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컨덱에 대장격이던 방밀은 현재 리노흑 리노법 용사제, 리노사제, 비취드루등 현재 주류컨덱상대로 불리하고, 이사실은 방밀유저를 급감시켰다. 물론 방밀이 어그로덱상대로 여전히 좋은성능을 보여주기때문에 완전멸종까지는 아니지만, 방밀을 제외한 다른 기존컨덱들은 어떨까? 크툰이든 힐기사든 야냥이든간에 현재 주류컨덱(비취,리노,용사제) 상대로는 여전히 불리하면서도 어그로덱을 상대로 방밀만큼 잘 버티지 못한다. 유일한장점은 방밀을 잘잡는다는건데, 방밀이 씨가말랐으니, 이런덱들도 완전 멸종수준이다.

컨덱이 아닌 어그로덱도 상황은 같다. 돌냥을 왜하냐? 해적하면되는데, 천보기사? 해적이더쎄다. 위니흑마? 차라리해적한다. 해적을 쓸수없는 모든 어그로덱이 멸종수준이다.

이렇듯 해적+비취+카자쿠스는 기묘한 메타를 만들었는데, 역사상 가장빠른 해적어그로덱과, 역사상 가장느린 비취덱, 리노덱이 공존하는 것이다. 사실상 해적보다 느린동시에, 비취,리노보다 빠른 모든덱이 멸망했다고 생각해도된다.(떡대덱이 그러한 위치에 있다.)

전에는 흑마를 보면 위니인지 거흑악흑인지 크툰,리노인지 모두 고려하면서 멀리건을 잡고, 내정보를 안주고, 코스프레를 하다가 허를찌르고, 하는 플레이가 있었지만, 이제는 다른흑마는 모두 배제하고 리노흑으로 단정짓고 게임을할정도로 카자쿠스의 파워인플레는 심각하다. 물론 해적과 비취도 마찬가지. 오직 꾸준히 사기카드를 누적해온 주술사만이 다양한 덱을 만들수가있다. 그리고 해적과 비취와 카자쿠스를 못쓰는 사냥꾼과 성기사의 현재위치만 봐도 이번 가젯잔확장팩이 얼마나 파워인플레가 심각한지 알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