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라그나로스 인터뷰
Cavalierguest | 15th November 2016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첫 번째 최종 우두머리. 많은 이들에게 거대함과 끔찍함의 상징. 히오스에서 그의 구체화는 영웅적이며 그러한 모든 향수를 끌어당기게 됨을 약속한다.  

라그나로스는 시공의 폭풍의 새로운 근접 암살자가 될 것이다. 괜찮은 자힐기와 포킹 데미지, 광역기를 가진 극도로 터프한 최전방 라이너. 그는 보통 형태에선 cc기가 좀 부족하지만, 그가 아군 건물이나 부서진 건물을 그의 고유능력인 화산심장부로 차지하면 약간의 cc기를 갖게 된다. 

나는 라그나로스의 수석 디자이너와 마주 앉아 라그나로스 개발과 관련된 생각들을 알 수 있었다.



CavalierGuest: 라그나로스 개발과 친숙하다고 당신은 말할 수 있나요?

Jade Martin: 제가 라그나로스 수석 디자니어였으니 제가 당신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해줄 수 있을 것 같네요. 


CavalierGuest: 데모버전에서 라그나로스를 플레이 해보고 사람들과 대화를 해보니 모두가 그를 상당히 op라고 하더라구요. 동의하시나요?

Jade Martin: 좋아요, 음, 제가 라그나로스 밸런스를 맡지는 않았어요. 그는 확실히 강합니다만, 저희는 실제 서버에 적용되었을 때의 자료를 잘 알지 못합니다. 그 때 가서도 강력하다면, 밸런스팀이 자료를 보고 무엇이 강력하고 약한지 필요하다면 조정을 할거에요. 저희는 보통 변경 전에 1~2주 정도 자료를 위한 시간을 갖습니다. 만약 그가 op라면 조정할 수 있습니다.

CavalierGuest: 이런 강력한 근접 암살자에게 상당한 피해를 주는 원거리 능력을 주게 된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그의 유성능력은 물살 영웅들을 두동강낼 것처럼 보이는데요

Jade Martin: 네, 살아있는 유성(W)이죠. 전 그에게 웨이브 클리어기를 꼭  주고 싶었어요. 사실 그의 능력들은 모두 상당히 좋은 웨이브 클리어로 귀결되지만요. 화염폭풍에 대해 말하자면, 이동속도에 관한 것이고 특성이 부여되기 전엔 그의 웨이브 클리어기인 W보단 약해요. 하지만 그는 강력한 cc기를 보유하지 않으며 거리를 좁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저는 그에게 멀리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기술을 주고 싶었어요. 만일 당신이 모든 근접 암살자들에게 거리를 좁히는 기술을 준다면 그건 그들을 모두 똑같은 느낌이 들게 만들꺼에요. 저는 라그를 플레이할 때 다른 느낌을 받길 원했으며 이것대로 작업에 들어갔죠. 우리는 벡터 타겟팅을 적용했고 이건 정말 멋졌어요. 이건 라그가 적들을 추격하거나 추격당할 때 적들이 데미지를 입게 만들었고 이건 물론 라인전에서도 좋았어요.  


CavalierGuest: 화산 심장부에서 두 번째 체력바를 갖는 것이 그를 라인전 단계에서 강하게 만들려는 일환인가요?

Jade Martin: 그렇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런 형태에서는 체력감소가 있다는 부분입니다.  이건 기본적으로 18초간 지속되며 0초가 될 때까지 체력이 감소하고, 0초가 되었을 때 그는 나오게 됩니다. 피해를 입었을 때 지속시간이 감소하지만 라그가 (화산심장부로) 들어갔을 때 체력을 얻지는 않습니다. 그는 그것에 굉장히 밀접해 있기에 당신은 그가 어디로 나올지 알 수 있습니다. 카운터플레이가 존재하고 제 생각엔 카운터플레이가 충분하기 때문에 이것이 op라는 느낌은 들지 않을꺼라 생각합니다. 그게 목표죠. 


CavalierGuest: 그가 건물을 차지하는 동안엔 cc기를 갖게 되는데, 이걸 그의 기본 능력으로 주지 않은 구체적인 이유가 있을까요? 

Jade Martin: 그렇습니다, 그러한 형태로 있을 때 그는 두가지의 cc기를 갖게 되죠. 그는 고정되어있지만 그의 Q능력은 적들을 기절시키는 곡선형태가 되며 그의 W는 데미지와 이속감소를 주죠. 우리가 이 형태에서 그에게 cc기를 준 이유는 수비에 강하게 하고자 하는 면도 있었지만 또한 저희가 플레이어들이 그저 도망가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일 플레이어들이 라그가 화산심장부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고 라그가 그들이 도망가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면, 플레이어들은 그냥 달아나버릴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능력들은 매우 긴 사거리를 갖기에 그들이 달아나는 걸 막을 방법이 없더라도 그것이 중대하다고 느껴지진 않을 것입니다. 



CavalierGuest: 그건 당신이 테스트하면서 보셨나요?

Jade Martin: 네, 물론입니다. 이런거죠. 당신이 건물을 차지하려 했고, 우리는 도망치려고 했지만, 느려지고 기절해서 점점 어려워져갔죠. 물론 기절은 곡선 형태이기 때문에 당신은 모두 기절 당하지 않게 성채 주변에 둥글게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CavalierGuest: 적들의 건물을 어떻게 차지하는 지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Jade Martin: 라그는 적의 건물을 차지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그는 부서진 요새나 성채를 차지할 순 있어요. 이건 그에게 화산 심장부를 방어적인 것보다 더 공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내부적으로, 저희가 핵을 압박하고 라그를 우리편으로 같이 싸우면서 많이 본 것은, 저희가 성채를 밀려고 했다는 겁니다. 성채를 밀자마자 우리는 화산심장부로 들어갈 수 있고 적들이 여전히 남아있다면 쓸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이건 공격적으로나 수비적으로나 매우 좋게 느껴졌습니다. 


CavalierGuest: 공격적으로 밀어붙이는 스타일, 탈취 싸움 또한 그의 궁극기 중 하나인 용암파도와 관련이 있나요?

Jade Martin: 그렇습니다, 그는 라인 관리를 매우 잘하는데 특히 당신이 용암파도를 고르면 그렇습니다. 용암파도는 더 긴 준비단계를 갖는데 이는 핵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인을 압박할 때 당신은 약간 기다려야만 합니다. 적들은 용암파도가 다가오는 것을 인지해야 하지만 라인에서 빠져나와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당장은 데미지가 많이 들어가거든요. 만일 당신이 그 안에 머무른다면 꽤 아플겁니다. 저희는 이것이 주는 라인 압박감을 좋아해요. 이것은 그에게 정말로 좋은 위치를 주거든요. 그를 영원의 전쟁터, 불지옥 신단, 브락시스 항전에서 정말 좋게 만들죠. 거의 카운터처럼 느껴지는 실바나스는 그녀가 건물들을 멈춰버리기 때문인데 하지만 라그나로스는 건물들을 차지해버리기 때문에 건물들을 계속 살아있게 만드는데 좋죠.  



CavalierGuest: 우리는 일반적으로 라그나로스 같은 브루저 스타일은 유지력이 있을 때 강한 솔로 라이너가 될 수 있다고 보고있는데 라그나로스는 그러한가요?
  
Jade Martin: 라그나로스의 대단한 점은 포킹을 위한 유성, 그리고 웨이브 클리어 뿐만 아니라 그의 Q, 다음 일반 공격이 즉시 대상주위에도 피해를 주며 준 피해의 생명력을 회복하는 설퍼라스 강화에 있습니다. 이것의 효과성은 영웅들을 상대로 더 좋기 때문에 돌격병들을 상대론 라그를 많이 치유해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는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엔 충분한 체력을 주기에 당신이 영웅을 상대로 이를 사용한다면 정말 좋을 것입니다. 멋진 의존물은 만일 그가 라인을 어떠한 이유로 잃게 될 경우에도 그저 화산심장부를 이용하여 경험치 손실 없이 라인을 정리하고 다시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게 만듭니다.    


CavalierGuest: 라그나로스에 대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부분이 있다면요?

Jade Martin: 여러분이 그를 플레이할 수 있다는 거요. 정말 흥분됩니다. 라그나로스는 저희에게 완벽한 도전이었어요. 레이드 보스를 시공의 폭풍으로 데려오는 것요. 어떻게 우리가 그걸 할 수 있었을까: 영웅적이고 우리 플레이어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정말 즐기면서 그를 플레이하는 여러분을 바라보는건 제겐 정말 어썸했습니다. 사람들이 이걸 하늘 사원이나 블랙하트 항만에서 어떻게 사용할지, 드래프트에서의 영향은 어떨지. 전, 영웅들이 특정 맵에서 두드러 질 때 정말 흥분됩니다. 왜냐하면 이는 드래프트에 영향을 주고 그만큼 다양한 영웅들을 보게 되는 것이 즐겁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