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9 레딧에서 진행된 슈퍼셀 스태프 Darian AMA 요약 ]

- 옮기고 싶은 내용만 골라서 옮김. 
- 질문 내용은 필요 없는 것은 생략함.
오역 있을 수 있음.
R: 레딧 유저, S: 슈퍼셀 답변


 
R. 12홀에 대한 정보?
S. 우리는 다음 메인 마을회관 컨텐츠 개발 중에 있다. 올해 안에 나올 것. 단순히 레벨을 올리는 것이 아닌, 업그레이드 할 이유가 있는 특별한 컨텐츠가 될 것. 
(*역주: 질문자만 '12홀'을 언급했지, Darian은 '12홀'을 언급하지 않음. 올해 '새로운 컨텐츠'가 추가된다고만 말함.)


 
R. 장인 마을 8홀은 언제?
S. 장인 마을회관 8홀은 다음 달에 나올 것.


 
R. 클랜 가입이나 친구 목록에 밴 기능을 넣을 계획은 없나? 스팸하는 유저가 많다.
S. 더 나은 클랜 관리 툴이 적용될 수는 있겠지만 밴 기능과 같은 것은 현재 계획에 없다.


 
R. 장인기지 가속 중일 때 올아처 유저들 짜증난다. 3분을 다 쓰고 50% 1별 밖에 못 가져가면서 내 시계탑 가속 3분을 낭비시키는데 이에 대한 계획은 없나?
S. 다음 업데이트에 아처의 은신 능력에 대한 조정이 있을 것. 우리도 올아처가 시간 잡아 먹는 것을 알고 있다.


 
R. 장인기지 8홀과 메인 마을에 뭐가 생길지 말해줄 수 있나?
S. 장인기지 8홀 출시와 함께 밸런스 패치, 새로운 유닛 레벨, 11홀 벽 업그레이드 추가, 새로운 전쟁 툴, 새로운 마법 아이템, 새로운 클랜 게임 과제 등..


 
R. 올해의 새로운 컨텐츠에 대한 힌트?
S. 아직 힌트는 줄 수 없다. 그러나 곧 알 수 있을거라 약속한다. 우리는 이미 스닉픽을 준비 중이다. 사람들이 요구해 온 아주 많은 것들이 게임에 적용된다고만 말하겠음.



R. 올해 12홀이 업데이트 되나?
S. 아무도 모르지 ㅎㅎ


 
R. 12홀 출시 전 필요한 요건은?
S. 누가 12홀에 대해 말한적 있음?
R. 너가 12홀 출시에 대해 뭔가 얘기했잖아.
S. 진짜? 난 12홀에 대해선 아무 말도 한 기억이 없는데.



S. 다중 박격포는 밸런스 작업 중. 초기 테스트 과정에서 슈퍼 OP였음. 아직 좀 더 수정이 필요함.


 
R. 6개월 전 vs 지금. 게임 밸런스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S. 게임 밸런스는 컨텐츠가 추가될 때 마다 유동적인 것. 내 생각에 최근의 변화로 고레벨 홀의 밸런스가 좋아졌다고 생각함.(예: 인페 너프)


 
S. 클래시콘을 준비하는 것은 돈과 시간이 매우 많이 필요함. 언젠가 꼭 열고 싶지만 올해는 없을 것.


 
R. 또 한 번의 이름 변경?
S. 추후에 보석을 사용해서 이름을 바꾸는 기능을 추가하려고 생각 중. 가격은 과하지 않게 적정하게 책정될 것. 그렇다고 이름을 매 주 바꾸고 싶을 만큼 저렴하지는 않도록.

R. 클랜명 변경은?
S. 고려 중에 있음.


 
R. 구름 색깔 좀 어둡게 바꿔주면 안될까?
S. 구름(서칭)은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이슈다...... 어쩌고 저쩌고 장문.......
R. 난 그냥 구름 색깔을 어둡게 바꿀 계획은 없냐는 질문이였는데... 흰색은 너무 밝아.. 특히 밤에..
R2. 질문을 잘못 이해한듯.
- 슈퍼셀 추가 답변 없음


 
R. 영웅 부활 시간 좀 줄여줄 생각 없음? 50-60분은 너무 길어.
S. 논의된 내용이지만 결정된 바는 없음. but 1시간이 너무 길다는 것은 우리도 동의함.


 
S. 다음 업데이트에 인페르노 타워 밸런스 패치가 있을 것.
S. 멀티 인페는 버프가 필요하고, 싱글 인페는 약간의 너프가 필요함.


 
S. 장인기지는 8홀까지만 준비되어 있음. 이후로는 아직 아무 것도 계획된 것이 없음.


 
R. 내 클랜에는 Engineered base(로우/리스) 유저들이 많은데 앞으로 패치로 인해 쓸모 없어질까 걱정하는 유저들이 많다. 이에 대한 이야기 좀?
S. 내가 이야기 해온 '그 컨텐츠'는 아직 개발 중이고 여름까지(2018년 전반기) 완성되길 기대하고 있다. 아직 자세한 것을 말할 수는 없지만 로우, 리스 유저들도 계속 로우, 리스로 지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새로운 컨텐츠에서는 아주 큰 불이익이 있을 것이다. 내가 지금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정도.


 
R. 장인기지 이벤트는 더 없을까? 장인기지 일일 약탈량 증가 계획은? 
S. ㅇㅇ. 장인기지 이벤트를 더 할 것. 아직 언제라고 말할 순 없다. 일일 약탈량 부분은 논의된 내용인데, 우리는 현재 시스템에 만족한다.


 
S. 새로운 컨텐츠는 장인기지 8홀 업데이트 때 나오는 것은 아니다. 클랜전 매치메이킹에 대한 작은 수정은 이번 업데이트에 이루어질 것. 새로운 컨텐츠는 정말 큰 업데이트가 될 것.


 
S. '벽'에 관련한 마법 아이템이 추가될 것?


 
R. 10레벨 이후 클랜 혜택 추가 계획?
S. 있다. 그러나 저렙 클랜들이 너무 차이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밸런스 중. 다음 본 마을회관(major TH) 업데이트 때 우리가 멋진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길 기대 중.


 
R. 올해 안에 무언가 큰 내용이 업데이트 될까?
S. 올해 여러 개의 큰 것들이 업데이트 될 것. '여러 개의' '' 것''. 정말로


 



-
내용이 너무 많아서 반의 반도 못 읽고 자러 갑니다...
12홀 소식 듣고 찾아 봤는데, 읽은 내용들로는 확정된 바 없는 것 같아요. :(

-
내용 조금 추가
혹시 12홀에 대해 직접 언급한 답변 있으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