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공격 올려도 딜 변화 거의 없는거 회복, 귀마개나 달고 줘패라 하시는 분은 이글을 닫아주세요.
급한분은 밑에 결론만 보시면됩니다.

무기커스텀 강화에서 차액을 포함한 대부분의 근접무기는 대체로 공격보다는 회심을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회심10%(달인주3)이 공격력5(공격주2개 이하)보다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무기 공커강은 무기 기본공격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공격주와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무격주는 무기의 기본공격력을 10%증가시켜주지만 공격주의 증가치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공격커스텀강화는 기본공격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무격주의 적용을 받습니다.
때문에 무격주가 달린 무기의 경우 공커강1이 공격주 2(공격력6)이상의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그렇다고해도 회커강(회심10%)보다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한가지 빠트린게 있습니다.
캡콤이 유탄차액을 너프시킬때 무기기본공격력에 대해서는 건들지 않았다는 겁니다. 
이게 우리가 아직도 디아차액을 들고 있는 이유입니다. 디아차액이 기본무기공격력이 가장 쎄기때문에
 유탄딜이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이죠.

앞서 말했듯이 공커강은 무기 기본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때문에 유탄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공커강 한번이면 유탄딜이 병 하나당 2가 오릅니다.
(정확히는 2가 약간 안돼게 오르는것 같습니다.) 두번이면 4가 오릅니다.
굉장히 적은 수치같지만 현재 공격주5개을 올려야 병딜이 2가 오르는걸 감안하면 큰 수치입니다.
결과적으로 무격주가 적용되는 유탄차액한정으로
공격커스텀 한번이면 공격주3개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초고출력도끼딜(파예리이며 병딜제외 참격딜만 표시)
공3무격 :256~320
공커스텀 무격:253~316

비교를 위해 힘의발톱,부적을 제외했습니다. 참격만을 봤을땐 공3에 약간 못미치는 수치지만 유탄딜을 포함하면
뒤짚어질수 있습니다.

그럼, 공커강과 회심커강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시험에 사용한 커스텀으로 이상태에서 무기만 바꿔 꼈습니다.
헌터는 힘의 발톱,부적을 끼고 있으며 
식사로 공(대),포격술 을 띄웠고
괴력씨앗과 분진으로 도핑을 했으며
달인의 연통효과를 보고있습니다.
그 상대는~~통나무!!

회커강1:   공격력1134  회심65% 
공커강1:   공격력1156  회심55% 

실 공격수치(<>는 회심시 데미지)

회커강1: 3연타-40,50,93<50,62,116> 모아베기-90,60<112,75> 돌진베기67<83> 초고출력도끼340<425> 병97*6
공커강1: 3연타-41,51,95<51,64,119> 모아베기-92,61<114,76> 돌진베기68<85> 초고출력도끼346<432> 병99*6

이 상태에서 대략[3연타+모아베기*3+돌진베기+초고출력] 을 한 사이클이라고 본다면  

회커강1: 1040*0.35+1297*0.65+97*6=1207.05+582=1789.05
공커강1: 1060*0.45+1321*0.55+99*6=1203.55+594=1797.55

실 기대값이 별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도 도토리키재기를 한다면 
참격값만 놓고 봤을때 회심커강이 조금 위지만(4차이) 유탄딜을 더하면 공커강이 조금더 높습니다(8차이).

여기서 초고출력시 유탄딜이 다 맞으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회커강이 더 좋다 하시는 분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만
전 사실 공격커스텀에 좀더 힘을 실어주고 싶습니다. 
첫째, 병을 절반만 맞춰도 커버가 됩니다.
둘째는 바로 육질입니다. 
모든 참격데미지는 육질보정으로 다시 계산됩니다. 
유탄차액이 강한이유는 육질을 무시하는 병딜때문이죠. 
다음 망고2님이 올리신 네르기간테 육질표를 보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1408 


참고로 위의 수치가 높을수록 딜이 더 많이 들어가는것이고 통나무의 육질보정수치는 80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 표가 정확하다면 네르기간테에게 참격딜을 줄수 있는 가장 좋은 부위는 머리에 난 가시(75)정도로 통나무보다 약간 낮은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마져도 가시가 깨지면 45가 됩니다. 모두 통나무보다 낮은 딜이 들어갑니다.
즉 네르기간테를 상대할때는 커스텀공격강화가 약간이나마 더 안정적인 딜을 보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몬스터가 통나무보다 육질이 두텁지는 않다고 하며 자신이 초고출력을 약간 봉인하다시피 플레이해서 칼질에 더 힘을 실어준다거나 초심을 띄운다거나 하면 회심커강도 충분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엄청 차이나는것도 아니니까요.
육질이 더럽고 초고출력 날리기 편하면 공커강을 그 반대면 회심커강무기를 들고가는것도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맘타로트의 경우 공커강을 들고가는게 낫겟죠.

결론
1.무격주가 들어가는 유탄차액은 공커스텀강화가 대략 공격주3개분의 효과를 낸다.
2.공커강과 회심커강의 성능은 거의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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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공0 공4 와 공격커스텀 강화,버프에 따른 유탄차이
 비교           무격     +괴력씨앗    +귀인가루     /+공[소]         /+공[중]        /+공[대]        +포격술
커강X공0        80          81            82           83(80)          83(81)          84(82)              95(93)
공커강1공0     81          83             84           84(82)          85(83)          86(83)             97(95)
커강X공4       81          82             84           84(82)          85(82)          86(83)              97(94)
공커강1공4    83           84             85           86(83)          87(84)          87(85)              99(96)
공커강2공0    83           84             86           86(84)          87(84)          87(85)              99(97)
공커강2공4    85           86             87           88(85)          88(86)          89(86)              101(98)

()는 괴력씨앗과 귀인가루만을 뺐을때 값입니다.
몬스터 분노시 증가량, 아이루와 아군버프, 회피복장등으로 오는 증가량이 없는건 이해해주세요.
식사버프 공up[소,중]과 포격술이 만났을때 값이 없는것도 양해바랍니다.
TA하시는 분들은 어차피 공up[대]에 포격술 띄우실꺼니까 맨 오른쪽꺼 보시면 됩니다. 

공커강2번이었을때 수치를 추가했습니다.
이분 영상도 참고해보세요.TA하시는분인데 공커강을 두번하셨더군요.

결과적으로 공커강하나당 1~2증가로 유탄딜이 1증가햇다고 해도 위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는군요.
때문에 공커강이 회커강에 비해 절대 꿀리지는 않습니다.(공커강이 2 더 높습니다.)

어차피 고만고만한 차이이지만 딜차이에 아주 조금이라도 관심있으신 분들께
이 게시물이 커스텀을 짜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