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패치 내역입니다.

 

검은사막 패치노트는 항상 영자말을 유저말로 해석해야 하는데, 본 패치는 이렇게 해석하면 될 듯 합니다.

 

● 다음 아이템의 적중, 회피, 공격력 증감 표기법이 통일되었습니다.

=> 아이템에 표기된 적중, 회피, 공격력이 서로 다른 난잡한 공식을 통해 적용되었는데 그걸 드디어 하나로 합쳤습니다.

 

실제 적용되는 효과는 기존과 동일하나,

=> 고치다보니 어떤 아이템 효과는 표기된 수치에 비해 지나치게 높고 어떤건 낮은 것이 확인되었는데, 이걸 기존 표기 수치만큼으로 너프하거나 버프하면 유저들이 화낼까봐 그대로 두겠습니다.

 

표기법 통일에 따른 계산 공식 변화로 일부 아이템의 효과는 소폭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1 오르면 진짜 1 오른다고 믿으셔도 됩니다.

 

 

 

또한 패치노트에 제시된 툴팁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랑 : 비약류

빨강 : 보석류

초록 : 연금석류

보라 : 하우징류

검은색 : 음식류

 

이렇게 묶어서 보면 흥미롭게도 일부 항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 좌측과 우측의 수치 차이가 x배로 수렴합니다.

이를테면 수정은 4배, 비약은 0.5배~1배, 연금석(예리, 영롱, 화려, 빛나는 제외)은 2배 입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수정의 실제 능력치가 과거 표기 수치에 비해 매우 높았다 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의문은, 과연 저 표 안에 있는 아이템에만 표기 오류가 있었던 것일까요?

 

 

 

이 시점에서 과거에 이루어졌던 연구 하나를 생각해보겠습니다.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84&name=nicname&keyword=%ED%95%9C%EB%AA%85%EC%9D%98%EB%8F%84%EC%A0%81&l=30855 )

 

 

<실험 13 - 각성 수정> 결과와, 결론 중 11번 항목을 보면 수정의 공격력 효과는 장비 공격력보다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금일 패치 내역과 본 실험을 묶어서 생각해보면 다음 세 가지 생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① 수정의 적중력 및 회피력 뿐만 아니라 공격력도 툴팁 오류를 보였다.

② 수정에 표기된 툴팁 수치는 장비에 표기된 수치와 비슷하거나 이를 능가할 정도로 크다.

③ 따라서 금일 패치내역에 나열된 수정 뿐만 아니라 다른 수정도 툴팁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테면

 

 

 

공격력이 오르는 수정이나

 

 

 

추가 피해

 

심지어

 

 

둘 다 오르는 보석 등

 

 

모든 것의 재검증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수정만 문제가 있는걸까?

 

 

 

 

모두에게 유명한 임프 칼이나 추가 피해가 상승하는 아인 사냥의 비약 등등

 

공격력, 방어력, 추가 피해와 관련된 모든 아이템에 대한 재검증이 필요합니다.

 

패치 노트에 나열된 수정 내역은 정말이지 전체 대비 새 발의 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