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샤라 서버의 이뽀님입니다. 이번엔 대격변 마지막 인던인 용의 영혼 솔플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몇몇 보스는 난이도가 어렵다기 보단 특별한 아이디어가 필요한게 좀 있었고, 후반부 네임드는 도저히 솔플이 불가하여 2인으로 잡았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이자리를 빌어 누가타님과 뎁뽕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저번에 한 이니이벤트 당첨자는 인벤아이디 물특 님이시며, 아쉽게도 하가라는 당첨자가 없네요. 물특님께는 제가 54렙이 되면 만이니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럼 용의 영혼 솔플 공략과 동영상을 풀어볼게요

 

94)모르초크 (lv 85 용의 영혼 10인 ★★★★)

  -환각. 깃털, 구기. 통찰력, 빛의길. 공부. 내면

  모르초크를 가장 어렵게 하는 점은 잦은 빈도로 사용하는 25미터내에 보호막이 없다면 거의 즉사뎀인 75만의 피해를 주는 발구르기입니다. 1.5초의 시전시간이 있기때문에 그시간동안 깃털 이속으로 거리를 25미터이상 넓혀주면서 발구르기를 피하기로 했고. 환각마귀를 통해 1분에 한번씩은 충분히 거리를 벌리면서 발구르기 한번은 대처했습니다. 간혹 위험한 순간은 분산을 통해 넘겼습니다. 문제는 방어도감소기술인 갑옷 으깨기 디버프가 중첩이 쌓이면서 평타를 견디기 어렵다는것이었으며, 공명의수정으로 인한 넉백과 뒤를 내주고 거리를 계속 벌려야하는 전투특성상 멍해짐에 걸리면서 생각처럼 발구르기 때마다 거리를 벌리기가 힘들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공속과 공격력이 증가하는 생명력 20%이하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래서 갑옷으깨기 디버프를 풀면서 평타도 피하기 위하여 동영상같은 공략을 생각해냈습니다. 모르초크 뒤쪽의 사원을 한바퀴 돌아보면은 사원 북쪽에 계단이 하나 있어서 넴드를 한참 돌아오게 만들수 있는 지형이 있으며 그 위쪽의 계곡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낙뎀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중부양을 썼으며, 공부문양은 이속증가에 도움이 됐습니다. 발구르기전에 아래로 점프로 넴드는 돌아오고 그사이 디버프가 풀리며 거리도 충분히 벌리는 식입니다. 가끔 강제로 소환하는 경우도 있는데 당황하지 말고 다시 뛰어내리거나 거리를 벌리시면 됩니다. 주딜은 거의 도트와 원혼이며, 대지타임때도 꽤 많은 딜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전투를 사원 뒤쪽에서 주로 하기 때문에 모르로크 앞쪽 쫄들은 대부분 패스가 되며, 영웅모드에서만 넴드 바로 앞쪽 한무리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95)모르초크 영웅 (lv 85 용의 영혼 10인 ★★★★★)

  -환각. 깃털, 구기. 마력주입 , 빛의길. 공부. 내면

  모르초크 피가 90%이하가 되면 모르초크는 크초르모와 모르초크 두 넴드로 나뉘게 되며 각자가 5초간격으로 발구르기 및 공명의 수정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발구르기와 넉백은 일반모드에 비해 두배정도 잦은 빈도로 오기 때문에 난이도가 많이 올라갑니다. 마귀소실 역시 한 넴드에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일반에 비해 거리벌리기가 훨씬 중요합니다. 도망가면서 두넴드 모두에 도트를 거는 식의 딜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이며 대지타임전까지는 어떻게든 최대한 거리를 벌리셔야 합니다. 엄청 멀어보여도 넉백이 몇번 오면서 순식간에 간격이 좁혀집니다 -ㅅ-  그러나 광폭화 7분이라는 시간이 그리 넉넉치는 않기 때문에 초반 마력주입 때 딜을 한번 몰고, 대지타임때마다 딜을 어느정도는 하셔야 합니다. 딜을 조금 더 하기 위하여 방향상관없이 사용할수 있는 빛의길을 선택했고, 통찰력 대신 마주를 찍은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쉬워 보이지만 의외로 좀 어렵습니다 

 

 

 

 

96)요르사지 (lv 85 용의 영혼 10인 ★★★)

 -환각. 육영. 통찰력

 첫트에 잡았을만큼 그리 어렵지 않은 네임드입니다. 넴드를 딜하다 보면 6개색의 슬라임 중 3마리를 랜덤하게 불러내는데 한가지 슬라임을 잡으면 나머지 두 슬라임은 요르사지에 흡수되면서 각 슬라임 색에 따라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검은 색: 잊혀진자라는 쫄 소환

 푸른 색: 마나 공허 소환. 마나 공허가 생기면 엠이 0이 되며 공허를 죽이면 엠이 100%가 된다

 노란 색: 공속이 50%증가. 스킬을 두배 빨리 사용

 녹.빨.보 : 무시

 암사로 솔플할 경우 위협이 되는것은 검 푸 노 이며, 두가지 색이 둘이상 나올 경우 검>푸>노 우선순위로 타겟을 정합니다. 따라서 잊혀진 자 쫄이 나오는 경우는 없으며, 마나 공허가 나올경우 마귀(소실x)와 분산으로 엠을 회복하면 되고, 노란색을 흡수 했을때는 조금 더 힐을 신경쓰도록 합니다. 특히 요르사지가 쏘는 공허의 화살은 중첩되는 피해를 주는데 고중첩이 되면 꽤 아프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트라이 하진 않았지만 요르사지도 영웅모드는 쉽게 클리어 가능할것 같습니다

 

 

97)장군 존오즈(lv 85 용의 영혼 10인 ★★★★★)

 -환각, 통찰력, 구기, 육영, 천상의 별

 스펙과 딜링 실력이 그리 좋지 않다면 광폭화 위험이 높고 꽤 어려울수 있는 네임드입니다. 솔플 특성상 존오즈를 탱킹하며 딜힐을 하면서 탁구공을 혼자 다 팅기면서 존오즈에게 먹이기까지 해야 하므로 무빙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탁구공이라 불리는 철폐공허를 6중,3중.3중,1중 순서로 먹이며, 딜이 조금 부족하다면 7331을 하셔도 됩니다 '-'

 처음 6번 탁구공 팅기고 먹이는게 가장 어려운데 흡선,구기,분산,마귀 쿨을 모두 사용하셔야 합니다. 1.2번 팅길때는 보호막 회기 소생 천별등 자힐로 버티며 3번 팅길때 흡선을 올리고 45번까지 흡선빨 구기로 넘기며 위험하면 분산을 사용합니다. 5번 팅길때 마귀 소실을 사용해서 넴드위치를 고정시키고 6번째 팅겨서 고정된 넴드에 탁구공을 먹입니다. 탁구공은 팅기는 순간 5초간은 비활성 상태이며 팅길때마다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팅겨야 할때 넴드에 먹이거나 먹여야 할때 팅기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넴드에 탁구공을 먹여야 할때는 그전 팅길때 꼭 마귀 소실을 사용해서 넴드를 고정시키고 다음 팅길때는 위치를 넴드와 좀 떨어진 곳에서 팅겨서 5초동안 탁구공이 보스를 통과해서 그냥 넘어가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팅길때마다 받는 뎀지가 커지고 집중된 분노로 인해서 매우 아프므로 탁구공을 팅길때는 딜보다는 힐에 약간 더 집중하시고, 특히 천별 특성은 꼭 찍어서 힐에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탁구공이 넴드에 흡수되면 소생등으로만 피를 조금씩 채우며 딜을 몰도록 합니다. 그이후는 반복입니다.

 

 

 98)하가라 (lv 85 용의 영혼 10인 ★★★★★)

 - 위안, 육영, 보루, 마주, 천별

 암사로 하가라 솔플을 어렵게 하는 이유는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 번개폭풍 페이즈때 전기선을 연결할 수 있는 펫(흑마,냥꾼등)이 없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얼음 무덤에 걸렸을때 마찬가지로 무덤을 깨줄 펫이 없다는 것입니다.

 첫번째 전기선을 잇는 방법은 어떤 장난감을 이용해도 연결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그동안 쌓이는 받는뎀지 증가 중첩은 최대 20까지이며 20중첩이 되더라도 그렇게 아프지 않습니다. 전기선을 굳이 잇지 않더라도 하가라를 무적상태로 만들어 주는 물의 보호막이 5분후에 끝나므로 그냥 살짝살짝 힐을 하며 5분간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단지 광폭화가 8분이기 때문에 사실상 3분여 동안 2200만의 피를 빼야하는데. 얼음페이즈와 얼음무덤때 딜을 못하고 또 광폭화 이전에 두번째 얼음무덤을 깰 방법이 없으므로 2분여 정도밖에 딜할 시간이 없습니다. 5분을 기다리는 시간이 있고, 얼음페이즈를 넘기면 역순환이라고 해서 15초간 100% 뎀지가 증가하므로 마주 특성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설명했듯이 딜이 아주 빡세므로 이후 설명할 얼음무덤을 깰 방법을 배제하고서라도 환각의 마귀 대신 위안 특성을 찍어 넴드에 딜을 더 할수 있도록 합니다.

 두번째 얼음무덤을 깨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 얼음무덤 징표가 생기고 무덤디비엠이 뜨는데 디비엠바 1초전쯤에 마귀를 넴드에 쓰시고, 무덤에 걸리면 마귀 강제 어택으로 무덤을 깨면 되겠습니다. 마귀가 넴드에 죽지 않도록 소실을 절대 쓰면 안되고 무덤이 깨지기 전까지 넴드평타 및 집중공격을 다 맞아야 하므로 분산을 사용해서 견디도록 합니다.(보루특성이 살짝 도움이 됩니다) 단지 환각마귀특성이 아니기때문에 마귀 공격력이 그렇게 높지 않고 가끔 어러버리타서 공격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크리가 너무 안터지면 무덤을 깨지 못하고 마귀가 없어질때가 있는데 그때는 리트~ 그러나 환각찍을만큼 딜이 여유있지 않다는게 제 생각이며, 이부분은 트라이하시면서 환각이나 위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무덤 1초전에 마귀를 쓰시고 그 후 바로 천별을 쓰면 무덤걸리고 천별이 돌아오면서 무덤을 한대 때리기 때문에 타이밍봐서 천별도 이용합시다.

 

 처음 전기 페이즈로 시작하기 위하여 리셋을 하도록 하는데 정분쏘고 바로 뒤 차원문 클릭하면 리셋되면서 구슬도 모을수 있습니다. 3구슬이 모이고 전기무기를 들고 있으면 비로소 전투를 시작하게 됩니다.

 어차피 5분 기다리는 동안 마귀,마주,광폭화등 모든 스킬재사용시간이 돌아오므로 처음 물약타이밍때 딜을 최대한 몰고. 집중공격은 살짝 무빙해서 피합시다. 번개폭풍 페이즈가 되면 나오는 쫄을 3구슬을 모으면서 천천히 잡고 5분간 힐을 살짝 하면서 기다립니다. 번개페이즈 끝나자마자 다시 딜을 하는데 이때는 마주와 마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무덤에 걸리면 위와 같이 말한대로 마귀로 깨줍니다. 무덤때 빠졌던 피는 흡선으로 복구합니다. 얼음페이즈가 되면 돌면서 수정기둥을 깨면서 3구슬을 모아주고. 4번째 기둥을 깨자마자 물약 마주로 역순환타임때 극딜을 해주고 2번째 얼음 무덤전에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얼음페이즈로 시작해서 환각마귀를 찍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일단은 위방법이 좀더 나은것 같습니다 

 

 

 

 

이후 진행한 울트락시온, 블랙혼, 데스윙의 등은 2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울트락시온은 넴드자리 고정에다가 공간제약이 많은데다가 들어오는 평타 및 광뎀이 무지막지한 수준이라 당분간은 솔플이 불가능할것 같습니다.

블랙혼은 어쩌다보니 두명으로 잡아버렸는데 이건 트라이하면 솔플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일단 배 터지거나 쫄페이즈가 어렵거나 하진 않은데 블랙혼과 고리오나가 나온 후부터가 어려울것 같습니다만, 블랙혼의 평타는 배 갑판과 2층을 왔다갔다하면서 어찌저찌 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데스윙의 등은 울트락시온처럼 불가능하진 않지만 난이도가 엄청납니다...100트정도 해봤는데  확률성이 너무 높고 암튼 어렵습니다; 일단 솔플로 진행하면 아무리 등짝 가운데 서있어도 무조건 한쪽방향으로 회전을 하므로 5초마다 계속 좌우로 무빙을 해야하고 잔류물5중만 먹여도 융합체가 너무 아픕니다. 그렇다고 안먹여도 잔류물이 아프고..타락체 스턴은 스턴직전에 흡손을 미리 걸어나서 풀어야 하는데 이마저도 크리가 터지면서 흡손 한방에 타락체가 죽으면서 융합체가 한마리 더나오고...사실상 무빙때문에서라도 캐스터는 너무 힘듭니다. 진짜 죽기를 키웠어야 돼 하는 생각이 격하게 들던 놈입니다..

 

99)데스윙의 광기 (lv 85 용의 영혼 10인 ★★★★)

-위안. 천별, 운명

 막넴드이지만 딜만 된다면 사실상 난이도는 모르초크보다 못합니다. 몇가지만 설명드리고 나머지는 동영상으로..

 3124 순으로 진행하며, 다른것은 위험한것이 없지만 돌연변이 타락체의 꿰뚫기가 아픕니다. 특히 2중이 되면 거의 즉사이므로 무조건적으로 타락체 우선의 딜을 하도록 합니다.

 막페이즈때 엘레멘티움 흉물의 파상풍은 중첩이 쌓이면 역시 위험하므로, 마귀쿨을 조절하여 흉물때 사용하도록 하며 최대한 빨리 흉물을 처치해야합니다.

 

 

 

 

 어느덧 99번째까지 오면서...그동안 많은 넴드들을 솔플한 것 같은데 아쉬운 점이 참 많네요. 일단은 여기까지

 

 그동안 인벤 쪽지로나 직접 게임에 찾아와서 문의주신분들이 되게 많은데요...인벤 확인할때마다 왠만하면 바로 답변 다 보내드리는데요..

 

 어떤 분들은 정말 절실하게 자기 서버 아이디까지 다 밝히고 정중하게 물어보는 반면..(항상 감사합니다)

 

 몇몇분들은 예의라곤 찾아볼수 없을만큼 반말식의 한줄짜리 질문등.. 이때까진 다 그런분들도 답변보냈는데요.

 

 이제부터 그런 쪽지는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