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장인 기지 업데이트가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세계를 만드는 건 클래시 오브 클랜 팀에 있어 장대한 여정이었기에 이 과정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이번 개발자 데스크 포스트에서는 지금껏 공개된 업데이트 중 가장 야심 찬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생각과 디자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언제나처럼 저희 개발팀은 여러분의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왜 장인 기지인가?

클랜전 도입 이후 시작된 개발팀의 고민은 “클래시 오브 클랜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게 무엇일까?”였습니다. 맞는 답을 찾는 데엔 시간이 걸리고, 세부 사항을 구체화하기까지 수많은 수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 같은 경우엔 마을회관 11레벨 업데이트 후에 영감이 떠올랐습니다. 마을회관 11레벨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에 가장 도전적인 게임플레이 요소가 추가되었고, 개발팀의 디자인 가치 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단순함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즉, 이해하기 쉬워 바로 플레이할 수 있으면서도 게임을 잘 아는 유저들에게는 쉽지 않아야 합니다.

초심으로 돌아가다

클래시 오브 클랜의 게임 초반은 단순함의 미학을 가장 잘 표현합니다. 게임 초반에는 단순한 매력이 있지만, 뒤로 갈수록 규모가 커지고 느려지고 어려워지게 되면서 플레이어들이 단순함을 찾기 시작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럼 이 단순함의 매력과 재미를 어떻게 되살릴 수 있을까요? 새로운 마을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밤 시간대라는 설정, 대전 모드, 그리고 마스터 장인과 같은 세부 사항은 나중에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마을은 클래시 오브 클랜을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보고, 원래 게임에서 시도해보지 못한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시도해 볼 기회였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저희에겐 하나의 목표가 있었습니다. 바로 클래시 오브 클랜 초반부의 스릴을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클래시 유저들을 위한 새로운 세계

새로운 마을을 만드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단순함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의미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지를 고민했습니다. 이는 ‘유의미한 진행’이라는 저희의 디자인 가치 중 하나로, 계속해서 독특한 게임플레이와 새로운 도전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신규 유닛, 신규 방어시설, 신규 영웅 등은 클래시 오브 클랜 혁신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지난 5년간 클래시 오브 클랜 플레이어들로부터 게임의 모든 측면에 있어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왔습니다. 되돌아보고 배울 것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큰 영향을 준 몇 가지는 실제로 구현되었습니다.
개발팀은 이 자리를 빌려 수년간 열정적으로 커뮤니티에 의견을 나누어 주신 모든 클래시 유저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여러분이 없었다면 장인 기지를 지금처럼 멋지게 만들 수 없었을 것입니다!

전투 준비 완료

클래시 유저들은 전투를 좋아합니다. 플레이어들은 항상 훈련시간 및 비용 단축에 대한 의견을 주셨는데 이는 더욱 짧은 시간 내에 다시 전투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장인 기지에서는 새로운 걸 도입해 봤습니다. 바로 자동 훈련입니다. 훈련 시간이 매우 짧고, 훈련이나 공격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공격을 하는 데 발생할 수 있는 장애물을 최대한 제거함으로써 플레이어들이 쉽고 빠르게 다음 전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진행 상황에 대한 약속

유의미한 게임 진행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이 부분을 면밀히 살펴보았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매일 게임을 많이 하지 않는 한 자원을 모으기 힘들어하거나 모은 자원을 모두 잃어 진행이 막히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장인 기지에서는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보았습니다. 클랜전에서처럼 플레이어들은 서로를 공격해 보상을 받고, 자원은 약탈당하지 않습니다. 또한, 승리 보상 조건을 하루 3번 승리로 바꾸어 게임을 지나치게 많이 하지 않아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개발팀은 장인 기지 때문에 원래 마을이나 클랜전을 할 시간이 없어지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플레이 스타일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저희 디자인 가치에 따른 것입니다. 동시에 트로피 획득을 위해 전투할 수 있도록 했으며, 트로피가 많으면 다음 3승 시에 더 많은 전리품을 받게 됩니다!

전투 밸런스에 대한 재고

신규 모드는 전투 게임플레이를 과감하게 섞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또 다른 디자인 가치인 ‘전투의 깊이’는 유지하면서 ‘단순함’을 추구하는 디자인이야말로 클래시 유저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군대 구조를 단순화하고 개별 유닛에 보다 중점을 두도록 했습니다. 마법 대신 유닛들에게 업그레이드 가능한 특수 능력을 부여했습니다. 또한, 인구수 대신 유닛을 그룹으로 묶어 그룹의 크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든 유닛은 공격력을 높이고 체력을 낮췄습니다. 이를 통해 군대 규모와 방어 복잡성을 줄이고, 전투가 더욱 빠르고 격렬해지도록 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대전’ 모드는 방어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어 숙련된 기지 장인이 빛을 볼 수 있게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모든 노력의 결실은 무엇일까요? 전투가 더욱 막상막하해지고 깔끔하면서 쉬워진 동시에 클래시 유저들이 원하는 전투의 깊이와 전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전 도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

대전 모드는 공격에 변화를 준 새로운 모드일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플레이어들이 보낸 피드백의 집결체입니다. 특히 개발팀은 공격할 만한 대상을 찾기 힘든 상황이나 상대방을 찾지 못해 “구름에 가려 있는 상황”을 피하고자 했습니다.
첫째, 전리품 기준을 트로피 수로 변경했습니다. 이를 통해 중점을 다음 상대를 찾는 것이 아닌 승리에 두도록 했습니다. 공격 비용을 없애 플레이어들이 항상 전력을 다해 싸우고 트로피를 모아 가장 많은 전리품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둘째, 관리가 필요한 보호막을 추가하는 것을 피하고자 했습니다. 대전을 실시간 전투 모드로 만들어 원하면 언제든지 전투를 할 수 있고, 플레이하지 않을 땐 공격받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했습니다.

장인 기지 그 이후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클래시 오브 클랜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개발팀은 이미 몇 가지 생각해둔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장인 기지에 대한 클래시 유저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장인 기지를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신규 장인회관 레벨이 몇 가지 준비되어 있으므로 이 신규 모드에 아직 공개하지 않은 다양한 내용이 추가될 것입니다.
개발팀은 좀 더 빨리 새로운 요소를 제공해 드리고 싶습니다. 클랜전과 비슷하게 이 야심 찬 프로젝트를 출시하기까지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제 기존 마을부터 클랜전까지 게임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개발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장인 기지의 소셜 플레이를 강화하거나 게임 전반과 연계되는 요소들을 강화하기 위해 저희가 해야 할 일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세계는 다양한 기회를 의미합니다. ‘개조’ 기능은 그 시작일 뿐입니다!
장인 기지에 대한 뒷이야기 및 생각을 즐겁게 읽어주셨기를 바랍니다. 개발팀은 모든 클래시 유저들이 이번 모드를 저희만큼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럼 대전 모드에서 만나요!

감사합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