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목차


1. !!
이 글은 린을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께 작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쓰는 글입니다.
린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은 다른 게시글을 참고 바라며 가장 기초적인 내용만 다룬다고 보시면 됩니다.
워낙 발컨인데다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 깊지 않은 사람이기에 그냥 심심풀이 정도로만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타 및 잘못된 정보 지적과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최근 갱신 : 2014년 3월 15일
마이너한 내용 추가나 잘못된 내용의 수정은 수시로 업데이트 됩니다.



2. 린?
린(Lynn)은 2014년 1월 9일 정식으로 업데이트 된 마비노기 영웅전의 여덟 번째 캐릭터입니다.
망국의 공주이며 나라를 되찾기 위해 사람을 모으러 돌아다닌다는 설정입니다. 망국의 충격으로 조증에 걸렸습니다.
외형이나 의류 모두 동양풍의 모습으로 중국 시장을 겨냥해 만든 캐릭터인 것이 적나라하게 눈에 보입니다.

배틀글레이브라 부르는 긴 창을 휘두르는 공격을 하며 주된 공격 유형은 기존의 낫비와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낫비가 저주를 걸어서 펑 터트린다면, 린은 낙화를 걸어서 퍼붜퍼너ㅜ버ㅜ엉 하고 터트립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플레이어의 손을 조금 타는 캐릭터이기에 컨트롤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창시타만큼은 아닙니다. 그냥 허크 하세요. 허크가 최고.



3. 린의 무기
린의 전용무기는 배틀글레이브라는 이름의 창입니다. (반으로 쪼개서 삥삥 도는 게 아니라 진짜 긴 창)
모든 배틀글레이브의 길이는 55.22로 동일하기에 무기 매혹시 길이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55.22에서 아주 미세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추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캐릭터가 그렇겠지만, 레벨에 맞추어 아무거나 경매장에서 구입해서 사용하시다가 60 이후부터는 마음에 드는 것으로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레벨업을 하면서 어떠한 무기를 쓰는 것이 좋은가 혹은 장비들의 비교는 다른 게시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무기 중 녹색 무기와 PVP무기는 제외했습니다.

  • 놀 치프틴 배틀글레이브
  • 공+1923 밸+80 크+11 방+145 힘+12 의+17 10레벨 F랭크
  • 레드메탈 배틀글레이브
  • 공+2312 밸+78 크+16 힘+4 민+30 16레벨 E랭크
  • 본스파이크 배틀글레이브
  • 공+2534 밸+85 크+19 힘+4 민+33 의+20 22레벨 E랭크
  • 사일런스
  • 공+2868 밸+82 크+21 힘+25 민+12 의+25 30레벨 D랭크
  • 스카드블랙 배틀글레이브
  • 공+3199 밸+82 크+22 힘+30 민+12 의+18 35레벨 C랭크
  • 사일런스 : 더 루인
  • 공+3633 밸+84 크+23 힘+36 민+14 의+22 39레벨 C랭크
  • 나이트메어 배틀글레이브
  • 공+4259 밸+84 크+30 힘+39 민+16 의+23 44레벨 B랭크
  • 크래셔스 배틀글레이브
  • 공+4541 밸+88 크+31 힘+40 민+31 의+20 48레벨 B랭크
  • 아이보리 배틀글레이브
  • 공+4878 밸+82 크+32 힘+38 민+32 의+23 50레벨 B랭크
  • 모나르카 배틀글레이브
  • 공+5230 밸+89 크+33 힘+40 민+34 의+23 55레벨 A랭크

  • 치울린 배틀글레이브
  • 공+6152 밸+80 크+33 공속+3 힘+78 민+23 의+45 60레벨 9랭크
  • 블랙해머 배틀글레이브
  • 공+6420 밸+80 크+32 힘+76 의+47 60레벨 9랭크
  • 레이더스 배틀글레이브
  • 공+5901 밸+70 크+41 힘+89 민+28 의+31 60레벨 9랭크
  • 드림워커 배틀글레이브
  • 공+6000 밸+81 크+32 공속+9 힘+82 민+34 의+30 60레벨 9랭크
  • 야크샤
  • 공+6203 밸+80 크+30 힘+80 민+28 의+26 60레벨 9랭크
  • 댄싱 블레이드
  • 공+6352 밸+86 크+35 공속+4 힘+84 민+25 의+39 60레벨 9랭크

  • 마제스트 배틀글레이브
  • 공+7338 밸+80 크+34 공속+5 힘+132 민+47 의+43 70레벨 6랭크
  • 나이트호크 배틀글레이브
  • 공+7159 밸+83 크+34 공속+3 힘+97 민+42 의+40 70레벨 6랭크
  • 챔피언 배틀글레이브
  • 공+7224 밸+79 크+34 공속+9 힘+99 민+40 의+39 70레벨 6랭크
  • 이니그마
  • 공+7504 밸+79 크+33 공속+2 힘+103 민+32 의+43 70레벨 6랭크
  • 도그마
  • 공+7099 밸+80 크+37 공속+4 힘+99 민+47 의+45 70레벨 6랭크
  • 바실리스크
  • 공+7312 밸+78 크+33 공속+3 힘+98 민+52 의+44 70레벨 6랭크

  • 헤레몬 배틀글레이브
  • 공+9513 밸+79 크+39 공속+2 힘+119 민+63 의+68 80레벨 6랭크
  • 노블레스 배틀글레이브
  • 공+9645 밸+75 크+39 공속+2 힘+119 민+60 의+72 80레벨 6랭크
  • 아마겟돈 배틀글레이브
  • 공+9493 밸+80 크+40 공속+7 힘+142 민+58 의+70 80레벨 6랭크
  • 스켈레톤 배틀글레이브
  • 공+9223 밸+79 크+39 공속+9 힘+115 민+60 의+69 80레벨 6랭크
  • 머메이드
  • 공+9382 밸+80 크+40 공속+3 힘+115 민+58 의+65 80레벨 6랭크



4. 린의 방어구
린은 물공캐로 여타 물공캐릭터와 같이 든든한 방어를 위해 플레이트를 입습니다.
물론 만렙 이후에는 밸런스와 크리티컬을 위해 경갑이나 중갑을 입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레벨업 구간에만 플레이트를 입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린이 방어구를 입은 모습은 엄청난 근성의 다음 게시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린 장비 룩 모음 Ver. 3.0] - 0아쳐0

현재 전용 장비로 세 가지 장비가 나와 있습니다.
  • 최고급 소울루프
  • 54제 중갑 세트이며 제작 및 전문기술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댄싱 블레이드
  • 60제 플레이트(머리 중갑) 세트이며 제작 및 전문기술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오리엔탈 오딧세이
  • 60제 중갑 세트이며 손과 발을 제외한 부위는 코어에서 뜯어내셔야 합니다.

참고로 52제 장신구의 경우 리시타, 벨라와 함께 전사의 용기를 사용합니다.
방어구나 악세사리들의 비교는 다른 게시물을 참조 바랍니다.



5. 린 고유 스킬
배틀글레이브 마스터리

무기 마스터리입니다.
사진이 없어서 미안합니다.
솔직히 사진 필요 없잖아요.
그래서 사실 미안하지 않습니다.

사용할 무기에 맞추어 찍어주시면 됩니다.
F랭크 8레벨 배틀글레이브 무기 착용시 2스톤의 무게 감소
E랭크 8레벨/30AP 배틀글레이브 무기 착용시 4스톤의 무게 감소
D랭크 8레벨/90AP 배틀글레이브 무기 착용시 6스톤의 무게 감소
C랭크 10레벨/120AP 배틀글레이브 무기 착용시 8스톤의 무게 감소
B랭크 10레벨/150AP 배틀글레이브 무기 착용시 10스톤의 무게 감소
A랭크 20레벨/180AP 배틀글레이브 무기 착용시 12스톤의 무게 감소
9랭크 30레벨/360AP 배틀글레이브 무기 착용시 16스톤의 무게 감소
8랭크 36레벨/540AP 배틀글레이브 무기 착용시 19스톤의 무게 감소

천격

린의 1타 스매시입니다.
창 뒤로 올려친 뒤 창날로 올려칩니다.
2타째에 몬스터를 공중으로 띄웁니다.

히어로 모드에서 네임드 몹을 띄우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발동 속도가 빨라 PVP에서도 주로 쓰는 것 같지만, PVP를 잘 안 하기에 패스...
F랭크 15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15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레벨/13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레벨/17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레벨/21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레벨/25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파진

린의 2타 스매시입니다.
전진하며 가로로 베기 때문에 소수의 적 상대로 좋습니다.
움직임이 빠른 보스전에서 낙화를 넣기 위해 자주 쓰는 스킬입니다.
패치를 통해 데미지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D랭크 이상 배우면 추가타인 섬격창을 배울 수 있습니다.
F랭크 5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레벨/5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15레벨/7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20레벨/9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25레벨/11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비류

린의 3타 스매시입니다.
회전하면서 넓은 범위에 공격을 가합니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일반몹 제거에 효율적입니다.
패치를 통해 데미지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D랭크 이상 배우면 추가타인 환류창을 배울 수 있습니다.
F랭크 18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18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18레벨/13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30레벨/17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34레벨/21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38레벨/25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뇌전

린의 4타 스매시입니다.
몸을 비틀며 바닥으로 내려찍는 전방 공격입니다.
전진하는데다 전방으로 내려치기에 타점이 상당히 멉니다.
2, 3타 스매시에 비해 쓰는 일이 적습니다.

D랭크 이상 배우면 추가타인 천뢰창을 배울 수 있습니다.
F랭크 32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32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32레벨/13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40레벨/17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45레벨/21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50레벨/25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낙화

린의 핵심 스킬이자 꽃입니다.
낙화는 특정 스킬로 공격했을 때 적에게 생기는 표식입니다.
낙화가 생긴 적은 몸에서 빛이 나게 되고
낙화를 터트림으로서 적에게 큰 데미지를 주고 스테미나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진 낙화란 것이 있는데 나중에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낙화 스킬은 낙화가 터질 때의 데미지를 의미합니다.
  • 낙화 스킬과 적에게 낙화가 생길때의 데미지는 관계가 없습니다. 이건 추가타의 스킬과 연관됩니다.
  • 낙화는 보스급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됩니다.
  • 보스와 중간보스에게 적용되며, 히어로 모드의 네임드 몹에게도 적용되고 가끔가다 오거 워리어같은 몸집이 큰 녀석도 적용됩니다.
  • 한 적에게 최대 10개의 낙화를 남길 수 있습니다
  • 과거에는 한 대상에게만 낙화를 넣을 수 있었지만,
    패치로 인해 다수의 적에게 낙화를 넣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아이콘의 낙화 갯수는 가장 많은 낙화가 찍힌 적의 낙화 수로 표시됩니다.

    낙화가 10개가 되면 적에게 박힌 낙화가 더욱 빛이 납니다.
  • 생성된 낙화는 60초가 지나면 사라집니다.
  • 하지만 새로운 낙화가 만들어지면 기존의 낙화와 함께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내 낙화는 파티원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 죄다 보이게 되면 린이 많을 경우 보스의 후광으로 가..가버렷!
  • 가끔가다 노란색 낙화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 진 낙화입니다. 나중에 따로 설명합니다.
  • 내가 죽어도 내가 남긴 낙화는 지속됩니다.
  • 하지만 죽던 살던 60초가 지나면 낙화는 사라집니다.
  • 스태미나 회복은 랭크에 따라 달라집니다.
  • 기본적으로 [랭크 회복량 * 터지는 낙화의 수] 만큼 회복되며, 낙화 10개가 터지면 모든 스테미나가 회복됩니다.
  • 10개를 모아 터트리면 적이 경직됩니다.
  • 그러니 왠만하면 다 모아서 터트립시다.
  • 낙화가 터질때의 데미지는 스매시 마스터리와 관련이 없습니다.
  • 낙화판정은 스매시가 아닙니다. - 피묻은사슴 (2014, 1, 13)
    패치로 인해 스매시 마스터리의 적용을 받게 되었습니다.
  • 낙화를 몇 개 넣었는지 알고 싶다면?
  • 적 몸에 빛을 하나씩 셀 수도 있겠지만 낙화 버프를 보면 현 낙화의 수가 적혀 있습니다.

    위 버프 아이콘을 보면 현재 총 세 개의 낙화가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낙화 4개가 박힌 파인애플머리 아저씨 / 낙화 1개 진 낙화 3개가 박힌 싱글남
F랭크 12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스테미나 4 회복
E랭크 16레벨/9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스테미나 6 회복
D랭크 20레벨/18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스테미나 8 회복
C랭크 36레벨/27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스테미나 8 회복
B랭크 44레벨/36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스테미나 8 회복
A랭크 52레벨/45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스테미나 10 회복

개화

전방에 장풍을 쏩니다. 기공장!?
적의 몸에 있는 낙화를 터트릴 수 있습니다.

낙화를 터트리는 세 가지 방법 중 하나이며 나머지 두 개가 액티브 스킬이기 때문에 개화로 터트릴 때가 더 많습니다.
처절하게 짧은 리치를 가지고 있었으나 패치를 통해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개화 스킬은 낙화의 데미지와 무관합니다.
  • 단순히 장풍의 데미지만 의미합니다. 개화 올린다고 낙화시 데미지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 적에게 낙화가 있다면 잡기보다 우선합니다.
  • 잡기와 버튼을 공유하기 때문에 적에게 낙화가 있다면 물건을 들지도, 코어를 뜯지도 못합니다.
    테스트 시기에 보스 바로 앞에서 코어를 뜯을 때가 많아 본 서버 넘어오면서 수정된 사항입니다.
F랭크 12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16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레벨/13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레벨/17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레벨/21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레벨/25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섬격창

2타 스매시인 파진의 후속타입니다.
파진 이후 전방을 향해 짧게 찌르며 낙화를 남깁니다.
패치를 통해 데미지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파진을 D랭크 이상 배워야 수련이 가능해집니다.

섬격창을 C랭크 이상 수련하면 강화 공격이 가능해지며 진 낙화를 남길 수 있습니다.
  • 리치가 짧았으나 상향되었습니다.
  • 포크로 찌르는 수준에서 그나마 창으로 찌른다고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찌르는 이펙트 역시 커졌습니다.

    과거 리치가 짧았을 당시의 테스트 서버 영상으로 3추가 아깝지 않은 영상입니다.
    [린 햄보칼수가없어] - 발컨의황태자 2014-01-02
  • 강화 공격과 진 낙화
  • 섬격창을 C랭크 이상 올린 후 타이밍을 맞추어 때리면 강화 공격이 나가게 됩니다.
    이 강화 공격이 일반 섬격창에 비해 30% 증가한 데미지로 적용되는 것이며
    강화 공격으로 생성된 진 낙화가 터질 때의 데미지는 일반 낙화에 비해 20% 증가한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즉, 진 낙화가 30%가 아니라 추가타의 강화 공격이 30%입니다.
  • 강화 공격의 성공 여부
  • 보스급의 적은 진 낙화가 남기 때문에 강화 공격이 성공 여부를 쉽게 알 수 있고,
    일반 적의 경우 데미지 자체가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노란색 데미지가 뜨면 강화 공격이 들어간 겁니다.
F랭크 5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레벨/5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15레벨/7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20레벨/9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25레벨/11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환류창

3타 스매시인 비류의 후속타입니다.
비류와 환류창이 넓은 범위를 공격하기에 여러 마리의 적 상대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패치를 통해 데미지가 소폭 상승했습니다.
비류를 D랭크 이상 배워야 수련이 가능해집니다.

적에게 낙화를 남길 수 있습니다.
환류창을 C랭크 이상 수련하면 강화 공격이 가능해지며 진 낙화를 남길 수 있습니다.
  • 섬격창과 데미지 공식이 동일합니다.
  • 환류창을 C랭크 이상 올린 후 타이밍을 맞추어 때리면 강화 공격이 나가게 됩니다.
    이 강화 공격이 일반 환류창에 비해 30% 증가한 데미지로 적용되는 것이며
    강화 공격으로 생성된 진 낙화가 터질 때의 데미지는 일반 낙화에 비해 20% 증가한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즉, 진 낙화가 30%가 아니라 추가타의 강화 공격이 30%입니다.
  • 강화 공격의 성공 여부
  • 섬격창과 마찬가지로 노란색으로 데미지 표시가 되며 진 낙화가 남습니다.
F랭크 24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24레벨/9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24레벨/17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30레벨/22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35레벨/27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40레벨/32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천뢰창

4타 스매시인 뇌전의 후속타입니다.
뇌전의 막타를 전진하면서 한번 더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뇌전를 D랭크 이상 배워야 수련이 가능해집니다.

적에게 낙화를 남길 수 있습니다.
천뢰창을 C랭크 이상 수련하면 강화 공격이 가능해지며 진 낙화를 남길 수 있습니다.
  • 섬격창, 환류창과 데미지 공식이 동일합니다.
  • 천뢰창을 C랭크 이상 올린 후 타이밍을 맞추어 때리면 강화 공격이 나가게 됩니다.
    이 강화 공격이 일반 천뢰창에 비해 30% 증가한 데미지로 적용되는 것이며
    강화 공격으로 생성된 진 낙화가 터질 때의 데미지는 일반 낙화에 비해 20% 증가한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즉, 진 낙화가 30%가 아니라 추가타의 강화 공격이 30%입니다.
  • 강화 공격의 성공 여부
  • 섬격창, 환류창과 마찬가지로 노란색으로 데미지 표시가 되며 진 낙화가 남습니다.
  • 남기는 낙화는 두 개
  • 천뢰창은 4타 스매시 추가타답게 낙화를 두 개 남깁니다.
    따라서 진 연계 베기가 있었다면 총 네 개의 낙화를 남기게 됩니다.
  • 천뢰창의 범위
  • 위 이미지처럼 초창기에는 범위가 좁아서 말뚝딜 외에는 사용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이후 패치를 통해 범위가 크게 증가하였지만,
    모션의 범위가 아니라 낙화가 잘 새겨지지 않는 판정 문제가 조금 있습니다.


    패치로 변경된 천뢰창의 범위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바랍니다.
    [4타 범위 스샷] - 이니시엘라 2014-02-19
F랭크 42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42레벨/9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42레벨/17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50레벨/22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54레벨/27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58레벨/32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연풍

린의 회피기입니다.
듀블벨라의 모먼트 리프 모션과 비슷합니다.
D랭크 이상 수련시 추가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회피 효과가 좋습니다.
F랭크 1레벨 무적시간 0.25초, 스테미나 15소모
E랭크 1레벨/30AP 무적시간 0.28초, 스테미나 14소모
D랭크 1레벨/50AP 무적시간 0.32초, 스테미나 13소모
C랭크 16레벨/70AP 무적시간 0.35초, 스테미나 12소모
B랭크 18레벨/90AP 무적시간 0.38초, 스테미나 11소모
A랭크 20레벨/110AP 무적시간 0.42초, 스테미나 10소모

연풍참

회피기인 연풍 이후의 후속타입니다.
180도 범위를 베어버리며 공격방향은 정할 수 있습니다.

연풍을 D랭크 이상 수련해야 배울 수 있습니다.
F랭크 36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36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36레벨/13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48레벨/17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52레벨/21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56레벨/25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비상천

연풍참 이후 올려베기를 실시합니다.
패치로 히트 범위가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히트시 적에게 낙화를 남기지만 진 낙화는 남길 수 없습니다.

연풍참을 D랭크 이상 수련해야 배울 수 있습니다.
F랭크 42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42레벨/9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42레벨/17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50레벨/22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54레벨/27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58레벨/32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돌풍

0타 차지 스매시입니다.
린의 0타 스매시는 전방 찌르기지만, 차지를 하면 돌풍이 나가게 됩니다.
차지 속도와 반비례로 스태미너가 소모되며 차지한 만큼 전진하며 찌르기를 하게 됩니다.

달리면서 돌풍도 가능합니다.
  • 돌풍으로 적을 정확히 찌르면 연계 베기라는 버프가 생깁니다.
  • 연계 베기는 보스에게 낙화를 남기는 공격을 할 경우 두 개의 낙화가 생기게 만듭니다.
    연계 베기의 지속시간은 무제한이지만, 한 번 사용하고 나면 사라집니다.
    연계 베기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 돌풍에서 평타 3타가 이어집니다.
  • 돌풍을 사용하고 평타를 누르면 1타가 아닌 3타가 나갑니다.
    과거에는 2타로 이어졌지만, 패치로 인해 3타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돌풍 - 평타 - 스매시 - 환류창 과 같은 순서가 이어집니다.
F랭크 18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24레벨/9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레벨/18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레벨/27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레벨/36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레벨/45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섬풍

섬풍은 린의 제자리 회피기입니다.
섬풍은 벨라의 백 래쉬와 비슷한 모션을 보여주지만 후방으로 더 많이 이동합니다.

적이 섬풍에 맞으면 연계 베기를 얻고,
공격을 맞맏아치면 쾌속이라는 버프도 얻게 됩니다.
쾌속은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섬풍과 연풍
  • 섬풍을 배우기 전에는 제자리에서 회피를 해도 연풍이 나가지만,
    섬풍을 배운 이후에는 방향키와 회피를 함께 눌러야 연풍이 나갑니다.
  • 섬풍의 범위
  • 섬풍으로 맞받아치는 적의 공격은 360도 전 범위의 공격입니다. 뭐 이제 벨라 크로스도 전방향이니...
  • 투사체에 대한 섬풍
  • 섬풍은 적의 투사체 역시 받아칠 수 있습니다.
F랭크 30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스테미나 20소모
E랭크 30레벨/9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스테미나 18소모
D랭크 30레벨/17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스테미나 16소모
C랭크 35레벨/22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스테미나 14소모
B랭크 40레벨/27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스테미나 12소모
A랭크 45레벨/32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스테미나 10소모



6. 린 액티브 스킬
백화난무

백화난무는 자기 버프 스킬입니다.
요구 SP는 1000으로 사용시 몸에 빛이 나면서 백화난무 버프가 생성됩니다.
  • 백화난무는 액티브 스킬들의 쿨타임을 무효화합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 쿨타임 없이 같은 액티브 스킬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P가 천천히 소모됩니다.
  • SP가 완전히 소모되면 백화난무가 사라집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는 슈퍼아머 상태가 됩니다.
  • 적의 방해를 받지 않고 공격이 가능합니다. 또한 적의 특수한 공격 외에는 체력 대신 SP가 소모됩니다.
  • 연풍이 무적상태가 됩니다.
F랭크 40레벨 초당 SP22소모, 피격시 SP94소모
E랭크 40레벨/90AP 초당 SP21소모, 피격시 SP90소모

일섬

점프하여 전방을 향해 창을 내려찍는데 이후 땅에서 불꽃이 전진하면서 세 번 올라오게 됩니다.

패치를 통해 사거리가 증가하였고, 개화를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50의 SP가 소모됩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 일섬은
  • SP의 소모량이 100으로 감소하고, 공격력이 20% 하향되며, 쿨타임이 사라집니다.
F랭크 30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12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삼연섬

정면으로 세 번 찌른 뒤 전진하며 깊숙히 찌르는 기술입니다.
마지막 찌르기는 방향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SP375를 소모합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 삼연섬은
  • SP의 소모량이 150으로 감소하고, 공격력이 20% 하향되며, 쿨타임이 사라집니다. 또한 마지막 찌르기를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삼연섬은 낙화를 최대 3개까지 진 낙화로 변화시킵니다.
  • 최초 3번 창을 찌를 때 정확히 적을 창 끝에 맞추면 적의 낙화가 최대 3개까지 진 낙화로 변화합니다.

삼연섬을 통해 적의 낙화 3개 중 2개가 진 낙화로 변하는 모습
F랭크 28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32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화접무

제자리에서 창을 좌우로 흔드는 기술입니다.
창시타의 3타 스매시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리치가 짧으니 주의 바랍니다.

요구 SP는 250입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 화접무는
  • SP의 소모량이 100으로 감소하고, 공격력이 20% 하향되며, 쿨타임이 사라집니다.
F랭크 36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40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44레벨/13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48레벨/17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52레벨/21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56레벨/25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멸화참

멸화참은 전방에 기 같은 것을 내뿜는 공격입니다.

750의 SP를 요구하며
적이 낙화를 가지고 있었다면 낙화를 터트립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 멸화참은
  • 현재 보유한 SP를 모두 소모하면서 그 양에 비례해서 데미지를 주며, 대상을 경직시킵니다.
F랭크 55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55레벨/9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D랭크 60레벨/170AP 데미지 20% 증가, 다운 기회 4% 증가
C랭크 64레벨/220AP 데미지 25% 증가, 다운 기회 5% 증가
B랭크 68레벨/270AP 데미지 30% 증가, 다운 기회 6% 증가
A랭크 70레벨/320AP 데미지 35% 증가, 다운 기회 7% 증가

비연격

전방의 적을 베어버리는 기술입니다.
스매시 키를 눌러 최대 2회 추가 공격이 가능합니다.
총 세 번의 타격으로 최대 3개의 낙화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필요 SP는 250이며 추가타까지 사용하면 총 500의 SP가 소모됩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 비연격은
  • SP의 소모량이 150으로 감소하고 추가타시 총 SP250을 소모합니다.
    공격력이 20% 하향되며, 쿨타임이 사라지고 낙화 대신 진 낙화를 입히게 됩니다.
F랭크 48레벨 데미지 10% 증가, 다운 기회 2% 증가
E랭크 54레벨/30AP 데미지 15% 증가, 다운 기회 3% 증가



7. 강화 공격과 진 낙화
2, 3, 4타 스매시의 후속타를 C랭크 이상 수련한 후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강화 공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화 공격으로 낙화를 남기면 노란색의 진 낙화가 남습니다.

강화 공격 자체가 일반 후속타에 비해 데미지를 더 주고
진 낙화는 일반 낙화에 비해 20%의 데미지를 더 주기 때문에
되도록 강화 공격을 통해 진 낙화를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 강화 공격의 타이밍
  • 스매시 후속타의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몸에서 주황색 원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원이 나타난 상황에서 적절한 타이밍에 버튼에서 손을 떼시면 주황색 원이 꽃잎이 되어 흩날리며 강화 공격이 나가게 됩니다.
    강화 공격이 성공했을 때 린의 타격 소리도 차이가 있으니 소리로 구분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강화 공격의 타이밍은 2, 3, 4타 스매시 모두 차이가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보시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8. 연계 베기와 쾌속
  • 언제까지 추가타를 10번이나 넣고 앉아계실겁니까!
  • 기본적으로 낙화는 많이 넣어서 터트리는 게 이익입니다.
    하지만 최대 10회까지 쌓이는 낙화인데 언제 추가타를 10번이나 때리면서 넣겠습니까.
    그래서 있는 버프가 연계 베기입니다.

    연계 베기는 돌풍이나 섬풍으로 적을 타격했을 때 나타나는 버프입니다.
    최대 두 개 까지 만들어지며 연계 베기가 두 개 누적되면 진 연계 베기라는 버프로 변하게 됩니다.

    연계 베기의 버프 아이콘은 파란색이며, 진 연계 베기의 버프 아이콘은 노란색입니다.

    연계 베기가 중요한 것은 낙화를 넣을 때 낙화의 수를 추가해 주기 때문입니다.
    연계 베기가 있는 상태에서 낙화를 넣으면 낙화가 두 개 생성되며,
    진 연계 베기가 있었다면 세 개가 생성됩니다.
    물론 4타 스매시의 경우 총 4개가 생기며, 비상천에도 적용됩니다.

    연계 베기는 진 낙화에도 동일한 영향을 줍니다.
    진 연계 베기 상태에서 4타 스매시 추가타를 강화 공격으로 넣으면 네 개의 진 낙화가 한번에 들어가죠.
  • 진 연계 베기는 같은 스킬로 만들 수 없습니다.
  • 돌풍으로 연계 베기를 만들었다면 섬풍을 써야지만 진 연계 베기가 만들어집니다.
    반대로 섬풍으로 생긴 연계 베기는 돌풍으로 인해 진 연계 베기로 변하게 되죠.
  • 연계 베기는 정말 중요합니다.
  • 빠른 적이나 레이드 보스일수록 낙화를 넣기는 힘들어집니다. 진 낙화는 더욱 그렇구요.
    이런 상황에서 연계 베기는 최소한의 추가타로 많은 낙화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러니 항상 연계 베기나 진 연계 베기를 활성화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시다.

섬풍으로 적의 공격을 맞받아치면 쾌속 버프가 생기죠.


쾌속이 있는 상태에서 회피 키를 두 번 누르면 무적 상태에서 적의 뒤로 이동하게 됩니다.

적의 공격을 씹는데다 뒤로 이동하기에 익숙해지면 일반 회피보다 많이 쓰이게 됩니다.
  • 쾌속 버프를 얻는 동시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 쾌속 버프가 현재 없더라도 적의 공격을 되받아치는 순간 생기기 때문에
    쾌속 버프 없이도 적이 공격하는 순간 회피 키를 두 번 누르면 쾌속이 발동합니다.

    즉 아무 때나 적의 공격을 씹을 수 있습니다.
  • 쾌속 후에는 평타 2타가 나가게 됩니다.
  • 초창기에는 쾌속 이후 딜레이가 상당히 길었지만, 패치를 통해 후딜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게다가 쾌속 이후 평타 사용시 평타 2타가 나가기 때문에 공격이 빠른 보스에게
    쾌속 - 평타 - 파진 - 섬격창으로 공격을 회피하면서 낙화를 새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쾌속은 적의 투사체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섬풍 자체가 적의 투사체를 받아칠 수 있다보니
    쾌속 버프 없이도 적의 투사체를 받아치는 순간 회피 키를 두 번 누르면 적의 뒤로 이동합니다.

스카드블랙의 원거리 도끼 던지기도 쾌속으로 받아칠 수 있습니다.




9. 기본적인 운용법
가장 기본적인 린의 운용법은 빠르게 낙화를 쌓아 개화하는 것입니다.

낙화를 넣을 수 있는 기술은 섬격창, 환류창, 천뢰창, 비상천, 비연격이며 비상천을 제외한 나머지 네 기술로 진 낙화를 넣을 수 있지만, 비연격이 액티브 스킬이기에 섬격창, 환류창, 천뢰창이 주력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세 스킬의 경우 각 스매시의 추가타기 때문에 낙화를 넣기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지금은 패치를 통해 공속 보정이 꽤 돼서 큰 문제는 없지만, 그래도 천뢰창을 위해서는 평타를 공중에 흘리고 스매시부터 적에게 명중시키는 게 좋습니다.

진 낙화의 경우 반드시 진 낙화를 넣을 필요는 없지만, 일반 낙화에 비해 개화 시 20%의 데미지를 더 주기 때문에 린 유저라면 되도록 타이밍을 몸에 익혀두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방어는 어떻게 하는가?
린은 연풍이라는 성능 좋은 회피기가 존재하지만,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섬풍입니다.

섬풍은 적의 공격을 무시할 뿐만 아니라 연계 베기 버프까지 주며, 쾌속을 통해 적의 뒤로 돌아가서 안전하게 낙화를 새길 수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한다면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결국 연풍, 섬풍, 쾌속, 낙화, 개화를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린의 실력이 정해집니다.

  • 1인 플레이
  • 일반적인 적의 경우 비류와 환류창이 범위가 넓어 공격하기에 좋습니다.
    강한 적은 뇌전과 천뢰창으로 공격하며, 히어로모드 네임드몹은 천격으로 띄운 뒤 공격하시면 됩니다.

    보스의 경우 패턴을 잘 봐두셨다가 공격할 때 섬풍-쾌속으로 뒤로 돌아가서 공격하시면 됩니다.
    되도록 천뢰창으로 공격하되 움직임이 빠른 보스면 섬격창으로 낙화를 넣으시면 됩니다.

    연습하기에 가장 좋은 녀석은 샤칼이며 진 낙화 넣는 법을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샤칼에 익숙해지면 찾을 수 없는 야망이나, 용맹이 열리는 나무는 정말 쉽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 파티 플레이
  • 배의 무덤이나 달빛 봉우리같은 파티 플레이는 어그로가 분산되기 때문에 딜 하기가 수월합니다.
    적과 거리를 두고 공중에 평타를 흘린 뒤 뇌전과 천뢰창을 히트시킨 후 섬풍으로 빠지는 방법이 좋습니다.

    쾌속의 경우 바로 사용하지 말고 적의 공격을 피하기 어려울 때 쓰면 쉽게 달아날 수 있습니다.

  • 레이드 플레이
  • 레이드 역시 파티 플레이와 크게 다른 것은 없지만, 경직을 주의해야 합니다.

    린의 기술 중 10낙화를 개화시키거나 백화난무 상태에서 멸화참을 사용하면 적을 경직시킵니다.
    이를 잘 응용해서 문어 광캔이나 슈다를 뗄 수 있지만,
    라키오라 꼬리 패턴과 같이 파티원들이 딜하기 좋은 타이밍에 사용하면 욕을 얻어먹습니다.

    부디 신중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액티브 스킬의 경우 린 유저들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백화난무 이후 비연격 - 멸화참
  • SP1000 이상일 때 백화난무를 시전 후 비연격과 추가타를 3회 사용하여 낙화를 새기고 남은 SP로 백화멸화참을 날리는 방법입니다.
  • 10낙화 상태에서 백화난무 이후 멸화참
  • 10낙화가 새겨진 상태에서 백화난무를 시전하고 백화멸화참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 경우 경직이 두 번 들어가서 멸화참이 모두 히트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백화난무만 사용
  • 공격 유형이 까다로운 보스의 경우 백화난무만 사용해서 안전하게 공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백화난무 상태에서 화접무
  • 화접무의 경우 제자리 공격인데다 리치가 짧지만, 그 데미지가 상당합니다.



10. 린 전용 타이틀
  • 창술을 사용해 본
  • 파진으로 적 100마리를 처치
    힘 +1
  • 창술의 달인
  • 섬격창으로 적 200마리를 처리
    힘 +2
  • 벌처럼 찔러 본
  • 돌풍으로 적 200마리를 처치
    힘 +1, 의지 +2
  • 꽃을 피우는
  • 낙화를 터뜨려 적 50마리를 처치
    민첩 +3, 의지 +1
  • 붉은 꽃을 피우는
  • 진 낙화를 터트려 적 50마리를 처치
    힘 +3, 의지 +2
  • 나비처럼 날아 본
  • 섬풍으로 공격을 100회 쳐냄
    민첩 +3, 의지 +1
  • 누구보다 더 높이
  • 비상천으로 적 200마리를 처치
    힘 +2, 민첩 +1, 의지 +2
  • 꽃보다 아름다운
  • 백화난무 상태에서 적 100마리를 처치
    힘 +3, 민첩 +1



11. 알려진 버그 및 해결된 버그
  • 가끔가다 거대한 크기의 낙화가 새겨지는 버그
  • 퀵스킬창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도 퀵슬롯이 눌러지는 버그
  • 백화난무 상태에서 멸화참 사용 후 멸화참이 한 번 더 나가는 버그
  • 백화난무 사용 후 SP스킬 사용 시 정산창에 SP게이지 소모량이 없다고 나오는 버그
  • 환류창 사용 시 낙화가 발생하지 않는 버그
  • 진 연계 베기가 있는 상태에서 개화를 사용할 시 변신 해제되는 버그
  • 아이보리 퀘스트 진행 시 아이보리 듀얼소드를 요구하던 버그
  • 맵이 이동(로딩)되면 같은 스킬로 진 연계 베기가 만들어지는 버그
  • 쾌속 이동 위치 버그



12. 린 관련 정보



13. 기타 유용한 정보
  • 보류
  • 보류 - 보류
  • 제보 감사합니다.
  • Priecia, 가루리루, 멈추지않는바다, 루네, 청하녹류, 알지마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