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움짤다수) 맘바 가이드

이 글은 pc크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은 아처 승급용사인 맘바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글의 전제는 '맘바를 사용한다' 라는 전제가 깔립니다.
필자가 맘바를 계속 써본 경험을 토대로 작성 되었기 때문에 주관적인 견해가 많습니다.
시나리오 파트는 크린이들을 겨냥한 부분입니다. 본인이 크린이가 아니다 생각하시는 분은 안 읽으셔도 됩니다.

목차(파트제목을 누르시면 해당 파트로 이동합니다.)
 1-1 능력치
 1-2 패시브
 1-3 1,2를 통한 맘바 이해
 2-1 한계
 2-2 쫄작용사
 2-3 쫄작 준비 및 팁(전장)
 2-4 성도쫄
 부록 영혼의 요새

 3-1 패시브 좀더 알아보기
 3-2 무기,특수스킬 선택
 3-3 조합짜기
 3-4 여신별 선택/상대법
 3-5 피해야 하는 조합

4. 마침


 


1. 맘바는?


블랙 맘바
   
아처 승급용사 중 하나로 이제 막 시작하는 크생아들의 극초반 시나리오 담당.
과거엔 크린이들도 마스터30%가 가능하게 만들던 만능용사였지만 메타의 변화로 조금 힘이 빠진 용사



1-1) 능력치



17년 6월 진맥 기준


특이점 : 공격력 아처 3위체력 아처 꼴지 /  낮은 치확(아처꼴지) , 치피(뒤에서 5등)



1-2) 패시브





아래 주황색 글씨는 초월무기 추가효과입니다.

블록스킬은 밑의 이펙트 움짤처럼 보라색맛 나는 화살이 적을 관통하고 지나갑니다.

블록스킬의 사거리가 매우 깁니다.




회피율 감소 이펙트


함정 이펙트



1-3) 1,2를 통한 맘바 이해


초월무기는 잠깐 내버려두고 캐릭터 자체성능만 정리해봅시다.

  1. 아처 최상위권의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몸은 종잇장입니다.
  2. 블록스킬이 관통형이고 사거리가 길어 패시브 묻히기가 수월합니다.
  3. 패시브가 중첩이 됩니다.
  4. 2,3번 때문에 치확, 치피가 낮게 잡혀있습니다.
  5. 패시브에 표기된 대미지량은 1스택 총딜량이며, 패시브 하나가 풀히트하려면 5초나 걸립니다.
  6. 도트딜러 특성상 순간적인 딜링이 다소 떨어집니다.
  7. 회피율 감소가 있지만 블록히트 두번을 요구합니다.
  8. 디버프 기반의 용사이므로 디버프 면역의 적에게는 패시브가 무용지물이 됩니다

선요약하면 디버프형 1체인 난사 용사 입니다.

패시브가 중첩될수록 늘어나는 히트수를 통해 낮은 치명타 옵션과 부족한 순간딜링이 해결됩니다.

부가옵션인 회피율 감소 옵션도 2히트 이상 적중해야 합니다.

즉, 블록을 저체인으로 많이 사용해야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대미지 주는 방식이 디버프를 기반으로 작동하므로 디버프면역의 적에겐 한없이 무력해집니다.


이정도가 되겠내요.

초월무기는 아래에서 두번에 걸쳐 다룰 예정이니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맘바를 대충 파악했으니 어떻게 써먹는지 봅시다.


 


2. 시나리오


들어가기에 앞서, 사실 맘바는 크린이들의 시나용사로서 적절하지 않은 용사입니다.

물론 크린이들의 초반 시나리오를 책임지는 용사이긴합니다.

강화 적당히 하면 노말전장까지는 무난히 갈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이 문제인거죠.

이 파트에서는 크린이들에게 맘바가 왜 시나용사로 적합하지 않은지(한계)를 설명하고.

맘바가 시나리오에선 어떻게 쓰이는지(쫄작)을 다룹니다.



2-1) 한


1. 디버프형 도트딜러

가장 큰 문젭니다. 맘바는 도트딜럽니다.

여타 다른 게임의 도트딜러들이 그렇듯, 맘바 역시 적을 잡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즉 순간딜링이 후집니다.

노말전장까지는 블록 한두개 쏴대면 충분히 몹들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드전장부터는?

몹들이 체력이 갑자기 확 올라갑니다. 체력뿐만 아니라 공격력도 높아지고, 마저가 많이 높은 몹도 나옵니다.

힐하는 몹들의 힐량도 점점 올라갑니다. 도트딜러에게는 재앙이죠. 

조금 더 넘어가 성도로 가볼까요? 

성도몹들은 마저는 높지않지만 피통이 무지막지합니다. 공격력 역시 더 쌔집니다.

심지어 성도몹들은 이전 챕터 몹들처럼 가만히 맞아주지도 않습니다.

온갖 상태이상 패턴을 걸어대서 플레이러를 방해하죠. 힐은? 이제 단위가 10k로 변해요!

무엇보다 성도 챕터보스들은 디버프에 면역입니다. 맘바는 그저 딜 조금 더쌘 일반용사가 됩니다.

순간딜링이 후지기 때문에 상위 시나컨텐츠뿐만 아니라 월드보스에서도 기용하기 힘든편입니다.

그래도 쓰고싶다면 맘바를 리더로 채용해야만 합니다. 

리더로 쓰면 블록이 많이 나와서 중첩수로 부족한 순간딜링을 조금이나마 보완시킬 수 있습니다.

리더로 기용하면 강화여부에 따라 하드전장까지는 비벼볼만합니다. 그래도 성도는 무리구요.

이것만으로 문제가 해결된다면 좋을텐데 아쉽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2. 조합을 짜기 힘들다

1체인 용사니까 많은 용사들이랑 시너지를 낼수 있는거 아닌가요? 물으실텐데,

우선 저희는 딜이 부족해서 맘바를 리더로 기용한 상황입니다. 맘바리더라는 가정하에 보조해줄 버퍼를 찾아볼까요? 

파마의 베아트리체움파룸 우파구미호 여우동
우선 본인이 3체인을 요하는 리더 버퍼들은 당연히 조합이 힘듭니다.

얘네 리더로 버프받고 맘바 화살 한방 쏘는게 그냥 맘바 리더에 화살 여러방 쏘는거보다 훨-씬 느립니다.

움파는 리더가 꼭 필요한 용사니 따로 설명 안하겠습니다. 같은 부족인데 시너지가 안나네요그러니까 맘바가 가출했지

베아의 경우는 맘바보다 전열이기 때문에 맘바에게 확실히 버프를 넣으려면 3체인이 필요로 합니다.

맘바가 맞으면 1체인으로도 버프가 들어간다구요? 물몸 of 물몸인 맘바가 맞으면 열에 아홉은 죽어요...

여우동은 얼핏보면 나쁘지않은 캐릭으로 보입니다. 블록도 생성시켜주고 치확,회피도 올려주죠

하지만 65%의 낮은 블록 생성 확률과 본인의 낮은 힐량,내구력이 발목을 잡습니다.

치확버프는 탐나긴하나 앞서 말해듯이 버프+한방보다 그냥 여러방 쏘는게 좋아요. 회피는 말안해도 아실테고

무엇보다 우리에게는 진정한 친구 레미가 있습니다.힐러 애정캔데 버프좀

긴급구조 너스파이빛의 나이팅게일광기의 슈타인캣 마스터 뮤구세의 성녀 마리아미식헌터 챠이행복의 다라
또한 맘바 특성상 3체인 반응 버퍼/힐러들이랑도 조합하기 힘듭니다.

별빛의 아리아유혹의 오르페오외교관 세이렌
얘네는....음.....음..........음...............패스하도록 하죠 ^ㅅ^..

 아사미야 아테나네스군 장교 유리아허무의 파우스트
시너지가 될거같은 용사는 이 정도가 되네요. 

일단 킹테나는 논외로 칩시다. 얘 달고 딜러가 딜못하면 로컴의 버프가 필요한 용사인겁니다. 개사기 버퍼

유리아를 살펴보면 우선 맘바처럼 난사형 버퍼입니다. 체인별로 소소하지만 버프도 줍니다.

체인리드가 있어서 경우에 따라선 맘바 대신 리더를 줘도 맘바가 열심히 화살 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물론 아군 체력에 따라 체인을 리드하기 때문에 불안정하기는 합니다. 

맘바말고 다른용사의 피가 적으면 그쪽으로 리드가 가니까요.

비리더시 부족한 힐량 역시 걱정이 되지만 이정도면 꽤 어울리는 버퍼입니다.

이제 파우스트를 살펴보죠. 

필자가 파우스트 초무가 없어서 활용은 못해봤지만, 스킬설명만 보면 유리아보다도 리더맘바랑 더 잘어울립니다.

시즈모드를 박아야한다는 단점이 있는데 맘바는 시즈모드해도 사거리가 길어서 큰 불편함은 없을겁니다.

물론 시즈모드를 박으려면 7레미 같은게 필요합니다. 

이렇게 3명의 용사가 리더맘바랑 어울리는데

한분은 한정용사라 더이상 모셔올수 없는 귀빈이고, 두분은 모셔올 수는 있는데 그게 언제일지는 따거만이 알겠내요.


3. 그외의 문제

우선 앤서러와 차별점이 없는 초월무기가 있겠내요.

초월무기 성능에 따라서 똥캐에서 op로도 바뀌는게 크퀘입니다.

대표적인 용사로 레이첼이 있내요. (버그픽스로 다소 누그러들었지만 여전히 강력한 용사입니다,)

하지만 맘바의 초무는 정말 미묘하기 그지없습니다.

마저깎은 분명히 좋은 옵션이나, 1관통 정도의 효과를 보려면 적어도 3중첩 이상은 되야됩니다.

트랩 역시 블록 스킬을 3번이나 요구하는 주제에 적 밑에 즉발이 아니라 맘바 앞에 툭하고 튀어나옵니다.

적이 와서 안밟아주면 트랩은 없는셈입니다. (근데 맘바 순간딜이 워낙 후져서 전장부터는 대부분 와서 밟아줍니다.)

초월무기의 유일한 메리트는 트랩이 디버프 판정이 아니라서 특수스킬 맹독바르기가 묻는다인데 이거 또한 미묘합니다.

맹독이 확실히 dps를 끌어 올려주긴 하지만, 트랩과 블록스킬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100퍼 효율을 보기는 힘들거든요.

그리고 초월무기 옵션 전부가 블록을 많이 쓸수록 효율이 나오게 설계가 되있습니다.

이 말은 상위시나로 갈수록 강요되는 맘바의 리더채용을 완화 시켜주지 못한다는 소리입니다.

차라리 앤서러 강화 제대로 하고 등뒤 초월로 화살 한번 더 쏘는게 쌜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맘바보다 시나에서 더 강력한 용사들이 많다는겁니다.

우선 같은 승급용사부터 볼까요?

치킨집 대박나신 만월의 기파랑, 돌아온 센세각성의 아칸, 여전히 강력한 서큐버스 퀸 레이첼 , 찰진 손맛 카우걸 맥시

계전으로 넘어가면 차고 넘칠 정도이고 아예 시나한정 맘바 상위호환도 있어요.

백발백중 히카리

같은 관통형 마딜러인데 맘바보다 블록의존도도 낮고, 디버프 형식도 아니여서 맹독효율은 최상이죠.

요약하자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조합도 짜기도 힘들고 맘바보다 훨씬 좋은 시나용사들이 많은데

굳이 힘들게 조합짜서 맘바를 시나용사로 기용해 쓸 필요가 없다는 거에요.

그럼 맘바가 시나에서 활약할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사실 시나에서 맘바가 남들보다 특출나게 좋은점이 딱 하나 있습니다.



2-2) 쫄작용사


그렇습니다. 맘바는 쫄작용사로서의 가치가 높다는 겁니다.

쫄작용사로서 활용한다면 맘바의 단점들은 많이 무마되는 편입니다.

우선 리더용사로 갈테니 당연히 블록 문제는 해결이됩니다. 순간딜도 어느정도 해결될테구요.

조합 신경 쓸 필요도 없어집니다. 쫄작 할거니까요.

물몸인게 좀 걸리지만 이건 흡혈옵션으로 커버를 칩니다. 히트수가 많으니 흡혈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초월무기 의존도가 낮아서 앤서러로도 충분히 쫄작이 된단겁니다. 이건 오히려 장점이 됐네요.

앞에서 너무 신랄하게 까놔서 이렇게 치켜올려줘도 별로일거 같다구요?? 

에헤이...이 친구가 얼마나 쫄작을 잘하냐면요



하드 디오네메시스는 당근 껌이구요.



쫄작 대표 스테이지 하닭도 노챔피언으로 2쫄을 할수있는 무지막지한 캐릭이에요.

일반무기에 노챔피언으로 하닭 2쫄하는 용사 그렇게 많지 않다구요?

그리고 영상의 맘바는 노챔피언을 위해 세팅이 다소 쌔게 되있습니다. (진맥, 공격력 반지)

여러분들은 그냥 챔피 쓰세요. 괜히 힘든거 사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ㅅ^

...이제보니 1웨이브에 지크가 속박을 걸어줬내요. 사실 안 걸어줬어도 별반 차이는 없습니다. 지지뜬 캐리



2-3) 쫄작 준비 및 팁(전장)

하드설원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그냥 영상만 보셔도 됩니다.


1.전장하드 준비물

빵4강↑
열매 딜관련,물방,체력 max / 마저 되는대로
저관 1000
흡혈 1옵
특수스킬 등 뒤의 위협 초월
여신 프레스티나, 챔편

저관이 왜 1천이나 필요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면



1웨이브에 출현하는 이 xx강아지 때문에 필요합니다.

마저도 무지막지하게 높은 주제에 공격력도 쌔고, 공속도 무지 빠릅니다.

이 녀석을 빨리 처리하지 못하면 흡혈로 못버티고 엎어집니다.

1천이 많아 보이지만 앤서러의 공옵 두개와 반지 저관 한두개면 충분히 넘길수 있는 저관 수치입니다.

앤서러 맘바는 등뒤초월 이외에 다른 스킬 선택지는 없습니다. 무조건 등뒤초월 쓰세요.

여신은 블록스킬이 나오지 않을때와 적의 공격에서 버틸수 있도록 프레스티나를 들고가도록 합시다

예전에 맘바 독댐 틱간격이 엄청 짧을 때는 아누트로도 가능했는데 지금은 불가능합니다.

아누트를 가져가려면 챔피렙이 높아야됩니다.


2. 팁

1웨이브에 반드시 챔피언 쓰세요. 이후엔 알아서 취향껏 쓰심됩니다.
1,2웨이브에서 오우거만 남았을때 나중에 보험으로 쓰게 최대한 등뒤을 모아두세요.
3웨이브부터는 모아둔 등뒤와 여신을 적절히 써서 웨이브를 지우면 됩니다.
보스 입장 전에 여신게이지 최소 하나 반정도는 모아두세요.
보스 몸에 배리어가 둘러져 있는 동안은 딜이 박히지 않습니다. (= 흡혈이 안됩니다.) 여신으로 버티세요.
보스가 땅찍기-번개 공격을 하면 배리어가 풀립니다, 프레써서 막으세요.(안쓰면 죽어요!)
땅찍기-번개 전에 여신게이지 하나 이상 안모여 있으면 딜 안박히더라도 블록누르세요.
후에 선더볼트같은거 쓰는데 이거도 프레로 막으세요. 역시 안쓰면 염라국 갑니다.

위 팁들을 잘 숙지하시고 한두번 해보시면 금방 익숙해질겁니다.

요즘은 광고부활도 있으니 숙달되는데 고기 손해도 안보겠네요ㅎ

챔피언 레벨이 높을수록 훨씬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레미가 7레벨이되면...



대충해도 1분 안팍으로 나옵니다.



2-4) 성도


미리 말씀드리는 사항 : 매우 비효율입니다.(조건 까다로움, 시간 오래걸림, 고기 많이 듬, 고기 대비 경험치 별로임)

성도 쌍퀘가 떴는데 쫄작 해야할 용사가 있고,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상관 없을때 해볼법한 짓입니다.

추천하는 스테이지는 하드성도 1-4 (경험치 65000), 3-1 (경험치 90000) 입니다.

성도 2챕터는 아예 되는 곳이 하나도 없으니 곱게 포기하시길 바랍니다.

따로 팁 없이 쫄작준비물과 영상만 첨부합니다.


1. 준비

공통
진맥
초월무기(공공 or 공기)
흡혈반지
하얀여신
레미 7레벨

3-1 한정
디스펠(봉깃초월 or 아누트)

왠지 모르겠으나 3-1 프리스트 보스를 처음 때리면 자석이 켜집니다. 그리고 풀리지 않습니다.

뒤에서 공벞걸고 라앤라 줄창쏘는 헌터 보스를 먼저 잡아야 하는데 자석때문에 잡질 못합니다.

제가 보기엔 가지고 있는 블록스킬이 성도의 수호자 노엘이랑 똑같아서 버그가 걸린거같은데 아무튼 제껴두고

3-1 쫄작을 할거라면 자석을 벗길 수 있는 디스펠을 가져가도록 합시다.


2. 영상


1-4




3-1 (주의! 중간부터 여신 음성 나옴. 사운드 끌것)


거듭 말씀드리지만 정말로 많이 비효율이니 고기여유가 되신다면 그냥 전장 가는게 좋습니다.



부록) 영혼의 요새
 
맘바는 영혼의 요새를 9층까지 솔플할 수 있습니다.

7층까지는 진짜 껌입니다. 8층부터는 초월무기가 필요합니다. 저는 봉깃으로 깨지만 스킬은 맹독이 편합니다.

딜이 부족하면 솔타르의 후속패턴들 보고 엎어질껍니다. 강화가 잘 되있는게 편합니다.



그냥 시작하자마자 블록 난사해주시면 됩니다.

도중에 세라를 쓰는데 멍때리면서 하다 늦었습니다.. 다행히 노크리라 살았내요.

솔타르가 돌진하는 모션 보이면 바로쓰세요.



요점은 최대한 쫄로 데려간 용사의 블록을 안누르는겁니다.

살아있을때 누르면 솔타르 sp차니까 죽으면 그때 정리해주세요.

여신은 낙석딜을 무마해주고 속박을 걸어주는 프레스티나를 들고가세요. 





3. 결투장


결투장에서의 맘바를 살펴봅시다.

과거에는 크린이도 적당히 키워놓은 맘바만 있으면 마스터 30찍도 가능하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 였습니다.

예전 결투장 상대는 해당 유저가 마지막으로 쓴 용사조합이 나오는 구조였고, 

카운터나 상대하기 힘든 조합을 보더라도 조금 기다리면 몸약한 위자드가 메인인 시나조합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작년 9월 패치로 결투장에서 쓴 마지막 조합만이 상대로 나오게 되면서 맘바의 입지는 흔들립니다.

진맥 결투장 용사들이 우수수 나와버리니 당연히 적당충 맘바로는 힘도 못쓰고 엎어집니다.

저도 그때는 한달차 크리니라 패치 왜 했냐고 막 욕해댔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오히려 얌체같은 생각이었네요.

잡담이 길었네요. 하고싶은 말은 지금도 강화 제대로된 맘바는 충분히 쌔다는겁니다.

지금 메타는 온갖 용사들이 혼재해있는 메타라서 맘바도 상황에 따라 충분히 밥값 할 수 있습니다.

1체인 난사형이라 운용도 쉽구요.



3-1) 패시브 좀더 알아보기


결투장에서 쓸 것이니 맘바에 대해 좀더 알아보죠. 몹 잡는거랑 용사 상대 하는건 완전히 다르니까요.

능력치는 보정을 받아도 여전히 물몸이니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패시브는 자세히 파볼 필요가 있습니다.

맘바의 블록은 관통형으로 적중한 모든 대상에게 패시브를 적용 시켜줍니다.

그렇담 결투장에서 자석용사를 만나면? 이게 되게 싱기합니다.


상황1. 자석이 켜졌다.



자석이 켜진 김갑환 상대로 3체인 블록을 쐈습니다. 자석을 킨 갑환이에게만 딜이 들어갑니다.

틱당 딜이 세번씩 들어가는데 그렇담 후열의 적은 중독 패시브가 묻어 있는걸까요? 한번 더 실험을 해봅시다.


상황 2. 자석이 켜진 적에게 블록을 쏘고 디스펠로 해제를 했다.



자석이 켜진 갑환이에게 패시브를 묻히고 아누트로 자석을 풀었습니다.

엥? 자석이 풀렸으니 후열에게도 딜이 박혀야되는데 갑환이만 딜이 들어갑니다. 

그렇담 자석이 켜진 적에게 쏘면 중독 중첩까지 전부 자석이 가져간다. 라는 소리가 되겠내요.


상황 3. 패시브를 맞고 자석이 켜졌다.



패시브를 맞고 자석이 켜졌습니다. 딜은 자석이 받을거 같지만 여전히 후열에게 딜이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한번 받은 중독 판정은 자석을 켜도 가져오지 못한다 라는 소리입니다.

실험을 통해 결론을 내보면 맘바는 자석용사를 매우 잘 잡는다는 겁니다.

블록 하나만 쏴도 자석이 대신 맞으면 패시브 3중첩인 셈이니까요. 

이거 한대만 맞아도 5초면 공격력 계수 2100%입니다.

자석이 안 켜지면? 후열이 맞아서 중독에 피가 툭툭 까일텐데 이때는 자석을 켜도 늦죠

ai가 아니라 친선전이라 생각하면 이지선다를 거는셈이네요. 후열과 같이 맞던가 자석 혼자 3배의 대미지를 맞던가.



3-2) 무기,특수스킬 선택


미리 말씀드리지만 결투장도 리더 주시는게 좋습니다. ( 리더 아닌데가 없네요 ㅈㅅ;)

결투장은 시나리오와 다릅니다. 맵이 좁고 보통 5~10초 안에 순삭시키는게 정석이죠.
 
상대의 체력은 보통 1~2만, 많아야 3만+이고 마법저항력은 팔라딘,프리를 제외하면 1저관 정도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결투장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워리어,헌터들은 1저관이 안되도 충분히 트루딜 박을수 있습니다.
 
이정도의 적의 체력과 마저 상황이라면 맘바라도 블록 두세개면 충분히 5초안에 누킹을 할수 있습니다.

블록이 안나와 누킹이 안되는점을 미리 방지하고, 리더의 이점을 활용해 특수스킬을 빨리 뽑아내는게 좋습니다.


1.무기 

앤서러보다는 초월무기가 좋습니다. 시나에서는 초월무기가 밀렸지만 결투장은 다릅니다.

리더로 쓸꺼니 저깎과 트랩의 블록 요구수는 문제가 안됩니다.

결투장은 맵이 좁고. 시나처럼 일방적으로 먼저치는게 아니라적과 내가 서로 만나서 싸웁니다. 

즉 트랩의 효율이 올라간다는겁니다. 결투장 주적 워리어들은 당연히 트랩 밟습니다.

저깎은? 워리어,헌터는 따로 저관이 없어도 저깍 한두개면 트루딜 나옵니다. 

나머지는 가지고있는 저관(반지나 무기에 있는 저관)이랑 합치면 충분히 1저관 나옵니다.

그럼 마저 2천넘는 팔라딘은요? 그런애들 멍청하게 뭐하러 마딜로 잡을라 그러십니까. 물딜 쓰세요 ^^;

옵션은 공공 / 를 둘중에 하나 쓰시면 됩니다.

추천 옵션은 공공은 쌍용공/ 저관용공 이고, 공기는 치피/치확 입니다.

결투장 특성상 버퍼를 채용할수가 없고, 맘바의 치확은 낮습니다. (31퍼)

이 낮은 치확을 히트수로 커버할수는 있지만 앞서 말했듯이 요즘 결투장은 보통 10초 안으로 게임이 끝납니다.

짧은 순간에 치명타가 안뜨면 치피는 없는 옵션이 되는데 그럴바에는 그냥 용공을 챙겨가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치확 보정을해서 치피를 쓰시던가요. 마저 낮은 애들 상대할때는 치피치확이 제일 쌔긴 합니다.

저는 공기 치피치확을 씁니다.


2. 스킬

  초월을 씁니다. 

왜 가 아니죠? 

맹독이 분명 트랩에 묻는 스킬이고 결투장은 트랩의 효율이 올라가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결투장에 나오는 용사들은 죄다 근접이 아닙니다. 여전히 패시브에는 맹독이 안들어가죠.

그리고 생각보다 사용하기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맹독을 쓰고나서 트랩을 올려야 트랩에 맹독이 묻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당신이 잔다르크 리더맘바 +@를 데리고 결투장을 갔습니다. 시작블록이 맘-맘-잔-잔-맘 이렇게 나옵니다.

맘바가 주력이니 최대한 1체인을 많이 써야하니 와다다다 블록을 누릅니다. 화살을 세번쏘고 트랩이 깔립니다.

그리고 특수스킬인 맹독이 나왔습니다. 이 맹독은 이제 없는 스킬이 됩니다.

이미 블록을 세번써서 트랩이 나왔고, 지금 맹독을 켜도 맹독딜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다음 트랩이 언제 나올지는 블록이 나와봐야 알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전에 게임이 끝날 수 있구요.

결정적으로 약속의 빅토리아깃발에 다 막혀요 ㅡㅡ. 

맹독 자체가 디버프라서 디버프면역이 뜨면 안그래도 무력한데 한층 더 무력해집니다.


그럼 는요?

분명 이 게임에서 블록이 수급된다는건 정말 좋은 이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맘바를 리더로 쓰고 있고, 등뒤가 나올 시점에는 이미 충분히 패시브가 중첩이 되있을겁니다.

여기서 패시브 한스텍 더 쌓아봤자 상대방을 잡는 시간만 더 걸릴뿐입니다. 

또한 등뒤는 물딜이니 딜은 없다고 보심되구요.

우리에게 필요한건 틱딜로 양념되어 빈사상태가 된 적을 한번에 정리할 수 있는 순간딜입니다.

그리고 맹독과 마찬가지로 빅토리아나 디버프면역의 적에게 화살 한방 더 쏴봤자 무용지물입니다.


그럼 두스킬의 설명이 끝났으니 추천드리는 봉황의 깃털을 봐봅시다.

우선 맹독보다 쓰기 훠얼ㄹㄹㄹ씬 편합니다. 언제든지 나오기만 하면 바로 써도 괜찮으니까요.

한방딜이기 때문에 계수가 높습니다. 빅토리아 깃발이 깔려도 어느정도 딜이 들어갑니다.

저깎과 중독으로 양념된 적을 마무리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장판딜은 트랩이 깔렸을때 맹독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짠딜을 넣어줍니다. 저깎은 덤.

가장 좋은점은 바로 디스펠이 있습니다. 디스펠은 굉장히 활용도가 높습니다.

1. 자석으로 보호받는 후열에게 죽창을 꽂거나

2. 디버프면역의 적에게 디스펠 걸고 중첩을 다시 쌓을 수도 있습니다.

3. 상대방의 이로운 스킬을 해제할 수단입니다. 이 경우는 보통 팔라딘 상대하는 경우여서 보기 드뭅니다.

추가로 팁을 드리면 여신 아르브레의 디버프 면역은 용사의 디스펠로도 풀립니다.



그래서 추천 드리는건데 맹독으로 어렵고 복잡하게 쓰시는거랑 등뒤로 애매하게 쓰시기보다는 

그냥 쉽고 편고 활용도 높은 봉깃 안쓰쉴?



3-3) 조합짜기

1. 자석

맘바는 자석이랑 함께 운용하는게 정석입니다.

배리어형 용사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맘바가 너무 물몸이어서 배리어 쳐도 죽을건 죽습니다.

강철기사 잔다르크황제 알렉산더메이

물리딜이 많거나, 맘바의 특수스킬을 빨리 뽑고싶으면 잔다르크를 들어주세요.

마법딜이 많거나, 안정적인 탱킹을 원한다면 이번에 상향받은 알렉산더를 고르시면 됩니다.

메이는 사실 제가 안 써봤습니다. 콜라보 이후에 시작했거든요.

하지만 자체 디스펠도 있고, 딜 또한 출중하기에 나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메이의 경우, 순수탱커가 아니기에 탱킹은 다른 자석들보다 밀립니다. 

방패보다는 칼을 하나 더 든 느낌이랄까요.

김갑환포도대장 변검수

얘네는 쓰기가 좀 힘듭니다. 

갑환이가 가장 빛날 때는 3체인 용사랑 써서 끊임없이 자석을 유지할 때입니다.

1체인 난사형인 맘바랑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변검수는 아예 3체인을 요구해서 아웃

피라 니코스

............창고에 곱게 넣어두세요 ^^;;; 

신랄하게 깔수 있지만 피라를 사랑하는 유저분들을 위해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자석용사를 기용했으니 남은 자리는 한자립니다.


2.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용사

남은 한자리는 딜러/딜탱으로 채워줍시다. 결투장에 버퍼는 사칩니다.(볼프강,베아 제외)

조합 했을때 좋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맘바의 틱딜로 양념된 적을 마무리 할 수 있다. (= 한방 딜이 좋다)

맘바가 중첩을 쌓을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준다 (= 매즈가 있다.)

체인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물리딜러이다.

맘바가 가지고 있는 이점(디버프, 다단히트)와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정도가 되겠내요.  추천드리는 용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해신 정성공

왠 정성공?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껍니다. 맞습니다. 성공이는 반격용사입니다. 자석이랑 쓰면 효율이 급감하죠.

이 경우는 맘바가 적을 양념 해놓으면, 자석이 회피해서 띄우는 해신검으로 마무리 하는 방식입니다.

성공이의 자체버프를 통해 자석의 탱킹을 보완해줍니다. (회피율 20%↑)

맘바의 저깎과 해신검의 저항력 무시가 조합되서 팔라딘한테도 심심찮게 노랑딜이 나옵니다.(물론 아테나 롤랑은 예외)

그리고 블록이 안나와서 자석이 안켜지거나 자석과 맘바가 눕더라도 성공이가 보험 역할을 해줄수 있습니다.

워리어덱(특히 빅토리아 있는 조합)과 원딜이 있는 덱, 잔다가 있는 v덱, 릴리스덱에 사용합니다.

릴리스덱을 상대할때 보험역할을 가장 많이 하며, 상대방에 롤랑이 있다면 꺼내지 맙시다. 절대 못이겨요.

릴리스, 잔다말고 알렉 데려갑시다.

워리어


v 기본덱, 아누트는 v 시동걸리면 쓸것


원딜러

2. 진마 카인

상향을 받고 영혼의 파트너 멜리사를 만나 결투장 1티어로 급부상한 카람쥐입니다.

멜리사와 마찬가지로 맘바의 디버프에 반응해 스턴을 넣어줍니다.

이를 통해 맘바가 안정적이게 딜할 여건을 만들어주며 상대에게 버퍼가 있을시 후속 버프를 못 걸게 막아줍니다.

자체딜 또한 나쁘지 않은편으로 초월 3체인이 터지면 팔라딘 뚝배기가 깨집니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카인블록을 막 누르면 계속 블록스킬만 쓰다가 초월 3체인을 나중에 한번에 몰아서 씁니다.

초월 3체인과 블록스킬의 딜량은 꽤 차이가 나므로 블록 -초월 -블록 - 초월 이 될 수 있도록 블록 컨트롤을 요합니다.

팔라딘이지만 몸이 매-우 약합니다. 자석이 안나오면 마딜로도 본인 뚝배기가 깨질 수 있습니다.

마저가 높은 팔라딘(롤랑, 아테나)와 베아트리체가 있는 조합 상대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단 롤랑의 경우 예상 외로 튼튼하므로 재수없게 시간이 끌린다면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맘바가 죽을 경우를 대비해 카인이 맨앞에 가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맘바에게 리더를 토스받아 스턴이랑 딜을 더 수월히 넣을 수 있습니다.

상대가 아르브레를 들고있다면 꺼내지 않는게 좋습니다. 스턴도 안터지고 추가 물리딜도 안들어갑니다.


롤랑


롤랑2


베아

3. 명탐정 셜록 독스

시나, 결투장 어딜가든 1인분은 하는 만능캐 독스입니다.

맘바랑 같이 도트딜러지만 초월무기를 든 독스는 적은 블록으로도 충분히 폭딜을 낼 수 있습니다.

옛날부터 내려오는 유서 깊은 조합으로 맘바와 시너지는 정말 최상입니다. 맘바 도트딜에 독스 표식딜이 터지거든요.

거듭되는 메타의 변화에 묻혀 버렸었는데 독스의 표식 패치와 알렉산더의 상향으로 다시 쓸만하게 변했습니다.

느낌은 카멜과 비슷합니다. 대신 카멜에게 매즈가 있고 맘독은 매즈는 없지만 무지막지한 폭딜이 있습니다.

상대하는 조합의 구성에 따라서 맘독의 딜량이 달라지지만 보통 맘바가 독스의 폭딜을 보조하는 형식이 됩니다.

그럼에도 맘바가 리더인 이유는 초월무기 독스는 패시브 때문에 블록이 많이 나오면 오히려 딜로스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맘바는 트랩의 내부쿨이 없어서 화살을 막눌러도 다 쏠때까지 트랩을 안깔지만

독스의 개들은 내부쿨이 있어 블록 두개 나오면 얄짤없이 독스가 바로 뼈다귀 던집니다.

개들이 분명 나쁜 옵션은 아니지만, 이 조합은 맘바의 도트딜과 독스의 표식딜의 시너지가  메인인 조합입니다.

아 그래도 상대가 3팔라람련 독스 리더 줍시다. ^ㅅ^,,

이 조합을 굴릴시 유의점은 맘독이 아닌 자석의 블록을 잘 관리해주는겁니다.

몸이 둘다 허약하기 때문에 자석의 블록이 겹치게 나오거나 나오지 않을 경우 급사할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알렉산더를 탱커로 세웁시다. 디스펠이 들어와도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갑카멜, 메아이, 투자석+딜러(셸미,아칸 등), 자석+아테나 뮤 조합, 알렉산더가 있는 덱 등을 잡는데 사용합니다.


갑카멜


메아이


알렉 아테나


알렉 v


알잔(+@) 짤렸으나 잡았습니다. 알렉 블록이 겹쳐서 질뻔.


위의 셋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아래는 위 셋보다는 후지지만 어느정도 조합이 가능한 용사......라기보다는 사실 연구가 덜 된 용사들 (....)

아쉽게도 물딜은 없습니다. 운용하기 편한 캐릭은 바이퍼 달타냥 노구 정도인데 위의 두 캐릭터(특히 독스)가 넘사라서...

희대의 괴도 루냥나이트위치 테레사서리망치 볼프강창조자 벤야민

1. 1체인 죽창 마딜러(루냥, 테레사)

정성공을 대신하는 캐릭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테레사의 경우 묘한 사거리가 문제이고, 루냥은 치명타가 터져야 되고 터져도 그놈의 랜덤성이 발목을 잡습니다.

독스처럼 둘다 몸이 허약하기 때문에 자석블록 관리에 신경써야합니다.

2.볼프강

결투장 대표 버퍼 볼프강입니다. 보통 헌터랑 조합하지만 아처랑 조합해도 나쁘지 않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아처에 볼프강을 섞기 때문에 무기옵션은 치피로 도배를 해주셔야됩니다.

맘바의 경우는 블록만 쏴도 치확이 70퍼에 육박하게 됩니다. 비효율이지만 반지로 보정하면 80퍼도 넘어갑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맘바 1딜 조합이 되버리기 때문에 마법저항력이 높은 적은 상대할 수 없고, 맘바가 죽으면 지는겁니다.

맘바 본연의 역할인 워리어/헌터 척살에 좋을거 같습니다. 근데 메타가 워리어 헌터만 나오는 메타가 아녀서 문제..

초무 공공이 나온다면 직접 써볼 예정이긴한데...크리니라서 아직 오활 초월을 함부로 못합니다 ㅡㅠ..

3. 벤야민

사실 이놈을 넣을까 말까 굉장히 고민했습니다. 맘벤은 충분히 실전에서 굴려봤고, 그닥 좋은거 같지 않았거든요.

그럼에도 넣어놓은 이유는 승급용사라는 점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해준 캐릭들은 죄다 계전/전설 입니다;

체인 무관한 승급용사 중에서 맘바와 시너지 낼수있는 유일한 캐릭입니다.(스파이로가 있긴합니다...스 스읍?)

딜은 분명히 강력하지만 초월무기를 껴도 부족한 사거리와 그놈의 시전 선딜이 점수를 깎아먹습니다.

물몸과 디버프면역에 할게 없다는 것도 있구요.



3-4) 여신별 선택/상대법

무기,스킬,조합까지 정했습니다. 이제 여신만 고르면 완성입니다.


1. 세라

결투장 10판을 한다고 치면 6~7판은 세라를 들고갑니다.

맘바덱은 자석에 모든 탱킹을 의존하는 덱인데, 자석이 안켜진 상황에 공격을 받으면 위험해집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 세라를 챙겨갑니다.

혹은 투자석+딜러, 투자석 릴리스처럼 장기전을 봐야할 경우 들고갑니다.

그리고 아리타 상대로는 무조건 세라를 챙겨가세요.

아무생각없이 아르브레 들고갔다 자석 안나오면 방깎 없는 가시딜에 누워버리는 맘바를 볼 수 있습니다.

세라를 상대하면 2초무적이 짜증나긴하지만 맘바는 중첩형 도트딜러고 세라 쓴다고 해도 중첩은 남아있습니다.

시간이 좀더 끌릴뿐입니다. 물론 블록이 거지같이 나와서 세라 이후에 게임이 묘해질수 있습니다.


2. 아누트
 
그 다음으로 채용률이 높은 아누트입니다.

상대가 자석+원딜러 조합일때 가장 많이 들고갑니다.

자석+성공+맘바일때 가장 많이 씁니다. 

타이밍 좋게 아누트를 쓰면 맘바 화살과 해신검을 원딜에게 클린히트 시킬수 있습니다.
혹은 진마사냥꾼 아벨을 상대할 경우 챙겨갑니다. 

아벨 반사 이펙트가 보이자마자 써주시면 맘바가 생존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V - 폭주형 잊고있었는데 얘 상대로도 가져갑니다.

봉깃이랑 같이 폭주 걸리때마다 해제해버리면 암것도 못합니다.

덱 부족할때 수호팔라딘 상대하면서 쓰기도 했는데....

힘들게 맘바로 수호팔라 잡을생각마시고 그냥 물딜을 섞으세요.

아누트를 상대할 시에는 자석이 풀려버리므로 넋놓고 있다간 맘바가 누울수 있습니다.

용사단에 초월알렉산더가 있고, 상대 물리딜이 별로다 하면 알렉산더를 채용하세요.


3. 아르브레

온갖 디버프에서 나를 지켜주는 아르브레입니다.

채용률이 좀 낮았는데 요즘 늘었습니다. 갑카멜 조합이나, 메아이처럼 매즈가 강력한 조합에 챙겨갑니다.

그러나 메아이같은 경우는 라운드 높아질수록 세라를 더 선호합니다 아테나 도끼질이 엄청 빨리나오거든요.

아니면 상대 원딜러가 디버프기반의 딜러고, 내가 전열을 순삭 시킬수 있다 생각되면 들기도합니다.

물론 아누트 들 때가 더 많습니다.

아르브레를 상대할 때는 별거없습니다. 아르브레 켜지기 전에 최대한 화살을 많이 쏩시다.

그래야 위의 독스든 성공이든 봉깃으로든 상대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모든 결투장 라운드에서 ai는 첫 여신을 176~5초 사이에 씁니다.

충분히 2~3스텍은 쌓을수 있는 시간입니다. 그 이후 아르브레 켜지면 봉깃을 쏴주세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카인을 기용하셨으면 아르브레는 피해주세요. 독스는 괜찮습니다.


4.벨라, 크로노스, 하얀여신

여기서부턴 채용률이 극히 낮습니다.

벨라의 경우는 얘를 쓸만큼 딜이 부족한 상황이 잘 안나옵니다. 오히려 안정성만 떨어집니다.

상대할때도 큰 어려움 느껴본적이 없네요.

크로노스는 상대가 로슈로프는 있는데 아리타가 없다면 한번씩 듭니다.

아누트 상대로 괜찮을까 생각했는데 그냥 세라 쓰는게 편합니다,

크로노스 역시 상대할 때도 크게 어려움 느낀적이 없습니다.

하얀여신 역시 잘안씁니다. 맘바가 자체 회피깎도 있고 저는 코스튬(마저100, 명중률20%)까지 달아줘서..

하지만 피뻥은 확실히 좋은 옵션입니다.

상대할 때는 게임이 길어지면 안됩니다. 회피가 까여서 탱커들 탱킹이 힘듭니다. 상대방 피뻥도 있고요.


5. 그외(프레, 디오네)

프레는 3헌터할때나 쓰세요. 맘바로 3헌터 어레인지할 경우에 드시면 될거 같내요.

상대하는데 딱히 어려움은 없습니다. 틱딜에 힐이 되는건 있지만 중첩 쌓이면 피 까는게 더 빠릅니다.

디오네는.......................쓸게 없내요. 버프나 리메이크가 안된다면 쓸 일도 없고 볼 일도 없을거 같습니다.



3-5) 피해야 하는 조합

왠만해서는 피하는게 몸에 이로운 조합들을 써놓겠습니다.

숲의마녀 아리타서리망치 볼프강약속의 빅토리아성공이 수룡으로도 안뚫리니 그냥 다른 죽창쓰세요.
진마사냥꾼 아벨숲의마녀 아리타+@ 아벨 혼자만 있다면 아누트로 해결할수 있습니다.
분쇄자 스타냐조합. 잡을수는 있으나 훨씬 쉽고 편한 3헌터 쓰세요. 아니면 맘독에 +@ 섞어서 어레인지해서 쓰세요.
약속의 빅토리아영광의 롤랑+@ 깃발 뜨는거에 따라 잘 잡기도 하고 못잡기도 하는데 그냥 거르는게 몸에 이로움.

양 샤오롱 가끔 은빛달고 오는 양이 있는데 극혐입니다. 맘독으로도 안뚫려요. 스타냐 쓰세요 그냥.

이정도가 되겠내요 사실 몇개 더있는데 힘들어서 머릿속에 안떠오름 ..ㅠ




4. 마침

사실 처음에 쓰고자 마음 먹었을땐 일이 이렇게 커질줄 몰랐습니다. ㅡ...

그냥 간단히 쓰면 되겠지 했는데 하나하나 살을 붙이다 보니 그만....

시나리오 파트까지 써놓은 파일이 월요일 아침에 전부 날아갔을때 멘탈이 하얗게 가루가 되버렸는데

조금 지나니 오히려 오기와 독기가 샘솟더라구요......

이 xx 내가 어떻게 썼는데ㅔㅔㅔㅔㅔㅔㅔㅔㅔ!!!!!!!!!!!

더 쓰고 싶은게 많지만(예능빌드, 친선전, 결투장 속행 영상) 제가 지쳐서 거기까진 못하겠구요..

결투장 속행영상은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니면 길어서 원하는 부분만 보신 분들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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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k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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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8.26 시작



관짝 박차고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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