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레스테 채보를 직접 만들어 보자! - Notemap으로 만들기

제목 그대로, 데레스테 채보를 직접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방식은 이 글에서 소개하는 Notemap 형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Notemap은 Tempest Wave에서 사용하는 채보 형식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Notemap의 확장자는 '.notemap' 또는 '.notemap2' 입니다.
우리는 데레스테와 같은 형식의 채보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Notemap2 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입니다.

채보 작성을 위한 준비
간단합니다. 메모장을 열어주세요. 그러면 Notemap 채보를 작성할 준비는 끝났습니다.

문법
'문법' 이라는 단어에 겁먹지 마세요. 우리는 프로그래밍 언어같은 난해한 것은 다루지 않습니다.
다만 어떠한 단어가 어떤 명령에 쓰이는지, 그리고 그 명령이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는 알아야 합니다.
명령은 간단하니까요, 안심해 주세요.

#startframe [프레임]
- 노트가 시작하는 시간을 '프레임 단위로' 지정해 줍니다. 1초는 60프레임 입니다.
- 즉 음원이 재생되고 2초 후에 첫 불럭이 시작되도록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startframe 120
- 반드시 맨 첫 줄에 선언되어야 합니다. 주의해 주세요.

#block [비트]
- 한 블럭을 선언합니다. 여기에서 '블럭'은 4박자를 묶은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4분의 4박자에서의 한 마디가 곧 한 블럭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비트] 부분은 이 블럭을 몇 개로 쪼갤 것인가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8을 입력한다면, 4박자는 8개로 쪼개질 것입니다. 보통 이를 두고 8비트이다 라고들 합니다.
- 따라서 보통 사용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예시는 16비트의 경우입니다); #block 16

#setbpm [BPM]
- 그 블럭에서부터의 BPM을 선언합니다. 반드시 #block 명령 바로 밑에 와야 합니다. 첫 블럭이라면 반드시 선언되어야 합니다.
-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setbpm 120
- 매 블럭마다 선언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한 번씩만 선언해주세요.

# {노트의 집합}
- # 옆에 공백이 있는 모든 경우는 이 명령으로 처리됩니다. 주의하세요,
- 노트를 선언합니다. {노트의 집합} 에는 공백을 사이에 두고 5개의 노트가 선언됩니다.
- 이 명령은 한 블럭에, 선언한 비트의 개수만큼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block 8로 선언된 블럭에서는 8개가 존재해야 합니다.
- 그리고 반드시 한 블럭 내에서 #block 명령, #setbpm 명령의 뒤에 와야 합니다.

노트를 선언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노트 하나는 4개의 숫자로 이루어집니다.

[종류][시작 라인][플릭][다음 라인] -> 1100 등등..


[종류]


노트의 기본적인 종류입니다. 종류에는 다음이 있습니다.

 

- : 노트가 없습니다.

1 : 이 노트가 일반적인 탭 노트입니다.

2 : 이 노트는 홀드 노트입니다.

3 : 이 노트는 슬라이드 노트입니다. (요구 버전: 1.1)


여기서 홀드 노트는 롱 노트의 시작과 끝을 구성하는 노트를 말합니다.

만약 어떤 라인에서 종류가 2인 노트가 롱 노트의 시작으로 선언되었다면, 그 라인에서 반드시 종류가 2인 노트가 바로 다음에 선언되어야 합니다.


슬라이드 노트는 흔히 '트루 슬라이드'라고도 불리는 그 노트입니다.

마찬가지로, 종류가 3인 노트가 시작되었다면 종류가 3인 노트로 끝나야 합니다.


[시작 라인]


노트가 처음 모습을 드러낼 때, 어느 라인 쪽에서 출현하는가를 결졍합니다. 값은 1에서 5까지의 자연수 값입니다.


[플릭]


이 노트가 플릭 노트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값입니다. 다음과 같은 값이 있습니다.

 

0 : 플릭 노트가 아닙니다.

1 : 왼쪽 플릭 노트의 시작점입니다.

2 : 왼쪽 플릭 노트의 중간이나 끝 지점입니다.

3 : 오른쪽 플릭 노트의 시작점입니다.

4 : 오른쪽 플릭 노트의 중간이나 끝 지점입니다.

 

굳이 시작점 값을 따로 준 이유는, 플릭 노트의 연결이 무분별하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시작점으로 선언된 플릭 노트는 앞의 어떤 플릭 노트와도 연결되지 않습니다.


[다음 라인]


이 노트가 롱 노트의 시작이거나 플릭 노트일 경우, 이 노트하고 연결할 다음 노트가 존재하는 라인을 선언합니다.

예를 들어, 5번 라인에 왼쪽 플릭 노트를 선언하려고 하고, 다음 플릭 노트가 3번 라인에 있으면, 이 왼쪽 플릭 노트의 이 값에는 3을 넣으면 됩니다.

만약 연결할 라인이 없거나 위의 경우가 아닌 노트라면 0을 넣어 주세요.

슬라이드 노트의 경우에는 이 값이 0인지 아닌지로 슬라이드의 시작, 체크포인트, 끝을 판별합니다.


이를 정리하여 한 줄의 # 명령을 예시로 만들면 이렇게 됩니다;


# ---- 1400 ---- 1200 ----

 

이 경우는 이렇게 해석이 됩니다;

 

- 4번 라인에서 출발하여 2번 라인에 도착하는 일반 탭 노트

- 2번 라인에서 출발하여 4번 라인에 도착하는 일반 탭 노트

 


예시를 통해 알아 가기 (1)


#block 8

#setbpm 160

# 2201 ---- ---- ---- 1400 

# ---- ---- ---- ---- ----

# 2200 ---- ---- ---- 1414

# ---- ---- ---- 1420 ----

# ---- ---- 1300 ---- ----

# ---- ---- 1300 ---- ----

# ---- 1111 ---- 1535 ----

# 1120 ---- ---- ---- 1540


이 경우에는 이렇게 해석이 됩니다.


- 8비트인 블럭이며, BPM은 160.

- 1비트째에 2->1 인 롱 노트의 시작(다음 노트의 위치는 1), 4->5 인 일반 탭 노트

- 3비트째에 2->1 인 롱 노트의 끝, 4->5인 왼쪽 플릭 노트의 시작(다음 노트의 위치는 4)

- 4비트째에 4->4 인 왼쪽 플릭 노트(다음 노트 연결 안 함)

- 5비트째에 3->3 인 일반 탭 노트

- 6비트째에 3->3 인 일반 탭 노트

- 7비트째에 1->2 인 왼쪽 플릭 노트의 시작(다음 노트의 위치는 1), 5->4 인 오른쪽 플릭 노트의 시작(다음 노트의 위치는 5)

- 8비트째에 1->1 인 왼쪽 플릭 노트(다음 노트 연결 안 함), 5->5 인 오른쪽 플릭 노트(다음 노트 연결 안 함)


노트가 없을 때에는 -(하이픈)을 4개 채우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이픈) 하나는 무조건 써야 합니다.

 

예시를 통해 알아 가기 (2)


#block 8

# 3104 ---- ---- ---- ----

# ---- ---- ---- ---- ----

# ---- ---- ---- 3102 ----

# ---- ---- ---- ---- ----

# ---- 3505 ---- ---- ----

# ---- ---- ---- ---- ----

# ---- ---- ---- ---- 3524

# ---- ---- ---- 1420 ----


슬라이드 노트의 예시입니다. (1번 라인에 슬라이드 노트 대기가 없다고 가정합니다.)


- 1비트째에 1->1인 슬라이드 노트의 시작(다음 노트의 위치는 4)

- 3비트째에 1->4인 슬라이드 노트의 체크포인트(다음 노트의 위치는 2)

- 5비트째에 5->2인 슬라이드 노트의 체크포인트(다음 노트의 위피는 5)

- 7비트째에 5->5인 슬라이드 노트의 끝이자 왼쪽 플릭 노트(다음 노트의 위치는 4)

- 8비트째에 4->4인 왼쪽 플릭 노트(다음 노트 연결 안 함)


이 때, 8비트째에 나오는 노트는 일반적인 플릭 노트로 처리됩니다.

 


저장하기

메모장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을 선택한 뒤, '[악곡 이름]_[난이도].notemap2' 로 저장합니다.

[난이도] 는 easy, normal, hard 중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예시: [악곡 이름]_easy.notemap2


Tempest Wave에 곡 추가하기

Tempest Wave에 곡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 'Songs' 폴더 내에 악곡 이름으로 된 폴더를 만듭니다.

- 그 폴더 안에 info.txt 파일을 만들고 다음을 추가합니다;

 

#title [악곡 이름]

#artist [아티스트 이름, 작곡가 이름, 가수 이름 등등]

#mobile

#easy [난이도 수치]

#normal [난이도 수치]

#hard [난이도 수치]

 

- 폴더 안에 방금까지 만든 Notemap 파일을 추가합니다.

- 음원 파일이 있다면, 악곡 이름을 제목으로 하고 음원 파일을 추가합니다; [악곡 이름].wav




이 설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언제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일본에서 만든 PC용 시뮬레이터인 데레시뮤의 채보 작성법도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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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mpest Wave 정보 제공 트위터 -> @Tempest_Wave 
앞으로의 업데이트 등의 관련 정보는 이곳을 참조해 주세요.

+ 개인 트위터 @NMLonline (막 만들어서 계정만 있음)

10연챠 한 번으로 SSR을 1개 이상 뽑을 확률은 무려 14%라고 한다. '신데렐라 페스' 기간에는 확률이 26%로 늘어난다고 한다.

중요한 건 나에게는 안 나온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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