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곳에서 아는분들과 이야기하다가, 어쩌다보니 알고있는 플릭이나 슬라이드 터치보정을 이야기 했었습니다. 그대로 남겨두기는 조금 아쉽기도 해서, 좀 정리해서 팁게에도 적어둡니다. 아시는 분들도 정말 많을거라 생각됩니다만,모르는 분들께는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1.터치보정에 대해
데레스테는 라인 주변만 터치가 되는게 아니고, 화면 세로 절반 내외(대충 2d경량기준 푸치돌 머리부근)까지의 터치보정이 걸려있습니다. 세로 위치만 맞는다면 어떻게든 인식이 됩니다.
가로로도 해당 범위내에서는 가로인식도 화면 끝에서 끝까지 꽤 널널하기 때문에, 양 끝은 조금 덜씹히는 느낌을 받으실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러네요. 
이걸 이용해서,플릭이나 슬라이드가 복잡하게 나오는곡은 양손의 세로 위치를 다르게하고, 끝부분은 더 넓게 긁어서 조금더 편하게 넘길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타퐁 마스터의 무즈무즈 구간이 있겠네요. 높이를 다르게해 넓게 긁는것으로 조금더 편해집니다.

2.슬라이드와 롱노트에 대해
슬라이드 같은경우에는 일일히 따라가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 몇몇 있습니다. 대충 한 관절기준 끝나는곳에 미리 갖다두면 한 관절이 끝나는 부분까지 그냥 알아서 넘어갑니다. 물론 떼는건 위치 잘 맞춰주세요. 
이걸 이용하면, 마플 등지에서 많이 나오는 긴 슬라이드 + 잡노트등의 처리가 편해집니다. 미리 슬라이드는 방해되니 끝에 잡아두고, 잡노트를 편하게 칠수 있죠. 
그리고 롱노트는 떼는 위치를 따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리 잡고 어딘가에 누른체로 둔뒤에,타이밍 맞춰서 떼는 예능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걸 실제 플레이에서는 쓸일이 그닥없다보니, '아 이런것도 있구나~' 정도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w' 다만,슬라이드는 떼는 지점을 아주 확실히 따집니다. 그래서 이런 꼼수도 안통하거니와,끝부분이 플릭이면 아주 좋은 미스 증가원인이 되죠. 뗄부분에서 조금 뒤에 둬서 긁어 주시는걸 추천합니다. 특히나 스스메오토메 마플에서 해당 요소가 상당히 많이 나오는지라, 플레이시엔 주의해주세요.

3.물리적으로 이어져 있지 않은 플릭들의 위치보정에 대해

3의 예시들입니다. 순서대로 안키라 마스터,세컨드 사이드 마스터,순정미드나잇 마플.
플릭도 직접적으로 이어지지 않고 위치상 이어서 있다면 연속 잇기가 가능합니다. 이건 많이들 아실것 같네요.
대표적으로 제가 자주쓰는 곳인 미드나잇전설 마플 후렴끝나고 플릭무더기랑,세컨드사이드 호시이노 바로전의 플릭무더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걸 전부 영상으로 정리하면 대충 이렇게 됩니다.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여러분의 실력향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