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처음으로 공략글을 적어보게 되네요.

먼저 시작하기에 앞서서 이 빌드는 6레벨 조사퀘를 위한 빌드로 숙련된 4인을 기준으로 구성된 것이며 공방에서 

처음 뵌 분들과 바로 이 빌드를 실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파장분이 오더를 잘 해주신다면 큰 무리 없이 따라 할 수 있는 빌드이므로

고정멤버로 두 판 혹은 세 판정도 해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거라 생각합니다!

글이 좀 길어질 수 있으니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마지막 요약으로 넘어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준비물 및 빌드 소개

 

우선 저희는 4인 라보(3전격, 1빙결)로 퀘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무기의 구성은 굳이 TA를 할게 아니라 어느정도 빠르게 도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공방이나 커뮤팟에서는 사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방이나 커뮤팟 돌 때 들고 다니는 아이템입니다.

1. 폭약나무통, 그리고 도깨비 니트로 버섯을 추가로 쓸 대형폭탄G 조합을 위해 챙깁니다.

2. 소형폭탄1페이즈에서 벽을 뚫어줄 때 사용합니다.

3. 그레이트 귀인약이나 강주약도 들고 다니긴 하지만 쓰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ㅎㅎ..

가루와 씨앗 도핑 정도면 충분합니다!

4. 옷벗기 이후 빙결라보로 전환하기 위한 귀환옥.

5. 1트라이 때 혹여나 모자란 전격탄을 위한 뇌광충.

6. 체력 회복 아이템들은 취향으로 들고가시면 됩니다.

* 탄의 종류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6레벨 맘타 퀘에서는 크게 3가지 정도 패턴이 있습니다.

이 중 저희가 사용한 패턴은 맘타가 2시방향 동굴로 바로 들어가는 경우가 가장 빠른 루트라고 판단 후 이를 기준으로 빌드를 구성하였습니다.

 





(로딩이 끝난 직후 맘타의 위치가 5 쪽인 경우가 2 동굴로 바로 들어가는 빠른 패턴이다.)

 

하지만 가장 멀리서 오는 루트를 제외하면, 맘타가 중간에서 시작하여 11시 동굴로 들어가 2시 동굴에서 나오는 루트도 빠른 편입니다.


1페이즈부터 2페이즈까지 걸리는 시간이 가장 빠른 루트와 7~8초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고로 TA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은 나중에 설명할 3페이즈의 랜덤요소가 있으므로 귀환하지 마시고 진행하시다가 추후에 3페이즈를 보고 계속 진행할지 귀환할지 결정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1페이즈



1. 우선 한 사람은 빠르게 동굴 앞에있는 벽을 소형폭탄으로 부수어 맘타가 이동할 경로를 수정해줍니다.

 

 

 



2. 다른 파티원 두 명과 함께 바로 맘타의 가슴과 양쪽 뒷다리쪽에 폭탄과 기폭용탄을 설치합니다.

이 후 맘타가 완전히 나오기 전에 한번 폭파시킨 후 다시 폭탄을 2개씩 설치하고 터뜨립니다.

 




(폭탄의 딜이 맘타의 머리쪽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자. 이유는 아래 대포와 함께 설명. 그러나 TA가 목적이 아닌 뿔 파괴가 목적이라면 크게 신경쓸 필요 없다.)

 

 

3. 나머지 한 명은 경로를 수정하기 위해 파괴했던 벽 좌측 건너편에 있는 대포의 방향을 맘타쪽으로

수정하고 탄을 3발 장전합니다.





(4발이나 5발 장전 후 발사할 시에는 맘타에게 경직 타이밍이 늦어져 맘타가 주위를 두리번 거리며 머무르는 패턴때문에 시간이 길어진다. 혹은 머리쪽에 대포 데미지가 과하게 들어갈 시 뿔이 파괴되어 대경직으로 인한 시간 로스가 생길 수 있다. 마찬가지로 TA가 목적이 아닌 파밍이 목적인 대부분의 파티에서는 크게 신경쓸 필요 없다.)

 

, 동굴에서 나온 직후인 시점에 가슴폭과 대포로 폭딜과 경직을 발생시켜 패턴을 한번 끊어서 맘타가 바로 2페이즈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이 후 여분의 폭탄 설치로 남은 부위들을 파괴, 이 후 부족한 부위를 1페이즈에서 2페이즈를 넘어가기 전에 마저 따라가며 파괴하여 총 6부위를 파괴하는 것이 1페이즈 빌드의 핵심입니다.

 

 




(대포와 폭탄으로 경직을 주어 두리번 거리는 패턴을 끊자. 추가적으로 빠르게 육질을 연하게 만들어 이후 남은 부위 파괴를 용이하게 한다.)





(대포에 위치한 파티원은 경직 발생 확인 후 바로 2페이즈로 가는 길목을 막고 있는 벽을 소형폭탄으로 부수어 맘타가 좀 더 빨리 이동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후 2페이즈로 같이 이동하면서 남은 부위들을 파괴해주자.)

 

 

2페이즈



 

1페이즈에서 2페이즈로 오기전 6부위를 파괴하였다면 2페이즈에서 포효 후에 맘타는 바로 옷을 벗고 3페이즈 맵으로 이동합니다. (옷을 벗고 난뒤에 추가적인 포효가 나오는데 패턴을 한번 쓰고 포효하거나 안쓰고 포효하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맘타가 3페이즈로 넘어가는 벽을 부수는 모션이 나오기 전에 미리 꼬리 쪽에 폭탄을 설치하여 데미지를 주어 꼬리 파괴를 쉽게 합니다. 포효 때문에 타이밍이 꼬일 수 있으니 회피복장이나 부동복장을 이용합시다. 꼬리 파괴에 필요한 폭탄은 3~4개가 이상적입니다.

 



 

(3페이즈로 넘어가는 골목에서 이미 꼬리를 파괴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경우 3페이즈에 도착하기전 맘타가 경직이 걸린다. 이 후 바로 헌터를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3페이즈 맵의 중간까지 완전히 이동 후 헌터를 인식함으로 3페이즈가 늦게 시작하여 길어지는 경우가 잦았다.)

 


또한 미세한 팁이지만 맘타가 2페이즈 맵의 정중앙에 도착하기 전에 맘타보다 미리 앞서서 뛰어가는 헌터가 있다면 맵의 중앙에 도착하고 나서 헌터를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2페이즈로 가는 내리막길에서 내려온 직후 헌터를 인식합니다. 따라서 포효 후 옷을 벗는 타이밍을 조금 더 앞당길 수 있습니다.

 


3페이즈



대망의 3페이즈입니다. 저희도 정보를 많이 찾아보고 실험도 수차례 진행했으나 3페이즈에서 4페이즈로 이동하는 특정 조건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경험상 3페이즈가 가장 빠르게 넘어가는 경우는 33초였고 50초에서 1분 초반 정도가 평균인 것 같습니다(어쩔 때는 130초 이상까지도 시간을 끌다 가곤 합니다).


꼬리 파괴와 뿔 일부 파괴를 해야 넘어간다, 혹은 뿔 일부 파괴만 해야 빨리 넘어간다 등등 많은 정보들을 기반으로 실험했지만 꼬리 파괴나 뿔 일부 파괴를 둘 다 안해도 4페이즈는 무조건 넘어가기 때문에 일단은 일정의 시간이 지나야 넘어가는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은 뇌피셜이지만 맘타의 스테미너가 모두 소진 시 이동한다는 가설도 세워봤는데 이는 아직 실험단계에 있으며 빙결라보자가 멸기탄을 사용하여 스테미너를 탈취하는 것으로 실험중입니다만 충분한 표본이 없어 추측에 불과한 단계입니다.


아무튼, 3페이즈는 꼬리 파괴 이후에 모두 4페이즈로 넘어가는 벽 앞에 서있으면 됩니다. 괜히 뿔 또는 다른 부위에 무리해서 딜하다가 데미지가 누적되어 맘타가 상태이상에 걸릴 시 앞서 말한 평균 소요시간보다 오래 끌리는 경우가 많이 나와서 저희는 꼬리 파괴 이후 바로 딜컷을 하거나 머리를 제외한 부분을 툭툭 치면서 기다리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그러면 일정 시간이 흐르고 포효 후에 4페이즈로 넘어갑니다. (뿔 일부 파괴는 4페이즈 전에 굳이 안해도 4페이즈 수면폭 때 자연스레 일부 파괴- 완전히 파괴 순으로 진행됩니다.)

 




(제발 빨리 가주세요 누나)

 


4페이즈

 

가장 쉬운 4페이즈 입니다. 빙결라보자가 3페이즈에서 4페이즈 넘어가기 전 수면탄을 4회 맞춰줍니다. (3페이즈에서 5발 맞출 시 잠듭니다 3페이즈에서는 절대 수면 걸지마세요!) 이 후 빠르게 내려와 맘타에게 수면탄을 2~3회 정도 맞춰주면 바로 맘타는 수면상태에 걸리게 됩니다. 이 때 맘타가 수면상태에 걸리는 시점에서 맘타의 왼발 기준 대략 5~6시 방향 쪽에 폭탄과 기폭용탄을 미리 깔아주시면 됩니다. 맘타가 수면 때 지형에 걸릴시 위치가 조금씩 변경되기도 합니다.

 



 

(맘타가 벽을 녹일 때 앞으로 미리 뛰고 있으면 맘타보다 훨씬 먼저 내려올 수 있다. 이후 빠르게 자리를 잡아 수면폭 시간을 앞당겨보자.)

 

이 후 부동복장을 입고 개머리판으로 2회 가격해주시면 아래 깔린 기폭용탄들이 깔끔하게 사라집니다. 부동복장을 전 페이즈에서 사용한 사람들은 부동복장을 입은 사람 옆에 바짝 붙어서 근접공격을 맞으면 움찔하는 효과로 폭에서 밀려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움찔효과가 끝남과 동시에 다 같이 개머리판으로 쳐주시면 됩니다.

 

맘타로트 퀘스트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최근 커뮤니티에 라보 또는 헤보팟을 모집하는 글이 많이 보입니다. 물론 저희도 4인라보로 진행을 했으며 맘타로트 퀘스트에서 라보나 헤보가 효율이 좋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다만, 이 공략과 영상이 라보팟을 강요한다거나 맘타 기준 다른 무기들의 효율을 좋지 않게 인식하게 되는 영향을 미치진 않을까 우려됩니다. 물론 라보가 관통효과로 인한 부위파괴 용이, 수면탄 지원, 활보다 긴 탄의 사거리 등등 타 무기들에 비해 유리한 점이 많은 편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다른 무기들로도 해본 결과 무기선택은 정말 자유입니다. 충분한 패턴숙지와 맘타로트 퀘스트의 매커니즘에 대한 정확한 이해, 그리고 사용하는 무기에 대한 숙련도가 따른다면 다른 무기들로도 라보만큼의 혹은 라보 이상의 효율을 뽑을 수 있기도 합니다. 저희가 4인 라보를 한 이유는 마지막 4페이즈 수면폭때 부족한 딜 보충과 기폭용탄을 3개 설치할 시간에 1초라도 줄이려 1~2개씩만 설치하고 바로 폭파시켜 시간을 줄이기 위함이었습니다. 일반 파티에서는 4페이즈를 편하게 하기 위해 수면을 걸 수 있는 무기 하나 정도만 있다면 충분합니다.


장식주와 장비 또한 너무 딜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는 듯합니다. 저희는 파괴왕3레벨, 보머3레벨만 중요시하고 나머지 장식주는 공격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은 혼신, 공격, 간파 등등 혹은 안전하게 하고 싶은 사람은 체력주나 가호주 등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셋팅하고 타임어택을 했습니다. (사실 파괴왕이나 보머를 안낀다고 하더라도 시간은 정말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로지 편하게 1페이즈 6부파를 하고 타임어택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감을 덜기 위해 채용한 셋팅입니다. 장식주가 모자라신 분들은 방어구에서 원하시는 스킬 최대한 챙기셔서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며칠 전에 씨커셋에 대한 글을 본 적이 있는데 극악의 확률로 자신이 원하는 무기를 먹는 것이 목표인 맘타로트 퀘스트에서 확률적으로 승화된 무기 또는 결합된 무기를 주는 마지막 뿔 갈무리 2회증가와 용해된 무기를 줄 가능성이 있는 황금뿔 갈무리 추가 1회는 정말 좋은 팁이라고 생각합니다. 야옹 해체술대를 띄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확률적으로 발동하기에 100프로 추가 갈무리 횟수를 제공하는 시커셋의 조사단의 안내 효과는 파밍에 있어서 선택이 아닌 필수로 보입니다. 실제 저희가 4시커셋을 입고 해본 결과 일반 공방이나 커뮤팟에서의 평균 시간인 5~7분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제가 작성하고 있는 이 공략이나 아래 첨부할 영상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사실 폭을 제외하고 무기로 딜을 하는 시간은 정말 짧습니다. 회심률이 낮아서, 리오2셋효과 회심격을 받지 못해서, 공격력이 낮아서 등등 단점이 될 수 있는 셋팅에서의 모든 부분들은 맘타로트 6레벨, 뿔 완파를 목적으로 하는 퀘스트에서는 사실상 거의 무의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하지만 패턴이 숙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파밍할 욕심에 눈이 멀어 무작정 씨커셋만을 고집하는 경우는 비난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파티원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을 수 있는 준비성과 실력을 지니신 분들은 사용하시는 게 파밍에 더 수월할거라는 뜻입니다.


6레벨이 아니라 조사레벨을 올리기 위해 진행하는 1레벨 퀘스트의 경우 부위파괴나 딜누적 등등 6레벨 퀘스트와 이동조건, 잠금해제조건 등이 다릅니다. 따라서 1레벨 퀘스트의 경우 패턴에 충분히 익숙해지신 후 익숙하신 장비로 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요번 맘타로트 이벤트를 처음 접해본 유저로 시작은 라보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장비파밍에 지치기도 했었고, 지루한 1레벨을 제 입장에서는 지루한 무기이기도 하고 낯선 무기이기도 한 라보로 계속 진행하기는 힘들더군요. 그래서 패턴을 파악한 이후부터는 태도나 활 대검 등 다양한 무기로 다녔습니다. 그러니까 오히려 더 하고 싶은 마음도 들고 재미도 있더라고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 글과 영상이 맘타는 라보외엔 절대 안 돼’ ‘근접무기니까 라보보다 못할 거야라는 인식을 낳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요약과 영상

 

길게 썼지만 글의 시작 부분에서도 언급했듯이 두어 번만 해보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쉬운 빌드입니다. 무기 편견 없이, 장비 편견없이 모두 즐겁고 빠르게 맘타로트 퀘스트 클하시고 원하시는 무기들 꼭 얻으시길 바랍니다. 사실 맘타로트는 4인 퀘스트이지만 4명이 모두 시간이 되는 날을 잡기 힘들어 한 분 더 모셔오게 되었습니다. 공방에서 인연이 닿아 타임어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주신 씨따꿍님과 WHONYAH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또한 빌드를 개선하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함께해준 실친 프윌하고 허벅지가슴골반에게도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짧은 요약과 영상으로 글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1페이즈는 맘타로트가 동굴에서 나온 직후 대포와 폭탄을 이용해 빠르게 경직을 줘서 동굴에서 나온 맘타가 주변을 두리번거리는 패턴을 끊어준 뒤에 2페이즈에 도달하기 전까지 6부위를 파괴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한다

*6부위 부파 완료 시, 2페이즈에서 포효 후에 옷을 벗고 바로 3페이즈로 이동하므로 꼬리 파괴를 위해 3페이즈 넘어가기 전에 미리 꼬리 위치에 폭탄을 설치한다

*3페이즈에서 혹은 3페이즈 넘어가기 전에 꼬리 파괴를 했다면 3페이즈에서는 4페이즈로 넘어가는 벽 앞에 서서 패턴만 피해주자. 무리할 딜로 맘타의 상태이상이 발생할 시 3페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잦았다

*뿔의 일부 파괴는 3페이즈에서 안해도 4페이즈 수면폭에 일부 파괴- 완전히 파괴 순으로 자연스럽게 진행되니 3페이즈에서 뿔 일부 파괴를 할 필요가 없다

*4페이즈 수면폭에서 라보는 기폭용탄으로 부족한 데미지를 매꿔주자. 팀에 라보가 없다면 가장 딜이 쌘 스킬로 수면폭을 해주면 된다



맘타로트 6레벨 조사퀘스트 3분 47초 타임어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