, 은화만을 계산하였기 때문에 실제로는 순이득 + @ 가 됩니다.(은화의 양은 1000원 단위로 끊었습니다.)

4. 루팅을 통해 얻는 템과 꾸러미를 통해 얻는 템의 양을 따로 기록하였기 때문에 솔로로 돌았을 때와 파티로 돌았을 때의 이득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5. 저는 을 벌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은화로 벌어들이는 순수익이 이 자료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6. 조합 아이템 구매 비용의 상한선및 기파와 블랙스톤(방어구) 판매 비용의 하한선을 정해놓고 거래소를 이용했기 때문에 더 싸게 고유결을 사고 더 비싸게 기파를 파는 등 실제로 벌리는 돈은 훨씬 많았습니다.

다음은 참고하시면 좋을 내용인 제가 세운 각 물품의 상한선 하한선 및 구매시 판매시 가격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고대 유적 결정은 140만 이하에 구입하였고 기억의 파편은 190만 이상에 판매하였습니다. 여기서 판매시 가격에 0.845 를 곱한 가격이 거래소 이용 판매시 제가 얻게되는 이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른쪽 부분은 10장기준 가격 (고유결 소환서 1장 = 고유결 5개) 입니다.


제가 1000장을 기록할때 100장을 한 섹터로 두고 10장마다 얻을 수 있는 루팅과 꾸러미의 내용물을 기록 한 것이기 때문에 길고 보기에는 좋지 않아서 100장씩을 최소 단위로 두고 수정하여 올리겠습니다. 제가 기록한 내용을 자세히 보고 싶으시면 첨부한 압축파일의 엑셀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노트북이라서 이미지가 어떻게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보이시지 않는다면 댓글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환산 = ( 루팅 + 꾸러미 ) * 거래소 판매시 실제로 나에게 들어오는 은화( 거래소 판매 금액 * 0.845 )
합산 = 기파 환산값 + 사냥꾼의 인장 환산값 + 은화 환산값
이득 = 합산 - 고유결 구매시 투자한 비용( 140만 * 500 = 7억 )

그래서 결과적으로 엑셀에 기록한 1000장의 총 순수익은 약 17억이며 총 걸린 시간은 30시간
거래소에 팔게될 경우 시간당 수익은 평균 5600만 은화입니다.

별개로 직접 기파를 사용하시게 될 경우 거래소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어서
1000장으로 이득볼 수 있는 총 가치는 약 32억이며 시간당 이득 가치는 평균 1억6백만 은화입니다.

여기서 기타 잡템으로 순수익은 + @ 가 됩니다. 

***** 3 줄 요 약 *****
1. 고유결 10장 만드는데 드는 비용(자본금) = 7000만 은화 ( 현재 5500만 은화 추정 )
2. 고유결 10장 까서 볼 수 있는 이득 = 400~3000만 은화 ( 현재 1000만~3500만 은화 추정)
3. 고유결 시간당 이익 = 평균 5600만 은화 ( 현재 약 8000만 은화 추정)

사족을 붙이자면 
장점 - 유튜브, 방송, 다른 게임, 웹툰 등 다른 일을 하면서 동시에 진행 할 수 있다.
단점 - 사람에 따라 상당히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고 게임을 하는 것 보다는 부업을 하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

추천 드리는 분 - 무자본 + 초반에 빠른 성장을 바라는 유저( 필요한 만큼만 하면 딱 좋습니다. )

추천드리지 않는 분 - 딱히 이런거 안해도 시간당 수입이 5천만이 넘으시는 분 or 은화가 중요치 않으신 분

너무 몰두 하시면 게임에 흥미를 잃으실 수 도 있습니다.

+p.s : 적은 수의 실행시 수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기파의 갯수이지만 반복의 수가 많을 경우 평균적으로 들어간 고유결 갯수와 나오는 기파의 갯수가 동일하다고 판단됩니다. 즉 고유결의 가격이나 기파의 가격이 수익에 연관된 것이 아니고 고유결과 기파의 가격차가 수익에 아주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지금 현 시세인 고유결 개당 110만, 기파 개당 170만 일 경우 가격차이가 60만이기 때문에 이익이 상당히 증가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자료는 고유결 140만, 기파 190만 기준 가격차 50만 )
+p.s 2: 저는 설 이벤트때 고유결 매물은 많으나 기파가 하도 안팔려서 익절했습니다. 그러나 일주일 차이로 지금 고유결 매물 싹 사라지고 없는 이유가 아마도 이것 때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는 있습니다만 아닐 수 있습니다.

글을 잘 못썻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해주시길 바랍니다. 보게되면 꼭 답글 달겠습니다. 저는 졸려서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