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오세 PVP 가이드 (클레릭 편)




안녕하세요.

바이보라 서버의 뽀랑이 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특히나 정보의 폭이 좁은 PVP에 대해 글을 써 보고자 합니다.
본래 RPG 게임의 최종컨텐츠중 하나는 PVP이라고들 하지요.
근데 이 게임은 아닙니다..

나름 1년 조금 넘게 팀 배틀리그, 길드배틀 을 돌려보며 느낀점을 써 보려 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이였으면 하네요.

확실히 버그가 난무하는 트오세의 PVP는 버그 중의 상 버그 컨텐츠 입니다만
그래도 혹시나 관심이 있으신분이 언젠가 한분정도는 있을거라 믿어요.





 
 
 
 
 
 
 
 



 


 ◎ 서론
1. TOS PVP의 문제점
2. 팀배틀리그 기본 가이드
3. PVP 기본 세팅 가이드



 ◎ 본론 (클레릭 PVP 기본 가이드)
1. PVP 고효율 직업 선별
2. 직업 별 역할 분리 정리
3. 추천 트리

 


 
 
 
 
 
 
 

 







 

# 서론 - 1. TOS의 PVP 문제점
 
 



- 또 캐릭 육성을 해야해..? // 육성이 너무 힘들다 !
 
 



우선 이 게임은 철저하게 부캐 육성 중심의 게임입니다.
우리가 대지의 탑을 돌기위해 캐릭터를 새로 키우기도 하고, 파드너 or 스콰이어를 키우는 것 처럼요.

마찬가지로 나름 PVP 에서 좋은 승률을 얻기 위해서는
PVP에 특화된 직업트리와 스텟, 아이템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런데 보통 PVP 를 위한 캐릭터는 타 캐릭터에 비하여 육성이 특히나 고됩니다.
(체력 위주 스탯, 파티사냥 취업 특히나 힘듬, PVE에는 취약한 직업트리)
다른 생산직 캐릭터야 7랭, 8랭 까지 키워놓으면 되지만 PVP를 위해서는 최소 보라템 이상을 착용하기 위해
레벨을 315 이상을 올리는게 보통입니다.

성능 트리도 저 레벨대는 하나 키워내기 힘든데 , 저건 좀 쉽지 않죠..



- 팀 사이코, 인퀴, 캐터 리그 // 직업 간 밸런스가 엉망 이다.



이 게임은 지금껏 해 온 게임 중에서 PVP 밸런스가 손에 꼽을정도로 괴랄맞습니다.
홀딩 특화의 사이코키노가 마음만 먹으면 수십초 동안 행동 불능의 메즈가 걸리기도 하고,

지금은 좀 사정이 나아졌지만 8랭크 오픈 초기의 인퀴지터는
특히나 독보적인 깡데미지로 접근도 못하고 죽는경우가 일상 다반사였지요.


나름 밸런스를 손보다 어느새 손 놔 버린 임씨.. 니들도 어디서부터 고쳐야 할지 모르겠지?
나도 모르겠어..





- 초월 수치 보정 없이 PVP 100% 반영 // 신규유저 밀어내기의 결정판



저는 PVP를 위해 적지 않은 투자를 했던 유저이지만, 이건 아니다 싶다고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고초월 유저가 돌격 처럼 강한 스킬 한번 돌리면 3~4틱 맞고 캐릭터가 그대로 뻗어버립니다.

역으로 고초월 방어구 유저는 몇명이서 아무리 때려도 1,1,1,1,1,1 뜨고 피해는 입지도 않습니다.

물론 아이템에 투자를 많이 한 유저가 당연히 유리해야 하는건 맞지만,

방어력 계산 공식이 탑 다운방식(합연산)이 적용되는것이 너무 큽니다.
유저 스펙은 초월로 퍼센트로 올라가는데 데미지 계산공식은 일정 스펙까지만 계산을 염두에 둔
합연산 공식 이니 당연히 특이점이 생기겠지요. 사실 이건 임씨 문제가 제일 큽니다.

로그 스케일 연산식 (대부분 게임에서 사용하는 % 계산방식) 으로 바꾸겠다고 간담회때 발언했지만
제가 보기엔 게임 DB를 아예 싹 갈아엎어야 할 정도의 대 공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패치 시기는 아마 상당히 늦어질것.




- 이 모든걸 감안하더라도 생기는 미친버그



위저드 점프+평타 반복하면 위치렉 생기면서 예전 오토처럼 축지법을 쓸수도 있습니다. (위치렉 유발...)

사이코키노 마그네틱 포스에 걸리면 캐릭터가 그대로 굳어버려
UI 지정 ("[") 키를 두번 눌러 지정후 해제 해야 굳는게 풀립니다.

딥디르비 몇몇 조각상은 라운드에 끝날때 까지 필드에 남아있으면
그다음 라운드 부터는 스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게 솔직히 말이 됩니까?

가끔씩 보이는 뉴비들분에게 이걸 가르쳐 드리면 대체 왜 스킬을 맞았는데
가만히 있는 UI설정을 건드려야 한다는지 이해가 안간다네요.
당연하죠. 근데 어쩌겠습니까. 문의를 아무리 보내도 벽에다 이야기 하는것 같은데요.




문제접이 너무 길었나요. 적다보니 저도 어이가 없어서 좀 길게 썼네요.
원래는 간단하게 쓰고 치우려 했는데 역시나 이게임은 까도 까도 끝이 없어요...

 








◎ 서론 - 2. 팀 배틀리그 기본 가이드




 - 팀 배틀리그는 매일 04시~05시, 12~13시, 19~20시, 22~23시 에 열립니다.
 - 해당 시간에는 화면 우측 상단 미니맵 왼쪽에 아이콘이 활성화 되며, 이곳을 통해 매칭을 할수 있습니다.

칼모양 입니다.



- 팀배틀리그 UI 간략 설명


  ⓐ 5대 5, 2대 2 매칭 중 하나를 선택하여 매칭 할수 있습니다.
  ⓑ 일일 획득 포인트는 패배시 5점, 승리시 10점 획득 가능하며, 일일 50포인트 까지 획득 가능합니다.
  ⓒ 모은 PVP포인트로 "포인트 샵" 에서 1일 1회 아이템 교환이 가능합니다. (렛서 판다는 여기 있습니다.)

- 주로 19시 ~ 21시 (2대 2 매칭) , 22시 ~ 23시 (5대 5 매칭) 이 주로 매칭 됩니다.
- 입장후 30초의 대기 시간 후, 라운드가 시작되며 5판 3선승 제입니다.
- 팀 배틀리그 랭킹 100위 안에 들면 캐릭터 닉네임 앞에 순위가 1주일동안 표기됩니다.
(지금은 100명이 안되서 그냥 매칭 한번 하면 쉽게 생기네용..)
- 5대 5 1~5위 유저는 페디미안 입구 근처에 동상이 세워집니다.

아이디 왼쪽의 숫자는 팀배틀리그 순위 입니다.




- 팀 배틀리그는 매주 시즌이 바뀌며, (월~일) 시즌 전적은 공식 홈페이지 랭킹 ▶ 팀 배틀리그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3. 기본적인 PVP 셋팅


▶ 스탯


스탯은 대부분 생존을 위하여 올 체력 을 권장 하고있습니다.


▶ 권장 세팅


1. 누아엘레 카드 (10성)
- 인퀴지터의 마도심판, 지나가는 매직미사일 등등 여러 쿨 타임 짧은 스킬에 체력이 빠지지 않기 위해 필요합니다.


2. 드라그 브레이슬릿
- 체력스텟의 비약적인 증가 때문에 많이 찾는 팔찌 입니다.


3. 315 방패 (라이온헤드실드 or 에멘가드실드)
- 기존 방패와 차이가 매우 나며 마방 능력까지 있는 315 방패 시리즈 또한 필요합니다.


4. 315 무기 피레네소드(315한손검) or 비엔나라지스 메이스 (315메이스)
- 피레네 소드의 경우 마방 옵션이 있어 도움이 되며, 비엔나라지스 메이스는 어느정도 딜이 좋고 가성비 좋은 무기입니다.


5. 상/하의 옐로우 젬
- 체력은 스탯으로 커버하고, 부족한 방어력은 옐로우 젬으로 커버 합시다.


6. 윈드러너 (블루젬작)
- 소켓 3개에 5~6성 블루젬을 박으면 체감이 상당히 큽니다!


7. 피린기
- 마공을 마이너스로 만들어 주기때문에, 인퀴지터의 마도심판을 카운터 칠수있는 요소입니다. 상대에 인퀴지터가 많다면  들어볼직 합니다.


등등 자신에게 필요하다 싶은것 부터 천천히 맞춰가시면 되겠습니다.

 








 ◎ 본문 - 클레릭 계열의 직업추천



- 왜 클레릭을 먼저 소개하는가?

앞서 말씀 드렸지만 PVP 밸런스가 균형잡혀잇지 않다 말씀드렸지요.
물론 어느정도 직업별로 상성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랜덤으로 매칭되는 특성상 클레릭의 존재 유무가 게임 승패에 끼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건 사실이며,
특히나 클레릭 계열은 보조를 기본으로, 직업 트리에 따라 어느정도 딜도 되기 때문에
혹시나 PVP 캐릭터를 키워보고자 하신다면 현재로선 클레릭 혹은 위저드 를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클클만 타면 닥사 취업이 되서 그나마 육성이 쉬운편.



- 클레릭 PVP 직업 추천

1랭크 // 클레릭 (2랭크 추천)
2랭크 // 프리스트 (2랭크 추천), 크리비
3랭크 // 딥디르비 (3랭크 추천), 보코르
4랭크 // 팔라딘 , 사두
5랭크 // 몽크 (1랭크 추천), 파드너, 채플린
6랭크 // 오라클 (1랭크 추천), 드루이드, 무녀
7랭크 // 플레이그닥터(1랭크 추천), 카발리스트(1랭크 이상 추천)
8랭크 // 도사, 인퀴지터(추천)

* 위 추천 직업은 팀배틀리그 매칭하면서 경험해본 어디까지나 개인적 판단으로 결정했습니다.
* 수행 역할이 비슷한 직업끼리 색깔을 맞추었습니다.

 

 

 


- 대분류

 보조직업 : 클레릭, 프리스트, 딥디르비. 오라클, 무녀, 플레이그닥터, 카발리스트
 공격직업 : 몽크, 인퀴지터

보조 직업은 각자 성향이 다르고 역할이 겹치는 직업이 있으며, 서로 장, 단점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 클레릭의 공격 직업은 "물리" 딜에 편중되있습니다.



- 보조직업 역할 분류

 아군 보조 (버프) : 프리스트 2랭크 이상 (리바이브, 리저렉션, 아스퍼션, 매스 힐) or
                           딥디르비 3랭크 (아우슈리네, 세계수, 부엉이 조각상)

 아군 보조 (상태이상 면역) : 오라클 1랭크 (프로퍼시, 카운터스펠) or
                                         플레이그닥터 1랭크 (방혈, 힐링팩터, 소독, 새부리)

 특수 (데미지 반사 및 최대체력 대폭 증가) : 카발리스트 (리벤지드 세븐폴트, 아인소프)

 특수 (상대방 버프 제거) : 무녀 (고헤이)

 

# 프리스트 2랭크 or 딥디르비 3랭크

둘다 보조를 염두에 둔 직업이지만 성격이 다릅니다.
프리스트 2랭크의 경우엔 아군에게 직접적인 보조 성향이 매우 큽니다. (버프, 광역 힐, 부활, 생존기)
그에 비해 딥디르비는 아군에 대한 보조도 있지만, 상대에게 영향이 미치는 전천후 디버퍼, 서브딜
의 역할 또한 수행하게 됩니다.
(세계수 침묵, 라이마 조각상 이동속도 저하 및 스킬 쿨타임 증가, 부엉이 조각상 서브딜)

두가지 모두 가져 갈수는 있지만, 이 경우엔 공격능력이 거의 전무한 극 보조 트리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 오라클 1랭크 or 플레이그닥터 1랭크

TOS 의 PVP는 게임 구조상 절대적으로 버프, 디버프의 의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래서 무난히 상태 이상기 면역 스킬을 가진 오라클이나 플닥을 타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도 선택을 해야만 하는 경우가 오게됩니다.

이번에도 두가지 모두 고를수 있지만 비효율적인 트리가 됩니다.

오라클 1랭크의 경우엔 1레벨 상태저항을 6레벨 기준 12회 면역 시켜주며,
카운터 스펠로 자신 주변 상대방의 모든 마법공격 면역 및 마법진 제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상태이상 면역기인 프로퍼시 방어 횟수가 짧아 금방 벗겨지기도 합니다.


플레이그닥터의 경우엔 기본적으로 방혈, 새부리 가면을 통한 고 레벨 디버프 (레이즈, 자우스트, 평가절하)
에 대하여 높은 확률로 면역이 가능하며,
사이코키노의 레이즈에 띄워진 아군에 대해서는 소독 스킬로 상태이상 해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힐링팩터 5레벨로 생존성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체감 장난아님..)
그러나 방혈 너프로 인하여 지속시간이 1/2로 감소하게 됩니다. (무한유지 불가능)

정리 하자면,

상태이상 면역 레벨 : 플레이그닥터 >> 오라클
상태이상 면역 시간 : 오라클 >> 플레이그 닥터
개인 생존력 : 플레이그닥터 >> 오라클
마법스킬 면역 : 오라클 >> 플레이그닥터

입니다. 오라클은 팀 지향, 플닥은 개인 생존 특화 정도로 정리하면 되겠지요?




# 카발리스트 1랭크 (데미지 1회 반사 및 최대체력 대폭 증가)

상대에 카발리스트가 있으면 특히나 딜러 입장에선 상당히 껄끄러울수밖에 없습니다.
공격하지 않으면 당하는데 공격 해도 반사가 되서 상당한 데미지를 입게 되니까요.

센스 좋은 카발리스트 유저들은 데미지 반사 버프를 장판기나 상대방이 캔슬을 잘 하지 않는 채널링 스킬 피격중일때
반사를 시켜 역관광 시켜버리기도 합니다.




# 무녀 (상대방 버프 제거)

클레릭 PVP 트리 중 거의 필수로 들어가게 되는 무녀입니다.
PVE 성능도 좋지만 특히 PVP에서는 고헤이가 참 무서운데,

고헤이를 맞은 적은 확정으로 버프가 모두 사라집니다..
동일 기능을 하는 플닥2랭의 디샌챈트도 50% 확률인데 밸런스가 참 요상합니다.

고헤이 하나만으로 이미 랭크 효율은 최대로 뽑았고, 특히 딥디르비의 경우엔 박수, 빗자루 질로 시너지를 낼수 있습니다.







- 몽크, 인퀴지터에 대하여

몽크 는 클레릭 직업중 1랭크 만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낼수있는 딜 직업입니다.
아무래도 팀배틀 승률이 높은 트리는 전천후로 힐, 딜 유동적으로 대응 가능한 트리가 승률이 높으니까요.

몽크 는 최근 연이은 상향.. 이라곤 하지만 쌍쇄공 범위 말고는 그닥 체감이 적다네요.
몽크를 1랭크 타는 이유는 4가지 스킬이 모두 PVP에서 각각의 역할을 잘 수행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 쌍쇄공 : 지속 무쿨 스킬, 인퀴지터 브레이킹 휠과 연계하여 광역 딜 가능
- 철사장 : 넉백 기, 출혈 디버프, 브레이킹 휠과 연계 하여 광역 디버프 가능
- 관음장 : 아머브레이크 (방어력 0으로 만듭니다.), 넉백기
- 철포삼 : 상대 인퀴지터 절망의 배 이걸로 모조리 피해 없이 흡수 가능합니다.

2랭크의 양광수, 촌경도 좋은 스킬이지만 다른 직업이 좋은게 많다보니 1랭크만 타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인퀴지터 는 출시 당시 팀배 생태계를 파괴했을 정도로 타 직업대비 압도적인 스킬셋과 깡공으로 인해

대부분 유저에게 PVP 강캐라는 인식이 박혀있는 직업입니다. 실제로도 그렇구요.


갓 스매쉬 : 쿨타임은 길지만 브레이킹 휠에 연계시 광역 폭딜이 가능합니다.

                 체력이 없거나 부족한 캐릭터들은 여기에 특히 많이 죽습니다.


브레이킹 휠 : 근접 스킬 연계시 주변으로 확산되는 특성을 찍어야 합니다.


절망의 배 : 위저드 의 극 카운터 스킬입니다. 절배 근처에서 스킬을 쓰면 근처에 깔아놓은게 날아와서

                엄청난 데미지를 줍니다. 올체 찍은 위저드 들도 제대로 맞으면 즉사할수도 있습니다.

                최근엔 연구가 되어 어느정도 대처 하는 유저도 있습니다.


cf) 절망의배 대처법.

- 사이코키노 그라비티 폴 회피 +50% 특성으로 회피 하여 제거,

- 워록 인보케이션으로 절배 자체를 파괴 한 후 악령 생성까지 합니다.

- 몽크의 철포삼으로 피해 제거

- 절배 영향이 적은 물리 딜러가 파괴


마도심판 : 출시 당시 6레벨에 10000이 넘는 깡공으로 마도 심판이면 몇명씩 쓰러지던 때도 있어 데미지 너프 되었습니다.

그래도 타겟팅으로 들어오는 딜은 강하며, 마도심판 디버프시 마법딜에 추가 피해가 붇습니다.



cf) 마도심판 대처법

- 120제 감정템 피린기+방패 를 착용하여 마공을 "-"대로 만들면 들어오는 데미지가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마도심판 에 상대방 마공에 대하여 추가 피해를 입히게 되는데, 마공을 음수로 만들면 데미지가 줄기 때문입니다.


* 마도심판 스킬 공식

((((Skill Attack + Attack) + (random(0% ...100%) * Magic Amplification) * (100% + T0)) - (((Defense - Defense Debuff) *(100% + Level Penalty)) + Elemental Resistance)) * (100% + (0 or 50% if crit))+ (0 or Critical Attack) + (Extra Elemental Attack) + (Enemy Specific Damage))* (100% + T1) * (100% + T2) * (100% + T3) * (100% + Enhance) + Bonus Damage (상대방 마공)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name=nicname&keyword=detis&l=11883

(Detis님, 마도심판으로 데미지 감소를 누려보자)



그러나 단타 스킬의 성장한계가 드러나기 때문에, 고초월 방어구 유저가 있으면

인퀴지터의 경우엔 화력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 추천 직업트리


트오세 재미중 하나는 트리를 직접 구상 해보는 뇌오세 단계가 아닐까 하는데요,

PVP 트리도 수많은 실험을 거쳐 대부분 정착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기 기록되지 않더라도, 자신만의 트리를 만들어 연구해보는것도 괜찮을거에요.

그것도 하나의 재미니까요.


아래 트리는 어디까지나 팀배틀에서 많이 보이고, 괜찮아 보였던 트리입니다.

아래 트리만이 정답은 아니니 자유롭게 구상 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 딥디르비 기반의 트리


- 클클딥딥딥무오인

- 클클딥딥딥무플인

- 클클딥딥딥무카인

- 클클딥딥딥프프무

- 클클딥딥딥무오도

- 클클딥딥딥오카인


# 프리스트 기반의 트리


- 클클프프몽무플인

- 클클프프몽무오인

- 클클딥딥딥프프무

- 클클프프프무플카

- 클클프프프무오카

- 클클프프프오키인







  # 마치며


솔직히 팀배 돌리는 유저분이 많지는 않습니다. 임씨의 잘못된 판단으로 초월 100퍼센트 적용,

밸런스 문제 등으로 인해 인원이 반절 이상 줄은건 분명한 현실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관심을 가지던 유저들도 정보가 없어 일찌감찌 포기하는 상황도 많이 보아왔기때문에

망한 컨텐츠지만 하나하나 한번 다시 정리해보려 합니다.


지금 당장은 사장된 컨텐츠 이지만, 누군간 보겠죠 뭐.

부디 누군가에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서 짧게 마칩니다.


토론이나 오타, 틀린점, 질문은 언제든 댓글로 환영입니다.

Lv58
Growin
42%
 
경험치
58,282
베니
110
이니
72,252
  • 명성치1728
  • 제니472
  • 5
  • 7
  • 2
  • 1
  • 1
  • 1


딜러

330 위위위엘엘엘워워

330 아레레레플플플메

318 소하하하바도도도

301 소소소펠커펜펜펜

254 아레레레아스머

241 아쿼쿼쿼아응캐



PVP 캐릭터


330 클클프프몽몽플인

317 위위사사사클클클

317 클클보보파무플플

291 위파파링사사사세

245 위크크크사사사

240 위크링사사사네

198 위크크크링네




보조


234 위크링링링사사

228 소펠핲핲핲도드

201 클클프프프채

199 클클크프프오

175 소하하펠스스




키우다 포기한 아이들 ;


259 위위위크크룬크

170 소소소캐캐

162 위파파링소

148 소하하바바

98   아쿼헌헌



 

 


팀레벨 64

제미나 / 바이보라 , 길드 호에에 // 뽀랑이


Lv.80 뽀랑이
갓겜 클로저스 고고혓

4/28일 , 아테나 3셋, 베리타3셋 및 2.5/750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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