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 스킬/특성 | 변경 사항 |
어쌔신 | 카트 라시흐 | - [카트 라시흐: 출혈] 디버프 대미지에 의해 클로킹 [은신]이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카트 라시흐:깊은 상처 | - 보스몬스터 타격 시, 출혈 지속시간 감소가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이브아다탄 | - [체력이 30% 이하로 떨어진 적에게 확정 치명타] 기능이 삭제됩니다.
# [이브아다탄: 상처 후비기] 특성에서 이미 치명타 발생을 증가시키고 있기 때문에, 유사 기능은 삭제합니다. |
위저드 | 매직실드:파티 보호 | - 적용 대상 : 아군 → 파티원 - 파티원에게 걸어준 매직실드의 받는 피해 감소량에 시전자의 [매직실드: 강화] 특성이 적용되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레써지:인챈트 레써지 | - 스킬 [레써지] 사용 시, 시전자에게 [인챈트 레써지] 버프 적용, 적 공격 시 특성 레벨당 1% 확률로 [레써지] 디버프 적용 - [인챈트 슬로우]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습득 조건 : 레써지 5레벨 - 최대레벨 : 5 - SP 소모 50% 증가 |
크로노맨서 | 슬로우:인챈트 슬로우 | - [인챈트 레써지]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 SP 소모 증가 : 20% → 50% |
워록 | # 워록의 악령을 다루는 로직은 이미 충분히 복잡한 절차가 있음을 인지하였습니다. 불필요한 연계 요인을 제거하고, 그에 상응한 스킬 계수 상향과 사바쓰와 인보케이션은 상시 사용 가능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마스테마와 폴 오브 아고니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동기화하고, 가장 관리하기 쉬운 저주 디버프로 마스테마 [낙인]을 선별하였습니다. |
사바쓰 | - 재사용 대기시간 : 20초 → 10초 - 300레벨 기준 SP : 168 → 149 |
인보케이션 | - 인보케이션 버프 지속시간 : 40초 → 60초 - 스킬 계수 : 243 / 8.1 → 291 / 9.7 - [공포] 디버프 적 대미지 증가 제거 |
다크써지 | - 스킬 계수 : 139 / 8.1 → 167 / 5.6 - [공포] 디버프 적 대미지 증가 제거 |
마스테마 | - 재사용 대기시간 : 30초 → 40초 - 300레벨 기준SP : 211 → 230 - 스킬 계수 : 347 / 18.7 → 438 / 21.9 |
폴 오브 아고니 | - 재사용 대기시간 : 50초 → 40초 - 300레벨 기준SP : 243 → 224 - 스킬 계수 : 149 / 7.5 → 132 / 6.6 |
페더풋 | # 페더풋은 대보스전의 폭발적인 딜링이 가능하도록 전반적인 계수 조정과 복잡한 연계 절차를 직관적으로 개편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
쿤델라 슬래시 | - 재사용 대기시간 : 15초 → 20초 - 300레벨 기준SP : 112 → 119 - 스킬 계수 : 362 / 18.1 → 397 / 19.9 - 공격 범위 : 30% 확대 |
쿤델라 슬래시:저주의 저주 | - 효과 변경 : 적에게 걸린 디버프가 2개 이상일 경우 쿤델라 슬래시가 2연타 적용 → 적에게 걸린 디버프가 2개 이상일 경우 디버프 개수만큼 쿤델라 슬래시 연타 적용 / 최대 3연타 |
은가둔디 | - 공격 범위 : 30% 확대 |
커다이챠 | - 스킬 계수 : 81 / 4.1 → 118 / 5.9 - 피의 발자국 간격 : 25 → 20 |
블러드 배쓰 | - [출혈] 지속시간 : 5초 → 7초 - 스킬 계수 : 196 / 6.5 → 250 / 8.3 - 추가 적용 대상 : [에너베이션] 디버프 적용 대상 → 모든 [저주] 디버프 적용 대상 |
흡혈 | - 스킬 계수 : 216 / 7.2 → 274 / 9.1 - 추가 적용 대상 : [에너베이션] 디버프 적용 대상 → 모든 [저주] 디버프 적용 대상 - 흡혈량 증가 요소 삭제
# 대미지에 비례하여 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블러드 배쓰와 흡혈의 적용 대상 완화와 스킬 계수 상향을 이유로 추가 흡혈량 요소는 삭제됩니다. |
섀도우맨서 | # 어둠 위저드 내 [공포]을 거는 워록의 데몬 스크래치 / 마스테마 / 폴 오브 아고니는 선행 또는 후속 연계 조건으로 삼기 어려운 메커니즘으로 판단하여 해당 연계요소를 제거하였습니다. 콘덴세이션의 경우 애매한 성능을 가지고 있었는데, 폭발적인 딜링 스킬로 개선하였습니다. |
섀도우 쏜 | - [공포][암흑] 디버프 적 대미지 50% 증가 → [암흑] 디버프 적 방어 50% 무시 |
섀도우 컨저레이션 | - [공포][암흑] 디버프 적 대미지 30% 증가 → [암흑] 디버프 적 대미지 30% 증가 |
섀도우 콘덴세이션 | - 그림자 구슬의 최대 소환 개수가 5개로 제한됩니다. - 시전자와 근처 아군 및 소환수에게도 그림자 구슬을 소환 할 수 있습니다. - 그림자 구슬을 소환 당한 적은 [암흑] 디버프를 적용받습니다. - 폭발하는 그림자 구슬들의 범위가 중첩되는 위치의 적은 최대 5연타까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 스킬 계수 : 525 / 26.3 → 221 / 11.1 |
인퍼널 섀도우 | - 뽑아낸 그림자가 시전자 앞에 위치하도록 변경됩니다. |
보코르 | # 보코르 메커니즘에 일부 오해가 있었습니다. 주력기인 헥싱 - 에피지는 이전 기준으로 되돌리겠습니다. |
헥싱 | - 재사용 대기시간 : 15초 → 10초 - 300레벨 기준SP : 158 → 149 |
헥싱: 어둠 | - 추가 SP 소모 : 30% → 10% |
에피지 | - 재사용 대기시간 : 10초 → 5초 - 300레벨 기준SP : 115 → 109 - 스킬 계수 : 290 / 9.3 → 248 / 8.2 |
도사 | 호풍환우부 | - 습득 클래스 레벨 : 1 → 16 - 스킬 계수 : 303 / 10 → 306 / 15.3 |
급급여율령 | - 최대 레벨 : 1 → 15 |
상승부 | - 습득 클래스 레벨 : 16 → 1 - 급급여율령에 의해 폭발되도록 변경됩니다. |
삼재부 | - 지속시간 : 스킬레벨 x 16초 → 스킬레벨 x 12초 - 삼재부 디버프 적용 시점: 삼재부 영역 입장 시 적용 → 삼재부 영역 내에 계속 머물고 있다면 수시로 재적용 |
파사부 | - 타격 횟수: 스킬레벨 x 4 / 최대 60회 → 스킬레벨 x3 / 최대 45회 - 타격 주기 : 0.2초 → 0.3초 - 이동속도 : 5 → 7.5 / 가속도 추가 - 스킬 계수 : 147 → 181
# 너무 많은 타격횟수로 인한 프리에노 아이템 효과 증폭 및 밸런스 범주를 벗어나는 순간 대미지로 인해 조정이 불가피하였습니다. 파사부의 풀 히트 조건을 까다롭게 조정한 대신, 급급여율령의 적용 범주와 스킬 계수를 확대하여 도사의 전투패턴을 다양화하였습니다. |
크리오맨서 | 아이스월 | - 적의 근접 공격이 아이스월 파편 공격을 발동시키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아이스월 HP : 2 + 스킬레벨 x 2 → 4 + 스킬레벨 x 4 - 아이스월 파편 공격시, 아이스월의 HP를 차감하도록 재변경됩니다.
# 아이스월 파편 공격에 대해서는 체력이 깎이지 않게 적용한 것이, PVP시에 적이 대처 할 수 없게 되어 이에 대한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적의 근접 공격은 아이스월 파편 공격을 발동시키지 않게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이 현상은 해결되지만, 체력이 차감되지 않는 예외 사항 자체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서, 이를 단순한 형태인 아이스월의 HP 재조정으로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
프로스트 필라 | - 프로스트 필라 1회 소환시에 결빙 3회가 걸리도록 변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