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완성]엘리멘탈리스트 가이드[ver 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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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0/28  : ver 0.98 작성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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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시작하기 전에


안녕하세요.

본인은 프리야서버의 어딜만지세요 라는 

허접한 엘리를 키우는 인벤닉 탱주님이라고 합니다.


최근에 엘리가 상향을 먹어서 타캐릭 하다가 부캐로,
 
혹은 데빌리언이란 게임을 처음 접하면서 법사라는 타이틀에 혹해서

속속들이 엘리를 키우기 시작하면서 


엘리게에 조금씩이나마 질문글이 올라오고 있는데


엘리를 시작하기 전에 한번쯤 읽어두면 좋을만한 글을 써보자 라는 취지로 이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이 아래부터는 편의상 음슴체를 사용하겠으니 

존댓말 안쓴다고 태클 걸으실 분들은 여기까지만 읽고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글 내용에 문제가 있거나 반박점, 수정할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됩니다.
 



1. 직업 개요

생긴것이나 분위기는 마법사

하지만 얼마전까지만해도 생긴것만 법사같지 딜도 안나오고 방어력도 딸리는 뭣도 아닌 캐릭이었음

이번에 나름 광범위한 상향을 받고 일단 그래도 크게 후달리지 않는 딜러에는 속하게 됨


간단하게 별점을 주자면..

 

단일공격력 ★

광역공격력 

상태이상    

체력          

방어력       

마법방어력 

조작난이도 

 

 
이정도일듯 함

 
뭔가 점 애매하긴 하지만 광역딜좋고 상태이상을 여럿 가진 원거리 딜러라고 보면됨

('법사니까 방어는 약해도 딜은 졸라쎌거야' 라고 생각하고 시작하는 분들은 적잖이 실망하실수도 있음)

 
 

 

2. 주요 스텟

데빌리언에는 스텟이 4가지가 존재함

힘, 민첩, 지능, 건강

엘리는 그중 지능이 주스텟임
 

 

 

지능 1당

 
마법공격력 1,
마법방어력 2,
마법치명 0.75가 오름
 

 

그리고 전클래스 공용 스탯 건강 역시 주스텟이라 할 수 있음

 

 

 

건강1당

체력 10,
방어력 2
마법방어력 2가 오름
 
 
데빌리언의 캐릭터 장비들은 각 부위마다 붙는 스텟이 정해져 있어서

지능이나 건강을 서로 포기하는 경우가 없음
(지능이 붙는 부위에는 건강이 안붙고, 건강이 붙는 부위에는 지능이 안붙는 그런식)

스텟은 지능과 건강만 신경쓰면 된다는 이야기

아이템 부위별 옵션은 나중에 따로 설명을 하겠음.



3. 스킬트리

일단 기본 스킬을 간단히 짚고 넘어가보겠음

 

[기본 스킬]
 
감전구체 (평타)



아이스필드 (상태이상 빙결, 저렙부터 만렙까지 쭉 사용)



파이어볼 (광역기, 저렙구간 이후 안씀)



체인라이트닝 (광역기, 저렙구간 이후 안씀, 쓴다는 사람도 있긴 함)

 

 

이 네가지로 이루어져있고,
나머지 스킬들은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여 배우기 및 스킬에 추가효과를 부여할 수 있음



엘리는 
 
[집중], [발사], [폭발]의 세가지 종류의 스킬타입을 가지고 있으며

각 타입별로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음
 
[집중] : 딜과 상태이상, 생존기가 적절한 밸런스를 이루는 스타일
 
[발사] : 조금 약한 딜을 꾸준히 오래 넣는 형식의 공격 스타일
 
[폭발] : 강한 딜을 순간적으로 넣는 형식의 공격 스타일

 

 
이러한 세가지 타입에

본인의 사냥 스타일에 맞게 스킬포인트를 적절하게 배분하여 사용하는것이 보통임


 - 각 스타일별 스킬들 간략 설명
(패시브 스킬들은 제외하겠음)

 

[집중]

1) 그래비티 홀
 엘리의 꽃, 안찍어본 사람은 몰라도 찍어본 사람은 무조건 찍는 그 스킬.
 일정 범위안의 몹들을 한점에 모아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



2) 아이스 스트라이크 :
 1개만 투자하여도 광역 슬로우와 함께 꽤나 좋은 도트딜을 보장하며, 
 위성스킬 추가 투자시에 빙결 상태이상까지도 일으킬 수 있음



3) 엘리멘탈 쉴드 :
 엘리의 몇 안되는 생존기 중 하나. 필수까지는 아니나 상당히 유용하게 쓰이는 편



4) 메테오 스트라이크 :
 [집중]스타일의 궁극기. 단일 공격력 %로는 가장 높은 500%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음
 엘리 상향 패치 전에는 [폭발]스타일의 궁극기 폴링스타와 쌍벽을 이루는 강력한 광역기술이었으나
 상향 패치 이후 폴링스타 보다는 약하다는 의견이 지배적.
 (데미지만 보자면 그렇다는 이야기)



그 외) 라이트닝 블래스트 :
 [집중] 트리의 가장 기본적인 공격스킬이지만 데미지나 효과 어느 하나도 만족스럽지 못하는 편에 속해서,
 저렙 구간에서 다른 공격스킬에 투자하기 전까지만 사용하고 다른 공격스킬을 찍으면 버려지는 스킬.


 

 

[발사]

1) 라이트닝 리플렉션 :
 몹이 2~3마리만 있다면 가장 강력한 딜을 낼 수 있는 원소력 소모 기술.
 1마리일 경우 최악의 딜이기도 함.
 아예 사장된 스킬은 아니지만 조건이 까다로워서(몹이 2~3마리일 경우라는) 잘 쓰이지도 않는 애매한 스킬.



2) 라이트닝 볼트 :
 3갈래의 전기를 발사하는 스킬.
 스킬데미지 %만 보면 실망할 수 있으나 이 스킬은 맞출수 있는 대상의 마릿수 제한이 없어서 
 100마리건 1000마리건 모두 맞출 수 있고, 
 맞는 대상의 크기에 따라 한마리당 2~3회에서 최대 8회이상도 맞출수도 있는 스킬.
 [발사] 주력으로 투자할 경우 주력스킬로 사용 됨.



3) 아이스 하푼 :
 역시나 데미지로 보면 시덥잖은 스킬이지만 1마리가 여러대 맞을 수도 있으며, 
 감속과 빙결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좋은 스킬



4) 하프 엘리멘탈 :
 [발사] 스타일의 꽃.
 일정시간동안 엘리 스킬들의 원소력 소모를 50% 감소시켜주는 버프 스킬로, 
 주력 원소력 소모기술을 난사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발사스타일의 가장 중요한 스킬.
 원소력 소모 감소 뿐만이 아니라, 본인을 때리는 주변 몹들의 위협도를 감소시켜서 다른사람을 때리게 만들어 주는
 효과역시 가지고 있음



5) 플레임 스윙 :
 [발사]트리의 궁극기.
 데미지만 보면 이게 무슨 궁극기야 할 수도 있는데 다른 스타일의 궁극기와는 다르게
 쿨타임이 12초(위성스킬 투자시에 9초)로 매우 짧은 편.
 맞추는 방법에 따라 한마리에게 여러방 타격을 입힐수도 있어서 상당히 좋은 궁극기



 

 

[폭발]

1) 플레임 스피어 :
 가장 무난한 일반 몹 상대 원소력 소모 기술.
 데미지도 무난하고, 위성스킬들의 효과도 좋아서 많이 쓰이는 편.
 폭이 좁은 대신 긴 사거리를 가지며, 동시타격제한이 꽤 높게 설정되어 있어 다수의 몹 상대시 좋음



2) 플레임 버스트 :
 엘리의 모든 스킬 중, 보스전투시에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입히는 원소력 소모 기술.
 단, 마스터 하였을때 기준이며, 그렇기에 당연히 마스터 하는 스킬 중 하나.
 보스상대가 아닌 경우라면 딱히 다른 스킬에 비해 좋은 딜을 기대하기는 힘듬



3) 피닉스 스트라이크 :
 직선으로 불새를 쏘아 보내며 직선형태의 도트 장판을 까는 기술.
 해당 스킬을 맞는 몹이 덩치가 크다면 2번 이상 공격판정을 일으키기 때문에 포인트 대비 효율이 좋은 스킬.



4) 폴링 스타 :
 엘리의 모든 스타일의 궁극기 중에서 가장 강력한 순간화력을 자랑하는 [폭발]트리의 궁극기.
 음...뭐 별다른 설명이 필요가 없을 듯 함. 
 기존에도 강력했으나 상향되면서 더더욱 강력해짐.



5) 그래비티 필드 :
 [폭발] 스타일에 있는 유일한 버프이자 디버프 스킬. 해당 범위안에 있는 모든 몹이 감속 상태이상에 걸리며,
 위성스킬 투자시에 해당 범위안 아군의 방어력이 증가하는 버프가 있음
 다만 캐릭터의 발밑에 시전되는 형태라 사용하는 방식에  한계가 있어, 호불호가 갈리는 편.
 다만 동시에 디버프를 거는 숫자에 제한이 없다는것은 상당한 장점.



 

 
각 스타일별로 위와 같은 스킬들을 가지고 있으며 
각 스타일의 스킬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는것이 보통임.

현재 유행하는 유형은 크게 3가지 정도가 있는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음
 
 

 

- 스타일 조합 유형
(1) 주력 [폭발], 보조 [집중] 트리
 -> 순간적인 화력집중에 유리한 폭발을 주력으로 삼고, 각종 상태이상을 유도하는 집중을 보조형태로 가져오는 트리
 -> 엘리 딜이 상향을 받으면서 순간화력에 가장 최고점을 찍는 형태로 발전함

(2) 주력 [집중], 보조 [폭발] 트리
 -> 안정적인 광역딜과 각종 상태이상 및 생존기가 좋은 집중을 주력으로 삼고, 
    부족한 딜을 폭발트리의 일부 스킬로 보조하는 형태의 트리
 -> 엘리 딜이 상향을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폭발에 비해서는 약해진 느낌, 차츰 줄어드는 추세인듯 함

(3) 트리플 트리
 -> 집중, 발사, 폭발의 강점을 모두 가져오기위해 세 스타일에 모두 투자한 트리

 

 

 

 

- 스킬트리 예제 
[주력 폭발 보조 집중 트리]

 

[주력 집중 보조 폭발 트리]

* 자료 수집중...

 

[주력 발사 보조 집중 트리]

 

[트리플 트리] 

 


4. 카드

엘리의 카드 세팅은 공격위주로 세팅하면 됨
그래도 일단 딜러니까...

그리고 당근 공격 위주로 할때에, 마법관련 공격카드들로 구성을 해야 함
당연한 이야기지만, 물리치명/물리공격력 등은 엘리에게 적용이 안되는것이므로 버리는 것임...

카드 세팅 방법은 일단 보편적으로 구하기 쉬운 3성을 베이스로 하되, 
5성(전설카드), 4성(영웅카드)카드를 어떤것을 획득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세팅을 바꾸어 가면 됨


그리고 세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카드는 3성까지는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으나

4성, 5성은 원하는 것을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에 가까울 수가 있음

따라서 정해진 세팅이란 것은 사실 없으며

본인이 획득한 카드와 본인 캐릭터의 주력 능력치에 따라 세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임



[1성 카드 세팅]

1성카드는 [지능]이 오르는 [굶주린 호리브] 카드를 제외하고는 안쓰는것이 보통임

[굶주린 호리브] [★]  - 지능


[2성 카드 추천]


[얼음여왕 글라시엘] [★]
 - 마법 공격력

[불꽃의 이스크라] [★] 
 - 마법 치명

[풍랑의 해적 데자스트라] [★]
 - 관통


이 세가지를 기본으로 하고, 나머지 2부위는 체력/방어력 등으로 착용하면 됨.

2성은 중저렙때 카드가 얼마 없을 경우에 쓰는 세팅이므로 15레벨 이상 성장시키지 않도록 함

3성 이상의 같은 옵션 카드가 나올경우 바꾸어서 착용하면 됨.


[3성 카드 추천]

[크로타 흡혈사제 가이라] [★]
 - 마법 공격력

[몽환의 여왕 아그네스] [★]
 - 마법 치명

[심판의 사자 아리사] [
 - 관통


이 세가지를 기본으로 하고, 남은 2자리에는 체력/방어력 등으로 세팅하는 것이 보통이며,
 
4성 이상의 유효 카드가 나올 경우 대체하여 착용하면 됨



[4성 카드 추천]

[유령왕 보라트] [★]
 - 관통 비율

[사르가소의 망령 타이윈] [★]
 - 공격 속도

[아홉 용의 나이아크] [★]
 - 치명타 피해량


4성의 경우, 공속카드는 요즘 추세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에 자유롭게 장착을 하면 되고,

나머지 2장의 카드는 캐릭터의 주력 특성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음

만약 마법치명이 높다면 아홉 용의 나이아크를, 관통확률이 높다면 유령왕 보라트를 선택하는 등의 방법이 있음



[5성 카드 선택]

[특][얼음여왕 글라시엘] [★]
 - 마법 치명, 마법 치명 확률 %

[특][심판의 사자 아리사] [★]
 - 관통, 관통 확률 %


5성카드는 획득하기가 매우 어렵지만 그만큼 해당 카드를 얻었을때의 메리트가 꽤나 큰 편임.

이 두가지를 모두 획득한다면 세팅이 상당히 편해짐.




5. 장비 옵션 선택

 

 - 개요

 

엘리는 당근 딜러이기 때문에 장비의 옵션은 방어력 위주보다는 공격 위주로 세팅해야 함.

 

아무리 방어옵션을 끌어올려 봐야 기본적으로 방어구에 붙은 방어력 옵션들이 워낙 낮게 책정되어 있어서

 

적당히 딜옵션만 챙긴 듀얼 방어력을 절대 능가할 수 없기때문에...

 

괜히 탱커엘리를 한답시고 방어옵션을 어거지로 땡기는 이상한짓은 비추천...

 

 

 - 유효한 옵션

 

이 게임의 장비에는 여러가지 옵션이 붙을 수 있는데, 등급별로 붙을 수 있는 옵션의 갯수가 정해져 있음

 

 

일반(흰색) - 옵션 없음

 

고급 - 2가지 옵션

 

희귀 - 3가지 옵션

 

영웅 - 4가지 옵션

 

유일 - 5가지 옵션

 

 

 
위와 같이 옵션의 갯수가 정해져 있으며,
 
부위마다 붙을 수 있는 옵션 역시 차이가 있음
 
레벨과 던전 진행정도에 따라 아이템 장착 수준이 달라지지만,
 
보통 중저렙 구간은 고급~희귀등급 아이템을 장착,
 
50렙 이후부터 희귀~영웅등급 아이템을 장착하게 됨.
 
 
부위마다 모든 옵션을 정할 수 있다면 편하겠지만,
 
옵션은 감정시에 랜덤으로 부여가 되고
 
 
이는 워낙 다양하기에 모두 설명하기는 이해하기도 힘들 뿐더러 무리가 있어서
 
각 부위별로 반드시 챙겨야 할 옵션들만 추려서 나열해 보겠음.
 
 

★★★★★ : 반드시 붙여야 함

 

★★★★    : 붙으면 매우 좋음
 
★★★       : 남은 옵션에 붙으면 좋음

 

1. [무기]
 - 지능 : ★★★★★
 - 아이템 기본수치 증폭이나 보석 효과 증폭 : ★★★★ (단, 영웅등급 이상의 아이템에만 붙음)
 - 마법 치명%, 마법치명, 관통비율, 치명타피해 : ★★★
 
2. [투구]
 - 건강 : ★★★★★
 - 공격 속도%, 마법치명% : ★★★★
 
3. [견갑]
 - 지능 : ★★★★★
 - 마법 치명 또는 관통 : ★★★★
 - 치명타 피해량%, 스킬 피해량% : ★★★
 
4. [흉갑]
 - 건강 : ★★★★★
 - 물리방어력, 관통 확률% : ★★★★
 
5. [내갑]
 - 건강 : ★★★★★
 - 공격 속도%, 마법 치명% : ★★★★
 
6. [벨트]
 - 지능 : ★★★★★
 - 공격 속도% 또는 관통 : ★★★★
 - 관통 비율% : ★★★

7. [장갑]
 - 지능 : ★★★★★
 - 마법 치명 또는 관통 : ★★★★
 - 치명타 피해량%, 관통 비율%, 스킬 피해량% : ★★★
 
8. [신발]
 - 건강 : ★★★★★
 - 관통 또는 공격 속도% : ★★★★
 - 관통 확률%, 이동 속도% : ★★★
 
9. [아대]
 - 지능 : ★★★★★
 - 마법 치명 또는 관통 : ★★★★
 - 치명타 피해량%, 관통 비율%, 스킬 피해량% : ★★★
 
10. [귀걸이]
 - 지능 : ★★★★★
 - 마법 치명, 마법 치명% : ★★★★
 
11. [목걸이]
 - 지능 : ★★★★★
 - 마법 치명 : ★★★★
 - 치명타 피해량%, 관통 비율%, 관통 확률% : ★★★
 
12. [반지]
 - 건강 : ★★★★★
 - 마법 치명 또는 관통 : ★★★★
 - 마법 치명% : ★★★★
 - 스킬 피해량% : ★★★

 

 


단, 아이템 파밍을 본격적으로 하는 단계는 거의 50이후의 영웅등급 아이템을 획득하는 부분 부터이므로,

  
고급~희귀등급 아이템의 경우 굳이 신경을 쓰자면 별 4개 이상의 필수 스텟만 갖추고 넘어 가는 것이
 
정신 건강상 이로움
 

 

 

 

[좀더 세부적으로 아이템(룬) 옵션에 대해 설명한 자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38&l=585  - 탱주님

 



 

 

 

이상으로 엘리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쭉 정리해 보았음.

 

부족한 부분도 많고 글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도 있고 해서 이게 뭐가 될까 싶은데...

 

 

그래도 여기서 뭐 하나 건져가는 사람이 없지 않을까 하고 좀 지겨웠지만 열심히 수정편집함.

 

게임이 위태위태하지만, 그래도 즐기는 사람들이 있으니만큼

 

하는데까지는 최대한 재밌게 즐겨보도록 하는게 어떨까 싶음


 
 
그리고...자료가 부족한 것이 생각보다 많음
 
가능하다면 다들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고 올려서 엘리 게시판에 더 많은 자료를 누적 시킬수 있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음
Lv73
탱주님
50%
 
경험치
197,531
베니
955
이니
131,656
  • 명성치2631
  • 제니386
  • 9
  • 1
  • 5
  • 5
  • 1
  • 5
  • 2
  • 3

수도사
스탠 52단 클리어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53단 트라이 하다가 지쳐서 
성역을 떠남

수도사 상향 패치 되면 다시 성역으로 돌아와야지..



마비노기 영웅전 
잔해(..)들

<나나카미님 감사합니다>




<쟈슬쟈슬님 감사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잊혀진 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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