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 후 슬비의 스킬 총 정리 (PC추천, 스압)

 

 

안녕하세요 클저 망령 세이엘 입니다

 

이번에 슬비가 확~ 개편되면서 어떻게 스킬을 활용하면 좋을지 한번 글을 적어봅니다

 

일단 각각의 스킬들을 짚어 보고, 개인적으로 정리한 스킬구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각 스킬 부문

 

 

-기본 스킬

 

위상 개방 - Lv. 10(M) 필수

 

 

별 다른 변경사항은 없습니다.

 

사용시 데미지 증가 외에도, 마치피 10%와 마관 10%가 붙게 되는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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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 연성 - Lv. 10(M) 필수

 

 

반전 -> 위상 연성으로 변경된 스킬입니다

 

1~5개의 비트를 소모하며, 최대 마관 10%와 마치피 15%를 상시 유지할 수 있는 버프형 스킬입니다

Lv. 10 필수로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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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동 위성 - Lv. 10 (추천) or 아예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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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후, 전체 데미지는 큰 변화가 없지만, 이동 속도가 매우 크게 증가하게된 스킬입니다

이동속도가 증가함으로 인해 일반몹 제거에는 큰 도움이 되게되었습니다만, 여전히 데미지가 들어가는 방식은 크게 변화하지 않아, DPS은 낮은편으로, Lv. 10만을 주어 뎀감기로 사용하거나 아예 제거 함을 추천드립니다.

 

ps. 웜홀 생성이 무적기로 변화하고, 80% 뎀감 스킬들이 많이 추가되어 아예 제거해도 큰 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긴~ 뎀감시간을 선호하시면 사용하시는 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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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훈련생

 

 

규율의 칼날 - 특수요원 시 바로 EX스킬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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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다른 변경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비트 생성 스킬로 변모하였으며,

Lv. 1 ~ 9 시엔 3개 생성, Lv. 10 ~ 20 시에는 6개가 생성됩니다

데미지는 절대 바랄수 없으며, 비트 생성 또한 크게 기대하긴 힘듭니다

정요 때까진 Lv.10 추천 드리며,

특요가 되면 바로 EX 스킬로 전환해야될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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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동 폭발 - 개인적으로 Lv .20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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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 1개 소모 이펙트

비트 2개 소모 이펙트

 

 

개편으로 인해 확~ 날아오른 스킬 중의 하나입니다

데미지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1 ~ 2개의 비트를 사용합니다

2개의 비트 사용시, 마스터 큐브 효과에 의해 범위와 피해량이 100% 증가합니다

개편 후 추가타가 자동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하자마자 다른 스킬로 연계하셔도 되게 변경되었습니다.

 

*여기서, 마스터 큐브엔 '염동력의 범위와 피해량이 100% 증가' 라고 적혀있기에,

 스킬 정보에서 염동력 데미지인 2113% 만이 2배가 되어 (2113 * 2) + 1855 가 되어 6081% 의 데미지 인지,

 아니면 전체가 2배가 되어 (2113 + 1855) * 2 가 되어 7936% 의 데미지 인지,

 두가지 설이 생겼는데

 개인적으로 실험해본 결과 7936% 가 맞음이 확실시 되었습니다

 개편 전, 염동 폭발을 사용하시지 않던 분이 많으셔서, 정말 손에 익지 않으실 경우 제외 후보중 하나로 넣어도 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확정 8000%에 가까운 데미지와 5.3초라는 짧은 쿨타임으로 왠만하면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ps. 현재는 버그로 인해 과거의 마스터 큐브 효과인, '스킬 체인 0회에서 시전 시, 쿨 타임 4초감소'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아마 다음 패치 때 패치될 듯 싶습니다.

     이 버그로 인해 현재 EX 규율의 칼날과, 염동 폭발의 효과 연동으로 인해 이 두개의 스킬만 연속으로 무한 발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무한 발동으로 인한 폐해 (재생속도 5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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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하 집속탄 - 특수요원 시 바로 EX스킬로 전환 (특요 전까지 아예 빼놓아도 무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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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전과 후, 별 차이가 없는 스킬이며, 데미지 측면도 기대하기 힘든 스킬입니다.

MP 회복 및 위상력 회복을 제외하면 아무 특징 없는 스킬이며, 게임의 후반부까지는 MP와 위상력 회복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만큼, 특요 전까지 빼놓을 수 있는 스킬 1순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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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습요원

 

 

자기장 - Lv. 10 추천 / Lv. 20 절대 비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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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퍼트 큐브 이후, 변경된 이펙트

 

개편 후 조금 변모했지만, 상당히 괜찮아진 스킬입니다.

개편 전에는 제거 1,2순위를 다퉜던 스킬이지만, 개편 후에는 Lv. 10만큼은 써주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반전이 사라지면서 비트 생성에 여러 차질을 겪게 되므로, 자동적으로 비트를 수급해주는 자기장이 큰 역할을 당담함과 동시에, 마스터 큐브의 효과치명타 저항률 10% 감소는 사실상 치피 10% 증가와 마찬가지이므로, 추가 방어율 +15%를 제외하고서도 큰 효과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Lv.10과 Lv. 20의 차이는 오로지 데미지 1909%와 2653%의 차이인데, 이정도 데미지를 위해 SP20은 너무도 아깝기에, 오로지 비트 생성과, 버프용으로 Lv. 10을 추천드립니다.

 

ps. 개편 전과는 달리 조금 버벅이는데...? 싶은 정도의 후딜이 생겼습니다. 바로 다른 스킬 연계를 통해 후딜을 제거하는 플레이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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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폭풍 - Lv. 20 추천 or 아예 스킬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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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이후 데미지 측면은 별다른 변동이 없으나, 비트 6개를 소모하여, 우레라는 단타형 스킬로 변화시켜 사용 가능해진 스킬입니다.(단타형으로만 바뀔뿐, 데미지는 큰 차이가 없다)

 

비트 6개를 소모하여 우레로 전환된 이펙트

 

개편 전에는 EX 전하집속탄과의 연계를 통해 2배의 데미지를 뽑아내는 방법으로, 슬비 스킬 중 데미지 측면 1, 2위를 다투는 스킬이었습니다.

다만, 개편 후에는 아주 많은 데미지 딜링 스킬이 생겼기에, 정 스킬창이 부족하시고, 익숙하지 않은 유저분들은 제거 대상으로 놓아도 되지만, 기왕이면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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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력장 - 특수요원 시 바로 EX스킬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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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 소모가 1~5개로 변모하였으며,최대  2724 + 5449 하여 8173% 의 데미지를 한번에 줄수 있는 스킬입니다.

개편 전에는 EX 중력장에 비해 월등한 데미지를 뽑내어, 잡몹 처리의 EX 중력장 vs 단일 보스 대응 일반 중력장 형태의 경쟁구도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다만 개편 후에는 중력장 자체는 큰 변화가 없지만, EX 중력장이 너무도 크게 변모하여 특수요원시 바로 EX 스킬로 전환하게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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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식요원

 

 

레일건 - Lv. 19(최대치)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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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된 이펙트

 

개편 전에도 슬비의 주력 데미지 딜링 스킬 1,2위를 다퉜지만, 개편 후 명실공히 일반 스킬 No.1을 차지하게 된 스킬입니다.

개편 전에는 지상시 직선, 공중시 대각선 고정이었지만, 개편 후에는 방향키에 따라 쏘는 방향을 정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스터 큐브에 위상력 개방시 데미지 증가 12.88%가 추가되므로써, 버프에도 상당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타격 당 데미지는 개편 전과 후, 모두 큰 차이가 없지만, 개편 전에는 최대 9발이었던 스킬이, 13발까지 나가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로인해 15028%라는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준 결전기 스킬이 되었습니다.

개편 전 9발이었던 시절도 소모비트는 7개였고, 최대 13발을 쏘는 개편 후에도 소모 비트는 7개이니, 비트로 인한 걱정은 접어두셔도 될듯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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웜홀 생성 - Lv. 10(추천) or Lv. 최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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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후, 유일하게 일부분 하향된 스킬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편 전에는 최소 쿨 8초에 마스터 큐브의 효과인 쿨타임 4초감소를 통해 쿨타임 4초라는 짧은 시간동안, 3번의 이동을 통해 9000%가 넘는 데미지를 주는, 이동기를 가장한 최고의 딜링기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개편 후에는 쿨이 10.4초로 늘어났고, 쿨타임 감소 효과도 사라지게 되어, 직접적인 딜링기로 활용하기엔 조금 애매해진 면모가 있습니다.

다만, 이동 전체가 무적으로 변모하므로써, 새로운 무적기와 이동기로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딜링은 다양해지고 압도적인 데미지를 자랑하게된 스킬들로 딜링을 뽑아내고, 웜홀 생성은 그저 새로운 무적기로써 활용하는 면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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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압축 - Lv.10(추천) or Lv. 최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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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1~2 이펙트

Lv. 3~9 이펙트

Lv. 10 이후 이펙트

(이펙트 부분은 용량 관계상 재생 속도 1.3배인 영상입니다)

 

 

개편 전에는 개인적으로 사용하지 않았던 스킬인데, 개편 후 거의 준 필수 스킬이 된 스킬입니다.

개편 후 즉시 설치형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하자마자 다른 스킬로 연계하셔도 되게 변경되었습니다.

반전이 사라짐으로써 여러 에로사항을 피게한 비트 생성에 있어, 마스터시 무려 12개의 비트를 생성해주는 효자 스킬이며, 데미지 측면도 2배 가량의 상승을 일구어낸 스킬입니다.

또한 몹 몰이 성능 역시 아주 크게 증가한, 상향상향상향 된 스킬이 되었습니다.

 

Lv. 10을 추천드린 이유는, 설치형 스킬의 특성상 모든 데미지를 다 주기가 조금 힘들다는 면 때문에 Lv.10을 추천드렸지만, Lv. 최대치 하여 확실한 딜링기로 쓰셔도 상관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차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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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요원

 

 

EX 규율의 칼날 - Lv 최대치(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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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후 추가타가 사라져 상당히 빠르게 다른 스킬로 연계하셔도 되게 되었습니다.

개편 전에 익스퍼트 큐브의 효과인 평타 강화로 아주 말이 많았던 스킬입니다.

개편 후에는 반전을 대신하여 완전히 비트 생성용 스킬로 변모하게되었습니다. 총 데미지는 크게 증가하지 않았지만, 추가타가 사라진 효과로 인해 DPS 자체는 조금 상향된 면모가 있습니다.

아직 마스터 큐브의 효과를 받진 못하지만, 마스터 큐브의 효과를 받기 시작하면 딜링용으로도 큰 역할을 할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스킬의 효과인, 비트 소모 스킬 사용시 쿨타임 초기화 효과로 인해 사실상 쿨이 없는 스킬이나 마찬가지이므로 거의 평타급으로 사용하시면 될듯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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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전하 집속탄 - Lv. 최대치(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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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이펙트 변화

 

개편 후, 데미지가 조금 상향되고, 바로 MP 회복이 되도록 변경되어, MP 회복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편 전에도 무적기와 더불어 딜링용으로도 쏠쏠했던 필수 스킬이었던 스킬이, 조금 더 사용하게 좋게 개편되었습니다.

여전히 필수 스킬로써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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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중력장 - Lv. 최대치(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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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된 이펙트

 

개편 전에는 일반 중력장 vs EX 중력장으로 용도에 따라 갈렸던 반면,

개편 후에는 그냥 EX 중력장 찍으시면 됩니다.

데미지 자체는 일반 중력장 8173% vs EX 중력장 7997% 이지만, 익스퍼트 효과인 무조건 체이스, 백어택 판정으로 인해 사실상 일반중력장에 비해 확고히 나은 데미지를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시전속도가 매우 빨라져서 DPS도 엄청 상향되었습니다

범위는.......... 진짜 말할 것도 없..죠?

EX 중력장 씁시다.

 

ps. 모션도 너무 이뻐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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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전기

 

 

버스 폭격 - Lv. 최대치(추천) or 아예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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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전과 후, 데미지 총량은 별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추가타가 사라져 DPS 측면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쓰자마자 다른 스킬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결전기임에도 Lv. 최대치(추천) or 아예 제거로 나뉜 이유는, 추후 스킬 트리 부분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s. 추가타가 사라져.......... 크흡....... 버스 당기는 모션을 볼수 없게 되었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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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캐논 - Lv. 최대치(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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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된 이펙트(재생속도 1.5배)

 

 

개편 전과 후, 데미지 자체는 크게 변경되지는 않았습니다.

추가타가 설치형으로 바뀌어 다른 스킬을 빠르게 연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스터 큐브에 마치피 15%가 붙게 되었습니다.

결전기인 만큼 Lv. 최대치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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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 낙하 - Lv. 최대치(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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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후, 모든 데미지가 폭발에 집중되어, 폭발까지 간다면 모든 데미지를 넣는게 확실히 쉬워지긴 했습니다.

다만, 모든 유저들이 원했던 낙하속도 급상승은.......... 애매........하게 상향되었고, 심지어 마스터 큐브는 후반부에 가면 아무런 쓸모도 없는 마치발 50% 입니다.(.....)

 

물론 전의 위성낙하에 비하면 확실히 더 좋아진건 맞지만.... 여전히 맞추기가 애매.... 한 점은 조금 남아있습니다.

특히 마스터 큐브는 완전 옆그레이드죠.

 

그래도 역시 슬비의 가장 큰 한방 데미지를 자랑하는 스킬이니 만큼 Lv. 최대치를 주도록 합시다.

.....맞추는 건 개개인이 힘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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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직격 - Lv. 최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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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전과 이후 별 변화가 없는 스킬입니다.

마스터 큐브 효과가 살짝 변경되었습니다만, 개편 전에도 쓰질 못했고, 개편 후에도 당장 쓰지 못하는 만큼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결전기인 만큼 Lv. 최대치를 주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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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킬 총 정리

 

 

 

개편된 슬비 스킬들의 전체적인 형태를 한 눈에 보기 쉽게끔 정리한 이미지입니다.

 

확대하여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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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 트리

 

 

스킬 트리의 경우, 개인차가 크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의 목적으로 보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패시브

 

 

 

패시브 부분은 딱 필요한 부분만 찍었습니다.

 

여기서 관통 부분은 많이 호불호가 갈리실 텐데요.

 

저같은 경우는

 

 

이러한 스펙을 가지고 있기에, 마을에서는 방관이 마방관 20% + 에어리얼 방관 45.3% 하여 65.3%의 방관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버프에 의한 방관, 그중에서도 상시 지속되는 방관들을 더 추가해보겠습니다.

 

 

슬비의 스킬을 통한 버프에서

 

위상 증폭

마피증 15%
마치피 30%


위상 개방

마관 10%
마치피 10%


위상 연성

마관 10%
마치피 15%


레일건

위뎀증 12.88%


위성낙하

마치발 50% (20초간)


레일 캐논

마치피 15% (15초간)

 

 

이런 버프를 받을수 있게되는데, 이중 위상 연성은 사실상 무제한 지속이므로 10%, 위상 개방 역시 후반 던전을 가면 상시 지속이므로 10% 하여 기본적으로 자기 버프 방관 20%를 달고 가게 됩니다.

 

서클 마스코트 효과중, 펀치맨의 효과에서 조건부 방관 10%가 더 붙습니다. 백어택, 체이스를 제외하고 에어리얼만 적용한다고 할시, 서클 버프 방관 10%를 추가하게 됩니다.

 

팀 버프 중, 미스틸 테인의 버프가 1~6%의 방관입니다. 저는 이중 5%만 받을수 있으므로, 팀버프 방관 5%가 추가됩니다.

 

펫 중, 제가 가장 많이 쓰는 펫인 오세린 펫에는 10%의 방관이 붙어있습니다. 여기서 펫버프 방관 10%가 추가됩니다.

 

 

이렇게 하여, 던전에서

자기 버프 방관 20% + 서클 버프 방관 10% + 팀버프 방관 5% + 펫버프 방관 10% 를 더하여 45%의 방관이 더 붙게 됩니다.

 

때문에 던전 버프 45% + 마을 방관 65.3% 를 더하면 제 방관은 사실상 총 110.3% 까지 올릴수 있고, 중간중간 위상 개방 방관 10%가 빠진다고 하더라도 100%가 넘게 됩니다.

 

그러니 저는 방관부분 패시브는 하나도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자기의 방관을 잘 살펴보시고, 받을수 있는 버프들을 잘 종합해보신 뒤에 방관 패시브를 어느 정도 찍으실지 정하시길 바랍니다.

 

 

 

 

제 액티브 스킬 트리입니다.

 

어떤 트리를 가시던 자기장 방출은 무조건 10을 하시길 바라고,

 

염동 위성, 웜홀 생성, 공간 압축은 오로지 유틸성을 염두시하여 Lv. 10에만 딱 맞게 찍어두었습니다.

(염동 위성과 웜홀이 각 11, 12인 이유는 조금 남는 SP를 투자한 것이니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데에 투자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버스 폭격에서 결전기임에도 Lv. 최대치(추천) or 아예 제거로 나뉜 이유는,

 

버스 폭격이 필수스킬을 제외하고서 가장 SP 포인트 대비 효율이 낮기 때문입니다.

 

개편 전 슬비는 딜링 스킬이 부족하여, 버스 폭격이 딜링에 한부분을 차지했지만, 개편 후 딜링 스킬이 압도적으로 늘어난 현재 상황에서 버스 폭격은 SP 대비 효과가 꽤 낮습니다. 특히나 결전기라서 들어가는 SP가 무지막지한 점도 한 몫합니다.

 

그러니 다른 액티브 스킬을 완전히 활용하시고, 거기에 더해 다른 패시브 스킬까지 염두에 두신다면, 버스폭격을 아예 제외하시는 방안을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버스를 쓰시고, 위에서 나렬했던 몇몇 자신에게 맞지 않는 스킬들을 제외하시고 패시브에 투자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스킬트리는 어디까지나 자기 손에 가장 맞아야 하는게 최우선입니다.

 

그러니 어디까지나 참고로 삼으시고, 자신에게 가장 맞는 스킬트리를 찾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클저 망령 세이엘이었습니다.

 

모두들 득템하시고 즐겜하세요!

 

ps. 아무데나 퍼가셔도 괜찮습니다~~

 

 

 

 

 

 

Lv57
블랙버로우
50%
 
경험치
55,517
베니
73
이니
26,568
  • 명성치1282
  • 제니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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