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군단 시작한지 일주일, 바뀐 수사에 적응 중인 사제입니다. 수사가 너무 급변하여 저 역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인증글 열심히 읽고 연습한 결과 수련장 무한공세 30회 통과하고 시던 무리 없이 돌 정도까지는 됐습니다. 신사도 연습 중인데 광역 폭힐이 좋을 뿐 수사보다 낫다는 생각은 안 들더라고요. 수사가 힐 개수는 적어도 더 재미있네요. 그래서 작게나마 얻은 노하우를 공개하려고 글 작성합니다. 이 글은 5인던을 기준으로 합니다.

 

1. 힐 스킬표

단일힐 스킬표입니다. 힐량은 주문력%수치이고, 마나량은 기본 마나량%입니다. 스펙이랑 관계없이 일정한 수치입니다. 일단 힐의 기본기는 평소에는 HPM (마나 당 힐량)이 높은 힐을 하다가 위급 시에는 HPS (시간 당 힐량)이 높은 힐을 하는 것이지요. HPM과 HPS 둘다 낮은 힐이 있다면 둘 다 높은 힐보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열등한 것이니 사용하면 안 됩니다. 

 

 쿨다운

마나

시전시간

힐량

HPS

HPM

보호막

7.5

2.0

1.5

550

367

275

후광

40

3.6

1.5

503

335

140

어둠의 치유

0

2.8

1.5

375

250

134

성격

0

1.0

1.5

338

225

338

책망회개

9

3.0

2.0

350

175

117

고통

0

2.2

1.5

258

172

117

어둠의 서약

0

5.0

1.5

250

167

50

탄원4

0

1.8

1.5

225

150

125

광휘

0

6.5

2.5

250

100

38

 

* 어둠의 치유는 백뎀을 계산한 값입니다. 그러니 한방 힐량은 저 수치의 두배입니다. 최대한 보수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백뎀을 넣었으나, 실제는 백뎀을 무시해도 되는 경우가 많아 엄청나게 좋은 힐입니다. 참고로 순치의 HPS/HPM은 317/170입니다. 

* 속죄힐로 들어가는 성스러운 일격, 회개, 고통은 다인힐로 갈 경우 명수대로 증가하는데, 회개, 고통은 배수대로 증가하나 성격은 다릅니다. 성격은 적 공격을 225만큼 줄이고 225 데미지의 절반이 속죄힐로 들어와 225+225*0.5=338입니다. 두명 이상 속죄힐을 할 경우 적 공격을 줄이는 225는 그대로, 속죄힐량만 증가하므로 225*0.5=113씩 늘어납니다. 속죄힐은 기본 40%이나 특화로 인해 대부분 50% 전후가 될 것으로 보여 0.5로 계산했습니다.
* 서약은 5명까지 배수대로 늘어납니다. 치유량 흡수 반영된 것이며, 5인던에서도 연달아 사용할 경우가 많으므로 저 힐량으로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 광휘는 최대 3명까지는 배수대로 늘어나고 이후에는 고정됩니다. 
* 4탄원은 속죄가 4명이 걸린 상태에서 5명째 거는 마나량입니다.

2. 표해석에 따른 스킬 선택
* 단일힐의 경우 평소 성격만 쓰다가 위급하면 어치를 씁니다. 실전에서는 보호막을 쿨마다 추가하는게 마나량에서 이득이며, 또한 즉시힐이라는 점에서 어치보다 살리는 역할에서 우월할 때가 있습니다. 탱힐이 밀리는 경우에는 어치만 누르는게 HPS가 더 높습니다.
* 두명 이상이면 고통, 회개의 HPS가 성격보다 높아집니다. 속죄힐에 성격 외 고통, 회개를 추가하기 시작합니다.
* 탄원은 4명 속죄 상태에서 쓰면 어둠의 치유보다 HPM이 낮습니다. 따라서 3탄원까지만 쓰는 게 권장할만하나 4탄원도 무리는 아니므로 5인던에서는 언제든 속죄 버프용 탄원을 써도 무방합니다.
* 광휘는 어둠의 치유로 속죄를 거는 것보다 힐량만 보자면 어떤 상황에서도 구립니다. 광휘의 유일한 효용은 빠르게 속죄를 늘리는 것 뿐입니다. 5인던에서는 봉인하거나 1-2 속죄 상태에서 전체적으로 피가 빠진 상황에서 속죄를 늘릴 때만 씁니다.
* 서약은 다인힐에서 회개 정도의 HPS를 보이므로 속죄를 많이 늘릴 일이 없는 5인던에서는 쓸 수도 있으나, 같은 티어의 은총이 워낙 5인던에 압도적이므로 현재로서는 쓸 일이 없습니다.

3. 실전 노하우
힐러의 숙련은 여러 상황에 대한 대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계속 머리속으로 시뮬레이션 해보는게 도움이 됩니다.

* 평소 탱에 보호막을 걸고 성격을 누르다가 피가 빠지면 어치를 씁니다. 고통은 쉴 타임에 걸어두면 나중에 편합니다.
* 죽을 것 같은 파티원이 있다면 무조건 어둠의 치유 혹은 보호막을 씁니다.
* 전반적으로 피가 조금씩 달았다면 여유 있게 보호막, 탄원, 어둠의 치유로 하나씩 속죄를 걸고 회개, 성격을 씁니다. 광휘로 속죄를 걸어도 되긴 합니다.
* 전반적으로 피가 많이 빠지면 후광이나 천상의 별을 쓰고, 환희를 쓰고 보호막으로 하나씩 속죄를 걸거나 어둠의 치유로 하나하나 속죄를 겁니다. 이후 다시 회개, 성격을 씁니다. 광휘는 빠르게 속죄를 늘릴 수 있지만 힐량이 낮고 시전이 느려 위급 상황에서는 안 쓰는게 낫습니다.

4. 첨언
수사힐에 대한 개념을 잡자면 보호막이나 어둠의 치유로 단일힐을 잘 하는게 기본입니다. 광역힐은 속죄힐로 하는데 광역 폭힐이 안되는 대신에 마나 효율 높은 꾸준한 광역힐이 됩니다. 따라서 한명 한명 살리는데 주력하다가 위급 상황을 넘기면 속죄힐로 꾸준히 피를 채우는 개념을 머리 속에 갖고계시면 5인던에서도 할 만할 것입니다. 바뀐 수사에 좌절하고 계신 유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