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레스테 스코어링 조건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높은 어필치


어필치는 스코어링의 기반이됩니다.

1.a. 센터효과에 특화된 유닛구성 - 센터효과에 특화된 유닛을 구성하는것이 어필치를 더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센터효과가 어필치를 최대한 올릴 수 있는 유닛을 구성하세요. 센터효과의 발동에 조건이 있다면 해당 조건을 충족해주세요.

1.b. 룸 아이템 최대 업그레이드 - 속성별 스페이스 아이템(화장대,카페,런닝머신)을 10레벨까지 업그레이하여 룸에 배치할 경우 각 속성별로 10%의 어필치 보너스를 받습니다.

1.c. 서포트멤버 어필 - 서포트멤버의 어필치는 총 어필치의 30%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 서포트멤버란?
라이브에 편성된 유닛을 제외한 아이돌 중, 어필치가 높은 순서대로(속성버프30%를 적용) 10명을 자동으로 선택하여 어필치의 50%만큼 총 어필치에 더해줍니다. 이를 서포트멤버라고 합니다. 같은 카드의 같은 등급이라도 제한없이 중복이 가능합니다.



2. 적절한 특기구성

2.a. 적절한 특기구성 
스코어에 영향을 미치는 특기는 크게 두가지 분류로 나뉩니다. 스코어업계열과 콤보보너스계열입니다.
스코어업 계열에는 스코어업. 오버로드, 컨센트레이션이 있고,
콤보보너스 계열에는 콤보보너스, 올라운드가 있습니다.
(예외로 포커스와 시너지 스킬은 스코어업과 콤보보너스를 동시에 가지는 대신, 각 카드의 선행조건을 만족해야만 합니다.)
같은 계열의 특기가 동시에 발동될 경우, 가장 높은 효과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스코어 유닛 구성시에는 스코어업/콤보보너스 계열의 비율을 동등하게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2.b 높은 특기레벨
특기레벨이 높을수록 특기의 발동확률과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10레벨 특기의 경우 1레벨에 비해 확률과 지속시간이 약 1.5배 증가합니다.

2.c 특기 발동시간을 겹치지 않게
a에서 설명했듯이 같은 계열의 특기들은 동시발동될경우 하나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같은계열 특기의 발동시간을 겹치지 않게 구성해 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계열의 특기는 겹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오히려 더 좋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2.d 특기도 곡의 속성에 맞춰주세요.
곡의 속성이 일치할 경우 1.3배의 발동확률 보너스가 들어간다는 설이 높은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잦은 특기발동을 위해서 유닛을 같은 속성위주로 최대한 맞춰주는게 좋겠죠.



3. 적절한 곡 선택


3.a. 전속성곡 위주로
전속성곡일때와 속성곡일때의 서포트멤버 어필치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속성곡을 플레이할 떄 더 높은 어필치를 얻을 수 있겠죠. 속성곡과 전속성의 어필치 차이가 거의 없다면 굳이 전속성곡을 고를 필요는 없겠지만요.

3.b 풀콤보는 스코어링의 기본소양
풀콤보의 경우 콤보가 자주 끊겼을 떄에 배해 약 1.4배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합니다. 풀콤보가 가능한 곡을 노립시다.

3.c 높은 악곡 레벨
악곡Lv에 따른 레벨계수가 존재하며 스코어는 이 계수에 비례합니다. ( 예/ 28레벨의 경우 20렙곡에 비해 1.25배 더 높은 점수를 얻습니다.) 악곡 계수 표 보기
따라서 풀콤보가 가능하면서 악곡레벨도 높은 곡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25~27레벨의 전속성곡들이 PRP를 올리는 대표곡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