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실력이 엄청난것도 아니고, 타임어택 가능할 정도로 고수인것도 아닙니다만, 슬래시 액스 관련 글은 거의 없어 보여서 자료를 모아두다가 기왕 하는거 나중에 보기 편하게 이런걸 남겨두기로 했습니다.

 

길어질것 같은데, 글자만 잔뜩 있으면 보는 사람들도 재미없고, 이해도 힘들듯 하니, 시간을 들여서 만들어낸 움짤들을 포함했는데, 예상보다 많을것 같아서 제목에 데이터 주의를 넣어두겠습니다.

 

슬래시 액스란?

도끼와 검모드를 바꿔가면서 몬스터를 사냥하는 무기입니다만… 전작까지만해도 성능이 별로였는데다가, 이번작에서 버프좀 받았음에도 비슷한 변형기믹이 있는 차지액스가 워낙 강력하다보니 하는사람이 어쩌다 한명씩 보이는 그런 무기입니다.




슬래시 게이지는 화면상 좌측 상단에 있는 검과 도끼모양의 아이콘으로 지금 내가 사용하는 무기의 형태를 확인하는것이 가능하며, 가운데 있는 하얀색 게이지가 존재할때, 검모드에서의 공격이 가능해집니다. 줄어들어 파란색 이하로 떨어지면 납도,도끼모드일때 다시 검모드를 사용할때, 병을 충전하는 리로드 행동을 하며, 엄청난 빈틈이 생기니, 파란색 이하일때는 얌전히 도끼모드를 사용하시거나, 납도한 상태로 잠시 회피행동에 들어가주시는게 좋습니다.

 

검모드에서 공격을 명중시키면 검모양의 테두리가 하얀색으로 점점 차오르고, 전부 가득차면 고출력 모드가 발동되며 검신이 무기 특유의 색으로 빛나는 모드가 45초간 지속됩니다. 이때는 검모드의 공격이 명중하면, 무기별로 정해진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슬래시 액스는 고출력 모드에 빠르게 진입하고, 최대한 유지하면서 딜링을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

여기까지는 설명서만 읽어보시면 알수 있는 기본적인 부분이니, 이미 알고 계신분들은 이부분을 가볍게 넘기셔도 됩니다.

 

간단한 사용법

이동중

발도도끼베기입니다.

눈앞에 있는 몬스터에게 달려가면서 도끼모드로 발도하며 하단 횡베기를 사용합니다. 대략 이런 느낌입니다.


기본기중의 기본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격판정이 내가 보고 있는 방향의 우측중하단 부분입니다. 그러니 몬스터에게 정면으로 달려들...어도 되지만, 그건 얻어맞으러 가는거나 마찬가지이므로 몬스터를 내가 보는 방향에서 우측편에 둔다는 느낌으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이동중 R2

발도검베기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공격입니다. 검모드의 게이지가 하얀색이라면 이동후 발도공격을 이걸로 시작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도끼모드때와 마찬가지로 우측상중단쯤에 타격판정이 있습니다. 그러니, 목표를 우측에 둔다는 느낌으로 접근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회피행동

회피는 아주 중요합니다. 모든 몬스터가 가만히 맞아주는 샌드백도 아니고, 분노모드시에는 대다수가 격렬하게 저항하는데, 슬래시액스는 아쉽게도 근접무기라서 지랄발광하는 몬스터의 공격을 피해야만 합니다.

 

도끼모드

발도한 상태에서는 모든 방향으로 구르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격한 직후에는 ,후방으로만 구를수 있습니다. 좌우로는 스탭이동이 나옵니다. 중요하니깐 기억해두세요.

 

도끼모드 공격 앞구르기,뒷구르기

공격후 + X


달려가서 한대치는데, 몬스터가 칠꺼같다고 판단되면 공격직후 바로 + X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달려가면서 캐릭터 뒷태를 보지 마시고, 목표대상의 행동을 항상 주시하시면 됩니다. 앞구르기의 경우 대부분 몬스터의 품으로 뛰어들기 때문에 후속타를 이어나가기에 좋습니다.



커맨드는 당연히 공격후 + X 입니다. 안전하게 한대치고 빠지고 싶을때 사용하면 됩니다. 특히 테오가 분노한 상태일때는 공격후 앞구르기로 비벼봤자 좋을꺼 없으니 이쪽을 사용해주시면 안전합니다.


공격후 스탭이동

위에서 설명한 도끼모드 ,후방 구르기를 제외한 모든 회피행동은 스탭이동입니다. 공격후 도끼모드의 좌우 회피, 검모드의 전방향 회피행동은 전부 이동작이며, 구르기보단 뭔가 모자라 보이지만, 0.2초의 무적시간이 있는건 마찬가지입니다.


도끼모드의 횡스탭회피



검모드의 스탭회피

 

이동기술

내가 원하는 공격행동 납도하고 다시 이동해서 발도공격부터 시작하는건 슬래시액스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전투중 몬스터와의 거리가 상당히 멀어졌다면 하는거 멈추고 납도해서 따라붙어야 하지만, 근접중이거나 중거리에서는 발도한 상태에서의 이동과 구르기, 그리고 무기변형을 이용해서 유효한 공격범위로 접근하는 식으로 플레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도끼모드

발도한 상태에서의 이동력은 검모드 보다 빠르며, 여기에 구르기와 변형공격을 적절히 섞어 주시면 중거리에서도 단숨에 접근하는것이 가능합니다. 회피행동에서 설명했던 스탭은 공격후에 바로 사용할때나 나갈뿐이며, 발도 상태로 단순 이동중에는 전방향으로 구르기가 나갑니다.



구르기를 적절하게 사용해가면서 이렇게 접근해가시면 됩니다.

 

검모드

발도한 상태에서 매우 느림이기 때문에 검모드때는 냅다 납도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절대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검모드일때도 공격후만 아니면, 전방향으로 구르기가 가능하며, 이것만으로도 중거리에서 제법 따라붙을 있습니다.



구르기후 변형베기

발도상태, 구르기 R2

이동기로 분류합니다만, 몬스터와의 거리를 상당히 좁히면서도 공격까지 가능한 기술입니다. 커맨드도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위에서 설명한 발도 상태에서 구르기를 후에 R2버튼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도끼모드



검모드


공격기술

발도도끼베기 변형베기

이동중 , R2

정말… 진짜 많이 사용할 기술입니다. 이동 발도 도끼베기 후에 변형하며 발도베기를 사용합니다. 일단 몇가지 보겠습니다.



대략 이런느낌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발도 도끼베기후 변형하며 검으로 베는 뭔가 딜레이가 있어보이는 공격인데다가, 타점도 아래와 위로 전혀 다르지만, 공격은 의외로 다양한 상황속에서 명중됩니다.



이렇게 맞출수 있는 공격이니 자주 사용하세요.

 

도끼베기 올려치기

,

그다지 쓸일은 없습니다. 애초에 도끼모드는 권투로 치면 가벼운 쨉같은 거라서 검게이지가 별로 없는 상황이 아니면 도끼모드에서는 발도베기 말고는 딱히 쓸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기술은 멀티에서 대검 올려치기처럼 다른 플레이어를 날려버립니다. 멀티에서는 더욱 쓸일이 없습니다.

 

검베기 2연베기, 비천연격

R2, ,

검모드에서 고출력 상태로 들어가기 위한 게이지를 가장 빨리 채우기 위해서는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만, 모션이 큰편이고, 첫타를 제외한 2연베기부터는 연속공격이라서 중간에 캔슬도 불가능합니다. 특히 최후의 비천연격은 후딜레이가 매우 편이기에 연속으로 버튼을 마구 눌러대다가 허공에 신나에 칼질하고는 한방 얻어터지며, 바닥을 뒹굴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공격합니다. 몬스터가 넘어져 있거나, 공격을 사용한 직후처럼 빈틈이 확일할때만 전부다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2연베기까만 쓰는게 좋고, 안전하게 사용하는게 가능합니다.



평소엔 이렇게 2연베기까지만 쓰시고 스탭이동으로 캔슬하세요. 안그럼…



이렇게 쳐맞습니다.

이 공격의 경우 보통 연타로 누르다가 강제로 비천연격까지 연결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연타로 누르지 않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검모드 세로베기

,

세모버튼을 계속 누르면 공격은 계속 이어집니다만, 그걸 한자리에서 맞아줄 멍청한 몬스터는 없습니다. 주로 꼬리를 칠때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땅한게 없어서 일단 이런거라도… 공격후 ○버튼으로 2연베기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니, 몬스터가 허점이 클때는 세모만 계속 누르는거보다 2연베기로 연결하는쪽이 효율이 좋습니다.

 

도끼베기 붕붕이

, 연타

검모드에 2연베기, 비천연격과 비슷한 부류의 공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만, 앞에서 말했다시피 도끼모드에서 이걸 사용할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상당히 넓은 범위로 도끼를 휘두르면서 다수의 타격을 스테미나 바닥날때까지 사용하지만, 몬스터가 가만히 그걸 맞아줄 이유가 없어요.


그렇다고 확정적으로 들어갈 상황을 만들어도, 그틈에는 검모드,2연베기,비천연격을 사용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결국 이건, 몬스터가 경직에서 드러누웠을때, 때마침 검게이지가 파란색 아래라서 검모드 사용이 불가능할때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붕붕이의 경우는 의외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비천연격과는 달리 이기술은 내가 중간에 끊어줄가 있습니다. 연타를 멈추거나, 스탭이동을 쓰거나, 변형베기를 쓰는겁니다.



붕붕이 도중에 R2버튼을 눌러주면 시점부터 화려하게 도끼를 휘둘러 전진하며, 검모드로 변형베기를 사용합니다. 이걸로 인해서 검게이지가 모자란 상황에서 약간의 붕붕이를 사용해 게이지 회복후 검모드로 전환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붕붕이 1,2 후에 변형베기를 바로 사용해주는게 보통 베스트이며, 써야 한다면 이렇게 쓰시는게 좋고, 의외로 이공격은 엄청길게 사용하면서도 전방으로 이동하는거 때문인지 몬스터의 공격에 안맞습니다.

 

속성해방공격

검모드에서 + , △연타

슬래시액스의 필살기로 검모드에서 발동시 검신을 부들부들 떨다가 에너지를 한번에 방출합니다. 세모를 연타해야만 끝까지 사용가능하며, 검신이 떨리는 동작부터 작게 데미지가 들어가다가 마지막에 ~ 하고 터트리며 데미지를 줍니다.


고정자세로 사용하다보니, 평상시에는 이걸 맞아줄 몬스터는 당연히 없습니다. 연출은 필살기라고 불려도 손색이 없지만, 말도 안되는 사용딜레이로 인해서 몬스터가 넘어져서 바둥거릴때가 아니면 딱히 쓸대가 없어요.

 

이런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서 이번 월드에서는 검모드 고출력 상태일때 사용하면 몬스터의 타격부위에 올라타서 냅다 찔러넣고 끝까지 속성해방베기를 사용할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걸로 속성해방베기의 단점이 전부 사라진건 아닙니다. 몬스터에 달라붙어서 위치선정의 편의성은 높아졌지만, 상태에서도 맞을껀 맞습니다. 귀마개 없으면 포효에도 떨어지죠. 한창 분노중일때는 올라타봐야 아주 높은 확률로 떨어져 버립니다. 그러니 영거리속성해방공격도 결국 쓸때가 정해져 있다는 소리죠. 결국 이거도 몬스터가 경직먹고 바둥거릴때나 쓰는게 가장 베스트가 됩니다. , 제자리에서 써서 사용할때와는 달리 일단 꽂아넣고 끝까지 방해가 없다면 전탄히트가 가능하다는게 장점이긴 합니다만…



결국 이런 타이밍으로 써야 한다는 의미죠. 머리나 꼬리에 제대로 꽂아넣으면 나름 쾌감은 있습니다.

 

마지막 정리

대략적인건 전부 설명으니, 이제는 응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충 위에 알려진걸로 몬스터 몇번 잡다보면 다들 잡으실겁니다. 거의 모든 기술들은 빈틈없이 연계가 됩니다. 게이지만 주의하시고, 스탭만 사용하신다면 물흐르듯 부드럽게 공격하는거도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공격후, 구르기후에는 변형베기를 사용해서 추가타를 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겨우 2 때리는것이지만, 몬스터가 쌩쌩할때도 치고 빠지면서 공격을 넣을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이렇게 단차공격이 실패하더라도 곧바로 R2 눌러주시면 자연스럽게 변형베기가 들어가줍니다.

 

붕붕이는 봉인까지는 아니더라도, 틈을 보이면 사용해주셔도 됩니다. 무엇보다도 이건 도중에 의지로 중단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단순하게 연타를 멈추는거보다 스탭이나 구르기로 연결하던지, 변형베기로 마무리 하는것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사용후 회피



사용후 변형베기


너무 욕심부려서 스테미너 바닥칠떄까지 치는건 자제하시고, 몬스터의 움직임을 보고 적절히 끊어주시면 됩니다.

 

근거리와 중거리에서는 스탭과 구르기로 피할꺼 피하시거나, 접근해서 공격하시면 되고, 거리가 멀어지면 납도후 다가가서 발도베기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변형베기는 틈이 없고, 몬스터가 거칠게 움직여도 헛치는 경우가 예상보다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몬스터가 경직후 바둥거리면 차분하게 검모드의 비천연격까지 사용해서 검모드를 고출력 상태로 만들어주면서 싸우시면 됩니다.

 

이게 어디까지 도움이 될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슬래시액스 잡아 보실분들이 참고하셔도 좋고, 재미삼아 보기만 해주셔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반응이 좋으면 다음에는 장비셋팅이나, 무기고르는법도 한번 다뤄볼려고 합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