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02 / 출처 링크 및 내용 수정

How to Priest가 Warcraftpriests 로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위 링크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https://warcraftpriests.com/shadow/shadow-priest-bfa-battle-for-azeroth-guide/

개요

8.0 소격아 패치 암사 가이드 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제 이름은 Melgane이고, howtopriest.com의 많은 스탶중 한명입니다. 저는 안퀴라즈부터 사제로 레이드를 해왔고, 얼음왕관 성채 시절을 제외하고 계속해서 암흑사제로 플레이해왔습니다. 이 가이드는 암흑 사제를 플레이하는데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부분부터, 고급스러운 플레이전략, theory crafting, 그리고 가장 높은 수준에서 경쟁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적인 경험까지 아우르는 글이 될 것입니다.

모든 피드백과 논의를 환영합니다. 저는 이 가이드의 댓글 부분이 논의와 발전을 위한 공간으로 쓰이길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로그나 프로필을 가져와 도움을 요청하는 것에 대해서는 거절하겠습니다. 다른 게시글에서 하시길 부탁드릴게요.

H2P에서 메시지 보내주시는 것이나, (*또는 역자인 저에게 물어보시거나), 공개적으로 질문하는 것에 있어서 편안하게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하이잘 얼라이언스 라게군이 번역하고 아주 약간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목차

  • 격아에서의 암흑 사제 변경점
  • 특성
  • 유물
  • 딜사이클/우선순위
  • 공허의 형상
  • 스탯/장비
  • 종족 특성
  • 도핑
  • 전설
  • 심화/논의




1.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달라지는 것들
Patch 8.0
  • 공허의 형상이 제공하는 가속이 줄어듭니다.
  • 초당 광기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 신의의 도약과 정신 불태우기가 돌아옵니다.
  • 대규모 무효화가 이제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 공허의 격류가 특성이 됩니다.
  • 다양한 특성의 변화가 있습니다. 아래쪽의 특성 부분을 봐주세요.
  • 100 이 아닌 90의 광기에서 공허의 형상으로 진입 가능합니다.  


2. 특성
초록 은 기본특성입니다.
파랑 은 경우에 따라 이점이 있으나, 특정한 상황에서 활용됩니다.
빨강 은 찍지 마세요.
정신의 요새 - 정신의 채찍과 정신 분열의 공격력이 10%만큼, 광기 생성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어둠의 통찰 - 어둠의 권능: 고통으로 주기적인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정신 분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정신 분열을 즉시 시전할 수 있게 됩니다.
어둠의 권능: 공허 - 1.5초의 시전시간, 최대 2충전, 9초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시전시간과 쿨타임은 가속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공허의 권능으로 대상을 강타하여 주문력의 130%만큼 피해를 입히고 15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정신 분열을 대체합니다.

어둠의 권능: 공허는 무난한 선택입니다. 정신의 요새는 단일 대상 전투나, 무빙이 적은 싸움에서 더 유리합니다.
/ 소격아 기준 정신의 요새가 유일한 선택입니다.

30렙

육체와 영혼
샨레인
광증

* 유틸리티 라인입니다. 광증이 살짝 너프를 먹으면서, 육체와 영혼을 찍는 암사분들이 늘어났습니다. 특정상황(Ex, 바리마트라스)을 제외하곤 육영을 쓰는것도 괜찮아보입니다. 샨레인은 암사를 75초마다 15초씩 딜 힐 다되는 수사로 만들어줍니다.
샨레인 활용팁이 있다면 레벨업 던전에서 힐 밀릴때 힐 지원정도? 단, 이런류의 힐 스킬이 그렇듯, 정신 불태우기 역시 2타겟 이상 적중했을때의 경우에도 1타겟 기준으로 힐이 계산되므로, 흡선을 꽂았을땐 정신 불태우기 대신 정신의 채찍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힐을 제공할 것입니다.
45렙

뒤틀린 운명 - 생명력이 35%미만인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면, 8초 동안 공격력과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불행 - 흡혈의 손길이 대상에게 어둠의 권능: 고통도 함께 부여합니다.
검은 공허 - 대상 주변에 폭발하는 암흑 마력을 방출해 주문력의 100%만큼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10m내의 모든 적에게 어둠의 권능: 고통을 부여합니다. 30초 쿨다운, 30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이 구간은 강력하면서 다른 용도를 지닌 특성들이 모여있습니다. 전투의 유형에 따라 선택을 달리하게 될것입니다. 뒤틀린 운명은 단일 타겟 대상에서 가장 강력한 선택이 될 것이며, 나머지 두개는 다중타겟이 뭉쳐있느냐/서로 떨어져있냐에 따라 선택하게 될것입니다.
/ 현재 소격아 기준으로는 쐐기에서 다른 두 특성에 비해 뒤틀린 운명이 모든 타겟 딜에서 좋은것으로 보입니다. 나머지 두 특성을 찍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60렙

마지막 한마디
정신 폭탄
정신적 두려움

마지막 한마디를 찍으면 침묵이 세푸즈 쿨이랑 잘 맞아서 쓰기 좋습니다. 영혼의 절규는 덤.
정신 폭탄은 딜을 맞으면 즉시 풀리므로,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75렙

상서로운 영혼- 그림자 원혼이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100%만큼 증가하고 2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어둠의 권능: 죽음- 어둠의 힘으로 대상에게 주문력의 187.5%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의 생명력이 20%미만일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대상이 캐스팅 이후 1초 이전에 죽으면, 15의 추가 광기를 생성합니다. 최대 2회 충전, 9초의 재사용 대기시간.
어둠 붕괴 - 느리게 움직이는 암흑 마력의 화살을 던져 8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주문력의 125%의 피해를 입힙니다. 20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20초 재사용 대기시간.

소격아 패치에서, 우리는 상서로운 영혼을 뒷받침 해줄만큼의 치명타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머지 두개의 옵션은 여전히 강력하긴합니다. 소격아 기준으로, 나머지 두 특성은 상서만큼의 딜 이득치를 가져다 주지 못합니다. 단일/다중 모두 그렇습니다. 쫄이 많이 나오는 상황에서의 theory crafting은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90렙

머무는 광기- 공허의 형상이 종료될 떄, 가속 증가 효과가 즉시 사라지지 않고 2초마다 1%만큼 감소합니다.
환각의 마귀 -15초 동안 환각의 마귀를 소환하여 대상을 공격하게 합니다. 환각의 마귀가 공격할 때 마다 6으의 광기가 생성됩됩니다.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
공허의 격류 - 대상에게 공허의 힘이 깃든 격류를 집중시켜, 4초에 걸쳐 주문력의 300%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 주문에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에는 광기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공허의 형상을 취해야 합니다. 45초 재사용 대기시간.

마귀가 다른 특성들을 바릅니다. 눌러놓고, 잊어버리면 됩니다.

100렙

공허의 유산 - 공허 방출의 시전 시간이 40%만큼 감소하고, 광기가 60 이상일때 언제든 시전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승천- 즉시 공허의 형상을 새로 활성화합니다. 공허 방출을 시전하고 50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공허의 형상도중에 시전할경우 현재의 공허의 형상을 초기화 합니다.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
광기에 굴복하라  - 1분 동안 모든 광기 생성 능력의 광기 생성량이 100%만큼 증가하고, 이동 중에도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최대 생명력의 9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고, 30초 동안 광기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4분후 재사용 가능, 즉시시전. 

어둠의 승천이 소격아에선 더 강력해 보입니다. 공허의 유산과 어둠의 승천 둘 다 강력하고, 거의 동일합니다. 공허의 유산이 조금 더 자주 형상을 만들어줄 수 있지만, 어둠의 승천은 계속해서 딜을 뽑는데 유용합니다. 둘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면서 무엇이 더 전투에 적합한지 보세요. 

/역자주 : 초블 기준으로, 전투 시작후 바로 승천을 활용하여 형상에 진입하면 무빙이 최소화 된다는 가정하에 20중첩에 마귀를 놓고 35~38중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다음 형상에 진입하기에 조금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일반 형상에 20중첩을 보고, 승천+마귀 형상에 30중+, 일반 형상에 20중 정도를 보면 이후로는 사이클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돌아갑니다. 초블이 아니거나, 무빙을 하거나,첫 승천+마귀 형상이 아닐땐 조금 더 마귀가 일찍 나가도 됩니다.
공허의 심장 전설을 꼈다는 가정하에, 어둠의 승천은 대상 주위 10m의 적에게 순간적인 폭딜을 넣는 스킬로도 사용될 여지가 있습니다. 이오나 전투나 쐐기 전투에서 쫄이 금방 녹을것 같을때, 또는 아르거스에서  버프가 끝나기 직전이나 아르거스 피 41%에서 처럼, 살짝 이르게 공허 방출을 쓸만한 타이밍도 있습니다. 공허 방출의 메커니즘이 바뀌어서 대상 주위 10m의 적에게 폭딜을 넣는 점과, 선진입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것만 들고 가시면 될것 같습니다. 


3. 유물
소격아에 들어오면서, 유물은 비활성화 되었습니다. 따라서 간단히 가장 높은 템렙을 지닌 성물을 끼시면 됩니다.


4. 딜사이클/우선순위

기본적으로 암사라는 직업은 공허의 형상 메커니즘에 따라 구분되기 때문에, 우리는 공허의 형상 유무에 따라 딜사이클이 살짝 달라집니다.

    A. 어둠의 형상일때
1. 어둠의 승천을 사용하세요.
2. 어둠의 마귀 / 환각의 마귀를 사용하세요. (역자주 : 우선순위로 놓고보자면 그렇습니다만, 실제 딜 사이클에서 마귀는 가속에 영향을 받고/광기를 생성하므로 바로 놓는것이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3. 검은 공허를 사용하세요.
4. 어둠 붕괴를 사용하세요.
5. 정신 분열을 사용하세요.
6. 어둠의 권능: 고통 과 흡혈의 손길을 유지하세요.
7. 할게 없을때 필러 스킬을 사용하세요.
    B. 공허의 형상일때
일단 공허의 형상에 진입하면, 광기 유지에 모든것이 달려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기에, 특정한 순서에 맞추어 글쿨을 소모해야합니다.

1. 어둠의 승천을 사용하세요.
2. 어둠 붕괴를 사용하요.
3. 어둠의 마귀/환각의 마귀를 사용하세요.
4. 공허의 격류를 사용하세요.
5. 검은 공허를 사용하세요.
6. 공허 화살을 사용하세요.
7. 정신 분열을 사용하세요.
8. 할 게 없을때 필러 스킬을 사용하세요.

기본적인 딜사이클 : 일반적인 주문 우선순위는 공허의 화살 > 정신 분열 > 정신의 채찍 순입니다.

정신 불태우기 : 다른 광역 스킬이 그렇듯, 단일 대상 스킬 대신 광역스킬을 언제 써야 할지 아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신 불태우기는 다음의 스킬들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
  • 3타겟 이상일때, 정신의 채찍을 대체합니다.
  • 5타겟 이상일때, 정신 분열을 대체합니다.
  • 6타겟 이상일때, 어둠의 권능: 공허를 대체합니다.

도트 : 몹이 앞으로 얼마나 살아있을지 안다면, 거기에 도트를 걸 수 있습니다.
1. 최소한 5초이상 살 것 같을떄, 어둠의 권능: 고통을 거세요.
2. 최소한 7초이상 살 것 같을떄, 흡혈의 손길을 거세요.

우리의 일반적인 딜사이클인 공활->정분->채찍 에서, 도트를 걸기 가장 이상적인 타이밍은 채찍 대신 도트 스킬을 넣는 것입니다만, 쫄이 더 오래 살아있을것으로 간주될때 정분대신 도트를 거는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공활은 매 쿨마다 무조건 사용해야합니다.

어둠의 승천 : 어둠의 승천은 아직 연구가 덜 된 특성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소격아에서 이 주문을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 쿨다운마다 눌러주는 것입니다. 어둠의 승천은 자원소모없이 공허의 형상을 리셋시켜줍니다. 특정 상황에선, 이 주문을 잠시 사용하지 않고 특정 구간에서 공허의 형상에서 추가적인 시간을 갖는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공허의 형상
공허의 형상은 암사의 기본 메커니즘을 담당합니다. 전투 시작시 0의 광기에서 시작하고, 최대 100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90의 광기에 도달한 이후(공허의 유산일 경우 60) 공허 방출을 시전하여 공허의 형상을 취할 수 있습니다. 공허의 형상은 계속해서 중첩되는 버프를 만듭니다. 초마다 1스택의 공허의 형상을 얻으며, 매 스택은 0.5%의 추가 가속을 만듭니다. 이 스택은 최대 100스택까지 유지됩니다.

공허의 형상은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공허의 형상 내에서, 광기는 다음과 같은 공식에 따라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
d = 6 + 0.8*x
d = 초당 소모되는 광기량
x = "광기 소모량 스택"의 n값, 공허의 형상 스택과 약간 다름

형상 진입후 처음으로 0의 광기에 도달할경우, 공허의 형상을 벗어납니다. 그러고 나면 다시 광기를 채워야합니다.

공허의 형상에서 벗어날때, 모든 가속 보너스를 잃습니다 - 머무는 광기를 찍지 않았다면요. 머무는 광기의 경우, 매 2초마다 추가 가속 보너스의 1%씩을 잃습니다. 이 추가 가속 보너스는 다음 공허의 형상에 진입하더라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광기를 생성하는 주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충분한 양의 광기가 모였을때, 공허 방출을 시전해 공허의 형상에 진입해야합니다. 공허 방출은 2초의 시전 주문으로 대상 주위 10m내의 모든 적에게 주문력의 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 주문은 공허의 형상 동안 공허의 화살로 대체됩니다.

추가적으로, 공허의 형상일때 공허의 화살이라는 주문을 가지게 됩니다. 이 주문은 즉시 시전기이며, 투사체가 날아가며 16의 광기를 생성합니다. 투사체는 대상과 주위 8m내의 적에게 걸려있는 도트기의 시간을 연장시킵니다.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며, 이 재사용 대기시간은 가속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 정보들을 가지고, 공허의 형상일때 모든 글쿨을 이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허의 화살 > 정신 분열> 필러 > 공허의 화살 > 필러 >  필러 > 

분산 이 광기 소모를 멈춘다는 것도 짚고 넘어갈 중요한 사안입니다. 그러나, 분산은 형상 중첩이 올라가는 것 역시 막습니다. 다시 말해, 이 주문은 현재의 광기량을 유지시켜 주지만, 추가로 공허의 형상이 더 올라가는것 역시 막는다는 소리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6초동안 공허의 형상을 지금 상태로 멈춘다고 말 할 수 있겠네요.
 


스탯/장비

소격아 동안, 스탯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능> 치명타/가속 > 특화 > 유연성

따라서, 치/가 옵션이 달린 방어구 중 높은 아이템 레벨을 가진것을 착용하면 됩니다. 특화/유연성이 붙은 템을 가능한한 피하세요.

t21 4셋은 계속 쓰입니다.



종특

맘에 드는거 하세요


도핑

물약 :   지속되는 힘의 물약
영약 :  속삭인 서약의 영약
룬 : 더럽혀진 증강의 룬

음식 :  호화로운 수라마르 잔칫상 또는 배고픈 마법학자
보석 :  지능의 호랑이 눈   아주 날카로운 케미린 
마부 :


전설

전설 아이템은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그 힘들을 잃어버리게 될것이고, 따라서 이 섹션에서 비중있게 다루진 않을것입니다.

소격아에서 쓸만한, 가치있는 심크 데이터나 theorycrafting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만가자, 공허의 심장, 세푸즈는 여전히 강력한 전설일 것입니다.

소격아가 계속되면서, 로그를 통해 다른 플레이어들이 어떤 전설을 사용하는지 알 수 있을것입니다. 크게 중요하진 않습니다.


심화/논의

환각의 마귀 : 소격아에서만 가능한것으로, 뒷받침할 2차스탯이 충분하기때문에, 환각의 마귀는 공허의 형상에서 꽤 나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스킬을 사용하면 공허의 형상을 22~23중까지 볼 수 있습니다. 형상 15중에서 마귀를 놓을경우, 최대 30중까지 형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격아가 열린 바로 직후에는 15중첩에 마귀를 놓는것이 가능하지 않을것입니다만(2차스탯이 군단에 비해 줄어들기때문에), 적어도 소격아 동안은 이정도에서 마귀를 놓는 즐거움을 가져보세요.


번역을 마치며...

안토러스는 제 인생 처음 신화 레이드였습니다. 안토 초기, 단지 신사로 가지고 놀던 부캐에 910 비수가 떨어지는 바람에 고민고민하다 암사를 부캐로 키우게 되었는데, 안토 마무리할쯔음엔 법사대신 암사를 본캐로 플레이하고있을줄 저도 몰랐네요 ㅎㅎ 
늘 다른 분들 공략만 읽다가, 문득 소격아에서 암사가 어떻게 바뀔지 궁금해졌고 마침 H2P에 소격아 가이드 글이 올라왔기에 부족한 언어 실력입니다만 다른분들과 같이 정보를 공유하고 싶어 허락을 맡고 번역해보았습니다. 
아직도 다른 딜러분들에 비하면 많이 부족하고, 비루한 손가락과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늘 더 나아지려고 노력하고 배우려고 노력합니다. 혹시 오타/오번역, 또는 번역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거나, 그 외에 궁금하신점 / 토의해볼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 

언제나 즐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