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on
2017-05-11 16:13
조회: 3,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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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계산식 변경 안내 5 – 앞으로의 콘텐츠 개발 방향은?안녕하세요, TOS 개발팀입니다. 이번 울림[林] 프로젝트 - 전투 계산식 개편의 폭풍과 혼란을 견뎌주시는 구원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드리며 이번 개편의 후속 조치 및 향후 업데이트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아래 소개할 업데이트 예정사항은 순수 전투 콘텐츠의 일부에 대한 안내이며, 일정이나 세부 내용은 확정되는 대로 재차 안내 드리겠습니다. 밸런스 패치 후속 조치 이번 개편 시점에서의 밸런스 조절은 랭크 초기화 이벤트가 끝나는 5월 11일로 일단 종료되며, 이후에는 이번 개편과 함께 발생했거나 오래 묵은 크고 작은 버그를 고치면서 새 플레이 정보와 결과를 수집할 예정입니다. 이후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특정 클래스의 문제점 개선 및 조절 작업이 있을 것입니다. 이 패치는 계수 조절만으로는 어려운,특히 스킬 세트 자체의 한계가 가지는 문제점이나 소환물의 AI나 능력치 산정 문제, 지나치게 특이한 컨셉을 가져 기본 플레이조차 어려운 클래스가 주요 케어 대상이며, 몇 클래스씩 묶여 패치가 나가게 되는 만큼 어떤 클래스는 조금 긴 시간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대상에서 아직 상위 스킬 세트가 완성되지 않은 7-8랭크 클래스는 제외됩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몇몇 클래스는 다른 MMORPG에서 보기 어려운 특이한 기능과 구조를 가진 것이 많아 이 모두를 한순간에 픽스하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다만 개발팀은 전투적 성능이 좋지 않아도 특정 클래스의 컨셉과 이미지를 좋아해서 기꺼이 선택하여 주시는 구원자분께 깊은 고마움을 느끼고 있고, 어떤 클래스라도 심각하게 버려지는 일은 없도록 앞으로도 관리해 가겠습니다. 필드 보스 개편 전투 시스템 내에서 임박한 업데이트 중 하나는 울림 프로젝트 영상 말미에 예고 드렸던 필드 보스 개편입니다. 먼저, 속칭 주차 보스(플레이어가 필드에 존재하는 시점부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등장하는 보스)는 전투력과 보상이 모두 낮아져 사실상 필드 보스 카테고리에서 제외됩니다. 개편 후 필드 보스는 두 가지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여러 파티가 참전해야 할 만큼 매우 강력한 등급으로 주요 보상은 새로운 유니크 액세서리 장비 아이템의 제조 레시피이며, 큐브 내 나머지 아이템의 기대 가치도 높을 것입니다. 이 파티용 필드 보스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 카테고리에서 가장 강력한 전투력을 가질 것입니다.
이 보스는 대미지 딜링 순위(파티 단위)에 의해 파티원 전원에게 보상을 주며, 보너스로 처음 보스를 발견해 공격한 캐릭터1인에게 선제공격 보상(보스 사망 시 같이 있어야 받음), 그리고 막타 공격 1인에게도 따로 보상이 지급됩니다. 보스를 처치할 능력은 없지만, 우연히 보스를 발견해 공격대를 호출하는데 성공했거나, 운 좋게 피니시 블로를 날린 플레이어에게도 위험하지만 기대할만한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등급은 어느 정도 전투력을 갖춘 캐릭터라면 누구나 동 레벨에서 1:1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싱글 필드 보스입니다. 이 작은 보스는 다양한 레벨 대의 다양한 필드에서 등장하며, 파티 필드 보스 보상으로 얻는 새 제조 장비 아이템의 재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변경되는 보스를 시작으로 보스 몬스터의 넉다운 공격 빈도가 줄어들고, 전방위 혹은 특정 타겟 공격이나 빠른 일반 공격이 보강될 것입니다. 이 보스는 랜덤한 시간에 랜덤한 장소에서 볼 수 있고, 더 이상 정기점검 후 바로 등장하거나, 특정 캐릭터가 보상을 받았다고 해서 당분간 보상을 받을 수 없는 제한이 걸리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팀 배틀 리그 인스턴스 존에서 일정 시간마다 열리는 유저 간 전투 스포츠 콘텐츠인 팀 배틀 리그는 서버/클라이언트 간 위치 동기화 문제와 서버 속도를 개선 중입니다. 먼저 현재 2:2와 5:5로 나눠진 팀 배틀 리그의 종목은 3:3 하나로 통합됩니다. 또한, PvP 스포츠로서의 적절함을 해치는 스킬과 시스템에 대한 밸런스 변경이 있을 예정입니다. 군중 제어기(넉다운, 스턴, 동빙 등 피해자가 컨트롤을 전혀 할 수 없는 상태)의 연속 적용에 대한 카테고리별 면역, 사냥의 편리함을 위해 긴 지속시간이 설정된 버프/디버프의 시간 및 효과 조절, 아이템 격차 보정 등이 이에 해당하며, 이는 팀 배틀 리그나 이와 유사한 인스턴트 존에서 열리는 대전형 스포츠 콘텐츠에서만 적용됩니다. 팀 배틀 리그가 열리는 시간대는 변경의 여지가 있으며, 가장 중요한 포인트 누적 보상과 랭킹 보상도 개편될 예정입니다. 길드 커뮤니티 MMORPG가 싱글 게임과 다른 가장 큰 이유는 말할 필요도 없이 많은 사람이 함께 플레이해 유저 간 커뮤니티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그 중 유저 길드는 커뮤니티의 지속력을 가장 잘 유지시켜 주는 시스템입니다. MMORPG가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은 지20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매우 제한적이고 폐쇄적인 길드 시스템을 가진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유저 커뮤니티는 타 게임에 비해 매우 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길드는 전사계열 템플러 클래스를 추가해야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특정 계열의 7랭크라는 높은 문턱에, 전투적으로도 어느 정도 손해를 감수해야 하며, 이번 랭크 초기화 이벤트에서도 그랬듯이 길드 마스터는 특별히 얻는 것도 없는 상황에서 많은 희생을 감수해야 합니다. 개편 후 길드는 템플러 없이도 누구나 어렵지 않게 생성 가능해 간단한 친목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템플러가 이끄는 길드는 템플러 스킬의 일부 개선을 통해 확장된 길드 기능 및 길드전에 더 유용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뀔 것이며,시스템 개편 시 모든 길드 마스터께는 템플러 스킬이나 클래스 자체를 재편성할 수 있는 랭크 초기화 아이템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 시점에 맞춰 매주 정기적으로 열리는 길드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새 길드전은 예전에 베타 테스트로 가동했던 통합 길드대전 같은 스포츠가 아닌 오픈 필드에서 열리는 본격 전투 콘텐츠입니다. 여기에는 팀 배틀 리그 같은 레벨 보정도, 스킬/버프 보정도, 인원수 맞추기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꼭 모든 길드가 전쟁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쟁에 기꺼이 참가하는 유저는 매우 열정적이고 게임에 큰 활력을 주지만, 모든 유저가 전쟁을 위한 길드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다른 육식계(?) MMORPG와는 다른 만큼, 트리 오브 세이비어만의 특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예쁘고 아기자기한 생활형, 생산형 콘텐츠도 업데이트할 예정이며,길드는 이런 부분에서도 이점을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다시 한번 이번 개편에 적극 참여해주신 모든 구원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개발팀은 더 흥미롭고, 오랫동안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만들어 가는데 집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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