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몬헌 2G만 해보다 이번에 플스사서 월드 접하는 몬린이 유저입니다.

우선, 제목만 보면 저게 뭔 소리인가 싶으실 껍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실험을 위해 방어구는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

[실험 조건 1. 펀라이크-빙속 무기]

깡뎀 168, 빙속 360 이라는 스텟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녀석으로 용화살을 쏘겠습니다.




[펀라이크 - 용화살 0차지]
결과 : 26

[펀라이크 - 용화살 2차지]
결과 : 32


이제 다른 무기를 하나 가져오겠습니다.

[실험 조건 2. 파워헌터보우 - 무속성 무기]


보시다시피 펀라이크랑 깡뎀이 완전히 똑같습니다.

[파워헌터보우 - 용화살 0차지]
결과 : 24


[파워헌터보우 - 용화살 2차지]
결과 : 29




여기까지 보셨으면 이런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뭐야, 빙속 360이 추가되니까 29짜리가 32가 됬으니 상대적으로 10%증가했네? 이거 무시못할 수치인데?
딴 게임이라면 몰라도 몬헌에선 표기 데미지 10%증가는 결코 작은게 아닌데? "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번엔 그냥 일반공격(기존의 연사) 입니다.

[펀라이크 - 0차지]
결과 : 13

[펀라이크 - 1차지]
결과 : 18

[펀라이크 - 2차지]
결과 : 22






[파워헌터보우 - 0차지]
결과 : 8

[파워헌터보우 - 1차지]
결과 : 10

[파워헌터보우 - 2차지]
결과 : 11





간단히 2차지만 놓고 봐도

펀라이크 - 22
파워헌터보우 - 11

무려 2배(수치상 11) 라는 데미지 차이가 발생하는데 용화살은 꼴랑 3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추가)

여기서 저도 아직 아는 정보가 많지 않다보니 훈련장 통나무의 속성육질을 알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하나는 알 수 있습니다. 용화살이 연사에 비해서 속성 공격력의 효과를 적게 받는다는 겁니다.

이렇게 보면 무속성무기가 용화살 딜량에 큰 역활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깡뎀활을 구해야 하는데,
이번작에서 깡뎀 활이 없지 않냐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꽤 괜찮은 깡뎀 활이 있습니다.



바로 이녀석 각왕궁이 있습니다. (속성해방 없다는 가정하에)

역회심 30%가 뼈아파 보입니다만, 이를 정확히 계산해보도록 하죠.

만약, 제가 주는 데미지(즉, 실제로 때렸을때 뜨는 데미지 수치)가 1타당 100이며
앞으로 10번을 때릴껍니다.
이때 다른 조건은 전부 같고 회심만 역회심으로 30%가 걸렸다고하면
딜량은 어떻게 될까요?

[기존]
100 * 10 = 1000

[변경 후]
100 * 7 + 75 * 3 = 925

따라서 [기존]이 [변경 후]보다 딜량이 약 8% 높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다시말해 역회심이 걸린 상태에서 방어구가 됬든, 호석이 됬든, 장식주가 됬든
기존보다 8%높은 공격력을 줄 수 있는 스킬을 박으면 실질적인 딜량은 그게그거라는 겁니다.

이 때 무속성 무기가 빛을 발하게 됩니다. 바로 장신구 [무격주] 입니다.


역회심 30%를 지운다고 할 때 가장 간단한 방법은 회심을 30%올리는 겁니다. 이럴러면 간파 7렙이 필요하겠죠?
그런데, 그렇게 지운다고 한 들 기존에 역회심30%가 박혀있을때보다 실질적으로 딜량은 8%증가하고 끝이며
간파를 7렙이나 찍어야 하니 스킬 압박도 만만치 않습니다.
헌데 무격주를 박으면? 2렙 장신구 1개로 간파 7렙보다 살짝이나마 더 높은 딜량 상승을 가져오게 됩니다.
(참고 : 무격주는 무속성 무기의 공격력을 10%증가시켜 줍니다. - http://www.inven.co.kr/board/mhf/3749/367)


이번작을 해보신분들 이라면 아시겠지만, 활의 메인딜은 용화살 입니다.
연사, 강사(확산) 아무리 쏴제껴도 머리부터 꼬리까지 뚫어버리는 용화살 1발에는
발끝에도 못미치는 딜량입니다. 굳이 머리부터 꼬리가 아니더라도 측면에서도 몹을 잘만 꿰뚫어주면 
4~5타정도 타격이가능하며 특히 이번작에서 차지 스텝
(개인적으로 굉장히 사기적인 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딜+기동성을 다 갖춘 완전체 모션) 
으로 인해서 집중 없이도 차지를 쉽게 모으면서 포지션도 원하는 곳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활로써 딜을 극대화 하려면 용화살은 필수 입니다. 

물론, 솔플을 한다던지 아니면 몹의 크기가 작거나 정신없이 돌아댕기는 놈이라(특히 오도가론) 솔플이든 팟플이든
도저히 용화살 각이 안나오는 몹이라면 연사, 강사로 딜을 넣어야 하는데 이때는 솔직히 속성이 더 좋은게 맞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용화살은 관련 스킬이 2개나 있으며(특수사격강화/관통강화) 공격력 증가 스킬은 기초공격력만 올려주는 것이지 속성딜에는 영향이 1도 없기 때문에 무속성 무기에 공업이 달리는 것과 속성 무기에 공업이 달리는 것은 %로 봤을 때 상당한 차이를 가져옵니다. 공업을 다 띄울려면 7레벨이라서 스킬 부담도 있구요.
그리고 애초에 기본적인 딜량 자체가 활의 다른 모션에 비해 넘사벽이라서 포기할래야 포기할 수 가 없습니다.

추가로 각왕궁은 깡딜 자체도 정말 어마무시한 수치 입니다. 보통 레어도 7~8짜리 최종테크 무기들의 깡뎀이
활의 무기배율(1.2)를 제외하고 봤을때 200이 안넘습니다. 180~190사이 인데요 각왕궁은 무려 220입니다...
앞서 제가 실험한 결과에 따르자면 속성 공격력은 용화살에 영향이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이므로 깡뎀위주로 보자면
각왕궁은 따른 최종테크 활들보다 깡뎀으로만 15~20%의 차이가 있습니다. 역회심따위 태생부터 지우고 갈 수 있을 정도의 깡딜이라는 거죠.

몬헌이라는 게임 자체가 정답이 있는 게임이 아니고 본인이 원하는 스킬, 무기들을 이용해서 수렵하는 맛이 있는 게임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정보인거 같아서 공유하고자 올려봅니다.

추가로 링크하나 걸어보겠습니다. 외국 유저인거 같은데 원거리 무기들을 정말 잘 다루는거 같습니다.


한가지 유의하실 점은 저도 잘 몰랐던 거긴한데 도도가마루(파란색 두꺼비)가 머리육질이 정말 말랑말랑합니다.
세팅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확실히 다른 몹들에 비해 말랑한건 맞습니다. 

사실 저도 속성무기가 짱인줄 알고 화, 수, 뇌, 빙, 용 5개 다 만들고 다니고 있었습니다.
화 - 레우스
수 - 이어룡(진흙 미꾸라지)
뇌 - 카가치(전기 도마뱀)
빙 - 쿠샬
용 - 발하자크

이렇게 들고 다니다가 저 유저의 동영상을 보고 내가 뭔가 잘못하고 있구나 라는걸 깨닫고 세팅을 바꿨는데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좋은걸 알게 된것 같아 여러분들에게도 공유하고 싶어서 글을 써봤습니다.

부족한 필력이지만 모쪼록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