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T를 앞두고 12월 12일(금) 11시부터 캐릭터 사전생성 및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간단한 머리 스타일에서부터 시작해 얼굴 및 몸의 형태를 세밀하게 꾸밀 수 있어 많은 화제가 되고 있다. 물론 직접 꾸미는 재미도 있지만 X, Y, Z축의 수치 변경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은 생소하고 어렵게 다가오기도 한다.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공유 시스템이다. 캐릭터의 외형 정보를 파일로 보관하고 적용시킬 수 있는 것. 하지만 커스터마이징 파일 시스템을 처음 접한다면 소스 파일을 어떻게 저장하는지, 다른 유저에게 공유받은 소스 파일은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궁금증이 들 것이다.


검은사막의 커스터마이징 파일 시스템은 매우 단순해 방법을 알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 원하는 외형 정보를 소스 파일 공유를 통해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 캐릭터 외형을 공유해보자! 캐릭터 외형 저장 및 적용 방법

캐릭터 생성 화면에서 커스터마이징을 완료했다면 캐릭터 등록 전 화면 왼쪽 아래의 커스터마이징 파일 저장 버튼을 눌러 자신의 캐릭터 외형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소스 파일은 [내 문서] - [Black Desert] - [Customization] 폴더에 CustomizationData라는 파일 명으로 보관된다.


※ 모든 커스터마이징 소스 파일은 동일한 이름으로 저장돼 이전 파일에 덮어씌워 지기 때문에 이전 커스터마이징 소스 파일을 남겨두고 싶다면 파일명을 미리 변경하거나 다른 폴더로 꼭 옮겨놔야 한다.


만약 외형을 다시 바꾸려는데 현재 상태를 잠시 저장해두고 싶다면 커스터마이징 임시 저장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커스터마이징 임시 저장은 서버에 최대 10개까지 외형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조금씩 바꿔가며 커스터마이징 해보고, 다시 이전 외형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커스터마이징 임시 저장을 통해 저장해둔 외형 정보는 캐릭터 선택 창이나 직업 선택 창으로 돌아가면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외형이 있다면 커스터마이징 파일 저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커스터마이징을 완료한 후 파일 저장으로 소스 파일을 보관할 수 있다


▲ 커스터마이징 임시 저장을 통해 외형을 변경하고 다시 이전 외형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 파일 저장을 통해 소스 파일을 저장했다면 다른 유저들에게 소스 파일을 공유해 커스터마이징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가능하다. [내 문서] - [Black Desert] - [Customization]폴더 CustomizationData 라는 이름으로 보관되어 있는 소스 파일을 공유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커스터마이징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다른 유저가 만든 소스 파일을 공유받아 자신의 캐릭터에 적용하기 위해선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내 문서] - [Black Desert] - [Customization] 폴더에 CustomizationData 라는 파일명으로 저장해야 한다.


파일을 가져와 폴더에 넣을 때도 마찬가지다. 하나의 파일만 적용되는 시스템이기에 만약 미리 저장 된 CustomizationData파일이 하나 있다면 기존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바꾸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하자.


그 후 게임에 접속해 캐릭터 생성 화면으로 들어가 좌측 하단의 커스터마이징 파일 읽기 버튼을 누르면 외형을 읽어올 수 있는데, 이 때 다른 클래스의 생성 화면을 연 상태에서는 클래스가 다르다는 팝업창이 뜨면서 파일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소스 파일에 맞는 캐릭터 생성 화면을 열어둬야 한다.


또한 파일명을 'CustomizationData' 가 아닌 다른 이름으로 저장했다면 커스터마이징 소스 파일을 불러올 수 없으므로 정확한 파일명으로 저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 [내 문서] - [Black Desert] - [Customization] 경로에 받은 파일을 저장하면 된다


▲ 커스터마이징 파일 읽기 버튼으로 저장한 파일을 적용할 수 있다


▲ 다른 클래스의 소스 파일은 적용이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