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이 "양질의 검은 회오리뿔"에 관련된 오류입니다.

아이템 설명에 의하면 이 소재는 '디아블로스 아종의 상위 소재이며 양쪽 뿔(両角: 일본어로 읽으면 모로즈미. 누가 번역했는지 참...)을 부위 파괴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디아블로스 아종의 뿔을 파괴하면 클리어 보수창에서 양질의 검은 회오리뿔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각룡 파생 활이나 차지액스를 만들기 위해 많은 분들이 디아블로스 아종을 수렵하고 계실텐데요. 근데 직접 잡아보면 디아블로스 아종을 잡았는데 엉뚱한 소재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디아블로스 원종의 하위 소재인 "비틀린 뿔"입니다.

일단 정말로 디아블로스 아종을 잡아도 비틀린 뿔을 주는지 검증해보겠습니다.



수주한 퀘스트는 7성 자유퀘스트인 "흑각룡은 모래를 좋아해"입니다. 북동 캠프에서 시작하여 맵으로 진입하면 지하 맵에 디아블로스 원종이 돌아다니고 있지만 무시하고 디아블로스의 둥지로 이동하면 디아블로스 아종이 걷고 있습니다. 빠르게 양쪽 뿔만 파괴 후 옵션 메뉴에서 퀘스트 이탈을 선택해서 나옵니다. 퀘스트 리셋이 아니라 이탈을 선택하셔야 퀘스트 도중 획득한 아이템 및 부위파괴 보수를 챙길 수 있습니다.

퀘스트 도중 한 행동, 즉 디아블로스 아종의 뿔 파괴에 대한 보수만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변수를 모두 배제할 수 있습니다.

그럼 결과를 보죠.



보시다시피 비틀린 뿔이 나왔습니다. 하늘색으로 표시된 텍스트를 통해 이것이 "디아블로스 아종의 양쪽뿔을 파괴함으로써 획득한 보수"임을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헌터 노트의 몬스터 도감에는,



디아블로스 아종의 드랍 테이블 어디에도 비틀린 뿔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것은 디아블로스 원종의 하위 소재입니다.

7성 상위 퀘스트로 아종을 잡았는데 뜬금없이 원종의 하위 소재를 드랍하는 경우입니다.

이상을 토대로 아래와 같은 결론이 나옵니다.

"인게임에서 표시되는 헌터 노트의 몬스터 도감에 기재된 소재 드랍 테이블은 실제 드랍 테이블과 100% 일치하지는 않는다."

이것이 단순한 표기 누락인지, 아니면 드랍 테이블에 엉뚱한 소재가 포함된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원래 각룡의 미갑과 같은 원종/아종 및 하위/상위를 가리지 않는 공통 드랍 소재도 존재하기 때문에 표기 누락일 가능성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