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 소울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직업 담당 디자이너 진(Jin)입니다.


1차 테스트서버 패치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업데이트 이후 올려주신 여러 의견과 내부 검증을 통해 직업의 추가 개선과 함께 다소 과하게 덜어낸 부분을 보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장기적인 개선 목표에 따라 주기적인 개편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3월 15일 2차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에 적용하게 되는 세부 내역과 개발 의도를 전달 드립니다.

 

● 검사

방어 성공의 효과 강화 / 일부 무공의 효율 개선

비무나 전장에서 상태이상을 연계 한 뒤 확실한 기회를 노릴 수 있도록 '쾌검' 무공이 수행하고 있던 기능을 
'풍월도' 무공에 통합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쾌검' 무공의 생명력 회복 기능을 삭제하였고 '급소베기' 무공에 '피해량의 생명력 흡수'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번개베기' '초열베기' 무공이 공격 연계 시의 보조 무공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인 능력 상승 효과를 기존보다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격검' 무공의 막기 시간이 너무 짧아 정확한 활용이 어렵다 판단하여 사용 난이도를 낮추었으며, 
성공 시 기존보다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추가로 화염 속성 검사의 선륜 비공패와 천지팔찌가 기획 의도보다 낮은 발동 횟수를 지닐 수 있어 일부를 보완하였습니다.


● 기공사

공용 재사용 시간의 계열 분리

기공사는 아주 오래 전부터 공격형 무공들과 일부 대응형, 방어형 무공들이 재사용 시간을 공유하였습니다.
해당 기조를 올바른 방향이라 판단하여 꾸준히 유지해 왔으나, 시간이 흐르며 공격 / 대응 / 방어 무공의 공용 재사용 시간이 
점차 분리된 다른 직업과 비교할 때, 기공사 플레이 시의 과한 불편 요소로 남아있다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전반적인 기공사의 공용 재사용 시간을 손보려 합니다.
추가로 불편한 폭염의 사용 속도와 '화기전환' '한기전환' 무공의 사용성을 함께 개선하였습니다.

공용 재사용 시간에 대한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공포' '폭염' '쌍룡파' 무공의 공용 재사용 시간을 공격형 무공의 공용 재사용 시간에서 분리할 예정입니다.
- '화염폭발' '탈출' 무공을 공격형 무공에서 대응 무공의 공용 재사용 시간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 린검사

'풍월도', '번개베기', '바람베기' 3초식 무공의 3월 7일 업데이트 내역 삭제 & 추가 신공패 개선

3월 7일 1차 업데이트 이후 내부 검증 결과 '풍월도' 무공이 현재와 같이 업데이트 될 경우, 린검사의 전장 효율이 
의도보다 더 낮아질 수 있다고 판단하여 '풍월도' 무공은 기존과 동일한 형태로 다시 변경됩니다.

또한 '번개베기' '바람베기' 3초식 무공을 사용성 문제로 삭제하였으나, 단순히 사용성 만을 개선하기 위해 
재미요소를 잃는 부분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원복하고, 신공패 효율과 자체 재사용 시간을 조절을 통해 
재미를 얻으실 수 있도록 변경하려 합니다.


● 주술사

명왕진 / 내력진의 3월 7일 업데이트 내역 삭제

명왕진 / 내력진 무공의 사용 거리가 20m로 조정 되었지만, 주술사 자체가 5m 내에 없을 경우 사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수정하여 불편 사항을 개선하려 했으나, 실제 내부 검증 결과 사용성에서 오히려 더 불편한 사항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하여 1차 업데이트에 진행되었던 내역을 원복 하였습니다.


● 기권사

무공 / 장비의 효율 조정

기권사의 개선에 대해 많은 반응을 보여주신 부분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3월 7일 1차 업데이트에서는 기권사분들께 변경 방향성을 먼저 보여드리기 위하여 장비와 무공의 피해량 효율을 맞추지 않은 
상태로 선 공개하였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추가적인 내부 검증 결과 무공의 재사용 시간이 크게 줄어들거나 전반적인 효율이 변경된 만큼 
현재의 피해량 수치와 아이템 효율을 그대로 가지고 있을 경우, 모든 직업 대비 너무 높은 피해량을 내고 있기에 
이번 2차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무공의 피해량 효율과 아이템의 전반적인 효율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조정 목표는 현재 라이브에서 기권사가 내고 있는 피해량과 기준으로 비슷한 정도로 유지하거나 소폭 상향하는 정도이며, 
라이브 업데이트 이후에도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차후 개선 진행 내역

보패 추가 개선

현재 보패의 피해량 효율 조정이 일부 직업에만 진행되었습니다.
다른 직업들도 각 속성에게 특화된 보패 효과를 가지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가족 여러분께서 B&S의 전투를 즐겁게 경험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