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이드 글은 라이브뷰잉을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가이드는 개인이 작성한 것이기에 서술된 내용이 무조건 옳은것은 아닙니다.
읽을 때 주의해 주시고 저 또한 이 점을 유의하며 작성하겠습니다##




1.콜이 뭔가?
2.곡의 흐름과 파트별 콜의 종류
3.라이브 영상
  3.1 오네가이 신데렐라 해피해피ver
  3.2 Nocturne (발전기)





1.콜이 뭔가?

사실 모르는 사람은 없을거라 생각하지만 설명하자면 라이브 도중 관객들이 노래에 맞춰 외치는 특정 구호를 뜻하며, 주로 콜을 넣는다 표현을 씁니다.

펜라이트를 흔드는건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반면 콜은 제멋대로 넣어버리면 소리로 직접적인 방해가 되기 때문에 콜을 넣고 싶다면 민폐가 되지 않도록 주요 콜들을 외워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을 전부 외우려면 몇백개나 되는 노래를 다 외워야하나 막막 하시겠지만 아이마스 시리즈의 노래는 대부분이 비슷한 패턴의 느낌으로 진행이 되다보니 패턴들을 어느정도 숙지하면 처음듣는 노래도 여기서 어떤 콜이 들어가겠구나 하는 감이 생겨 금방 익숙해질 수 있을 겁니다.

이번 글에선 위의 내용이 생소하거나 콜이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내용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2.곡의 흐름과 파트별 콜의 종류

이 부분은 글로만 읽으면 이해가 힘들 수 있어 콜이 많이 들어가는 곡을 예로 들어 구체적으로 노래에 흐름에 따른 콜패턴, 특징 등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들어가기 전 이해를 위한 간략한 콜 패턴 및 용어 설명

A,B,C멜로 : 어느 노래나 그렇지만 1절 2절이 비슷한 멜로디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죠. 이를 구분하기 쉽게 A,B,C를 붙였을 뿐입니다.

사비 : 보통 A멜로 B멜로가 끝난 후 나오는 곡의 하이라이트를 뜻합니다.

라스사비 : 곡의 최후반부에 나오는 마지막 사비를 뜻합니다.

오치사비 : 2절 후 , 라스사비 전에 나오는 사비를 뜻합니다. 사실 정확한 용어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만 정리된 내용을 찾지 못해 일단 설명을 위해 오치사비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세노하이 : A멜로가 끝날 때 쯤 "하~~~이! 하~~~이!  하이!하이!하이!하이!" 를 외치는 콜입니다.
보통 이 콜은 들어가기 전에 경험많은 분들이 "세~노!!" 하고 선창을 넣어줄겁니다. 선창까지 합치면 "세~노!!  하~~~이! 하~~~이!  하이!하이!하이!하이!"가 되겠죠. 선창이 있다보니 처음가더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콜에 속합니다.
세노하이란 이름은 설명을 위해 급조한 것이니 양해바랍니다...

#펜라이트 동작#
"세~노!!!"에서 대기
"하~~~이! 하~~~이!"에서 하이 하이에 맞춰 두번 펜라이트를 위로 치켜 올린다.
"하이!하이!하이!하이!"에서 위로 치켜든 펜라이트를 콜에 맞춰 4번 흔들거나 돌려주시면 됩니다.


오하이(PPPH) : 주로 A멜로에서 B멜로로 넘어갈 때 도입부 "오~~~하이!"를 반복하는 콜 입니다. 
원래는 [PPPH]라고 부르는듯 한데 알기 쉽게 "오하이" 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오하이의 경우 세노하이 직후 따라오는 경우가 많으니 이 또한 잘 몰라도 따라하기 쉬운 콜입니다.

#펜라이트 동작#
"오~~~"에서 펜라이트 밑으로 내리고 대기
"하이!" 에서 팟하고 올리기

하이하이 : 주로 간주나 오하이가 끝난 후 "하이!  하이!  하이!  하이!"를 박자에 맞춰 반복할 뿐인 콜입니다.
쉬운 콜인 만큼 박자에 신경써주셔야 됩니다. 박자 잘 맞추다가 한명이 갑자기 빨리 외친다? 박자 섞여서 주변 콜이 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간혹 하이하이를 16번, 32번 이렇게 길게 외쳐야 될때가 있는데 길게 반복하다보니 중간에 갑자기 끊겨서 계속 넣던 사람은 뻘줌해지기도 하고 합니다 . 딱히 누가 틀렸다거나 하는건 아니니 신경쓰지말고 원하는대로 넣어주심 됩니다.

그리고 꼭 지켜주셔야 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라이브에선 인트로, 간주 부분에 중간중간 성우가 애드리브같은 대사를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사를 치는것같다 싶으면 바로 콜을 멈춰주셔야 됩니다. 성우 분이 말하는 중에도 계속 하이!!! 하이!!!를 외친다면 굉장히 비매너이기 때문에... 주의해 주세요.

#펜라이트 동작#
"하이! 하이" 박자에 맞춰 펜라이트를 팍 들어주심 됩니다. 매우 간단.


사사게 : '바치다'의 의미로 라이브에선 [always], [코이카제]처럼 굉장히 차분하고 감성적인 분위기의 곡에서 펜라이트를 아래에서 위로 떠받들듯이 천천히 올리는 동작을 뜻합니다. 위처럼 차분한 곡이 아니더라도 오치사비 부분에서 사사게를 하는 경우가 많으니 꼭 알아둡시다. 

아래에서 위로 올리는 동작이기 때문에 한 곡 내내 흔들면 팔이 매우 아플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사게가 긴 곡에서는 펜라이트를 한손에만 들고 왼손은 거들뿐 같은 느낌으로 흔들다가 팔아프면 왼손이랑 교대하고 번갈아 가면서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리 본인에게 편한 동작을 익혀가시면 도움이 됩니다.


후후(FuFuu) 노래 중간중간 많이 들어가는 콜이라서 어느 구간에 들어간다고 딱 설명해 드릴수 없습니다.
일단 "후후"라고는 써놨지만 이 글에서는 특유의 소리를 내는 콜을 전부 묶어서 설명할까 합니다.

굉장히 형태가 다양한데 그 종류로는 [Star]의 "후~" [오네가이 신데렐라]"후후~" "[Shine]의 "후후후~" [Beyond the Starlight]의 "후후~ 후후~ 후후~ 후후~" 그냥 겁나많습니다.
딱히 규칙같은건 없고 노래 사이에 빈틈이 보였다 하면 찔러넣거나 박자에 맞춰 외치는 그런 느낌입니다.

특징이라면 앞에서 설명한 세노하이, 오하이, 하이하이들과는 소리가 다릅니다. 제가 발성 뭐시기 이런건 잘 몰라서 설명은 못하겠네요 아래쪽에 라이브 영상이 있으니 직접 들어보고 비교해보세요.



발전기 돌리는 우즈키

발전기 :  신데마스의 [피어라Jewel],[Virgin Love],[Answer],[은빛돌고래와뜨거운바람],[Lunatic show],[데코보코스피드스타] ,[Nocturne] 밀리마스의 [ZETTAI x BREAK!! 트윙클리듬], [Fairytale로 남을순 없어], [로켓스타☆], [이스케이프]등 특정 조건이 만족되는 곡에서 양손에 펜라이트를 잡고 위의 우즈키처럼 돌리는 동작입니다. 여기서 특정 조건이란 (뇌피셜)

1.발전기를 돌릴만큼 템포가 빨라야 된다.
2.발전기를 돌릴만큼 사비 구간이 길어야 된다.
3.발전기가 돌아가는 구간에 콜이 있으면 안된다.

이 3가지 입니다. 제 개인적인 주장이기에 공식은 아닙니다만 저 노래들을 들어보면 느낌이 올겁니다.

발전기를 돌릴 때 펜라이트를 돌릴 경우 너무 쎄게 돌리면 파손의 위험이 있으니 재량껏 조절해서 돌려주세요. 혹시 울오가 있다면 발전기가 돌아가는 곡은 모두 울오OK이기 때문에 제대로 돌리고싶다 하시면 울오 두개 꺾어서 돌리면 됩니다.

그리고 밑에 소개될 믹스콜 만큼은 아니지만 발전기 또한 라이브 후에 커뮤니티에서 민폐라고 얘기가 나오고는 합니다만. 발전기 돌리는 곡이 아닌데 불필요하고 돌렸다, 발전기를 돌리는데 팔을 너무 높이들어 뒷사람의 시야를 방해했다, 너무 격하게 돌려서 옆사람과 팔이 계속 부딪혔다, 돌리다가 펜라이트가 날아갔다. 등의 상황은 충분히 민폐가 맞지만 저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는데도 "발전기가 민폐였다~~" 라는 말이 나온다면 그건 그냥 라이브안보고 어디 깔사람없나 냄새맡고 있는 불편러들이니 무시해주시면 됩니다. 모두가 즐기는 라이브이기 때문에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신경써야 되는건 맞지만 같은 돈 내고 이것저것 다 불편한 사람들 맞춰줄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발전기가 초심자에게 권하기 적절하진 않다고 봅니다만 조금만 알고가서 돌려본다면 재밌는 경험이 될수 있으니 한번쯤 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이엣타이가(믹스콜) : 하면 안됩니다. 
이게 뭔가 하면 노래의 특정 부분 (B멜로에서 사비로 넘어가기 전)에서 공백이 있는 노래가 있습니다. 거기서 "이엣타이가!!!!" 하고 목이 찢어져라 외치는 겁니다.

이건 현지직관에서도 하면 민폐입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이엣타이가를 비롯한 믹스콜 문화가 익숙한 일본의 라이브뷰잉이라면 몰라도 이런 개념이 생소한 한국의 라이브뷰잉에서 이엣타이가를 외치는 행위도 당연히 민폐고요.

항상 라이브 후 트위터를 보면 이런 문제때문에 불만이나 다툼이 생기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라이브 경험이 많은 프로듀서들은 대부분 인지하고 있고 저 또한 솔직하게 말하자면 이엣타이가를 넣는쪽이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민폐인걸 알기에 라이브뷰잉같은 자리에서는 "절대"하지 않습니다.
이런 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관람을 방해한다면 밖에 있는 메가박스 직원에게 전달하여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해보도록 합시다.

여기까진 계속 안좋은 얘기만 했지만 사실 이엣타이가(믹스콜)또한 응원문화 중 하나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있는게 아니라면 감상을 크게 방해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그리고 신데마스 라이브에선 나와봤자 Tulip의 1절 2절에서 딱 두번 나오는게 끝입니다. 누군가 이엣타이가를 외치더라도 그 몇초 안되는 다시 오지도 않을 짧은 순간 때문에 계속 신경쓰면 오히려 본인의 라이브 감상만 망칠수 있습니다... 너무 신경쓰지 말고 그냥 "아...넣네"하고 잊어버리는게 편합니다.

정리하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장난으로 "이엣타이가 한다? 진짜 한다?" 이래도 다들 자제력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하지 않습니다만 꼭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어딜가나 있죠. 이엣타이가는 하지 말아달라고 해서 막을수 있는것도 아니고 Tulip에서 한번 하고 나면 더 이상 나올일 없으니 그냥 한번 참고 신경끄는게 속편하다는거, 근데 그 외에도 지속적으로 믹스콜, 이엣타이가를 넣어 불쾌감을 준다? 바로 직원부르시면 됩니다.





3.라이브 영상


※추가
흐흑ㅠ 오네신 콜 하나하나 다 썼는데 찾아보니까 관리자님이 예전에 올려주신 영상에 콜이 다 나와있네요
글 보단 영상이 보기 편하니 링크에서 영상도 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추추가
데레4th 2일차의 오네신 영상입니다.
콜도 굉장히 뚜렷하게 들리고 라이브의 열기를 느끼기 좋은 영상인듯 합니다.



3.1
[오네가이 신데렐라 해피해피ver]


< 0:00 ~ 0:49 >
[인트로]

(38초 까지 사사게)

오네가이! 신데레라 유메와 유메데 오와레나이

우고키 하지메떼루 카가야쿠 히노 타메니
                                            (예~!!)
(A멜로 전까지 하이하이 반복)
A멜로 진입 직전 후! 후~!


< 0:50 ~ 1:11 >
[1절A멜로]

에브리데이 돈나 토키모 큐토 하토 못테타이
                                             (큐토!)
핀치모 사바이바루모 쿠-루니 코에타이
                                         (쿠-루!)
압푸데이토 무테키나 팟숀 쿠지케 코코로 코-신
                                                  (팟숀!)
와타시니 데키루 코토 다케오 카사네테
                 (세노! 하이~ 하이~ 하이하이하이하이)

< 1:12 ~ 1:21 >
[1절B멜로]

마호오가 토케나이 요오니
(오~하이x4)
리아루나 스키루 메구루 미라쿠루 신지테루
(하이x4)                    (우~~신지테루)


< 1:22 ~ 1:44 >
[1절사비]

오네가이   신데레라   유메와 유메데 오와레나이
          (후후~)    (후후~)          (후우~x4)
카나에루요      호시니   네가이오 카케타나라
          (후후~)   (후후~) (하이! 하이! 후우~x4)
미츠케요  My Only Star  마다마다 치이사이케도
          (후후~)    (후후~)          (후우~x4)  
히카리 하지메테루 카가야쿠히노 타메니
                                          (후! 후~!)

< 1:45 ~ 1:54 >
[1절간주]

원래는 하이하이를 넣어줘야 되지만 성우들이 대사치는 관계로 가만보다가 [후우~~~~~] 하고 환호해주면 됩니다.

< 1:55 ~ 2:16 >
[2절A멜로]

토키도키 오치콘쟛테 니게다시타쿠 낫타리
                                            (닷슈~!)
챤스모 오디숀모 츠카메 나캇타리
                                   (슝~!)
소노토키 키미노 에가오 와타시노 파와니낫테
                                               (합피합피!)
모이치도 간바레루 유-키 쿠레루노
                 (세노~ 하이x4)  



< 2:17 ~ 2:27 >
[2절B멜로]

하다시데 스타아토시테모
(오~~하이! x4)

쿠리카에스 바토루 토도케 스마이루 와스레나이
(하이x4)                      (우~~ 와스레나이)

< 2:28 ~ 2:49 >
[2절사비]

다레모가    신데레라    유메카라   이마 메자메테
          (후후~)     (후후~)       (후우~x4)
하지마루요    아라타나    스토리 에가이타라
           (후후~)     (후후~) (하이! 하이! 후우~x4)
츠카모오!     My Only Star   마다마다 토오쿠 다케도
           (후후~)          (후후~)     (후우~x4)
히카리 후리소소구 아시타에 무카우 타메니
                                         (후! 후~!)

< 2:50 ~ 3:11 >
[2절C멜로]

세카이니 닷타 히토츠 다케노 마이라이프
          (닷타 히토츠)
다레니모 데키나이 코토가 아루요
          (데키나이)
아코가레 다케쟈 라시쿠나이카라

코노테오 노바소오~

< 3:12 ~ 3:32 > 
[2절간주]

1절간주와 마찬가지로 성우들 대사치니까 대기 후 환호


< 3:33 ~ 3:43 >
[오치사비]

코코로니 신데레라
(여기서 울오 꺾음)                     
와타시 다케쟈 하지만나이

카와레루요 키미노 네가이토 링크시테
                       (하이! 하이!  후우~x4)
다레카오   데라세루스타   이츠카 나레마스요오니
          (후후~)        (후후~)           (후우~x4)
우고키하지메테루 카가야쿠 히노 타메니

모! 잇카이!!
(모! 잇카이!!)



< 3:44~끝 >
[라스사비]
 
오네가이   신데레라   유메와 유메데 오와레나이
          (후후~)    (후후~)              (후우~x4)
카나에루요     호시니    네가이오 카케타나라
           (후후~)     (후후~)   (하이!하이! 후우~x4)
미츠케요     My Only Star     사가시 츠즈케테 유키타이
         (후후~)            (후후~)             (후우~x4)
나미다노 아토니와

마타 와라앗떼
              (후후~)
스마아토니네
              (후후~)
데모 카와이쿠
              (후!후~!)
스스모~










3.2
코스프레 라이브 "신데렐라캐슬" [Nocturne]

녹턴이 콜이 다양하게 들어가는 곡은 아니지만 정확히 발전기 구간이 어디인가만 설명해 드리기 위해 골랐습니다.
발전기 파트가 중점이라 간단하게 쓰겠습니다.

< 0:58 ~ 1:22 >

사비로 넘어가면서 발전기
마지막에 "즈읏토~" 할때 발전기 멈추고 사사게 한번 스윽~ 올려주심 됩니다.


< 2:12 ~ 2:35 >

1절과 동일하게 사비에서 발전기
마지막 "즈읏토~"에서 사사게 입니다.


< 2:36 ~ 2:54 >

발전기 구간은 아니지만 보통 간주에 하이! 하이! 하이! 넣는것과는 박자가 다르니까 한번 보고 가세요.
[Answer]도 이런 박자로 들어가고, 반대로 [Lunatic Show]처럼 빠르게 들어가는 노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3:08 ~ 끝 >

처음에 "와키아가루" 할때가 울오 꺾는 타이밍.
그러고 이거는 취향같은데 저는 바로 발전기 돌리는게 아니라 3:28부터 돌립니다.
원래라면 3분 8초부터 발전기를 돌렸겠지만 오치사비 구간이라 멜로디가 달라져 발전기를 돌리기도 애매하고 이 구간에서 넣는 사람은 거의 본적이 없는것 같네요.

그리고 3:28부터 라스사비 시작이니 그때부터 사정없이 돌려주시면 됩니다.
역시나 마지막 "즈읏토~"에서 사사게.



마지막으로 콜 연습할때 참고하면 좋을 사이트

콜 정리 사이트입니다. 근데 노래도 적고 저기 적힌게 모두 맞다고 할순 없으니 그저 참고만...

10월 7일 국내에서 열렸던 신데마스 코스프레 라이브 신데렐라캐슬의 유튜브 녹화본입니다.
초반엔 콜을 적극적으로 넣는 편은 아니지만 중반부터는 분위기가 달아올라 적극적으로 콜을 넣으니 참고하기 좋아요. 
그리고 굳이 콜때문이 아니더라도 퀄리티 좋은 공연이니 한번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글은 여기까지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콜 같은 경우는 이렇게 글로 쭉 쓰는것보다는 영상을 직접 보는편이 좋은데 아무래도 저작권 부분 때문에 영상을 찾기가 힘드네요... 혹시라도 찾게 된다면 수정해서 링크를 여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펜라이트와 이번 글에서 종종 언급된 울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오픈카톡을 만들었으니 부담갖지 말고 와주세요~
https://open.kakao.com/o/sXiTg91 프로듀서끼리 돕고 살아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