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헌랭은 높지 않지만 이번 몬헌 월드 타이틀로 몬헌 세계에 입문한 만년 몬린이입니다.

pc판으로 다들 입문을 하시는데 무기를 많이 고민하시는 것 같아서 이렇게 서투르나마 올려봅니다.

모두 각자 기준이 다르고 결국 손에 맞는 걸 해야 한다고 하지만 그걸 찾기 전에는 선택 장애가 올 수도 있어요. 저도 이거저거 다 하다가 접을 뻔했거든요.

그래서 제가 미력하나마 조금 리스트를 적어보겠습니다.
안 해 본 무기들이 많지만 일단 제 경험 상 적어볼게요!

원거리
활-> 라보-> 헤보(난이도 순)
- 개인적으로 거너 계열의 무기는 보우건보다는 활로 시작하시는 게 마음이 편할 거에요.
  보우건은 탄 수급 문제도 있고 몬린이분들은 어디가 약점이고 패턴도 모르기 때문에 허둥지둥 하다가 탄 다 쓰고 수렵 실패하시기도 하거든요.(제가 그랬습니다 ㅋㅋ 통상탄 1렙이 있긴 하지만 그것만 쓰기엔 또 데미지가 안 뜨는 것 같죠 ㅎㅎ)
  그래서 활을 추천합니다. 용화살 뽕으로 손맛도 익힐 수 있고 질풍활 뽕으로 한조가 된 기분도 느낄 수 있죠. 뭣보다 화살이 무한이라는 거! 전 여기서 심리적 안정을 많이 느꼈어요. 그리고 보우건들보다 템포가 확실히 빨라서 하는 재미를 금방 느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라보
설명 상 빠르고 기동성이 있다는데 활보다 느려요.
장전도 있고요, 반동도 있고요, 무슨 특수기술로 바닥에 지뢰까는데 초보분들이 그거 깔고 유도해서 제대로 팰 수 있을까요?
탄 수급 문제도 있고요. 전 개인적으로 보우건 계열은 상위가 뚫린 다음 쓰시는 걸 추천해요.

헤보
묵직하지만 각종 다양한 탄으로 상태이상을 걸고 후드려팰 수 있습니다.
산탄 헤보 관통 헤보 다양한 커스텀이 있지만 역시 최소한 상위를 뚫어야 건드려봄직 하기 때문에 초반엔 추천하지 않습니다.

근거리
태도-> 해머-> 슬액/쌍검-> 한손검/랜스-> 대검-> 차액(난이도 순)
- 사실 근거리는 몬헌에 조금 익숙해지셨으면 몇몇 무기를 제외하면 모두 금방 익숙해지실 거고 딜링도 무난하게 하실 수 있을 거에요.
  하지만 그 안에서도 난이도의 차등은 있기 마련! 제 개인적인 기준이지만 최대한 입문하기 편한 것들로 선정해봤습니다.

태도는 무기 자체에 무적 회피/딜링을 할 수 있는 기술이 있어서 이것만 연습하시면 3수레를 타시는 일은 적어질 거에요!
물론 게이지를 채워서 투구 깨기를 하는 게 목적이시라면 처음엔 스트레스 좀 받으실 거에요.
순순히 맞아주지를 않으니까요 ㅎㅎ(기인베기 처음부터 막 휘적거리시면 열에 아홉은 중간에 캔슬되거나 막타 빗나갑니다)

해머는 몬스터의 머가리를 노린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근데 그 머리가 잘 안 맞아서 그냥 맘 편하게 딴데 때리기도 하시는데 그런 상황에서도 파티원이 대경직을 띄우면 머가리 깨부수는 걸 기억하기만 해주세요.
그 때 패기만 해도 웬만해선 2기절은 띄우실 수 있을 겁니다.
해머는 머가리만 두들겨패면 보스에게 기절을 먹일 수 있어서 익숙해지시기만 하면 이만한 깡패 보기가 힘듭니다.

슬액/쌍검
얘네 둘 다 태도처럼 게이지가 있는데 익숙해지는 건 금방이지만 잘 하게 되는 건 또 다릅니다.
난이도 순이라고 금방 고수 될 거라고 생각마세요.
이 난이도 순은 조작법 외우기 편한 순서입니다.

쌍검은 모드가 두 가지가 있어요. 통상/버서커 로 분류할게요, 그냥.
쌍검의 딜은 기본적으로 버서커 모드를 켜서 몬스터를 사정없이 긁은 다음 빠져서 기회보다가 다시 패는 겁니다.
그냥 막 들이대면 우리 몬린이분들은 빠른 3수레를 타서 파티원의 속을 사정없이 긁어내릴 테니 그냥 히트 앤 런 하세요.
아무튼, 이 버서커 모드라는 게 어려운 것이, 스테미나 관리가 힘듭니다.
맞아서 누워있을 때도 스테미나가 쭉쭉 나가거든요.

슬액은 화려합니다. 조낸 화려하고 얘도 쌍검처럼 모드가 두 개에요.
도끼랑 검 모드인데 주력은 검 모드입니다.
도끼 모드로 게이지를 채워서 검 모드를 들고 조지게 패면 검 모드가 강화가 되요.
이 강화된 검모드로 얼마나 잘 때리는가가 슬액의 DPS를 결정합니다.
매달려서 칼 꽂고 두다다다다쾅 시키는 깐지 철철나는 기술이 있긴 하지만 진짜 깐지만 철철 나니까 앵간해선 쓰지 마세요.

한손검/랜스
- 얘네 물건입니다.
  플레이 할 때 이만큼 편한 애들이 없어요.
  근데 왜 난이도가 슬액/쌍검보다 높냐구요? 지금부터 설명 드르갑니다.
 
한손검은 정말 장점이 너무너무 많은 무기입니다.
무한 휘두르기도 그렇지만 방패로 대가리 치면 기절치도 쌓이고 발도 상태에서 슬링어도 던질 수 있고 가드까지 있는 데다 모아서 휘두르기가 있는데 이거 간지도 나고 회피 성능도 좋고 무한 반복도 가능해요.
근데 사거리가 짧아요.
이게 제일 큰 단점입니다.
이미 사거리가 긴 무기(해머는 조금 예외)로 근접에 입문하신 분들께는 이거 너무 짧거든요.
몬스터 패턴도 안 보이지, 시야는 애 가죽으로 꽉 차지, 내가 휘두르는 건지 칼이 날 휘두르는 건지 모르겠거든요, 이게.
물론 익숙해지시면 이보다 편하고 쓰기 좋은 게 없지만 일단 이 사거리에 익숙해지고 초근거리에서 몬스터 패턴 피하는 게 되지 않으면 수레 카운트를 광속으로 쌓게 될 겁니다.

랜스도 장점 장난 아닙니다.
가드 성능 미쳤구요. 몬스터 패턴 잘 보고 카운터 치면 데미지도 잘 들어가고요, 면상 마주하고 싸운다는 점에서 조낸 상남자 마초 삘 풀풀 나고 도망가는 몬스터 아킬레스건 돌진으로 천원돌파해버릴 수도 있죠.
근데 우리 몬린이분들, 솔로로 고룡 잡아요?
솔로로 상위 몬스터 잡을 수 있어요?
그럼 문제 없지만 그게 가능하면 몬린이 아니겠죠?
그럼 파플이 기본 전제인데, 랜스는 파플할 때 다리가 무지 약해요. 옆에서 누가 툭 치면 억 쓰러지는 게 랜습니다.
이 상남자 마초삘 풀풀내는 무기가 옆에서 가녀린 한손검이 툭 치면 흐잉 하고 엎어진다구요.
갭모에 장난 아니긴 한데 플레이할 때 ㅈㄴ 짜증납니다.
심지어 지인 파티 아닌 공방러시면 이게 더 짜증나게 되는데 공방러들은 남이 무슨 무기를 들든 그냥 애 잡기만 하면 되는 사람들이라 님이 랜스를 들든 말든 그냥 후드려 패요.
그럼 님은 흐잉 히앙 꺄앙 넘어지면서 딜은 못 넣고 그 사이에 몬스터 냥냥펀치 맞고 홍콩 갖다가 3수레 카운트 쌓고 욕이란 욕은 오지게 처먹으면서 집회소로 돌아오게 됩니다.
물론 장식주(움찔감소)를 통해서 보완이 가능한 부분이라 차후에는 이 단점도 커버가 되지만 그 전까지는 솔플 아니면 잠시 봉인함을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지인팟을 가세요.

대검
- 이놈 아주 걸출합니다.
  딜뽕도 장난 아니고 차지를 따악 해서 뽷 후드려갈기면 몬스터가 좋아서 죽습니다.
  태클로 슈아 터뜨려서 데미지 경감시키면서 차징 이어갈 수도 있고 랜스 건랜스 제외하면 제일 상남자처럼 몬스터랑 맞다이 까는 무기에요.
  근데 왜 난이도가 높을까요? 설명 드르갑니다.

대검은 앞에서 말했다시피 히로뽕 마리화나에 버금가는 무지막지한 딜뽕으로 몬린이 여러분들을 홀릴 겁니다.
하지만 이 대검에는 너무나 치명적인 약점이 있으니!
ㅈㄴ 느리다는 겁니다.
네. ㅈㄴ 느려요.
템포도 느리고 차징도 느리고 후딜/선딜 다 쩔어요.
근데 데미지 하나는 몬헌 월드 통틀어 최강입니다. 맞추기만 한다면요.
우리 몬린이 여러분들이 제 리스트대로 트리를 탔다면 다 템포가 보통~빠름 정도의 무기들을 쓰셨을 테니 요 달팽이가 기어가는 것보다 느린 대검을 들었을 때의 괴리감과 답답함은 이루 말 할 수 없을 겁니다.
차징하다 처맞고 죽고, 생각없이 태클로 계속 몬스터 공격 씹다가 스테미나 오링나서 냥냥펀치에 처맞고 승천하고 아슬아슬하게 때릴 수 있겠다 싶어서 차징하다가 애가 일어나면 공격 빗나가고, 그럴 것 같애서 풀차징 안 하고 휘둘렀는데 안 맞고 등등 속 터지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물론 솔플이면 문제 없어요.
님이 고인물이라는 전제 하에 말이죠.

차액
- 종결이죠.
  네. 이루 말 할 것 없이 만인이 인정하는 종결 오브 종결. 차액입니다.
  근데 얘 난이도가 장난 아니에요.
  자, 설명드르갑니다.

차액은 한 방의 딜뽕이 대검과 맞먹을 정도입니다.
근데 거기까지 가는 게 힘들어요.
무기 만드는 거랑 장식주 뭐 이런 것도 있긴 한데 그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바로 선결조건에 있습니다.
제대로 된 딜뽕을 맛보려면 방패 강화 검강화까지 해야 하는데 이거 하는 게 힘들거든요.
커맨드가 좀 복잡해요.
지금까지 그냥 되는 대로 후드려 패면 되는 무기가 갑자기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하는 무기가 된 거죠.
거기다 사거리도 오묘하고 모션의 선딜도 있어서 이해도와 숙련도를 동시에 요구합니다.
플러스로 예리도 조절도 있고요.(물론 여기엔 건랜이라는 최강 예리도 소모자가 있으니 건랜 유저분들은 괜찮을지도요)
그 제대로 된 딜뽕 선결조건 열심히 채웠는데 빗나가거나, 열심히 채웠는데 딴데로 날아가거나, 우겨넣으려고 하다가 맞아 죽거나 하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초보일 때 얘깁니다.)
그래서 저는 차액을 제일 난이도가 높은 무기로 선정했습니다.

자, 우리 몬린이 여러분.
도움이 많이 되셨을라나요?
그렇다면 주변의 몬린이분들께 이 글을 소개해주세요!
저는 몬헌 유저가 늘어난다면 행복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