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된 그림(표)는 미국과 프랑스 클립에 대한 9, 10 티어 공차 사양입니다.


1. 개쌈

사양상으론 오칠햅이 오공비를 이길 수 있는 장전타임을 가집니다만 실제론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둘다 같은 분산도를 가지고 있구요, 

관측범위도 같고 운용을 해보신 분이라면 먼거리 스팟떴다고 멈춰서 에임 조으지 않습니다.
(저만 그렇습니까?)

극단적으로 풀피에 헤드온 걸었다 가정할 경우

충각에 의한 데미지는 오공비가 중량/ 마력으로 인하여 우세하구요,
(추중비 - 오칠햅 : 14.88, 오공비 : 19.29)

차체가 둘다 높으나,

부각이 오칠햅은 8, 오공비는 10입니다.
(앙각 - 오칠햅 : 12, 오공비 : 17)

오칠햅은 오공비 차체를 보지 못하지만 오공비는 봅니다.

위에서 찍으면 뎀지 쏙쏙 잘 들어갑니다.

이부분은 연습방 가셔서 테스트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2. 재장전

통상적으로 

장비에 '환풍기(5%↑)'

군용품에 '간식 2종(13%)' 

경우, 장비에 의한 클랩 재장전이 0.5초, 군용품에 의한 클립 재장전이 1.2~3초 정도 

공차사양에서 단축된다 보시면 됩니다.

승무원 중전차스킬 중 '최후의 발악'은 재장전에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오칠햅의 피가 300, 오공비의 피가 315 미만일 경우 최대 6%까지 재장전이 단축됩니다.
(중형 스킬의 '분노'는 클립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3. 와리가리

적 전차를 조준하였을때 나타나는 윤곽선에 포신이 보이지 않다면 

그 적은 날 보고 있거나 나와 같은 포지션을 가진 아군을 보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부각이 좋은 전차로 최소의 피탄면적만 드러내고 농성이 가능합니다.

오칠햅은 부각이 좋지 않으므로 언덕에서 헐다운이 힘들지만 

오공비는 빠른 기동을 이용해 협곡맵 B 지점에서 짜증나는 나게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한 A 또는 C 지점으로 이동하는 전차를 견제할 수 있으며,

포탑만 살짝살짝 내어주면 스티비 같지는 않지만 도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동조준을 풀고 쪼으는 유져가 아니라면 

포방패에 의한 높은 확률의 도탄을 기대하고 스팟/교전에 유리합니다.
(포탑은 둘다 비슷한 모양세이나 오칠헵은 측면/ 오공비는 전면이 살짝 두껍습니다만 10티 방에서는 의미 없습니다.)

중형들이 많은 지점이라 적 중형 탄 빠질때 3발 들고 충각으로 내려 꽃으면 한 클립에 대부분 보내실 수 있습니다.

공차사양이 62톤에 1200마력이라는걸 잘 활용하셔야합니다.



4. 탄간

3.3과 2.5는 누적될 수록 큰 수치입니다.

오공비/백이십은 선제공격 시 대부분의 중형들에게 1발만 허용하고 3발은 박을 수 있습니만

오칠헵은 2발은 꼭 맞아야합니다.

이는 내 피가 400이라도 1200피 남은 중형에게 달려들 수 있으므로

오공비 또는 백이십 상대하려면 탄간이 짦으므로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오칠햅은 적어도 650이상은 되어야 나가겠지요



5. 탄종

가. T54E1

9티 오사이언은 고폭이 없습니다. 
철갑/고속 철갑탄 만을 사용하며 평균 ±350 뎀지를 기록하지만 
9탑에서 만나는 라인메탈이나 바펜/그릴레에게 위협이 되지 못합니다.

나. T57 Heavy

고철/ 성형작약/고폭 사용합니다.
성작탄은 탄손이 약간 느리고 공간장갑에 취얍하므로 IS-4/7 상대하려면 머리아픕니다.
(전 이 탱크 팔았습니다.)

다 AMX 50 120 / AMX 50 B (백이십 최종포와 오공비의 포가 같습니다.)

9티 백이십은 고폭들고 라인메탈 2방에 보냅니다.
철갑/ 고속철갑/ 고폭


상황에 따라 역티 걸고 농성하거나 적전차 후미를 잡았을때 고폭으로 극뎀을 기대하기 십상인데 

프랑스 120mm SA46 포는 관통이 65이므로 매우 찰집니다.




이외 크레딧팩터 및 자세한 전술적인 내용은 퇴근시간이 지났으므로 

다음 기회에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재주없는 떡뽁이 유져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 중 오류 및 질문 등은 댓글을 통해서 피드백하겠습니다.

다들 건승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