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향후 개선 예정사항에 대한 안내입니다.

 

 

※ 개발 예정 사항은 일정과 스펙이 확정된 것은 아니며, 실제 업데이트와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 상점(리페어, 주문판매)

* 1000 단위마다 구분 기호(,) 표시 (2018-01-25)

* 최종 구매 확인창 추가 (2018-01-25)

 

개인 상점을 이용할 때 기존에는 내 돈이 얼마나 들어가는지확인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중요한 정보인 가격이 눈에 잘 띄지 않았고, 큰돈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생각에 무심코 확인 버튼을 누르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이를 노려 고의로 가격을 높게 책정하여, 타 플레이어의 피해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었죠.

 

▲ 새롭게 추가된 최종 확인창의 모습.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고 가격을 정확히 확인하실 수 있도록 리페어 상점과 주문판매 상점에 1000 단위 쉼표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구매 확인창을 띄워 최종적으로 들어갈 금액을 다시 한번 확인하실 수 있으니, 개인 상점 이용 시 반드시 가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 거래

* 토큰 미사용 > 거래 가능 횟수 0으로 표시 (2018-01-11)

* 팀 창고 이동 불가에 대한 설명 추가 (2018-01-11)

* 거래 가능 횟수, 증정용 토큰에 대한 설명 추가 (2018-01-11)

 

TOS에서는 기본적으로 토큰 없이도 개인 거래가 가능하지만, 이렇게 거래한 아이템은 모두 거래 불가/팀 창고 이동 불가 상태로 바뀝니다. 또한 토큰 효과가 적용 중이라 하더라도 거래 가능 횟수를 모두 소진했거나, 그 토큰이 증정용 토큰이라면 (개인 거래에서는) 토큰을 사용하지 않는 것과 똑같습니다.

 

거래 당사자 모두 거래 가능 횟수가 남아있음 > 거래한 아이템 속성이 변하지 않음

거래 당사자 중 1명이라도 거래 가능 횟수가 없음 > 거래한 아이템 속성이 거래 불가/팀 창고 이동 불가 속성으로 바뀜

 

▲ 토큰 아이템 툴팁(), 토큰 효과 툴팁(). 일반 토큰에는 거래 가능 횟수가 존재합니다.

 

거래한 아이템의 속성이 바뀌는 것은 누구도 원하지 않는 상황이지만, TOS의 개인 거래 방식은 익숙하지 않은 신규 플레이어에게는 다소 어렵고, 이로 인한 실수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에 개인 거래 UI의 텍스트를 일부 수정했으며, 거래 불가뿐만 아니라 팀 창고 이동 불가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면서 하단 팁을 기존보다 알기 쉽게 개선하였습니다.

 

▲ 개선된 개인 거래 UI의 모습.

 

 

숙소(캐릭터 선택창)

* 최대 캐릭터 슬롯수 확장 (2018년 상반기)

* 캐릭터 리스트 순서 변경 (2018년 하반기)

* 팀 창고 이동 불가 아이템에 대한 얼럿 팝업 추가 (2018-01-25)

* 카드 장착 캐릭터 삭제 시도 시, 카드를 장착하고 있다는 얼럿 메시지 추가 (작업 목록 추가)

 

많은 분들이 의견을 보내주신 최대 캐릭터 슬롯수 확장 작업이 진행됩니다. 또한 리스트 스크롤을 자주 내리고, 레이어를 왔다 갔다 하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플레이어가 직접 순서를 바꿀 수 있도록 캐릭터 순서 변경 기능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스펙과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숙소 메시지에서 팀 창고 이동 불가 아이템을 수령할 때 뜨는 최종 확인창.

 

TOS에는 팀 창고 이동이 불가능하여 다른 캐릭터로 옮길 수 없는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간제 아이템)

원치 않는 캐릭터로 잘못 받으면 그만큼 아까운 일이 없죠.

 

앞으로는 팀 창고 이동이 불가능한 아이템을 받을 때는 최종 확인창을 거쳐야 받으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숙소 메시지에서 아이템을 받으실 때는 어떤 캐릭터로 받을지, 이 아이템을 다른 캐릭터로 옮길 수 있는지 없는지 한 번 더 확인하신 뒤에 아이템을 수령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젬 강화

* 가공한 장비 아이템은 젬 강화 재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 (20182)

 

주 장비 아이템을 젬 먹이로 써버린 경험이 있으신가요?

힘들게 감정, 재감정, 강화, 초월, 소켓 추가, 로스팅 젬 장착한 장비를 실수로 젬 먹이로 써버리면 눈앞이 캄캄해지겠죠.

 

이런 실수가 실제로 심심치 않게 발생하여 조사해보니, 주 장비를 젬 먹이로 쓴 플레이어의 복구 서비스 신청률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정상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주 장비를 젬 먹이로 쓰는 일은 없다고 판단하고, 논의 끝에 [강화, 초월, 소켓 추가, 젬 장착]한 가공 장비는 젬 먹이로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 패치가 적용되면 젬 먹이를 선택할 때 가공 아이템은 음영 처리되며, 선택이 불가능해 질 것입니다.

 

▲ 강화, 초월, 소켓 추가, 젬 장착한 장비 아이템은 젬 강화 재료로 선택할 수 없게 됩니다. (음영 처리)

 

▲ 우클릭 시 위와 같은 얼럿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마켓 거래

* 카테고리 세분화 (20182)

* 판매 완료 팝업에 캐릭터명 추가 (작업 목록 추가)

* 검색 글자수 제한 확장 (작업 목록 추가)

 

원하는 아이템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카테고리와 검색 조건을 세분화합니다. 먼저 카테고리를 세분화한 뒤, 이후 개선에서 세부 검색 기능(옵션, 소켓 추가 등)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이 실버가 어느 캐릭터의 마켓 수령함에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캐릭터명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화면 좌측 하단에 나오는 판매 아이템 팝업, 잘 보고 계신가요? 내 아이템이 팔린 것을 바로 알 수 있어서 좋지만, 어떤 캐릭터로 올린 아이템이 팔린 것인지는 알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판매 대금을 수령할 캐릭터 이름을 함께 표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길드 아지트

* 점검 중에는 길드 아지트 시간이 흐르지 않도록 개선 (작업 목록 추가)

 

기니피그와 길드 작물은 오직 길드 아지트에서만 키울 수 있습니다. 배고픔(목마름) 게이지가 너무 낮으면 죽기 때문에 배고파하진 않는지, 내가 언제 마지막으로 먹이(혹은 물)를 줬는지 꼼꼼히 체크해야 하죠.

 

▲ 길드 아지트에서 키울 수 있는 기니피그와 딜겔레. 밥과 물을 제때 잘 챙겨줘야 합니다.

 

아무리 시간 계산을 잘 하더라도 장시간 점검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내 기니피그가 잘 있을까 걱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점검 시간에는 길드 아지트 시간이 멈추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인벤토리

* 불필요한 아이템을 삭제할 수 없는 문제 개선 (작업 목록 추가)

* 선택한 아이템 일괄 삭제 기능 추가 (작업 목록 추가)

* 원하는 아이템만 모아보기 (작업 목록 추가)

* 툴팁을 보지 않고도 아이템 등급/강화/초월 수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작업 목록 추가)

 

▲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케파 인형.

 

케파 인형, 퀘스트로 받는 각종 포션 등 버리고 싶어도 못 버리는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템을 스스로 삭제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며,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하여 한 번에 삭제하거나, 원하는 아이템만 별도로 모아서 보고, 사용할 수 있도록 UI 개선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던전

* 용병 의뢰소 미션, 살러스 수녀원 미션, 업힐 디펜스 미션에 돌아가기 기능 추가 (작업 목록 추가)

* 프리던전 안내 UI 추가 (작업 목록 추가)

 

인스턴스 던전에서는 돌아가기 기능으로 바로 마을로 나갈 수 있는데요, ‘미션에서도 대기 시간 없이 바로 마을로 나가실 수 있도록 돌아가기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프리던전의 경우 월드맵(N) 외에는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어서 인던 UI(F10)처럼 그 위치와 레벨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입니다.

 

▲ 인던 클리어(), 미션 클리어().

 

살러스 수녀원 미션에서 얻은 축복받은 조각을 그 자리에서 바로 창고로 옮기고 싶다, 창고 NPC를 추가해달라는 의견도 검토했으나, 본캐/부캐 모두 살러스 수녀원으로 몰리고 더 이상 이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창고 NPC 추가는 예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오류 팝업

* 실행 오류 팝업창 문구 추가 (2018-01-11)

 

게임 실행 오류가 발생할 때 해당 오류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기 위해 팝업 안내창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팝업 문구는 물론, 오류 자체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오류 팝업에 추가된 안내문 샘플.

 

 

기타

* 버프 UI 위치, 몬스터 체력바 위치 커스터마이징 (작업 목록 추가)

* 캐릭터 스탯 시인성 개선 (작업 목록 추가)

 

 

오늘 안내드릴 개선 사항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나은 게임을 위해 여러분의 목소리가 꼭 필요함을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우선순위, 신규 컨텐츠, 버그 수정, 밸런스 조정 등 다양한 이슈가 얽혀 있어 빠른 반영은 어려울 수 있는 점 미리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